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키다움을 통해 사전에 예고되었던 개선 사항과 신규 요소들이 20일 정기 점검을 통해 적용되었다.

주요 내용으로는 공격대를 공개적으로 모집할 수 있는 게시판이 추가되었으며 초승돌 시스템 개편, 배치된 건축물 회전과 교역 편의성 개선, 그리고 일부 계승자 스킬에 대한 밸런스 조정이 이뤄졌다.




먼저 화면 우측 하단 커뮤니티 버튼을 통해 이용이 가능한 '공격대 모집 게시판'은 현재 인원 모집 중인 공격대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게시글 등록 시에는 일정량의 골드가 필요하다.

목록에 있는 공격대는 자유롭게 선택해서 가입을 신청할 수 있지만, 공격대장의 수락/거절 의사에 따라 최종 참가가 결정된다. 지원자의 경우 최대 100까지 받을 수 있고, 공격대 목록은 우호 관계인 세력 캐릭터가 등록한 것만 확인할 수 있다.


▲ 공격대 모집 게시판에 등록 시 일정 비용의 골드가 소모된다

■ 공격대 모집 게시판 세부 정보

◇ 공격대 목록
- 우호 관계인 세력 캐릭터가 올린 모집 공고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 모집글은 접속 종료 , 캐릭터 선택 창 이동, 혹은 공격대 출발시각 20분 경과 후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 지원자 모집
- 공격대 모집을 하기 위해 공격대 모집/찾기 게시판에 공격대 모집글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 공격대원 모집을 시작해도 공격대가 바로 생성되지 않으며 지원자가 가입되어야 생성됩니다.
- 현재 다른 공격대에 소속되어 있다면 지원자 가입 방식을 수동 가입으로 설정된 상태로 모집공고 게시합니다.
- 공격대장일 경우 자동으로 인원을 받을 수 있는 자동 가입 설정이 가능합니다.
- 공격대가 생성되었다면 지원자 관리 창에서 지원자 가입 방식을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공격대 지원
- 공격대에 속해 있어도 공격대장이어도 공격대 지원은 가능합니다.
- 공격대장인 경우 공격대 전부가 이전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만 지원한 공격대에 가입됩니다.
- 지원한 공격대가 지원자 수동 가입 상태일 경우 대기열에 자동으로 포함됩니다.

◇ 지원자 관리
- 최대 100명의 인원을 지원자로 받을 수 있습니다.
- 가입 방식 설정과 지원자 수락 거절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가장 많은 변화가 예고된 초승돌 시스템 개편이 함께 진행되었다.

총 90종의 신규 초승돌은 색상에 따라 효과가 구분되며, 수식어에 따라 적용되는 효과가 세분되었다. 특히 주목할만한 특징은 장착에 실패하지 않는다는 점인데 이런 신규 초승돌을 제작할 수 있는 제련 시스템도 추가되었다.

제련 시스템은 가방 UI 하단에 있는 아이템 강화 탭에서 진행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제련석과 촉매제를 필요로 하며, 색상별 4종으로 구성된 신규 초승돌 제련법의 경우 제련석 수에 따라 100% 확률로 1단계 초승돌이나 2단계 초승돌을 얻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신규 초승돌의 제련 재료로 사용되는 아이템 제련석 6종이 추가되어 원정대 공헌도 상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잡화 상점에서 10금화에 구입할 수 있는 초승돌 순환 촉매제 1종도 추가되었다.

반면 기존에 장착된 초승돌의 경우 성능은 유지가 되지만 추출 시 다시 착용이 안 되니 주의가 필요한데, 장착할 수 없어진 기존 초승돌은 사용 시 재료로 들어간 아이템과 노동력으로 변환된다. 마찬가지로 공헌도나 명예 상점에서 구입한 초승돌도 구매에 사용한 포인트를 돌려받을 수 있다.

☞ 초승돌 시스템 개편 관련 기사 보러가기

▲ 가방 UI 하단에 있는 아이템 강화 탭에서 이용 가능!


교역 관련 변경 점으로는 교역품 구매, 판매, 그리고 특산품 판매 시 원거리에서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언제나 다루 그림자'가 추가되었다.

잡화 상점에서 금화 20에 구매할 수 있는 언제나 다루 그림자는 구매 시점부터 1시간 동안 이용이 가능하며, 교역소 비무장 지대 영역에서 소환 시 5분간만 유지된다.

또한 일부 교역소 비무장 지대가 좀 더 많은 영역을 보호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으며, 교역품의 구매 가격을 할인 하는 이벤트가 게임 내에서 이뤄진다.

구매 가격 할인의 경우 교역소 별로 각 교역품의 재고량 관리 차원에서 추가된 요소로 대상 교역품의 재고량이 일정 시간 동안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경우 확률적으로 일어난다. 그 결과 특정 교역소에서 할인 판매가 시작되면 월드 메시지로 확인이 가능하고, 60분간 25%에서 30% 할인이 적용된다.

단, 원대륙의 빛나는 해안 교역소에서는 [구매 가격 할인]이 일어나지 않으며, 생산된 원대륙 교역품이나 해상 교역된 원대륙 교역품 역시 제외된다.


▲ 구매 가격 할인 시 월드 메시지로 안내된다


일부 계승자 기술에 대한 밸런스 조정도 이뤄졌다.

대표적으로 의지 능력에 '보호의 날개: 불꽃' 기술은 구조가 변경되어 유지시간 동안 자신 주변 15m 이내의 모든 대상에게 마법 피해를 20% 반사하지만, 자신도 20%의 피해를 입는 효과를 부여한다.

사명에서도 '어둠의 일격' 기술 살기 피해 적용 방식이 변경되어 은신 연쇄 효과에 적용되고 배후 공격 시 추가 피해와 합산된다. 또한 죽음의 대표 스킬인 '지옥의 창: 안개'는 유효 거리가 15m에서 12m로 감소했으며, 낭만 능력의 '치유의 돌림노래: 바위' 역시 유효 거리가 30m에서 20m로 줄어들었다.

이외에도 12칸의 4차 단축창 표시 설정이 가능해짐에 따라 최대 60칸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고, 향연제일검 입장 시간에 맞춰 모든 지역에 알림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조정되었다.


■ 기술 - 계승자 변경 사항

◇ 격투
- 3단 베기: 번개 기술 피해량 변경 : 근접 공격력의 130%/130%/160% -> 110%/110%/140%
ㄴ3번째 공격의 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변경 : 0.4초 -> 0.6초

- 폭풍 가르기: 번개 기술이 공격마다 대상의 거리를 확인 후 공격이 가능하도록 변경
ㄴ전역 재사용 대기시간 변경 1초 -> 1.2초

- 악마의 검 기술의 이펙트 개선

◇ 의지
- 의기 충전 공격 속도 증가 효과 변경 : 53 -> 42

- 보호의 날개: 불꽃 기술 구조 변경
ㄴ 유지시간 동안 자신 주변 15m 이내의 모든 대상에게 보호의 날개: 불꽃 효과를 부여
ㄴ 보호의 날개: 불꽃 효과 : 마법 피해를 20% 반사하지만 자신도 20%의 피해를 입음

◇ 죽음
- 지옥의 창: 안개 기술의 유효 거리 변경 : 15m -> 12m (수정)
- 죽음의 속박 기술 이펙트 개선

◇ 마법
- 별똥별: 파도 기술 피해량 변경 : 264 + 주문력의 500% -> 1440 + 주문력의 250%

◇ 사명
- 어둠의 일격 기술 살기 피해 적용 방식 변경 : 은신 연쇄 효과에 적용, 배후 공격 시 추가 피해와 합산

◇ 낭만
- 치유의 돌림노래: 바위 기술의 유효거리 변경 : 30m -> 20m

- 기상의 나팔소리: 바위 기술의 효과 변경
ㄴ지속시간 변경 : 9초 -> 8초
ㄴ효과 범위 : 9m -> 8m
ㄴ수면 중 3초마다 해제될 확률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