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한 번쯤 궁금증을 가졌지만, 쉽게 실행에 옮기지 못한 일들. 그런 궁금증을 해결하는 시간, 연구소 24시입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아데나 던전' 매우 어려움 난이도가 오픈되었는데요. 획득할 수 있는 아데나는 늘었지만, 그만큼 새로운 콘텐츠가 생겨나 이전보다 더 아데나 갈증이 심해지고 있습니다.

부족한 아데나 수급을 위해 퀘스트 스크롤을 모으려는 유저들이 늘고 있습니다. 다른 유저들처럼 필드 사냥을 진행하던 중 문득 궁금증이 떠올랐습니다.

"24시간 동안 얼마나 많은 퀘스트 스크롤을 획득할 수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24시간 동안 필드 사냥으로 획득한 퀘스트 스크롤의 양을 통해 드랍 확률은 물론 아데나 획득률도 함께 살펴볼 예정입니다.

▲ 실험 캐릭터 정보

▲ 실험 몬스터 정보


[바로가기] [연구소 24시! - 1편] "레벨에 맞는 필드 보스를 처치했을 때 획득할 수 있는 재화 양은?"


■ 필드 사냥을 통해 아데나를 벌 수 있는 방법?

아데나를 수급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데나 던전'을 예로 들 수 있지요. 하지만 아데나 던전은 하루에 진입할 수 있는 횟수가 정해져 있어 단시간 많은 양의 아데나를 획득하기 어렵습니다. 보통 아데나 수급을 위해 유저들은 일반 몬스터가 드랍하는 퀘스트 스크롤을 모으기 위해 노력합니다.

퀘스트 스크롤은 무한정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루에 무료로 10회까지 사용할 수 있고 다이아를 지불해 사용 횟수를 초기화할 수도 있지요. 사용 횟수가 정해져 있는 만큼 최대한 레벨과 등급이 높은 퀘스트 스크롤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물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는 S급 퀘스트 스크롤의 보상이 가장 크지만, 획득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통 스크롤 조합을 획득할 수 있는 A급 퀘스트 스크롤을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퀘스트 스크롤 외에 획득한 B급, C급 장비를 판매하는 것으로도 아데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장비 하나하나의 판매 가격이 낮은 편이지만 필드 몬스터 사냥 시 생각보다 많은 양의 장비가 드랍되어 꽤 많은 아데나를 손에 쥘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장에 필요한 장비까지 판매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 24시간 동안 필드 사냥을 통해 얼마나 많은 스크롤을 획득할 수 있을까?

레벨 116 '스펠 하울러'를 이용해 자동 사냥을 진행하면 분당 평균 10마리 안팎의 '집념의 원혼'을 사냥할 수 있습니다. 1시간에 최대 600마리, 24시간으로 계산해보면 14,400마리를 처치할 수 있지요. 가장 먼저 등급이 가장 낮은 C급 퀘스트 스크롤은 368장 획득했습니다. 2시간마다 체크한 결과를 확인했을 때 최소 15장, 최대 51장이 드랍되었습니다.

꽤 많은 C급 퀘스트 스크롤을 모을 수 있었지만, 24시간 동안 잡은 집념의 원혼 수를 생각해보면 크게 드랍률이 높은것은 아닙니다. 14,400마리의 집념의 원혼을 처치했을 때 368장이면, 약 2.6%의 확률이기 때문이죠. 가장 드랍률이 낮았던 시간대와 가장 높았던 시간대를 생각해보면, 최소 1.2%에서 최대 4%의 확률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급과 A급 퀘스트 스크롤은은 확실히 C급 퀘스트 스크롤보다 드랍률이 크게 낮습니다. 24시간 동안 사냥한 결과 B급 퀘스트 스크롤은 48장, A급 퀘스트 스크롤은 15장이 드랍되었습니다. 14,400마리의 집념의 원혼으로 계산해보면 B급은 0.3%, A급은 0.1% 확률이죠. 수치상으로만 보면 C급 퀘스트 스크롤에 비해 크게 낮은 수치지만, 조합 시 B급은 C급 5장, A급은 C급 25장이라고 생각해보면 C급에 비해 드랍률이 크게 낮은 것은 아닙니다.

A급과 B급 퀘스트 스크롤을 C급 퀘스트 스크롤로 분해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C급 스크롤로 변환해보면 B급 퀘스트 스크롤은 C급 240장과 동일하고 A급 스크롤은 C급 375장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계산해보면 B급은 1.7%, A급은 2.6% 확률이란 것을 알 수 있지요.

번외로 B급 무기 71점과 C급 무기 88점, B급 방어구 243점, C급 방어구 407점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B급 장비가 100 아데나, C급 장비가 50아데나인 점을 생각해볼 때 모든 장비를 판매한다고 가정하면 56,150 아데나를 벌 수 있습니다. 시간당 약 2300 아데나로, 24시간 동안 사냥으로만 획득한 203,253 아데나를 시간으로 계산하여 합쳐보면, 시간당 약 10,700 아데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24시간 필드 사냥으로 획득한 스크롤/장비/아데나 정보


※ 아데나를 제외한 스크롤과 장비는 24시간 동안 사냥한 14,400마리의 몬스터를 기준으로 1마리당 확률을 계산했습니다.

※ 판매 가격이 같은 B급 무기와 B급 방어구는 B급 장비로, C급 무기와 C급 방어구는 C급 장비로 표기했습니다.

※ 아데나는 사냥을 통해 얻은 순수 아데나로 1시간 평균 값으로 계산했습니다.




116레벨 스펠 하울러를 이용해 24시간 동안 집념의 원혼을 사냥한 결과 B급 장비 314점과 C급 장비 495점, C급 퀘스트 스크롤 368장, B급 퀘스트 스크롤 48장, A급 퀘스트 스크롤 15장, 순수 아데나 203,253을 획득할 수 있었습니다. 위 물품들을 순수 아데나로 환산하면 1,113,503 아데나가 되죠. 사용할 퀘스트 스크롤의 레벨이 더 높다면 위 결과보다 많은 양의 아데나를 획득할 수 있을 겁니다.

확실히 24시간 내내 자동 사냥을 켜두면 많은 아데나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루 사용할 수 있는 퀘스트 스크롤의 양을 생각해보면 매력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하루 40장의 A급 스크롤을 획득했다고 해도 최대 20장밖에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죠.

거기다 게임 내에 마련된 다른 콘텐츠까지 생각해보면 24시간 내내 자동 사냥을 하는 것보다 당일 사용할 퀘스트 스크롤만 획득한 후 다른 콘텐츠에 참여하는 것이 효율이 좋다고 생각이 됩니다. 게임 내 준비된 콘텐츠에서는 아데나는 물론 경험치, 룬 조각, 주문서, 고등급 장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보상이 준비되어있기 때문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