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캐릭터를 조금 더 강하게 만들기 위한 요소 중 하나인 초승돌 시스템이 4월 20일(목) 정기 점검을 통해 개편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하여 공식 홈페이지 아미고에 공지된 내용을 살펴보면 초승돌 개편은 오키드나의 증오부터 태초를 거쳐, 앞으로 진행될 업데이트에서 유저들이 체감할 수 있는 장비 성장의 스트레스 완화를 목표로 이뤄진다.

장비 아이템 제작에서 업그레이드 수식어 개념 삭제, 강화 확률 공개 및 전반적인 확률 상승 패치가 순차적으로 이뤄진 가운데 이번 초승돌 시스템 개선으로 대규모 전투와 PVE 플레이, RPG의 묘미 중 하나인 성장의 재미에서 불필요하게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 캐릭터의 성장은 콘텐츠 전반에 영향을 주는 요소!


세부적으로 20일 이후 기존의 초승돌은 단종(단종되는 초승돌에 대한 처리 방안은 차후 공개 예정)되는데 업데이트 전 제작되거나 획득한 초승돌은 기존 시스템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특히 새로운 초승돌은 장착 시 실패가 없고, 이미 장착된 초승돌의 경우 파괴되지 않는다. 다만 100% 초승돌 장착이라는 방식으로 변경되면서 금화와 노동력 등 소모 비용은 다소 늘어나는데 금화의 경우 아이템의 성능과 초승돌의 단계에 따라 다르게 책정된다.


▲ 에아나드의 생명 천 상의 경이 등급 기준 새로운 1단계 초승돌 장착 비용


다음으로 이미 장착된 초승돌은 명예 점수로 구매할 수 있는 '초승돌 추출 그믐돌' 아이템을 사용하여 원할 때 언제든 자유로운 추출이 가능하다.

따라서 기존에는 최종 단계로 생각하는 장비 아이템이 아닌 경우 비용이나 확률 등으로 인해 초승돌 없이 사용하는 게 일반적이었는데, 이번에 시스템이 개선되면 성장 단계나 거쳐 가는 장비라도 부담없이 초승돌을 장착할 수 있게 된 셈이다.

여기에 1, 2단계의 초승돌이 추가되면서 장비 아이템에 우선 1단계 초승돌을 장착해 사용하다가 재료와 비용을 확보한 후 1단계 초승돌을 추출해 2단계로 업그레이드하는 전략적인 계획도 짤 수 있게 되었다.


▲ 새로운 초승돌 속성과 재료 획득처


이외에도 초승돌 개편과 함께 모든 초승돌은 새로운 방식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된다.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새로운 초승돌은 1단계와 2단계로 구분되는데 전리품으로 완제품을 획득하는 것이 아니라 주요 재료를 획득하여 제작하는 방식으로 바뀐다.

초승돌 제작은 기존의 제작대가 아니라 가방의 [아이템 강화 UI - 초승돌 제련 UI]를 통해 가능하며, 1단계 초승돌은 별다른 숙련도 제한이 없지만 2단계는 공예 숙련도 5만 이상이 필요하다.

기본적으로 1단계 초승돌 제작 방식은 초승돌의 색상에 맞는 제련석과 초승돌 순환 촉매제를 기본 재료로 투입한 후, UI 중앙에 보이는 재료 아이템을 선택하면 되는데 안정된 흑탄 가루를 사용하면 100%확률로 성공한다.

이런 제작 과정을 통해 획득한 초승돌은 사용 시 원하는 초승돌을 선택하여 교환할 수 있는데 속성에 따라 붉은빛, 구릿빛, 푸른빛, 초록빛, 노란빛, 분홍빛으로 구분되며, 제작에 필요한 재료 획득처도 차이가 있으니 사전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 새로운 UI를 통해 1단계 초승돌 제작! 봉인 해제 시 원하는 종류 선택 가능


한편 현재 라이브 서버의 초승돌 중 일부는 특정 부위에만 장착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좁은데 이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장착 부위가 확대될 예정이며, 손목 방어구(토시)의 경우 차후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될 예정이다.


▲ 새로운 초승돌 장착 가능 부위

■ 그외 초승돌 시스템 변경 사항

ㅁ 일부 초승돌을 제외한 기존의 모든 초승돌을 더 이상 아이템에 장착할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단, 이미 장착된 초승돌의 성능은 유지되지만 추출 시 재착용이 불가능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 단종되는 모든 초승돌의 제작법이 제거되며, 더 이상 제작이 불가능합니다.
- 단종되는 모든 초승돌을 더 이상 명예 상점, 공헌도 상점에서 구입할 수 없습니다.
- 키리오스 서버에 지급되었던 원념의 강렬한 초승돌과 영웅 임기 보상의 미사곤 비늘은 장착이 가능하도록 유지됩니다.

ㅁ 장착이 불가능해진 기존 초승돌은 사용 시 재료로 사용된 아이템과 노동력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 붉은, 푸른 초승돌: 재료로 사용된 모든 아이템과 최대치 기준 노동력을 물약 형태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단, 가루 10개는 조각 1개로 변환)
- 노란, 초록 초승돌: 노란, 초록 초승돌 가루 / 조각 / 결정은 더 이상 획득할 수 없는 대신 붉은, 푸른 초승돌 조각, 결정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1단계 - 조각 1개 / 2단계 - 조각 2개 / 3단계 - 조각 2개, 결정 1개)
- 공헌도, 명예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었던 초승돌은 구매 시 사용한 공헌도와 명예 점수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
(단, 공헌도 초승돌은 원정대에 가입한 상태에서만 분해 가능)

ㅁ 초승돌의 재료 중 일부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으며 더 이상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없습니다.
- 노란, 초록 초승돌 가루/조각/결정: 일정 비율(가루 100개 / 조각 10개 / 결정 1개)로 신규 초승돌 재료로 변환 가능
- 붉은, 푸른 초승돌 가루: 가루 10개를 조각 1개로 변환 가능
- 부서진 영웅의 기억: 상점에 판매 가능

ㅁ 향연의 뜰 보석 주머니를 전리품으로 획득할 경우 모든 파티원이 루팅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모든 등급의 보석 주머니가 해당되며, 보스 몬스터의 난이도에 따라 다른 등급의 보석 주머니를 전리품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ㅁ 금속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초승돌 재료의 수량을 조정하였습니다.
- 구릿빛 초승돌 조각, 결정이 추가됩니다.
- 붉은빛, 푸른빛 초승돌 조각, 결정의 수량이 감소합니다.

ㅁ 기존의 추출이 불가능했던 초승돌을 포함하여 모든 초승돌을 추출이 가능하도록 변경하였습니다.
- 초승돌 추출 그믐돌은 명예 점수 2,400점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ㅁ 붉은, 푸른 초승돌 조각 및 결정의 이름을 붉은빛, 푸른빛 초승돌 조각과 결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ㅁ 붉은빛, 푸른빛 초승돌 조각 50개와 노동력 100을 사용하여 결정 1개로 변환할 수 있도록 변경하였습니다.

ㅁ 초승돌 장착과 추출에 필요한 비용 및 노동력을 변경하였습니다.
- 초승돌 장착과 추출 시 소비되는 노동력이 장착 시 500, 추출 시 200으로 변경되며 연금 숙련도에 따라 사용 노동력이 감소됩니다.
- 초승돌 장착 비용 산출 공식이 변경되며, 신규 초승돌의 장착 비용은 기존 초승돌 장착 시보다 크게 증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