3월 29일, 히어로즈 24.2 패치가 진행됐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지난 리워크를 통해 1티어로 도약한 아서스와 태사다르의 하향을 비롯하여 신규 영웅 프로비우스의 상향 등 일부 영웅들의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신규 전문가 영웅 프로비우스의 전반적인 기술 위력이 상향됐다. '차원 균열(W)'의 사거리가 15% 증가하고 둔화 효과가 20%에서 25%로 늘어났으며 광자포의 공격력은 90에서 105, 지속 시간이 11초에서 13초로 각각 조정됐다.

특성 부분에서는 13레벨 전진 수정탑의 일반 공격력 증가량이 20%에서 25%로, 16레벨 전파 방해의 지속시간이 3초에서 5초로 늘어났다. 4레벨 '터보 가속기'의 경우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수치가 20초에서 10초로 줄어들었지만, 일꾼 러쉬(Z) 자체의 재사용 대기시간도 40초에서 30초로 감소했기에 큰 차이를 느끼기 힘들다.


▲ 조금 더 강력하고 다루기 쉬워진 전문가 영웅 '프로비우스'


다음으로 1티어 영웅으로 필밴 혹은 1픽 영웅으로 분류되던 아서스, 라그나로스, 태사다르의 하향이 있었다. 아서스는 기본 물리 방어력이 15에서 10으로, 16레벨 특성인 '냉혹한 겨울'의 속박 효과가 1.75초에서 1.25초로 감소했기 때문에 원거리 딜러들을 상대할 때 기존보다 조금 더 주의할 필요가 있다.

라그나로스는 일반 공격력이 180에서 171로, '설퍼라스 강화(Q)'가 201에서 191로 내려가고 궁극기 '설퍼라스 강타(R)'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80초로 늘어나면서 기세가 한풀 꺾였지만, 고유 능력 '화산 심장부'에 관련한 추가적인 조정이 없는 만큼 추이를 지켜봐야 할 것이다.

지원가 영웅으로 서브 딜러 포지션까지 소화하면서 여러 방면에서 활약하고 있는 전천후 영웅, 태사다르는 '플라즈마 보호막(Q)'의 지속 시간이 8초에서 5초로 줄었지만, 생명력 흡수 효과가 20%에서 30%로 증가했다. 궁극기 '집정관(R)'은 공격력과 광역 피해가 감소했는데, 평균 이상으로 강력하다고 판단한 개발진의 의견을 반영한 결과이다.


▲ 집정관(R)과 플라즈마 보호막(Q)관련한 조정이 진행된 프로토스의 대영웅 '태사다르'


이외에도 안티 탱커 영웅인 타이커스와 레오릭의 조정도 눈에 띄는데, 레오릭은 일반 공격력이 138에서 150으로 '해골 왕의 휩쓸기(Q)'가 116에서 125로 증가했다. 공격로 관리 측면에서는 어느 정도 긍정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지만, 최근 유행하는 브루저 메타를 감안하면 '절망의 손아귀(W)'에 관련한 조정이 없다는 점이 다소 아쉽다.

반면 타이커스는 '미니건(D)'의 생명력 비례 피해량이 2%에서 2.5%로 증가하고 4레벨 특성인 '거대한 표적'의 발동 조건이 최대 체력의 40%에서 35%까지 조정됐다. 지난 패치에서 사거리가 감소했던 만큼 공격력을 보정한 것이다.


▲ 사거리가 줄어들었지만, 그에 걸맞은 공격력을 갖춘 '타이커스'


한편, 리워크와 동시에 '친구와 함께 초갈을' 이벤트로 대다수의 유저들에게 보급된 초갈은 각각 생존력과 공격력이 증가했으며, 바리안은 기본 생명력이 2150에서 2322로 늘어나면서 '분노의 쌍검'과 '거인의 강타'를 선택한 경우에는 생명력이 약 8%가량 증가한다.

이외에 등급전 시즌3의 초상화 표시 오류와 관전자 인터페이스가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보여주지 않던 문제 같은 자잘한 버그 수정도 진행됐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패치 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24.2 패치 노트 — 2017년 3월 29일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새로운 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이 패치에서는 밸런스에 몇 가지 변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영웅


기술
- 암흑불길 (Q)
ㄴ 공격력이 125에서 135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1레벨
- 계속 움직여! (Z)
ㄴ 이동 속도 증가 효과의 지속 시간 증가량이 0.5초에서 1초로 증가했습니다.
4레벨
- 백도 (W)
ㄴ 세 번재로 튀는 공포의 보주가 영웅이 아닌 대상에게 주는 추가 피해가 100%에서 200%로 증가했습니다.
20레벨
- 정신착란증 (지속 효과)
ㄴ 이제 지속 시간 동안 갈이 궁극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현재 초갈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과 내부 통계 자료를 함께 검토하고 있습니다. 특성들이 다양하게 선택되고 새로운 디자인 또한 만족스럽지만 이 2인조가 조금은 더 강해져도 괜찮겠다고 판단했죠. 이번 패치로 초의 생존력과 초와 갈 둘의 공격력이 약간 증가했습니다.


라그나로스
능력치
- 일반 공격력이 180에서 171로 감소했습니다.

기술
- 설퍼라스 강화 (Q)
ㄴ 공격력이 201에서 191로 감소했습니다.
- 설퍼라스 강타 (R)​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60초에서 80초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13레벨
- 굴하지 않는 화염 (지속 효과)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10초에서 15초로 증가했습니다.
ㄴ 방어력 증가량이 50에서 40으로 감소했습니다.

타이커스
기술
- 미니건 (D)
ㄴ 추가 피해가 대상 영웅의 최대 생명력의 2%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4레벨
거대한 표적 (D)
발동 조건이 최대 생명력의 40%에서 35%로 감소했습니다.

바리안
능력치
기본 생명력이 2150에서 2322로 증가했습니다.
기본 생명력 재생량이 초당 4.48에서 4.84로 증가했습니다.

기술
- 도발 (R)
ㄴ 생명력 증가량이 40%에서 30%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4레벨
- 전쟁인도자 (E)
ㄴ 더는 돌진의 감속 효과를 증가시키지 않습니다.
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6초에서 8초로 증가했습니다.
13레벨
- 돌격전차 (E)
ㄴ 주는 피해가 대상 영웅의 최대 생명력의 5%에서 4%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전쟁인도자로 돌진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더욱 줄어들면서 바리안이 전장을 끊임없이 쇄도하는 모습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속 효과는 증가해도 별 차이가 없었기에 삭제했고요. (대부분의 플레이어들은 감속 상태인 동안 움직이질 않았습니다.) 이제 전쟁인도자 바리안은 전장을 계속해서 질주하면서 적에게 감속 효과를 적용할 것입니다. 또한 바리안의 기본 생명력은 증가하면서 도발을 선택했을 때의 추가 생명력은 줄어들어 분노의 쌍검과 거인의 강타를 선택한 바리안은 생명력이 8% 정도 증가한 반면, 도발을 선택한 바리안은 10레벨 이전에만 생명력이 약간 늘어난 걸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머키
특성
1레벨
- 가짜 알 (D)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6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 물고기의 눈 (D)
ㄴ 추가 시야 반경이 200%에서 300%로 증가했습니다.
4레벨
- 질긴 복어 (W)
ㄴ 추가 공격력이 35%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7레벨
- 젖으면 미끌미끌 (E)
ㄴ 이동 속도 증가량이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ㄴ 추가로, 안전 방울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2초 감소합니다.
13레벨
- 방어 (지속 효과)
ㄴ 추가 방어력의 지속 시간이 2초에서 3초로 증가했습니다.
16레벨
- 복어의 분노 (W)
ㄴ 추가 피해가 대상 영웅의 최대 생명력의 10%에서 15%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더 다양한 특성 조합들이 선택될 수 있도록 일부 특성들의 수치를 조절했습니다. 이 특성들의 효과가 멀록 표준 효율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하여 규정에 맞게 수치를 조절했습니다.

프로비우스
기술
- 일꾼 러쉬 (Z)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30초로 감소했습니다.
ㄴ 이제 폭풍의 전당에 있을 때 항시 가동됩니다.
- 수정탑 소환 (D)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14초에서 12초로 감소했습니다.
- 차원 균열 (W)
ㄴ 사거리가 15% 증가했습니다.
ㄴ 이동 속도 감소 효과가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광자포 (E)
ㄴ 공격력이 95에서 105로 증가했습니다.
ㄴ 지속 시간이 11에서 13초로 증가했습니다.
- 붕괴장 (R)
ㄴ 사거리가 12% 증가했습니다.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40초에서 30초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4레벨
- 터보 가속기 (Z)
ㄴ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20초에서 10초로 감소했습니다.
13레벨
- 전진 수정탑 (D)
ㄴ 일반 공격력 증가량이 20%에서 25%로 증가했습니다.
- 보호막 충전소 (D)
ㄴ 보호막이 13% 감소했습니다.
16레벨
- 전파 방해 (W)
ㄴ 지속 시간이 3초에서 5초로 증가했습니다.
- 양자 뒤얽힘 (W)
ㄴ 지속 시간이 3.5초에서 3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프로비우스를 좀 더 강력하고 다루기 쉽게 만들기 위해 수치를 전체적으로 손보았습니다. 대부분의 기술들을 소폭 조정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하기가 더욱 쉬워졌고, 광자포를 위협적이게 만들기 위해 공격력과 지속 시간을 증가시켰습니다.

태사다르
기술
- 플라스마 보호막 (Q)
ㄴ 지속 시간이 8초에서 5초로 감소했습니다.
ㄴ 생명력 흡수 효과가 20%에서 30%로 증가했습니다.
- 집정관 (R)
ㄴ 공격력이 175에서 166으로 감소했습니다.
ㄴ 광역 피해가 87.5에서 83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레벨
- 케이다린의 울림 (Q)
ㄴ 재생의 구슬 15개 퀘스트
ㄴ 추가 보호막이 15%에서 20%로 증가했습니다.
ㄴ 재생의 구슬 30개 퀘스트
ㄴ 더는 플라스마 보호막의 지속 시간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ㄴ 이제 플라스마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초 감소합니다.
4레벨
- 칼라의 은총 (Q)
ㄴ 추가 생명력 흡수 효과가 40%에서 50%로 증가했습니다.
20레벨
- 보호막 재충전 (사용 효과)
ㄴ 재사용 대기시간이 75초에서 60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지금까지는 플라스마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과 지속 시간이 같았지만, 이번 업데이트로 이를 다르게 만들려고 합니다. 태사다르가 케이다린의 울림 퀘스트를 완료하지 않은 한, 이제 상대는 보호막이 다시 씌워지기 전에 유효한 피해를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평균 이상으로 강하다고 판단하여 집정관의 공격력을 약간 낮췄습니다.

아서스
능력치
- 기본 물리 방어력이 15에서 10으로 감소했습니다.

특성
16레벨
- 냉혹한 겨울 (E)
ㄴ 이동 불가 효과의 지속 시간이 1.75초에서 1.25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아서스가 서리 폭풍을 활용하여 독특한 단일 전사로 활약하게 된 점은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이 기술을 워낙 강력하게 만든 터라 아서스를 원거리에서 공격하는 상대에게 더 많은 이점을 주기 위해 아서스의 기본 물리 방어력을 15에서 10으로 감소시켰습니다. 또한 유사한 효과들과 일관성을 맞추기 위해 냉혹한 겨울의 이동 불가 효과의 지속 시간을 감소시켰습니다.


능력치
- 일반 공격력이 120에서 130으로 증가했습니다.
- 이제 초의 일반 공격이 잠식하는 불길 효과를 적용합니다.

기술
- 잠식하는 불길 (W)
ㄴ 치유량이 30에서 40으로 증가했습니다.
ㄴ 이제 잠식하는 불길로 불타는 모든 대상에게 일반 공격을 하면 잠식하는 불길이 갱신됩니다.
- 지각 변동 (R)
ㄴ 공격력이 100에서 175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1레벨
- 활활 타올라라 (W)
ㄴ 돌격병 처치 보상이 0.2%에서 0.3%로 증가했습니다.
ㄴ 영웅 처치 보상이 2%에서 3%로 증가했습니다.
13레벨
- 룬 건틀릿 (지속 효과)
ㄴ 일반 공격으로 감소하는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5초에서 0.75초로 감소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갈의 개발자의 의견을 참조해 주세요.

레오릭
능력치
- 일반 공격력이 138에서 150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술
- 해골 왕의 휩쓸기 (Q)
ㄴ 공격력이 116에서 125로 증가했습니다.

특성
16레벨
- 끈질긴 휩쓸기 (Q)
ㄴ 두 번째 해골 왕의 휩쓸기의 공격력이 50%에서 80%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의견: 모두가 고통받으리라!



버그 수정

일반
- 시즌 3 보상 초상화가 '2016'으로 표기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자리야가 특정 공격 속도 변경자에 영향을 받을 때 게임이 가끔씩 멈추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파멸의 탑에서 관전자 인터페이스가 핵의 생명력을 숫자가 아닌 백분율로 표시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관전자 인터페이스가 궁극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보여주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관전자 인터페이스의 버튼 정렬과 퀘스트 특성 관련 문제들을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