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4-19 18:01
댓글 :
26

[인터뷰] 뮤레전드 서비스 약 한 달, 게임 속 유저들의 말! 말! 말!

송철기(Mone@inven.co.kr)
뮤레전드는 3월 23일을 시작으로 어느새 약 한 달의 서비스 기간이 지났습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기간 동안 많은 일이 있었습니다. 그때마다 많은 유저들이 다양한 의견들과 함께 불만을 이야기했었고, 현재 계속 의견들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저들의 안타까운 목소리는 게시판을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직접 게임에서 만나 이야기 들어보는 것이 더욱 쉽게 체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로랜시아 서버에 가장 유저가 많은 도시 오르도르를 직접 찾아가 보았는데요.

캐릭터 하향에 대한 이야기, 버그에 대한 불만과 안타까움, 게임 운영에 대한 의견 등 유저분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 이외에 게임에 관련된 다양한 의견이 있다면 '기사 댓글' 혹은 '뮤레전드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공유해보세요.

▲ 유저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오르도르로





■ 게임 속에서 만난 유저들의 다양한 의견

◎ 언더바이스 : "캐릭터 하향 평준화보단 모두 상향으로!"

요즘은 일일 미션과 더불어 하루 입장 제한이 있는 과업의 방, 에픽 던전 공략만 매일 반복하며 지내는데, 사실 다른 건 할게 없습니다. 똑같은 하루가 반복되는 거죠. 그리고 캐릭터 밸런스를 맞춘다는 이유로 하향 평준화가 진행되고, 다 같이 플레이가 힘들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차라리 모든 캐릭터를 상향했으면 좋겠네요. 개인적으로는 블레이더 회오리베기 반경이 너무 좁은 것 같습니다. 블레이더로 보물상자 깨려면 진짜 힘들어요. 이건 한 번 해보시면 느끼실 겁니다.

게다가 어떤 게임이든 오토가 문제되기 마련이지만, 뮤레전드도 많은 오토 플레이어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덕분에 시장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최근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죠. 이런 문제점들이 이어지다 보니 이제는 따로 바라는 것도 없게 되네요.


▲ 모든 캐릭터들의 상향 평준화에 대한 의견



◎ 킹아서 : "제게 논란은 먼 나라 이야기."

동생, 친구와 함께 꾸준히 즐기다 보니 어느새 뮤레전드가 오픈한지 한 달이 되었네요. 게임을 살펴보면 유저들 사이에서 오토나 버그에 대한 말들이 오가는 것 같지만, 저는 지인들끼리만 소소하게 플레이 중이라서 논란이 크게 와 닿지는 않습니다.

아니면 제가 화제와는 동떨어진 다크로드라서 비교적 무신경할 수도 있겠네요. 저는 아직까지 매일 과업의 방, 일일 미션, 에픽 던전 공략하며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다만, 플레이 중 자주 접하게 되는 렉만큼은 아쉬운 부분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밖에 없네요. 렉만 줄어들어도 더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신규 캐릭터인 엠퍼사이저를 빨리 선보였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은 캐릭터 생성할 때 조금이나마 미리 볼 수 있는데, 매력적일 것 같아요. 군중 제어 위주로 파티에서 보조적 역할을 하는 것 같아서 기대됩니다. 엠퍼사이저는 일찍부터 모습이 공개된 만큼 많은 분들이 기다리고 있을 거예요.


▲ 신규 캐릭터 엠퍼사이저를 기다린다는 '킹아서'



◎ 유천도사 : "상대적 박탈감이 너무 커요."

저는 광란, 무지개, 히스테리 유물의 효율도 살펴볼 겸 블레이더만 여러 캐릭터를 육성 중입니다. 사실 버그를 사용 안하고 일부 유저들에 비해 뒤처지면서, 본 캐릭터가 하기가 싫어져 부 캐릭터를 만들기 시작했어요. 버그가 한두 개도 아니고, 다수의 유저가 버그 사용해서 편하게 게임 즐기는데, 상대적 박탈감이 크죠.

최근에는 또 히스테리 유물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본래 히스테리 유물이 공격력이 감소하는 대신 치명타 피해량이 증가하는 효과지만, 디버프를 해제하면 공격력 감소 없이 이득만 챙길 수 있어요. 파티에서 다크로드가 디버프를 해제할 수 있고, 위스퍼러는 혼자 해제도 가능합니다. 이게 버그가 아니라면 재미없게 전부 히스테리 유물만 사용하게 되겠죠.

또한, 다른 캐릭터는 안 해봤지만, 블레이더의 경우 처음 재미있던 연계기 스킬을 삭제해서 흥미가 떨어졌습니다. 게다가 회오리베기도 대미지만 하향시키면 좋았을 텐데, 마나랑 쿨타임까지 손을 봐서 전과 같은 타격감을 느낄 수 없게 되어 매력이 떨어졌어요.

던전 돌다가 서버 다운되어 튕겨도 누구는 복구해주고, 누구는 안 해주고, 문의 넣어도 매크로 답변에, 뭘 더 바라겠습니까. 이젠 게임 내에서 할 일도 없고, 신화 던전 반복하며 쉬엄쉬엄 부 캐릭터나 플레이하면서 시간이나 때우는 거죠.


▲최근에는 쉬엄쉬엄 부 캐릭터를 키운다는 '유천도사'



◎ 멋쟁이태양 : "이건 고려 시대 때나 하던 운영 방식 아닌가?"

게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운영이 아닐까요? 이건 문제가 정말 심각한 게, 콜센터 연결도 안 되고, 문의 남기면 기본이 일주일은 기다려야 합니다. 렉도 심하며, 게임 내 문제가 지속되어도 유저와 소통이 되질 않죠. 어떤 유저가 봐도 불만이 쌓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고, 현재 시기에 적절한 운영이라고 보이진 않습니다.

게다가 필드만 나가보세요. 던전을 무한으로 공략하는 오토들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이것만 해도 심각한데, 지속적으로 이슈가 되는 버그는 말할 것도 없죠. 버그로 인해 정당하게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피해만 늘어나고, 버그 문제가 터질 때마다 일반 유저가 느끼는 허탈함은 다들 공감하실 겁니다.

또한, 게임 내 강화부터 감정까지 전반적인 시스템에 마정석이 활용되고 있어서, 저 같이 여유 시간이 많지 않은 직장인에게는 큰 부담이 됩니다. 마정석이 소모되는 게 문제라기보단, 획득량에 비해 소모량이 너무 큰 부분이 문제라고 볼 수 있겠네요.

직장인 유저는 부 캐릭터를 키울 수도 없고, 시공의 틈 참여도 쉽지 않아서 획득할 수 있는 마정석에 한계가 있거든요. 감정하는 것도 못해서 미확인으로 판매하고 있어요. 너무 많은 부분이 마정석으로 묶여있는 것 같아 플레이 시간이 제한적인 유저는 정말 힘듭니다.


더불어 용사의 증표를 비롯한 일부 재료가 턱없이 부족하며, 거래도 되지 않고 있죠. 그리고 쓸모없는 아이템이나 판매 불가 아이템도 많고, 심지어 창고에 맡겨지지도 않아서 가방까지 비좁게 느껴져요

그밖에 영혼 레벨, 아이템 정도는 계정 내에서 공유하면 좋겠지만, 그게 안되니깐 직장인들은 부 캐릭터를 육성하고 싶어도 포기하게 됩니다. 해킹 대비책도 부족하고, 거래, 강화 등 불편한 부분이 한두 가지가 아닌데, 개발사와 소통이 되질 않아서 큰 문제입니다.

뮤레전드는 피드백이 제대로 진행되지 않아 아쉬운데, 앞으로는 현시점에 어울리는 운영 방식을 보여줘야 할 것 같습니다. 불만을 많이 말했지만, 그래도 오랜만에 즐겁게 게임을 플레이하고 재밌어요. 애정이 있으니깐 불만도 생기는 거죠.


▲ 게임 시스템 및 운영 부분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멋쟁이태양'



◎ 처음해요 : "문제에 대한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

앞으로 새로운 던전이 많이 추가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장비도 맞추고, 부 캐릭터도 키우며 지내다 보면 많은 불만을 들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어딜 가든 유저들 사이에서 문제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죠.

특히 많이 들리는 게 바로 오토 사용자들에 대한 내용이에요. 오토 사용자에 관해 굉장히 많은 목격담들이 오가고 있는데, 개발사 측에서는 아직 명확한 제재를 선보이는 것 같지 않습니다. 덕분에 오토는 가장 큰 문제로 떠오르고 있고, 유저의 불만은 쌓여만 가는 편입니다.

그동안 버그에 관한 내용도 게임을 시끄럽게 했는데, 게임 초창기에 버그는 터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 그것에 대한 운영진의 대처가 중요하겠죠. 유저들이 계속 언성 높이며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 현재 버그에 대한 대처가 잘 치러지고 있다고 보기 힘드네요.

게다가 플레이 중 지속적으로 등장하는 렉은 정말 불편한 부분으로, 게임에 대한 즐거움을 반감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꾸준히 점검하는 것 같은데, 렉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아서 지금 유저들은 불편함을 고스란히 안고 플레이하는 수밖에 없죠.

가장 시급한 건 뭔가 문제가 생겼을 때 침묵으로 일관하지 말고, 빠른 공지사항과 적절한 대처를 선보여서 유저에게 신뢰를 회복하는 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 "빠른 대처를 통한 신뢰 회복이 필요해요"





※ 인터뷰에 응해 주신 '언더바이스', '유천도사', '멋쟁이태양', '처음해요', '킹아서' 님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인터뷰 당사자에 대한 무분별한 인신 공격성 발언과 악플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전체 리포터 69개 등록됨 (2017-10-13 ~ 2017-04-12)

[인터뷰] 전 서버 레벨 랭킹 1위 다크로드 '시리우스'는 상처받을까 봐 경험치를 안 본다? [2]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10-13 18:10
최대 영혼 레벨 500. 빠른 속도로 성장하던 초반 레벨업을 생각하면 높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뮤레전드가 오픈하고 반년 동안 누구도 저 고지에 오르지 못했습니다. 이를 위해 긴 시간 꾸준히 플레이하.....
[정보] "10점 만점에 5점?" 엠퍼사이저 영혼석의 효율 살펴보기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10-06 15:05
엠퍼사이저가 등장하고 오랜 시간 전용 영혼석이 추가되지 않으면서 육성하는 유저들 사이의 기다림과 기대가 커져만 갔다. 하지만 지난 업데이트로 드디어 엠퍼사이저 영혼석이 등장하면서 많은 주목을.....
[인터뷰] 위스퍼러와 워메이지의 현황과 인기 세팅 방법에 대해 말한다! [1]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9-29 17:58
많은 유저가 뛰어난 장비 파밍에 이르고, 높은 전투력과 능력을 선보이고 있는 현재. 빙마와 화마 던전, 직업 전용 영혼석, 세트 효과 변동 등 게임 내 꽤 많은 변동 사항이 등장한 후로 유저들의 세팅과.....
[뉴스] 웹젠 게임 6종, 보름달처럼 풍성한 한가위 이벤트 실시
게임뉴스 | 안슬기 (veil@inven.co.kr) | 2017-09-27 18:37
웹젠(대표 김태영)이 추석을 맞아 게임 회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실시한다. 웹젠은 추석 연휴 기간을 맞아 자사의 모바일게임 '뮤 오리진'과 PC온라인 게임들('뮤', '뮤 레전드', '썬 리미티드.....
[정보] 세력전 영지 확장 가속화! 치열한 2성 영지 공방 끝에 그려진 지도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9-25 18:34
모든 서버의 3성 영주에 변화가 없이 마무리된 지난 세력전은 오히려 2성 영지에서 치열한 전투가 벌어지며 주목받았다. 경쟁률이 높은 전투를 선보인 영지 대부분이 2성었는데, 심지어 1성 영지도 제법.....
[인터뷰] 블레이더와 다크로드 랭커가 말하는 패치 후 변경점과 직업 활용법 [3]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9-22 18:43
신규 던전의 등장과 함께 직업별 영혼석, 세트 효과 변화 및 인기 유물의 하향 등 지난 패치 후 게임 내 많은 변동 사항이 있었는데요. 특히 하향 패치된 히스테리, 알레그로 유물을 자주 사용하는 블레.....
[패치] 신규 던전과 영혼석 추가! 유물 밸런스 개선으로 리콜을 진행한다 [1]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9-21 16:17
새롭게 공략할 수 있는 콘텐츠로 '화마의 동굴'과 '빙마의 동굴'이 출현했다. 강력한 몬스터들로 가득 찬 두 던전은 전투력 180,000 이상부터 입장할 수 있으며, 입장 시 '현자의 돌'을 소모하는 게 특징.....
[정보] 세력전 후에도 여전한 3성 영지, "평화는 언제까지 이어질까?" [2]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9-18 14:26
9월 17일 세력전은 모든 서버의 기존 3성 영지 주인들이 자리를 보존하면서 마무리되었기 때문에 큰 변화를 찾아볼 수 없던 한 주였다. 로렌시아에서는 '하트' 기사단이 2-1 영지를 영웅 기사단에 뺏겼지.....
[인터뷰] 유저가 말하는 엠퍼사이저! "현재 애매한 위치에 놓여있다?" [3]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9-14 20:47
지난여름은 기존 직업의 밸런스 패치부터 엠퍼사이저의 등장까지 게임 내 캐릭터들에 대한 많은 변화가 일어났던 계절이었습니다. 특히 마을에서 종종 만날 수 있는 엠퍼사이저들은 뛰어난 광역 스킬로 .....
[정보] 큰 변화 없는 세력전, '많은 영지에 찾아온 평화의 시대?'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9-11 18:40
이번 세력전은 여러 기사단들이 힘을 비축하기 위함인지, 적은 전투가 치러지면서 비교적 조용히 지나간 한 주였다. 따라서 대부분의 영지 주인이 교체되지 않았는데, 로렌시아에서만큼은 3성 영주가 '다.....
[정보] "무기는 +10강화 이상!" 최상위 랭커들의 장비 세팅은 어느 정도일까? [1]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9-08 17:22
이미 장비 세팅이 높은 수준에 이른 상위 랭커들은 전투력이 20만 후반에 머물면서 그 위엄을 자랑하고 있다. 무기와 방어구의 강화는 물론 장신구를 포함한 각인과 초월석의 활용까지! 대부분의 랭커들.....
[정보] 얻기 힘든 대세 펫 '프리티 꼬마 엠퍼', 무엇으로 대체할 수 있을까? [3]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9-05 14:26
전에는 게임 안에서 몇 종류의 인기 펫들을 소환해 다니는 유저들을 볼 수 있었지만, 최근 들어 주로 보이는 펫은 단 한 가지다. 바로 '프리티 꼬마 엠퍼'가 그 주인공이다. '프리티 꼬마 엠퍼'는 귀여운.....
[정보] 세력전, 로렌시아 3성 영주 교체! 2성 영지 경쟁이 점점 심화된다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9-04 14:48
몇몇 2성 영지에서 비교적 치열한 전투가 돋보였던 이번 세력전은 대부분의 기사단이 3성 영지 방어에 성공하면서 지난 주와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하지만 로렌시아에서는 3성 영지를 점유하고 있.....
[패치] +7 강화권을 받을 수 있는 기회! '신비한 차크람을 찾아라' 이벤트 개시 [1]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8-31 13:06
게임 내에서 진행할 수 있는 '신비한 차크람을 찾아라!' 이벤트가 시작됐다. 8월 31일(목)부터 9월 28일(목)까지 약 한달간 진행되는 해당 이벤트는 엠퍼사이저의 탄생을 위해 각 마을에 파견된 NPC 레이.....
[IGC2017] 게임, 그 이상의 가치… 인벤게임컨퍼런스 'IGC in 성남' 8월 31일 개막 [24]
게임뉴스 | 강승진 (Looa@inven.co.kr) | 2017-08-31 00:00
인벤이 주최, 주관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in Seongnam, 이하 IGC 2017 in 성남)가 8월 31일 판교 테크노밸리 경기창조혁신센터 및 GB1 센터 지하 1층에서 개막했다. 내달 2일까지 3일.....
[정보] 서버별 무한의 탑 1인 랭커의 직업과 스킬 세팅, "난 혼자서도 잘 할꺼야!" [1]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8-30 17:42
무한의 탑은 유저가 자신의 캐릭터의 강함을 증명할 수 있는 대표적인 던전 중 하나로, 파티를 구성하여 100층을 향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파티를 구성하여 던전을 공략하는 것 외에 혼자 높은 던전.....
[정보] 세력전 결과, 치열하진 않지만 꾸준한 전투로 열기를 더한다!
게임뉴스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8-28 20:08
지난 시즌:제로에 이어 맞이한 새 시즌은 토너먼트가 8강부터 시작하는 등 규칙이 변경되고, 영지 혜택도 달라지는 등 새 단장을 완료한 상태다. 새롭게 시작된 세력전이 매주 진행되고 있는 현재, 서버.....
[총정리] 강연을 듣기 전에 필독! 'IGC 2017' A to Z [28]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8-22 18:59
IGC 2017 in 성남은 8월 31일(목)부터 9월 2일(토)까지 판교테크노밸리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 일원에서 3일간 진행됩니다. 전체 강연 시간표는 IGC 홈페이지 내 전체 시간표 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정보] 엠퍼사이저는 결계 중심의 스킬이 인기! 유저들의 선호 스킬 살펴보기 [3]
게임소개 | 송철기 (Mone@inven.co.kr) | 2017-08-16 19:26
뮤레전드에 처음으로 추가된 신규 직업 엠퍼사이저는 원거리 공격 성능은 물론, 버프와 디버프를 통한 보조 역할도 수행할 수 있는 캐릭터로 많은 유저가 기다려왔던 존재다. 그녀는 비검과 차크람을 염.....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다음   이전 6개월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