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4-03 18:35
댓글 :
9

[위클리 VR 뉴스] '팔머 럭키', 떠나간 VR 업계의 젊은 아이콘

정재훈 기자 (Laffa@inven.co.kr)

인벤에서는 매주 월요일 한주의 VR 소식을 모아 볼 수 있는 '위클리 VR 뉴스' 코너를 연재합니다. 지난 한 주간 국내외 VR 업계를 달군 소식과 이슈, 그리고 VR 산업에 관련된 구인 현황과 시장 동향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어느새 봄이 완연해졌습니다. 외투 없이는 나가기 힘들었던 날씨도 한풀 꺾여 훈훈해졌고, 그에 따라 미세먼지의 양도 급증했지요. 경기권에 거주하신다면 마스크 착용을 추천드립니다. 지난 한 주, VR 업계를 뜨겁게 달구었던 소재는 다름아닌 '팔머 럭키'의 퇴사입니다. '오큘러스'와 '제니맥스'의 분쟁이 마무리되고 몇 주 지나지 않아 벌어진 일이지요.

그리고 어떻게 보면 이보다 더 뜨거운(?) 소식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VR 하면 또 빠지지 않고 나오는 분야가 있습니다. 바로 성인들만의 그... 은밀한 취미 영역에 대한 것이죠. 얼마 전, 샌프란시스코의 유명 스트립 클럽인 '골드클럽'이 VR 진출을 공식 선언했습니다. 단지 'VR을 성인물에 응용할 수도 있다'가 그간의 분위기였다면, 이제는 한층 더 본격적으로 변한 것이죠. 3월 마지막 주를 정리하는 '위클리 VR 뉴스' 입니다.

■ 다가오는 VR 행사

  • 게임, 융합과 VR에서 희망을 찾다! 컨퍼런스(삼성동 코엑스, 4월 21일)
  • 스코넥 모탈 블리츠(PS4) 출시 (4월 4일)
  • '그린라이트' 성인 VR 행사(클럽 옥타곤, 4월 11일)
  • 밉티비 2017(프랑스 깐느, 4월 3일~4월 6일)



  • VR 업계 핫 뉴스 : 'VR의 아이콘' 팔머 럭키, 페이스북에서 퇴사.



    현지 시각으로 30일, '팔머 럭키'가 페이스북에서 퇴사했습니다. 페이스북 측에서는 정확한 퇴사 이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미루어 짐작할 수 있는 바는 많았죠. 최근, 팔머 럭키는 제니맥스의 기술을 무단 사용했다는 판결과 함께 만만치 않은 배상액을 선고받았습니다. 물론 전 재산 7억 달러의 그에게 배상액 자체는 그렇게 큰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문제는 대중 앞에 그가 모습을 드러낸 이후, 끊임없이 이어진 이미지 추락의 끝에 선 상황에 그런 일이 터졌다는 것이고, 이에 대한 대중의 반응이 "그럴 리가 없다"가 아닌, "그럴 수 있을 것 같아"였다는 것이죠.

    비단 IT 분야에서뿐만 아니더라도, 팔머 럭키는 이 시대의 젊은이들에게 굉장히 입지전적인 위치에 있는 사람입니다. 1992년생. 한국에서는 아직 26살의 나이입니다. 남자라면 이제 막 대학을 졸업하고 취직을 준비하고 있을 때고, 여자라 해도 사회 초년생 티를 벗기 전의 나이이죠. 하지만 같은 시기에 팔머 럭키는 자신만의 아이디어로 기업을 일구었고, 세계 기술 발전의 트렌드를 주도했습니다. 그가 지금까지 해온 모든 행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하면 어둠과 빛이 공존하고 있는 편이지만, 적어도 그가 이룬 업적만큼은 부정할 수 없지요.

    그만큼 팔머 럭키는 영향력이 큰 사람이었습니다. 그만큼 팔머 럭키의 퇴사는 수긍할 수 있으면서도 충격적인 일이었죠. 젊은이답게 '꿈'을 이야기하며 여러 자리에 섰던 그가 결국 그 꿈에서 멀어져 버린 것이거든요. 한편, 이 소식에 VR 업계도 다소 경직되었습니다. VR 산업은 완연한 성장기에 접어든 상황이고, 양적, 질적 팽창이 함께 이뤄지는 과정에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아직 완전히 성장하지 않았다는 뜻이죠.

    ▲ 젊은 부자가 어떻게 생겼는지 딱 보여주는 모습이 되었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젊은 상징이었던 팔머 럭키가 떠났습니다. 추후 행보에 대한 사실은 아직 밝혀진 것이 없지만, 그가 다른 VR 개발사에 둥지를 튼다 해도 퇴사 자체가 갖는 사건으로서의 무게는 덜어지지 않지요. 본인 자신도 생각이 많을 겁니다. 자신감을 얻고, 창업하고, 얼마 전에 이르기까지 마치 멈추지 않는 기관차처럼 달려왔겠지요. 하지만 이제는 다릅니다. 백인우월주의 단체 후원부터 소비자와의 못 지킨 약속까지. 팔머 럭키는 그간 스스로 깎아 먹은 이미지를 쇄신하고 다시 전진할 준비를 해야 할 겁니다.

    물론, 표면적으로 VR 업계의 변동은 없을 겁니다. 3~4년 전이라면 모를까, 이제는 한 개인의 퇴사가 업계를 뒤흔들 만큼 좁은 분야가 아닙니다. 기반 산업이 이미 가동되고 있고, 팔머 럭키 말고도 VR 업계를 선도하는 이들은 셀 수 없이 많습니다. 그러니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오큘러스'에 많은 기대를 걸었던 분이라면, 오큘러스가 이제 좋은 소식을 좀 가져다주길 기대하실 것 같습니다.



    지금 국내외 VR 시장은? : 사실상 '대세'... VR, 그리고 '성인물'

    지금 바로 어떤 검색 엔진이라 해도 검색창에 VR을 치면 마치 주홍글씨처럼 따라오는 연관 검색어가 있습니다. 바로 'VR 우동'입니다. 모르는 분들이야 'VR로 뭔 우동을 먹나' 싶겠지만, 사실 이 단어는 성인 동영상을 말하는 일종의 은어입니다. 포르노 상품에 대한 시선이 썩 곱지 않은 우리나라 정서하에 자연스럽게 생긴 암묵적 협의라 할 수 있지요.

    ▲ 보다 노골스러워진 VR과 성인물의 만남

    VR과 '성인물'의 만남은 사실 필연적으로 다가올 일이었습니다. '몰입감'이라는 VR의 최고 장점을 가장 원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분야인 점도 있지만, 사실 그보다 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VR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VR 업계인들은 늘 똑같은 고민을 해왔습니다. '어떻게 해야 수익을 창출해낼까?'라는 매우 기본적인 고민이죠. 하지만 게임이나 무난한 영상으로는 아직 그 한계가 명확합니다. 소비자층 형성이 그만큼 어렵기 때문이죠.

    하지만 성인물은 다릅니다. 어떻게 다르냐고요? 저는 그쪽 분야에서 종사해 본 바가 없으므로 정확히 뭐라 설명하기 힘듭니다만, 굳이 제가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지 않아도 수천 년의 역사가 이를 증명합니다. '성 상품화'에 대한 해석은 사람 따라, 혹은 그 사회의 구성 요소와 이념에 따라 달라지지만, 적어도 인류의 역사가 지속하는 동안 이 산업은 꾸준히 망하지 않고 이어지고 있으니 말이죠.

    ▲ 말하기는 어렵지만, 산업의 존재는 분명한 사실입니다.

    앞서 샌프란시스코의 한 스트립 클럽이 VR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고 언급했습니다. 죄송하지만 전 스트립 클럽에 대해 잘 모르기 때문에... 어떤 것들이 제공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자신 있게 진출을 선언했다는 것은 그만큼 자신이 있다는 것이겠지요. 미국만의 일은 아닙니다. 국내에서도 4월 11일, 성인 VR 영상 제작사인 '에스티 피플'과 성인용품 쇼핑몰 '바나나몰'이 손을 잡고 '그린라이트'라는 이름의 행사를 계획하고 있죠. 네 맞습니다. VR 성인 영상과 AV 배우까지 본격 참전하는 행사입니다.

    'VR 성인물'의 앞날을 점치는 것은 아직 어렵습니다. 이 부분에 한해서는 저도 아직 배우고 있는 처지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한 가지 정도는 확실합니다. 일단 어찌 됐건, 망하진 않을 겁니다. 저는 비록 30년 가까운 삶을 살았을 뿐이지만, 밥도 안 먹는 분들이 이쪽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 사례를 자주 봐왔으니 말이죠.



    이런 소식이?! : 새로 공개된 VR 기술&장비


    ■ DAHLES, 교육용 MR 전송 시스템


    일본에서 개발된 'DAHLES'는 학과 교육을 목적으로 개발된 기술로, '홀로렌즈'간 콘텐츠를 동기화 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이용하면 홀로렌즈를 낀 상태로 학과 내용을 함께 MR로 살펴볼 수 있지요. 복잡한 분자 구조나 공개할 수 없는 유물과 같은 물건들도 말입니다.


    ■ Pano, 중국의 신형 VR HMD


    'Pano'는 중국의 'Hypereal'사에서 개발한 하이엔드급 HMD입니다. 현 세대 AAA급 HMD에 전혀 밀리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지만, 가격은 2,500위안(한화 약 40만 원)정도로 싸게 책정되어 있지요. 하이퍼리얼 사의 HMD는 전부터 개발자들 사이에서 큰 기대를 받아온 장비입니다. 이제야 그 실체가 공개되었군요.


    ■ Kenzan Studio, 12명 동시 참가 VR 아케이드


    스위스 제네바에 본사를 둔 'Kenzan Studio'는 SVVR EXPO 2017 현장에서 최대 12명이 한 번에 참여할 수 있는 VR 아케이드 시스템인 'Kenzan Arena'를 발표했습니다. Kenzan Arena는 고품질의 VR 체험을 강조하고 있으며, 배낭을 짊어지고 플레이하는 구조입니다. 배낭 뒤에는 조그마한 스크린이 달려 있어 다른 이들도 이들의 화면을 엿볼 수 있지요.



    인재를 모십니다! : 금주의 새 채용 공고는?


    빠르다고 할 수는 없지만, VR 관련 인재를 원하는 곳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곧 VR 사업장을 제대로 공개할 '바른손'에서도 매장 오픈에 앞서 관련 인재들을 찾고 있군요.


    ㈜ 바른손 VR 파크

    - 대구, 홍대점 매장 직원

    - 게임사업부 영업지원팀 직원

    사실 VR 개발과 관련되어 소양이 필요한 직종은 아닙니다. 하지만 VR 산업에 관심을 두고 계신 분이고, 다른 가능성을 생각해 본다면 고려할 만한 채용 공고입니다. 대구, 홍대점은 매장 상주 직원을 구하며, 본사에서는 영업지원팀 직원을 모집 중입니다.


    ㈜ 테크빌교육

    - VR 기획, 개발 채용

    각종 교육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테크빌교육'의 채용 공고입니다. VR 콘텐츠 관련 기획 및 개발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유관업무 경력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 피엔아이시스템

    - VR 사업부 시뮬레이터 생산팀
    - VR 콘텐츠 기획자

    2004년 설립된 피엔아이시스템은 영화, 비디오 및 방송프로그램을 제작하는 회사로, VR에도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다만, 회사 위치가 제주도니 이 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스코넥엔터테인먼트

    - VR 국내 사업(영업, 경력직)
    - VR 해외 사업(경력자)

    '모탈블리츠'로 좋은 평가를 받은 VR 콘텐츠 전문 개발사 '스코넥엔터테인먼트'에서도 채용 공고를 냈습니다. 개발한 콘텐츠를 수익화할 사업 전문가들을 찾고 있습니다. 판로 개척, 영업 및 판매 계약에 이르기까지 관련 업계 5년 차 이상의 경력직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 팝월드

    - VR 게임 기획(콘텐츠, 밸런스)
    - 기구, 기계설계 경력자(VR 시뮬레이터)

    2015년 설립되어 VR 콘텐츠 개발 및 테마파크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업체로, VR 개발에 관련된 여러 분야의 인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기획뿐만 아니라 자체적인 기구 설계도 함께 진행할 것으로 보입니다.

    더 많은 채용 정보는 리크루트 인벤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금주의 새 VR 게임 : 한번 보고 가셔요!


    락밴드 VR(오큘러스)

    락밴드 VR(오큘러스)

    딱히 말이 필요없는 음악게임계의 강자 중 하나입니다. 역시 음악 게임 전문 스튜디오인 '하모닉스'가 개발했지요. 락밴드 VR이야 워낙 예전부터 기대를 받은 게임이니만큼, 딱히 큰 설명이 필요할까 싶습니다. 에어기타는 폼이 나지 않잖아요? 제대로 튕겨 주어야죠. 3월 24일에 출시되었습니다.


    나르코시스(오큘러스, VIVE)

    나르코시스(오큘러스, VIVE)

    얼마 전 스팀을 통해 출시되어 이슈가 되었던 공포 어드벤처 게임 '나르코시스'입니다. '심해'라는 배경이 인간의 감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는 이미 'S.O.M.A'와 '바이오쇼크'를 통해서 그 위력이 증명되었죠. 물론 그만큼 사람을 가릴 게임이긴 합니다. 제 앞에 앉아있는 기자는 심해공포증을 갖고 있는데, 영상만 보여줬을 뿐인데도 표정이 어두워졌네요. '나르코시스'는 얼마 전 가격 표기가 잘못되어 2천 원의 가격에 팔려나가기도 하면서 화제가 되었습니다. 3월 28일 발매되었습니다.


    마우스 플레이하우스(VIVE)

    마우스 플레이하우스(VIVE)

    '팅커테인먼트'가 개발한 '마우스 플레이하우스'는 캐주얼한 퍼즐 게임입니다. 우리의 주인공은 귀엽게 생긴 실험용 쥐이죠.(주인공이 아니었군요?!) 여러분이 할 일은 간단합니다. 여러 블록을 배치해 쥐님께서 치즈까지 이르는 길을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VR 게임 치고는 시점이 흔들리거나 어지러울 일이 없는 테이블탑 게임에 가깝기 때문에 큰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게임입니다. 3월 31일 출시되었습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53개 등록됨 (2018-04-26 ~ 2017-10-25)

    VR게임 '오버턴' 멀티플레이 버전, 5월 중 스팀 무료 출시
    게임뉴스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26 09:55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지난 4월 25일, 온라인 플랫폼 '스팀(Steam)'을 통해 VR게임 '오버턴'의 멀티플레이 버전인 '오버턴 : 파이널 오퍼레이션'의 '출시 예정' 페이지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틀을 뛰어넘어 일상 속에서 만나는 VR, 한국레노버 '스마트 디바이스' 발표회
    포토뉴스 | 정수형 기자 (Camfa@inven.co.kr) | 2018-04-25 16:09
    강남 잼투고에서 레노버의 최신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디바이스가 국내 최초로 공개되었다. 한국레노버의 강용남 대표의 발표로 진행된 본 행사는 미래를 이끄는 5가지의 핵심 트렌드로 스마트 오피스, .....
    너의 공포가 들린다…사운드 기반 VR 스릴러 'Stifled' 24일 발매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4-24 15:47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S4용 소프트웨어 'Stifled' 한국어 버전을 2018년 4월 24일(화)에 발매한다. 해당 타이틀은 한국어, 영어, 중국어(번체),...
    드래곤플라이, '한-아세안 디지털 콘텐츠 컨퍼런스' 참여
    게임뉴스 | 윤서호 기자 (Ruudi@inven.co.kr) | 2018-04-24 11:05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가 'VR MAGIC PARK'의 동남아시장 교두보 마련을 위해 4월 22일부터 25일까지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프르에서 개최하는 '한-아세안 디지털 콘텐츠 컨퍼런스'에 참여한다고 24일 .....
    [인터뷰] 픽셀핌스 최명균 이사 "곧 열릴 VR 콘텐츠 시장의 선두에 서고 싶다" [2]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4 09:33
    최근 샤오미, 오큘러스, HTC, 삼성 등 많은 기업이 선과 휴대폰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스탠드얼론' HMD를 차례로 공개하고 있다. 기계는 더욱 가벼워졌고, 게임을 즐기는 중 선에 걸려 넘어질 걱정도 없.....
    드래곤플라이, '서울VR/AR엑스포' 체험존 운영 성료
    게임뉴스 |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2018-04-23 12:30
    ㈜드래곤플라이(대표 박철우)는 4월 19일부터 22일까지 열린 'SEOUL VR∙AR EXPO'에서 자사의 'VR MAGIC PARK' 부스를 통한 High-Quality VR게임 6종의 체험존 운영 및 비즈니스 미팅을 마쳤다고 금일(2.....
    [서울VR/AR엑스포] Project X, '서울 VR AR 엑스포 2018'에서 4000여명 관람객 동원
    게임뉴스 | 이현수 기자 (desk@inven.co.kr) | 2018-04-23 10:51
    [미디어 프론트 자료제공] 소셜네트워크(대표 박수왕)와 미디어프론트(대표 박홍규), 그리고 닷밀(대표 정해운)이 '서울 VR AR 엑스포 2018'에 공동 참가해 개최기간동안 관람객이 4천여명이 다녀갔다. .....
    [취재후] 아리송했던 제4차산업혁명, 보고 만지고 '즐겼다' [2]
    칼럼 | 이현수 기자 (Valp@inven.co.kr) | 2018-04-22 14:25
    대한민국 최대 VR/AR 전문 전시회 & 컨퍼런스인 '서울 VR/AR EXPO 2018'이 19일부터 22일까지 나흘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서울 VR/AR 엑스포 2018은 VR/AR 생태계의 다양한 구성원인 개발사, 투자사, .....
    [서울VR/AR엑스포] 모두의 축제, 가상 현실 테마파크 속으로 [5]
    게임뉴스 | 김수진 기자 (Eonn@inven.co.kr) | 2018-04-20 22:01
    놀랐습니다. 국내에서 이렇게 큰 VR/AR 행사가 열린 것에 한 번 놀랐고, 그 행사에 정말 많은 사람들이 와서 즐기는 걸 보고 두 번 놀랐고, 그 행사가 마치 축제와도 같아서 마지막으로 놀랐습니다. 바로.....
    [서울VR/AR엑스포] 직접 등장인물이 되어 관람하는 애니메이션, '버디VR'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4-20 20:55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등 콘텐츠의 혼합은 계속 시도되고 있으며, 그 경계는 모호해지고 있다. 특히 VR에서는 가상현실과 상호작용이라는 요소를 가지고 어떤 콘텐츠를 만들고 어떤 경험을 전달.....
    [서울VR/AR엑스포] "죽음의 골짜기 넘긴 VR, 융합으로 살아난다", 스코넥 최정환 부사장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4-20 20:08
    VR이 세간에 처음 등장했을 때의 충격은 그야말로 어마어마했다. 어릴적 영화에서나 보던 사이언스 픽션이 드디어 현실로 찾아왔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VR은 ‘미래적’이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
    [서울VR/AR엑스포] 총 대신 마법봉을 휘둘러보자! '매직아레나 VR'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20 19:50
    VR 게임 중 상당수는 FPS 게임입니다. 1인칭 시점이란 특징 덕분에 VR을 체감하기 가장 적합한 장르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번 서울VR/AR엑스포에 참가한 개발사 중 상당수가 FPS 게임을 들고왔습니다.....
    [서울VR/AR엑스포] 박인찬 본부장 "스페셜포스로 VR e스포츠 선도하겠다" [1]
    인터뷰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0 19:42
    리그 오브 레전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등의 멀티플레이어 게임과 날이갈수록 발전하는 방송/스트리밍 콘텐츠가 더해지며 E스포츠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 지금, VR 업계에서는 'VR E스포츠'의 가.....
    [서울VR/AR엑스포] 곽기욱 비햅틱스 대표 "촉감까지 갖춰야 진짜 VR" [20]
    게임뉴스 | 박광석 기자 (Robiin@inven.co.kr) | 2018-04-20 19:19
    영화 '레디 플레이어 원'에는 VR 세상의 촉감을 구현하는 햅틱 기기 'X1 햅틱 슈트'가 등장한다. 영화 속 햅틱 슈트는 여러가지 충격과 아픔은 물론이고, 가상의 신체에 닿는 상대방의 부드러운 손길까지.....
    [서울VR/AR엑스포] VR로 치매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주대 라이프미디어대학원
    게임뉴스 | 정필권 기자 (Pekke@inven.co.kr) | 2018-04-20 18:52
    '치매'는 아직 정복되지 않은 슬프고 고통스러운 질병이다. 알츠하이머병 외에도 다양한 요인으로 치매가 발병할 수 있으며, 심지어 치료도 쉽지 않다. 환자들은 인지기능과 함께 과거의 기억들을 하나씩.....
    [서울VR/AR엑스포] 애니메이션 IP로 글로벌 정조준, GREE VR 스튜디오 마사시 와타나베
    게임뉴스 | 원동현 기자 (Wony@inven.co.kr) | 2018-04-20 18:25
    VR은 다양한 가능성이 남아있는 시장이다. 의료, 교육, 패션, 그리고 게임 등 다양한 분야에서 VR의 가능성을 시험하고 있다. 3차원의 가상 현실, 메타버스를 창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분명 새로운 지평.....
    [인터뷰] 페이크아이즈, "8명이 즐기는 모바일 VR FPS 개발중" [4]
    인터뷰 | 이두현 기자 (Biit@inven.co.kr) | 2018-04-20 18:23
    현재 VR 개발사가 관심을 가진 분야 중 하나는 FPS입니다. 그동안 PC나 콘솔에서도 높은 몰입감을 줬던 FPS는 VR에서 그 효과가 극대화되죠. VR FPS 게임은 재밌지만, 단점이 있었습니다. 게임 특성상 사.....
    [서울VR/AR엑스포] 레이싱 게임은 하고 싶은데 멀미가 걱정이라면? '스몰워즈 VR'
    동영상 | 윤홍만 기자 (Nowl@inven.co.kr) | 2018-04-20 18:06
    레이싱 게임만큼 VR의 특징을 온전히 보여줄 수 있는 장르가 또 있을까. 많은 레이싱 게이머들은 어떻게 하면 사실적인 체험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며 온갖 장비를 들여놓곤 한다. 레이싱 휠과 발판은 기.....
    [서울VR/AR엑스포] 둘이 협력해 탈출하라! VR 호러 방탈출 게임, '더 도어 VR' [3]
    게임뉴스 | 허재민 기자 (Litte@inven.co.kr) | 2018-04-20 17:15
    방 탈출 게임을 해본 적이 있나요? 공포의 정도는 테마마다 다르지만 '갇혀있다는 것' 만으로 왠지 으스스한 분위기의 방에서 퍼즐을 풀어 제한된 시간 안에 탈출해야 한다는 룰의 게임이지요. 모바일이.....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9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최고의 사운드로 오늘 저녁은 치킨이닭! MSI GH70 게이밍 헤드셋 + 캡슐용용이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