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4-14 19:03
댓글 :
5

[정보] 무적의 방어 능력은 어디까지인가? 데스티니 차일드, 무적 효과 분석

지민호(Lau@inven.co.kr)
'무적'은 일정 횟수 혹은 일정 시간 동은 대미지와 디버프에 면역 상태로 만들어주는 버프다. 추가로 무적을 부여하는 대상에게 부여된 모든 디버프도 제거하는 효과도 지니고 있어 모든 버프 중에서도 가장 뛰어난 버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4월 12일 이전까지는 무적을 사용할 수 있는 차일드가 시링크스 한 명뿐이었고, 그마저도 시링크스의 낮은 회복량으로 인해 활용하는 유저가 적은 편이었다. 그나마 4월 12일 업데이트로 메두사에게 무적이 추가되면서 이제 두 명이 되었으나 여전히 무적의 정확한 효과가 무엇인지 모르는 유저들도 많다.

그래서 실험을 통해 무적이 정확히 어떤 효과를 지녔는지 알아보았다.

▲ 무적의 방어 능력은 어디까지인가?



◆ 실험 1 : 무적 횟수는 어떤 방식으로 차감되는가?

○ 연타 공격 시 무적 횟수는 얼마나 차감되는가?

무적은 일정 시간이 지나가거나 일정 횟수 공격받으면 해제되는 버프다. 여기서 말하는 '일정 횟수'의 조건은 과연 스킬 사용 횟수일까, 아니면 공격받은 횟수일까?

정답부터 말하자면 '일정 횟수'의 기준은 무적 대상자가 공격받은 횟수를 말한다. 실제로 스킬 한 번에 적을 2~4번 공격하는 연타 딜러로 무적 대상자를 공격하면 연타 횟수만큼 무적 횟수가 차감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무적을 상대로 효과적으로 싸우기 위해서는 공격 집중도가 높은 타나토스, 펜릴 등의 노멀 연타 딜러나 아슈토레스, 아르테미스 등의 슬라이드 연타 딜러를 활용해 무적을 빠르게 제거하면서 적들을 하나씩 빠르게 처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펜릴의 3연타 공격을 받고 무적 횟수가 4 -> 1로 줄어들었다.


○ 피해반사 대미지에도 무적이 차감되는가?

무적은 스킬 사용 횟수가 아니라 공격받은 횟수에 따라 차감되는 것을 알았다. 그렇다면 적의 피해반사로 인해 무적 대상자가 대미지를 받는 경우에는 어떨까?

실험을 위해 연타 딜러인 펜릴에게 시링크스의 5회 무적을 부여한 후 피해반사 상태인 체인킬러로 공격해본 결과 피해반사 대미지를 막아내고 무적 횟수가 차감되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무적 상태에서는 적에게 피해반사 버프가 있더라도 안심하고 공격해도 좋으나 그만큼 무적 횟수가 차감된다는 것을 유의해야 할 것이다.

▲ 피해반사 상태인 체인킬러를 공격하면 피해반사 대미지로 인해 무적 횟수가 차감된다.



◆ 실험 2 : 무적은 모든 디버프를 막아낼 수 있는가?

○ 버프 제거 효과로 무적을 제거할 수 있는가?

위 실험을 통해 무적은 어떤 방식으로든 대미지를 받으면 해당 대미지를 무효로 하고 횟수가 차감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니 이번에는 디버프도 막아낼 수 있는지를 확인해볼 차례다.

우선 버프 제거 스킬로 무적을 제거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적 시링크스가 무적을 사용한 것을 확인한 후 큐브 모아의 드라이브 스킬을 반복 사용해 본 결과 버프 제거 효과에 저항해 무적 버프가 남아있는 모습을 확인했다. 따라서 무적을 상대로는 버프 제거보다는 연타 딜러를 활용해 직접 제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무적 상태의 적에게 큐브 모아의 드라이브를 사용했으나 버프를 제거할 수 없었다.


그렇다면 기존에 부여된 버프와 디버프를 모두 제거하고 지속시간 동안 행동불능 및 대미지, 버프, 디버프 면역 상태로 만드는 '빙결'은 무적을 제거할 수 있을까?

언더그라운드 익스퍼트에 등장하는 산타클로스를 상대로 반복해서 무적을 사용해본 결과 두 가지 사실을 확인했다. 바로 무적 대상자는 빙결이 걸리지 않는다는 것 빙결 대상자는 무적이 걸리지 않는다는 것.

이 사실을 통해 알 수 있는 결론은 무적과 빙결은 서로를 제거하지 못하지만, 방어는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빙결을 막아내기 위해서는 무적을 미리 부여해 두거나 빙결을 사용하는 차일드를 빠르게 제압하는 것이 중요하다.

▲ 빙결 상태인 프레이에게 시링크스의 무적이 적용되지 않는다.


▲ 반대로 무적 상태인 시링크스에게는 빙결이 적용되지 않는다.


○ 무적 횟수가 1회 남은 상황에서도 디버프 공격을 막아낼 수 있는가?

무적은 빙결과 같이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면 모든 디버프를 막아낸다. 그렇다면 무적 횟수가 1회 남은 상황에서도 적의 디버프 공격을 막아낼 수 있을까?

디버프를 부여하는 대부분의 스킬은 '적 직접 공격 -> 조건에 맞는 대상에게 디버프 부여'의 방식으로 적용된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적을 직접 공격한 이후에 디버프를 부여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적은 공격받은 순간 횟수가 차감된다.

위 내용을 종합한다면 무적 횟수가 1회 남은 상태에서 디버프 스킬에 공격을 받을 경우 직접 공격 때문에 1회 남은 무적이 먼저 제거되고 이후에 디버프가 부여될 것이라는 가정을 세울 수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무적 횟수가 1회 남은 적에게 주피터의 슬라이드 스킬, 브라우니의 드라이브 스킬 등을 사용해 본 결과 대미지는 막아내지만, 무적이 제거된 이후 출혈과 기절 등의 디버프는 정상적으로 부여되는 것을 확인했다.

따라서 메두사 활용 시 4인 1회 무적 스킬은 이미 부여된 디버프를 제거하거나 드라이브 스킬을 막아낼 때는 매우 효과적이나 디버프 부여 자체를 막아낼 수 없으니 아군 전체에게 디버프 면역을 부여하는 드라이브 스킬을 적절히 활용할 때 높은 효율을 보일 것이다.

▲ 무적 횟수가 1회 남은 적에게 브라우니의 드라이브 스킬을 사용

▲ 대미지는 막아내지만, 기절 효과까지 막아내지는 못한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44개 등록됨 (2017-11-17 ~ 2017-05-16)

[정보] 모건의 강함이 곧 유저의 강함! '데스티니 차일드' 11월 3주차 데빌 럼블 분석 [1]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1-17 18:16
8월 23일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5의 레이드 차일드로 등장한 '모건'은 데빌 럼블에서 꾸준히 좋은 성적을 거뒀다. 등장 초기에는 공격형의 새로운 희망으로, 10월에 이르러서는 최상위권을 다투기 시작했.....
[가이드] 호감도를 높이면 차일드가 더 강력해진다! '데스티니 차일드' 온천 가이드 [6]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1-08 19:28
11월 8일 업데이트로 '온천' 콘텐츠가 추가되었다. 온천은 단계별로 나누어진 5가지 온천에 자신이 보유한 차일드들을 입욕시킴으로써 호감도를 높이고 그에 따라 차일드의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는 콘.....
[뉴스] 데스티니 차일드 서비스 1주년, 신규 콘텐츠 '온천' 업데이트 [13]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11-08 16:34
서비스 1주년을 맞는 ‘데스티니 차일드’의 최상위 콘텐츠 ‘온천’이 공개됐다. 넥스트플로어(대표 황은선)는 8일 시프트업(대표 김형태)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데스티니 차일드 for kaka.....
[공략] 원턴킬에 도전하라! '데스티니 차일드'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6 공략 [6]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1-02 18:23
10월 25일 업데이트로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6이 오픈되었다. 'NEXT DESTINY DEVILIVE!'라는 이름으로 시작되는 시즌 6은 데스티니 차일드의 1주년을 기념하는 의미가 담겨 있으며, 스토리의 주인공인 아.....
[기획] 최강 차일드의 계보를 되짚는다! '데스티니 차일드' 데빌 럼블의 변천사 [8]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0-28 13:07
데스티니 차일드가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지도 어느덧 1년이 지났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다고도 할 수 있는 1년의 세월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다. 밤세계에는 리버스 라비린스, 환생관, 엔들리스 듀얼.....
[패치] 1주년 기념 라그나 브레이크 오픈! '데스티니 차일드' 10월 25일 업데이트 [6]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0-25 18:57
10월 25일 데스티니 차일드의 신규 업데이트가 진행되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데스티니 차일드의 1주년을 기념해 만들어진 레이드인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6 : NEXT DESTINY DEVILIVE!'가 시작되며,.....
[뉴스] 온천은 11월에! '데스티니 차일드', 서비스 1주년 업데이트 실시 [1]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10-25 14:56
넥스트플로어(대표 황은선)는 25일 시프트업(대표 김형태)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데스티니 차일드 for kakao(이하 데스티니 차일드)’의 신규 레이드(Raid) 콘텐츠를 추가하고 서비스 1주년.....
[정보] 일본에서 진행될 마왕쟁탈전의 사전 정보! '데스티니 차일드' 지금 일본은? [13]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0-20 19:40
일본에서 데스티니 차일드의 사전 예약이 시작된 이후로 약 2달의 시간이 지났다. 그 사이 데스티니 차일드는 TGS2017에 참여해 유저들과 만났고 개발사인 시프트업의 김형태 대표가 직접 일본 언론과의.....
[정보] 파티의 중심이 된 보조형! '데스티니 차일드' 10월 1주차 데빌 럼블 분석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10-07 10:13
등장과 동시에 데빌 럼블 진출에 성공한 베르들레와 모건은 착실하게 자신의 입지를 다졌다. 현재에 이르러서는 최상위권을 넘볼 수 있을 정도로 영향력을 넓혔다. 특히, 공격형 차일드인 모건은 항상 1.....
[인터뷰] "1주년을 위한 대규모 업데이트 준비 중" 시프트업 김형태 대표 인터뷰 인기기사 [42]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27 00:00
현재 일본 진출을 위해 사전 예약을 진행 중인 데스티니 차일드는 TGS2017에도 참전해 많은 관심을 끌어 모았다. 또한, 시프트업의 김형태 대표와 박진배 작곡가가 직접 부스 이벤트에 참여해 일본 유저.....
[인터뷰] '데스티니 차일드 일본 사전 예약 목표는 200만 명!' 스테어즈 임원진 인터뷰 인기기사 [18]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27 00:00
지난 22일, 일본 마쿠하리 멧세에 위치한 맨하탄 호텔에서 시프트업과 넥스트플로어가 공동 개발한 모바일 게임 '데스티니 차일드'의 인터뷰가 진행되었다. 이번에 개최된 TGS2017에 DMM GAMES 부스에 자.....
[포토] 게임 소개부터 깜짝 라이브까지! '데스티니 차일드' 부스 이벤트 풍경기 [5]
포토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24 10:47
일반인 참관이 가능한 퍼블릭 데이가 시작되면서 TGS 현장의 열기는 점점 무르익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참관객을 끌어모으기 위해 게임 부스에서도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는 모습도 쉽게 볼 수 있었죠.....
[포토] 마왕쟁탈전의 다음 무대는 일본! '데스티니 차일드' 부스 풍경기 인기기사 [35]
포토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22 01:49
9월 21일, 드디어 TGS 2017의 막이 열렸습니다. TGS는 세계 3대 게임쇼라는 타이틀답게 거대한 규모를 자랑했으며, 다양한 부스들이 지나다니는 게이머들을 발길을 이끌었죠. 그리고 이번 TGS에서는 DMM.....
[정보] 메이드 카페의 후폭풍! '데스티니 차일드' 9월 3주차 데빌 럼블 분석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18 18:47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5가 종료된 지 약 1주일이 지난 지금, 레이드 차일드였던 모건과 베르들레가 데빌 럼블 상위권 진입에 성공했다. 특히, 모건은 최근 들어 공격형의 하향세가 이어지는 데빌 럼블에.....
[뉴스] 데스티니차일드, '코피노' 논란 일러스트 수상 취소 결정 인기기사 [153]
게임뉴스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9-15 16:40
총상금 1억원 규모, 국내외 1,843의 아티스트가 참가한 공모전인 '데스티니차일드 일러스트레이션 콘테스트(이하 DCIC)'가 '코피노'를 소재로 한 오리지널 캐릭터 공모 작품에 특별상을 시상해 논란이 되.....
[뉴스] 숨은 일러스트레이터들의 향연, 데스티니 차일드 'DCIC 2017' 당선작 발표 인기기사 [16]
게임뉴스 | 이평강 (issak@inven.co.kr) | 2017-09-13 10:58
넥스트플로어는 13일 시프트업과 공동으로 개발하고 서비스하는 ‘데스티니 차일드 for kakao(이하 데스티니 차일드)’의 일러스트 공모전 ‘데스티니 차일드 일러스트레이션 콘테스트(이하 DCIC)’의 수.....
[패치] 환생관 시스템이 개편된다! '데스티니 차일드' 9월 6일 업데이트 [4]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9-06 20:52
9월 6일 데스티니 차일드의 신규 업데이트로 라그나 브레이크 시즌 5가 막을 내렸다. 그에 따라 레이드 차일드였던 '피에타스', '모건', '베르들레'를 프리미엄 소환에 추가되었으며, 레이드 보스 '모건.....
[IGC2017] 게임, 그 이상의 가치… 인벤게임컨퍼런스 'IGC in 성남' 8월 31일 개막 [24]
게임뉴스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8-31 00:00
인벤이 주최, 주관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이하 IGC 2017 in 성남)가 8월 31일 판교 테크노밸리 경기창조혁신센터 및 GB1 센터 지하 1층에서 개막했다. 내달 2일까지 3일.....
[정보] 다시 돌아온 구속형 전성시대! '데스티니 차일드' 8월 5주차 데빌 럼블 분석
게임뉴스 | 지민호 (Lau@inven.co.kr) | 2017-08-30 17:25
리타는 6월 말 업데이트 이후 데빌 럼블의 최강자로 군림해왔다. 리타를 따라 다른 구속형 차일드들도 데빌 럼블에서 활약할 수 있을 거라 기대했으나 디버프 조합의 대항마인 브라우니, 메두사, 시링크.....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