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스는 신규 5인 던전 누베르 납골당이 추가됐습니다. 기존의 정예 던전들과는 다르게 새로운 네임드 몬스터의 패턴을 알아야 하므로 기대 반 설렘 반으로 공략하게 되죠. 얼마 지나지 않아 누베르 납골당이 클리어 성공한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다들 마지막 4네임드보다는 1네임드가 매우 힘들었다고 답했습니다.

던전 공략법을 알아가기 위해 버서커가 주력인 '깡율' 유저를 만나봤습니다. 그는 가디언보다는 버서커 탱커로 가면 더욱 빠르게 클리어할 수 있으며, 버서커가 투쟁심을 활용하면 할만하다고 답했는데요. 신규 던전의 독구름과 시간버티기 패턴은 재밌었지만, 결국 열쇠를 먹기위한 던전이다보니 아쉬워했습니다.



■ 납골당이 나오자마자 클리어! 버서커 '깡율'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깡율]: 가이우스 우니온에서 1년 넘게 버서커로 활동중인 깡율입니다. 예전엔 피지스 서버에서 주로 활동했죠. 블레스에선 버서커가 타격감이 좋아 계속 키우고 있는데요. 모든 클래스를 다 해봐도 결국 버서커를 키울 수밖에 없더라고요. 팡팡 터지는 타격감이 다른 클래스보다 좋습니다.


▲ 버서커의 타격감에 반했다.



Q. 납골당을 우니온 진영 중 가장 먼저 클리어했다고 들었습니다. 클리어 하고 난 소감을 듣고 싶네요

[깡율]: 지토 정예 던전의 경우는 기존에 있던 던전을 바꿔놨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느낌을 찾아서 납골당을 갔었는데요. 신규 던전이라서 그런지 새로운 오브젝트 등이나 던전 진행 과정이 재밌는게 좀 생겼더라고요. 독구름과 시간버티기 패턴이 있었는데, 어렵지 않게 클리어했습니다.



Q. 어떤 조합으로 클리어하셨나요?

[깡율]: 가디언과 버서커2, 메이지와 미스틱입니다. 메이지는 원거리 딜러, 미스틱이 힐러를 담당했어요.


▲ 자유게시판에 클리어 인증샷도 남겼다. (출처: 깡율)



■ 버서커 전술, 납골당에선 어떤 스킬을?

◈ 1네임드 돌연변이 오시스 전술 및 콤보


- 핵심 기술
돌격병

- 사용 기술
참격, 마무리 일격, 속결, 올려치기, 투혼, 보복의 일격, 땅울림, 통한의 일격

- 반응 기술
짓밟기, 기상공격

- 적용 기술
여세, 학살, 투쟁심, 용기백배


저도 처음 도는 던전이다보니 맞는 공략법은 아니니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먼저 가디언이 메인 보스를 탱킹하면서 끌고 다니고, 원딜러가 보스를 주로 딜하고 버서커는 다른 근딜러와 함께 쫄처리를 하게 됩니다.

이때 쫄을 최대한 빨리 처리해줘야 밀리지 않고 다음 쫄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쫄이 시작부터 끝까지 계속 일정한 텀을 가지고 두마리씩 나오기 때문에, 근딜러 2명이서 하나씩 전담해서 빠르게 처리해줘야 메인딜을 하고 있는 원딜이 수월하게 딜을 넣을 수 있습니다.

특히 무기개조 대신 투쟁심을 넣어서 분노 수급을 빠르게 해줬습니다. 투쟁심은 평캔을 이용할 경우 분노를 항상 풀로 유지가 더 쉬워지기 때문에 꾸준하게 분노를 채워서 돌격병 풀 유지에 목표를 뒀습니다. 스킬 연계는 첫 공격에 올치를 넣어서 공격을 못하게 막은 상태로 보복의 일격 - 속결 - 마무리 일격 - 땅울림을 쓰는 식입니다.





◈ 2네임드 악령술사 마굼 전술 및 콤보


- 핵심 기술
돌격병

- 사용 기술
참격, 마무리 일격, 속결, 올려치기, 투혼, 보복의 일격, 땅울림, 통한의 일격

- 반응 기술
짓밟기, 기상공격

- 적용 기술
여세, 학살, 무기개조, 용기백배


2네임드에서는 1네임드와는 다르게 투쟁심을 빼고 무기 개조를 넣습니다. 정예 비늘 던전 2네임드처럼 조그만 벌레들이 계속 나오기 때문에, 무기 개조를 안 넣고 딜을 하면 딜이 안나와요. 그렇기에 무기 개조를 필수로 넣습니다.

공략법은 메인탱커가 장판을 잘 깔리도록 유도하는게 제일 중요해요. 검은탑 2네임드 아케디미스의 장판을 이쁘게 깔아주던 것처럼 장판을 시계 방향으로 깔끔하게 깔아서 딜러들이 딜을 쉽게 넣을 수 잇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구간에선 쫄이 많이 나오지만, 쫄을 잡지 않고 힐러에 의지하며 버티면서 보스 위주로 딜을 하며 클리어 했습니다.


▲ 힐러에 의지하며 버티는게 포인트.



◈ 3네임드 제사장 버스티 전술 및 콤보


- 핵심 기술
돌격병

- 사용 기술
참격, 마무리 일격, 속결, 올려치기, 투혼, 보복의 일격, 땅울림, 통한의 일격

- 반응 기술
짓밟기, 기상공격

- 적용 기술
여세, 학살, 투쟁심, 용기백배


버그인지 패치가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3네임드 가기전에 비상 탈출을 사용해 시작 위치로 가면 4네임드로 가는 포탈이 열려있습니다. 3네임드 난이도는 어렵지 않아 장판을 잘 피하고 공격에 집중하면 따로 필요한 공략 없이 클리어됩니다.


▲ 장판만 잘 피하면 매우 쉽다.



◈ 4네임드 술라 루베르 마굼 전술 및 콤보


- 핵심 기술
돌격병

- 사용 기술
참격, 마무리 일격, 속결, 올려치기, 투혼, 보복의 일격, 땅울림, 통한의 일격

- 반응 기술
짓밟기, 기상공격

- 적용 기술
여세, 학살, 투쟁심, 용기백배

4네임드까지 트라이했지만 쉬웠고요, 아무리 생각해도 1네임드가 가장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가디언 탱커보다 버서커 탱커를 추천합니다. 1네임드를 제외하고 나머지 구간은 쉽다보니 가디언이 의미가 없죠.

대신 1네임드 버서커 탱커로 간다면, 음식 도핑으로 충분히 가능합니다. 초행으로 진행할때 1시간 30분정도 걸린 것 같은데, 길드팟으로 가디언 없이 갔더니 20분만에 클리어했습니다.


▲ 1네임드 보다 쉽다.





Q. 아이템과 룬은 어떻게 맞추고 클리어 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깡율]: 신비한 고목 룬+5 5개, 신비한 폭포 룬+5 2개, 신비한 곰 룬+5 4개, 신비한 사자 룬+5 1개, 신비한 곰 룬+4 1개, 신비한 늑대 룬+5 1개입니다. 곰 룬이 최고입니다!


▲ 각성 무기와 중재 세트로 무장.



Q. 납골당을 클리어하면 룬은 어떤 것들이 드랍되나요?

[깡율]: 풍화나 희귀도 나옵니다. +2로 드랍되긴 하지만 영웅 룬이 아니라면 큰 의미가 없죠. 여기 던전보다 새로 나올 던전에 영웅 룬+2가 나온다니 기대중입니다.



Q. 던전에 대해 종합적인 평가를 내려주세요.

[깡율]: 열쇠 먹는 용도의 던전입니다. 그리고 납골당으로 인해 가디언의 입지가 더욱 낮아져서 안타까웠어요.



Q.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끝으로 하고 싶은 말 남겨주세요

[깡율]: BMW에 계시는 모든 길드원 형님들 누님들 동생들, 모두 올 한해 하는 일 잘 되시고 건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해적형님 저도 반반 좋아합니다!


▲ 올 한해 건강하세요!


※ 인터뷰에 응해 주신 "깡율" 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