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L 프로게이머에게 평소 궁금했던 것들을 질문하는 코너! 영상 인터뷰의 일곱 번째 주인공은 지난 와일드카드전에서 충격적인 탑 자르반 4세를 선보인 MVP '애드' 강건모 선수입니다.

평소에도 실험적인 픽으로 유명했던 MVP지만, 이번 탑 자르반은 정말 예상 외의 깜짝 픽이였죠. 처음 알게 된 출처를 물어보니, 인벤의 한 게시글(!)에서 봤다는 대답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 '애드' 선수 하면 작년 비시즌에 실패했던 '살 찌우기 계획'이 생각나기도 했죠.

그래서 탑 자르반은 어느 점을 보고 준비한 픽인지, 살 찌우기 계획은 왜 실패했는지 직접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영상 인터뷰로 만나보시죠!



Q. 아프리카 프릭스와의 와일드카드전, 승리를 예상하셨나요?

(아프리카 프릭스가) 승리를 확정 지을 만한 팀은 절대 아니어서, 최대한 저희가 할 수 있는 만큼 하려고 했어요. 저는 개인적으로 자르반을 준비해서 탑 라인에서는 자신감이 있는 상태였어요.


Q. 자르반 4세는 어느 부분이 좋아서 준비한 챔피언인가요? 얼마나 오래 준비하셨는지도 궁금해요.

저는 챔피언을 준비할 때 오래 준비하는 편은 아니에요. 여러 번 써 보다 보니까 괜찮은 것 같아서 준비했어요. 자르반 4세는 약간 애매하다는 게 장점이라고 봐요. 밴 카드 투자하기는 아깝고, 카밀에 비해 궁극기에서 탈출하기 쉬우니까요. 자르반 4세의 궁극기는 점멸이나 다른 스킬들로 나갈 수 있는데 카밀의 궁극기에 걸리면 못 도망가니까 상대가 죽기 살기로 싸우잖아요. 그러다 보면 카밀이 죽는 경우도 나와요. 하지만 자르반 4세의 궁극기는 도망갈 수 있으니까, 상대방의 콜이 갈리는 경우가 많이 생겨요. 한두 명 도망가고 한두 명 남아있다거나. 그래서 진형 붕괴나, 팀적 콜을 갈리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서 좋아요.


Q. 오늘 경기 이후로 솔랭 자르반 4세의 픽률이 높아질 것 같아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딱히 좋은 픽이라고는 생각 안 해요. 픽하는걸 말리지는 않겠는데... 상대방이 베인이나 이즈리얼, 제드 같이 도주기가 짱짱한 애들이면 화만 날 수 있어서, 상대를 잘 보고 하시는 걸 추천할게요.


Q. MVP는 한타에 정말 강한 것 같아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세요?

포커싱 콜을 한다거나 상대 스펠 쿨을 재준다거나... 한타를 좀 더 잘하도록 유도하는 연습을 해서 잘하게 된 것 같아요.


Q. 게임 안에서는 서로 마음이 정말 잘 맞아 보이는데, 일상생활에서도 잘 맞는 편인가요?

아뇨.(웃음) 항상 뭐 먹자고 하면 다른 거 먹고... 먹을 때 제일 많이 갈려요. 누구는 치킨을 먹자 하는데 누군 피자를 먹자고 하고, 누군 밖에 나가자고 하는데 누구는 밖에 나가기 귀찮으니까 시키자고 하고... 그런 게 계속 갈려요. 게임 밖에서는 다 갈리는 것 같아요.


Q. 경기 시작 전에 상대 팀과 악수를 하고 시작했어요. 어떤 느낌이었는지 궁금해요.

저희는 악수가 처음이라 약간 얼떨떨했는데, 저희가 롤드컵을 가게 된다면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요. 가게 된다면...


Q. 작년 비시즌 때 MVP 감독님의 '애드 선수 살찌우기 계획'은 왜 실패했나요?

아무래도 제가 분유든 뭐든 꾸준하게 안 먹어서인 것 같아요. 제가 편식을 한다거나 먹을 때 가리는 건 없거든요... 근데 뭐든 많이 안 먹어요. 맛있는 것도요. 그래서 안 찌는 것 같아요.


Q. 평소 식습관은 어떤가요?

일어나자마자 밥 먹을 시간이 있는데 귀찮아서 잘 안 먹어요. 저녁밥은 이모님이 해주시는 걸 먹고, 밤에는 야식을 시켜먹거나 밖에 나가서 먹어요. 근데 이게 아무리 많이 쳐봤자 두 끼라서 결국엔 안 찌고 그냥 유지만 된 것 같아요.


Q. 방송에서 인벤 게시판을 보고 있다가 카메라에 잡힌 적이 있었어요. 평소에도 자주 보시나요?

자르반도 인벤에서 보고 연구했어요. 인벤 게시판마다 수많은 약들이 팔리거든요. 요즘엔 탑 누누도 흥하고 있는데 그건 저희가 못 쓰는거라 버리고... 저는 프로 씬에서도 통할만한 약을 찾고 있어서, 자주 가보는 편이에요. (자르반 4세도) 북미에서 자르반 4세로 챌린저를 간 사람이 있다길래 써봤어요. 그건 식약청에서 인증한 약 같은 거죠. 믿을만 해서 해봤어요.


Q. 이안 선수는 결승에 가면 섹시 댄스를 춘다는 공약을 걸었어요. 애드 선수도 계획이 있나요?

결승전을 가면 생각해 봐야할 것 같긴 한데... 다음 kt전을 이기면 생각해볼게요.


Q. 마지막으로 팬분들과 인벤 유저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려요.

저희를 응원해주시는 팬분들도 감사하고, 저희를 까기도 하지만 응원도 해 주시는 인벤 분들 감사해요. 인벤에서 선수들을 까는 글이나 칭찬하는 글이나... 아마 많은 프로 분들이 보고 계실 거에요. 그러니까 수위 안 넘게 잘 조절해 주세요. 저희도 자주 들어가 보는데 요새는 꽤 클린하다고 생각해요. 선을 넘지 않게 지금처럼 유지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를 응원해 주시는 것도 감사하고, 많은 관심 주셔서 감사합니다.


▲ 마지막으로 삼행시 장인(?)이라는 '애드' 선수에게 삼행시를 부탁해봤습니다. 결과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