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레전드에서 현재 최고의 장비로 뽑히는 세트 등급 아이템들은 얻기가 힘든 만큼 높은 전투력과 더불어 고유의 세트 효과로 주목받고 있다. 세트는 직업마다 2가지씩 총 8종류를 찾아볼 수 있고, 각 세트마다 받을 수 있는 효과는 천차만별로 차이를 보인다.

세트 효과는 일반 장비들에서 찾아볼 수 없는 스킬 강화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기에, 특정 스킬의 활용도를 눈에 띄게 상승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 덕분에 장비를 통한 전투력 상승이나, 다양한 능력치 증가 옵션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큰 장점을 가진다.


▲ 현재 던전에서 구할 수 있는 최고 등급 장비는 세트다.





■ 세트 장비의 특징과 고유 효과는?

게임 내 최고 등급 장비로 평가받는 세트 아이템은 높은 전투력과 많은 능력치 옵션은 물론 세트 효과를 추가로 받을 수 있어서, 다른 장비보다 많은 혜택이 누릴 수 있는 장점을 지녔다. 단, 세트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같은 세트의 장비를 부위별로 착용해야 하므로, 수집이 어려운 세트 장비의 특성상 모든 효과를 받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모든 세트 장비는 투구, 어깨, 상의, 하의, 장갑, 신발 6종류로 구성되어 있고, 착용 개수에 따라 2, 4, 6세트 효과까지 차례대로 부여된다. 즉 총, 3개의 효과를 받을 수 있는 셈으로, 예를 들어 같은 세트의 장갑과 머리를 착용하면 2세트 효과까지만 적용되고, 추가로 상의와 하의까지 같은 세트 4부위를 착용하면 2세트와 함께 4세트 효과까지 부여된다.

따라서 세트는 수집할수록 많은 효과를 받을 수 있는데, 필요에 따라서는 A 세트 4개, B 세트 2개를 착용하는 방식으로 각기 다른 효과를 동시에 받는 것도 가능하다. 세트 착용에 따른 옵션은 기존 장비들에서 얻을 수 없던 스킬 강화로, 세트마다 직업에 맞는 특정 스킬의 효율을 증가시켜주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세트를 수집하기 전에 해당 세트로 강화되는 스킬이 자신이 주로 이용하는 것인지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ESC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는 일일 미션의 보상으로 지급된 듀칸의 증명 25개로 일일 미션 상인에게 세트 장갑과 투구 상자를 각각 구매할 수 있고, 그밖에 루파의 미궁, 에픽 던전에서 세트 장비를 만날 수 있다.


▲ 세트 장비에서는 고유의 옵션을 확인할 수 있다.

▲ 일일 미션으로 듀칸의 증명만 모아도 일부 세트 수집 가능!




◎ 다크로드 전용 세트, 공격 성능 상승과 파티 기여도 증가!

다크로드가 착용할 수 있는 세트 장비는 '불꽃과 얼음의 노래', '열망하는 패시오네' 두 가지가 있다. '불꽃과 얼음의 노래' 세트는 2세트 효과로 둔기의 무기 기술 '파괴의 울림'의 위력 룬 효과를 증가시켜서 피해량을 크게 상승시키고, 6세트에는 '파괴의 울림' 사용 시 10초간 공격력 20% 증가하는 굉장한 효과를 지니고 있다.

이와 함께 4세트 효과로는 특정 지점에 고통의 사슬을 날려 광역 피해를 입히는 '파이어 버스트'의 위력 룬 효과 증가까지 있다. 무엇보다 '파괴의 울림'은 한손 장비인 둔기를 착용해야 사용할 수 있는 무기 기술이므로 대형 둔기 유저보단 둔기, 방패 조합의 다크로드가 사용하기 좋다.

그리고 '열망하는 패시오네' 세트는 다크로드의 핵심 기술 중 하나인 '광기의 흡수'를 강화해서, 대형 둔기는 물론 둔기, 방패 조합의 다크로드까지 모두에게 효율이 높은 장비다. 2세트 효과로는 '광기의 흡수' 사용 시 3초간 방패 막기 확률이 20% 증가하여 몰이사냥 생존력을 높이고, 6세트에는 '광기의 흡수' 쿨타임이 30%나 감소한다.

게다가 4세트에는 자신과 아군을 회복시키는 '신성의 빛'이 발동됐을 때 해당 효과를 받는 사람들이 최대 생명의 20%만큼 보호막을 생성해서 파티 전체의 생존에 기여한다. 따라서 '열망하는 패시오네' 세트를 착용하면 몬스터 몰이부터 아군 회복까지 파티 기여도가 크게 증가하게 된다.


● 다크로드 세트 효과 정리



▲ 다크로드 세트 2종 효과.

▲ '광기의 흡수'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




◎ 블레이더 전용 세트, 공격과 생존 성능 중 선택은?

블레이더의 '몰아치는 폭풍'과 '습격하는 페일' 세트를 비교해보면, '몰아치는 폭풍'은 공격 성능 증가, '습격하는 페일'은 생존 능력 향상의 옵션을 지닌 것을 알 수 있다. '몰아치는 폭풍'은 2세트 효과로는 기술을 유지하는 동안 전방에 빠른 연속 공격을 가하는 '난타' 사용 시 5초간 0.5%씩 공격력이 증가한다.

총 20회까지 중첩되므로 공격력이 10% 증가하는 셈으로, 제자리에서 적을 공격할 때 강력한 모습을 보인다. 게다가 4세트로는 적을 밀어내며 범위 피해를 입히는 '돌려치기'의 위력 룬 효과 증가를 통해 피해량 상승을 보이며, 6세트 효과 때 '난타' 사용 시 일정 확률로 '돌려치기' 쿨타임 초기화 옵션이 더해져 '난타'와 '돌려치기'의 연계 효율이 크게 증가한다.

또한, '습격하는 페일'에서는 2세트에서 2초 동안 모든 공격을 회피하는 최고의 생존 기술 '구원'을 상용 후 2초간 공격 속도가 50%나 증가하는 옵션을 지녔다. '구원'은 회피 효과가 끝나면 2초 동안 적대치가 증가하는데, 세트를 착용하면 이때 공격 속도도 함께 상승하게 된다.

그리고 4세트 효과는 적들의 공격력을 감소시키고 적대치를 높이면서, 모든 블레이더에게 사랑받는 스킬 '위협의 포효'를 사용 시 3초간 회피율이 20% 증가해 방어 성능을 한층 강화한다. 더불어 6세트에는 '구원'을 사용한 후에 4초간 대미지의 10%만큼 생명력을 흡수하는 옵션이 더해져서 '습격하는 페일' 세트는 블레이더 생존에 크게 기여한다.


● 블레이더 세트 효과 정리



▲ 블레이더 세트 2종 효과.

▲ '위협의 포효'에 회피율 증가 옵션이 추가된다.




◎ 위스퍼러 전용 세트, 스킬에 추가 대미지를 부여해 공격력 증가!

세트 '멀리 보는 사피엔티아'와 '루가드의 빛' 두 종류를 착용할 수 있는 위스퍼러는 두 세트 모두 공격적 성향을 띠고 있으므로 플레이 스타일과 사용 스킬을 고려하여 어떤 세트가 자신에게 맞는지 선택하면 된다. 그중 '멀리 보는 사피엔티아'의 경우 2세트에서 특정 범위에 화살비를 소환하여 적들의 공격 속도를 늦추는 '다중 학살' 사용 시 마나 회복 속도가 10% 증가한다.

더불어 6세트에는 '다중 학살'에 일정 확률로 400% 추가 피해 및 대상을 2초 동안 실명 상태로 만들기 때문에 적들의 행동을 제약할 수 있다. 게다가 4세트 효과로는 밟으면 폭발하는 함정 '몰이꾼의 덫'을 설치하면, 해당 덫이 폭발 시 일정 확률로 공격력의 300%만큼 추가 피해를 입히며, 이와 함께 위스퍼러는 3초간 방어력이 증가하므로, 공격과 수비 모두에 이득이 되는 효과를 받는 셈.

'루가드의 빛'은 2세트를 착용 시 전방에 2초 동안 화살을 난사하는 범위 공격 '작렬 사격'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10% 감소한다. 그리고 6세트에서는 '작렬 사격' 시 일정 확률로 치명타 확률이 최대치까지 상승하고, 300%만큼 추가 피해를 입혀서 공격 효율이 상당히 증가한다.

그밖에 4세트 효과로는 10초 동안 주변 아군의 공격 속도를 50% 증가시키는 '초목의 성지'를 발동했을 때 해당 지역 아군 모두 공격 속도와 함께 마나 및 생명 회복 속도가 20% 증가한다. 덕분에 '초목의 성지'를 통한 버프 효과가 커지면서, 파티 전체의 능력 상승을 끌어낼 수 있다.


● 위스퍼러 세트 효과 정리



▲ 위스퍼러 세트 2종 효과.

▲ 세트를 착용하면 위스퍼러의 공격이 더 강력한 위력을!




◎ 워메이지 전용 세트, 각각 마검과 지팡이에 어울리는 스킬을 강화

워메이지가 사용할 수 있는 '분노하는 파브리스'와 '축복하는 사피엔티아' 세트는 각각 마검과 지팡이에 어울리도록 설계되어 있다. '분노하는 파브리스'의 경우 마검 착용 시 주로 활용되는 스킬을 강화할 수 있고, '축복하는 사피엔티아'는 지팡이 유저가 많이 이용하는 스킬에 추가 옵션을 지니기 때문.

'분노하는 파브리스'는 2세트에서 특정 지점에 뛰어들어 잠시 무적 상태로 범위 공격을 가하는 '무차별 난무'의 재사용 대기시간 30% 감소 옵션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6세트를 착용하면 '무차별 난무' 시 일정 확률로 300% 추가 피해는 물론 기술 종료와 함께 3초간 공격력이 10% 증가하게 된다.

또한, 4세트 효과는 빠르게 회전하며 자신의 주위에 피해를 입히고, 전방 적을 기절시키는 '차가운 살기'에 확률적 300% 추가 피해를 부여한다. '무차별 난무'의 경우 무적 효과 때문에 지팡이 유저가 사용하기도 하지만, 사거리가 짧은 특성을 생각했을 때 '분노한 파브리스' 세트의 영향을 받는 두 스킬 모두 마검에게 어울린다고 볼 수 있다.

반면, '축복하는 사피엔티아'는 2세트로 특정 지역에 범위 피해를 입히고 마나도 회복할 수 있는 '환각 오염'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20% 감소시킨다. 게다가 6세트에서는 '환각 오염' 적중 시 일정 확률로 500% 추가 피해는 물론 재사용 대기 시간 초기화 효과까지 볼 수 있다.

4세트 효과로는 전문 기술을 통해 학습하는 광역 기술 '악령'의 마나 소모량이 20% 감소하며, 일정 확률로 200%만큼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 워메이지 세트 효과 정리



▲ 워메이지 세트 2종 효과.

▲ '환각 오염'이 확률적으로 추가 피해를 입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