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4-12 19:45
댓글 :
31

[취재] 스킬을 사용하면 SP가 너무 부족! 개편된 전투 계산식 큐폴 서버 체험

여현구(Shion@inven.co.kr)
트리 오브 세이비어 큐폴 서버가 분주해지고 있다. 본 서버에 TP를 주는 이벤트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방문 중이지만, 개편된 전투 계산식이 적용되어 너도나도 확인하는 중이기 때문. 로그 스케일 방식과 스킬 공격력의 계수화 등 트오세의 핵심적인 부분이 변경되어 유저들은 얼마나 바뀌었는지 테스트하고 있다.

기자 역시 궁금한 점이 많았고, 직접 온몸으로 느끼고 싶었다. 그래서 소드맨을 생성한 다음, 지급받은 170레벨 경험치 카드와 랭크 카드를 사용해 소드맨-하이랜더-바바리안-바바리안-바바리안-도펠죌트너 트리를 선택해 큐폴 서버의 세계로 들어갔다.


▲ 헬폴 서버로 불리는 큐폴 서버에 접속!



■ 아이템 - 물리/마법 방어력 옵션은 이제 기본

이제 전체적으로 아이템에 물리방어력과 마법방어력이 붙었다. 장갑에 명중률, 신발에 회피 옵션이 사라졌으므로 이 옵션을 얻기 위해선 스킬이나 스탯을 통해서만 구해야 한다.

전체적으로 공격력과 방어력 수치가 높게 설정된 모습이다. 본 서버 기준으로 이 옵션을 바라본다면 충분히 좋아 보이지만, 여러 가지 계산식이 적용된 공격력 및 방어력 수치다 보니 참고만 하는 것이 좋다.


▲ 롤로팬서 상의의 변경된 옵션들.


▲ 솔미키도 변화가 있었다.


▲ 레이피어는 최소/최대값으로? 장갑에도 물리/마법 방어력이 붙는다.



■ 스킬 - 모든 공격 스킬은 계수화! 강력함도 평준화?

스킬을 살펴보면 단타형 스킬은 높은 공격력 계수를, 연타형 스킬은 낮은 공격력 계수를 주며 평균적으로 공격력 계수를 비슷하게 적용한 모습이다. 즉, 해당 스킬에 대한 특수 옵션이 없으면 2~3서클이나 거쳐 가거나 1클래스 트리만 거치는 현상은 줄어들 것 같다.

이렇게 스킬의 계수가 평균적으로 적용되자, 무기의 중요도가 높아졌다. 그리고 강화와 초월을 통해 스킬 대미지를 증가시키는 형태로, 강회 스킬에 대한 특성 투자의 중요도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 단타형 스킬은 공격력 계수가 높다.



■ 미션 - 파티의 조합이 중요시 된 느낌이다

샤울레이 미션을 돌아 직접 체험에 나섰다. 지급받은 아이템을 장착한 후 미션 매칭을 누르자, 1분이 채 안되서 자동 매칭에 참가할 수 있었다.

아스퍼션의 가호를 받아 아프진 않았으나, 공격력이 살짝 부족한 느낌이 들었다. 무엇보다 여러가지 스킬을 쓰다보면 어? 하는 순간에 SP가 바닥을 보이곤 했다. SP 포션을 사용 후 다시 스킬 콤보를 이어갔지만, SP가 너무 부족해 평타만 사용하게 됐다.

그리고 확실히 파티에서 조합이 잘 갖춰지면 수월하게 끝나는 것 같았다. 채플린이 있던 파티에선 준수하게 보스를 잡아갔지만, 반대로 채플린이 사라지고 딜러 클래스만 자리잡아도 조금 느리다는 느낌을 받았다.


▲ 채플린이 있다보니 1등을 달성해봤다.


▲ 채플린 자리에 소서러가 교체되자 조금 늦은 느낌.


▲ 미션으로 체감을 느끼긴 힘들었지만, SP가 너무 부족했다.



■ 필드 - 원펀맨은 그만, 최선을 다해 잡아야 한다

필드에서 개편된 전투 계산식 체감을 확실하게 느꼈다. 약 10레벨 낮은 몬스터도 잡기 조금 벅찼는데, 동레벨 몬스터를 잡을 때 방어구 타입이나 속성 타입을 맞춰야 수월하게 잡을 수 있었다.

다시 말해 예전엔 적당한 무기와 파드너의 버프만 받아도 원펀맨 같이 한 방에 적을 무찌르는 형태지만, 테스트 서버는 괴물 하나를 잡아도 최선을 다해야 했다. 마치 호랑이가 토끼를 잡을 때처럼 말이다.

중요한 건 최선을 다해 스킬을 연계하다보면 SP는 어디로 가고 증발하게 된다. 이쯤 되자 스탯을 투자할 때 소드맨도 정신을 투자해야 할까 하는 고민까지 들곤 했다.


▲ 기존 보다 체력이 높아진 주황 그리바루.


▲ 샤울렘 라군도 체력이 더 많아져서 잡기 힘들었다.


▲ 락터는 너무 단단...


▲ 둔기였으면 쉽게 잡았을까?


▲ 도페☆링을 시전해도 SP는 항상 바닥을 보여 포션 의존도가 커졌다.



※ 테스트 서버를 플레이 중인 유저분들도, 개편된 전투 계산식에 대해 댓글로 공유해보세요!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78개 등록됨 (2017-04-25 ~ 2016-10-24)

[정보] 무쿨기는 오버히트 5로 변경! 테스트 서버 주요 변경점 짚어보기 [6]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4-25 16:22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울림 프로젝트 전투 계산식 변경으로 많은 변화가 있었다. 스킬은 모두 계수화로 바뀌면서 특정 스킬에 대한 의존도가 줄어들었으며 공격력과 방어력 공식이 바뀌면서 갑작스럽게 .....
[인터뷰] "코스튬 디자인은 대부분 직접한다" IMC 아트 디렉터 마기 안정원 [87]
인터뷰 | 여현구,이문길 (desk@inven.co.kr) | 2017-04-24 14:27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식목일을 기념해 자라나라 나무나무 이벤트가 진행되었습니다. 유저들이 이벤트 페이지에 댓글을 남겨 5만 개를 돌파하자 아름다운 여신이 나무와 함께 등장해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뉴스] 필드 몬스터 난이도 하향! 울림 프로젝트 사냥터 개편 영상 내용은? [13]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4-19 18:02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울림[林] 프로젝트 2차 사냥터 개편 영상이 공개됐다. 퀘스트가 있는 지역은 진행이 어렵지 않도록 보통 캐릭터도 싱글 플레이가 가능하게 사냥터 난이도를 쉽게 조정, 일반 몬스터.....
[인터뷰] 올정신 블레싱이 3천? 테스트 큐폴 서버 유저들의 육성을 알아보다 [9]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4-19 18:02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테스트 서버는 변경된 전투 계산식이 적용된지 1주일이 지났습니다. 스킬의 계수화, 몬스터 밸런스, 능력치 계산식 변경 등 시스템에 많은 변화가 있었죠. 이러한 업데이트는 기존.....
[취재] 맥댐 19만 해제? 큐폴 서버 펜서와 룬캐스터를 체험하다 [10]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4-18 17:14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큐폴 서버는 언제나 활기가 느껴진다. 곧 본 서버에 적용될 전투 계산식을 앞두고 유저들 모두 캐릭터를 테스트하고 있기 때문. 매일 랭크 초기화, 스탯 초기화, 스킬 초기화를 지.....
[정보] 상점은 가격보다 신뢰가 중요! 상점 캐릭터 육성 후기와 운영 노하우 [17]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4-14 16:49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클래스 중 마을이나 필드에서 상점을 개설할 수 있는 직업이 존재한다. 장비의 수리와 손질을 해주는 스콰이어, 유용한 버프를 제공하는 파드너, 아이템을 감정해주는 감정사, 젬 .....
[취재] 스킬을 사용하면 SP가 너무 부족! 개편된 전투 계산식 큐폴 서버 체험 [31]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4-12 19:45
트리 오브 세이비어 큐폴 서버가 분주해지고 있다. 본 서버에 TP를 주는 이벤트 때문에 많은 유저들이 방문 중이지만, 개편된 전투 계산식이 적용되어 너도나도 확인하는 중이기 때문. 로그 스케일 방식.....
[뉴스] 미션 완료시 정식 서버에 총500TP 지급! 테스트 서버 라다의 초청장 이벤트 [8]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4-12 11:21
트리 오브 세이비어의 테스트 서버 큐폴에서 7종의 퀘스트를 완료하면 총 500TP를 정식 서버에서 지급받을 수 있다. 테스트 서버에 접속만 해도 100TP를 받으며 용병 의뢰소 의뢰 5회 이상 완료, 무기/방.....
[뉴스] 스킬 공격력이 계수화 된다? 전투 계산식 개편 개요편 영상 공개 [24]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4-05 16:33
트리 오브 세이비어(이하 트오세)는 '울림[林] 프로젝트 2차 전투 계산식 개편 개요편' 영상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다. 영상으로 공개된 내용은 4월 11일 테스트 서버에 '로그 스케일 다운'을 적.....
[뉴스] 댓글로 응원하면 심플 코스튬이! 식목일 자라나라 나무나무 이벤트 [13]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4-05 12:53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식목일을 기념해 '자라나라 나무나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페이지에 댓글로 응원하면 나무의 성장 단계에 따라 보상이 지급되며 경험의 서, 새싹 헤어 코스튬, 심플 코스튬.....
[취재] 탑-다운 시스템은 정말 좋을까? 황혼 결정 파편을 직접 파밍해보다 [17]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4-04 21:16
최근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 변화가 있었다. 고정된 수치만큼 몬스터를 처치하면 아이템이 드랍되는 카운팅 드랍 시스템이 탑-다운 방식으로 변경된 것. 탑-다운 시스템은 카운팅 드롭보다 훨씬 더 빠르게.....
[인터뷰] "모든 이들이 게임음악을 알아주길" 트오세 OST 공모전과 곽동일 디렉터 [58]
인터뷰 | 여현구,양영석 (desk@inven.co.kr) | 2017-03-31 16:23
IMCGames에서 트리 오브 세이비어(이하 트오세)는 물론 그라나도 에스파다, 나아가 포트리스나 건즈 등 이름만 들어도 누구나 알법한 게임 음악을 담당한 분이 계십니다. 필명은 Sevin, SoundTeMP팀을 결.....
[뉴스] 마켓과 채팅 UI 등 편의성 패치 적용! 살아남으면 보상받는 생존 이벤트 진행 [9]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3-30 17:06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3월 30일(목)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채팅의 UI가 개선되었으며 탑다운 카운팅 드랍 방식이 도입되어 기존보다 카운팅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증가한 것. 토큰 이용자라면 상/하한가.....
[기획] 딱딱하고 지루한 숙제는 그만! 재밌는 콘텐츠를 직접 찾아보자 [30]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3-29 11:49
트리 오브 세이비어(이하 트오세)에서 290레벨 캐릭터를 가진 유저라면 290던전과 수녀원을 도는 숙제 파티에 참가해 실버와 축복받은 조각을 모으는게 우선이다. 실버를 통해 특성비와 장비를 맞추며, .....
[정보] 무녀의 해금 난이도는 상상초월! 지금까지 공개된 5종 히든 클래스 해금 방법은? [21]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3-22 10:05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지금까지 공개된 히든 클래스는 총 5가지다. 소드맨은 시노비, 위저드는 룬캐스터, 아처는 감정사, 클레릭은 채플린과 무녀다. 일반적인 클래스와 다르게 히든 클래스는 해금 퀘스.....
[취재] 뽁뽁이는 실제로 뽁뽁거린다! 트오세의 매력적인 장난감을 소개합니다 [20]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3-14 11:23
트리 오브 세이비어에선 다양한 장난감이 존재한다. 근력을 올려주는 덤벨, 듣기만 해도 중독성이 강한 뽁뽁이와 추운 겨울날 필수품 중 하나인 핫팩도 있다. 장난감은 용병의뢰소 파티 퀘스트나 각종 이.....
[뉴스] 멋진 곡을 듣고 좋아요를 눌러주세요! OST 커버 공모전 투표 안내 [9]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3-09 16:14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OST 커버 공모전에서 1차로 선정된 24개의 작품을 공개함과 동시에 투표를 진행한다. 이번 투표는 3월 9일(목)부터 3월 26일(일)까지 진행되며, 유저 투표(30%)와 전문가(70%)의 심.....
[뉴스] 사탕 세트를 10번 주면 히든 보상이? 사탕을 돌려줘 이벤트 시작 [11]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3-09 16:14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3월 9일(목) 점검 후 3월 30일(목) 점검 전까지 '사탕을 돌려줘!' 이벤트를 진행한다. 발렌타인데이 때 초콜릿을 받았던 소년이 사탕을 준비했지만 몬스터에게 뺏겨 소년을 도와 사.....
[인터뷰] 밸런스 패치에 만족하셨나요? 워록, 캐노니어, 몽크 유저들의 소감을 듣다 [14]
게임뉴스 | 여현구 (Shion@inven.co.kr) | 2017-03-08 18:48
트리 오브 세이비어는 7차 밸런스 패치가 적용된 지 2주가 지났습니다. 워록과 캐노니어, 몽크까지 3개의 클래스에 특성이나 스킬 변경 점이 있었는데요. 워록은 마스테마, 캐노니어는 바주카, 몽크는 쌍.....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다음   이전 6개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