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디 게임 개발사와 팬들을 위한 축제, '제 2회 구글플레이 인디 게임 페스티벌'이 금일(22일) 홍대 대학로 아트센터 갤러리에서 개최됐다.

22일과 23일 총 2일로 구성된 이번 행사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한국의 중소 게임 개발사들에게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금일에는 선정작 중에서도 TOP 10을 꼽는 게임 경진대회가 진행됐고, 관람객의 투표를 받아 'TOP 10'에 선정된 작품에는 'TOP 3' 입성을 향한 최종 프레젠테이션 기회가 주어졌다.

관람객 투표, 심사위원 평가를 합산한 결과, 각자 다른 매력을 지닌 10종의 작품이 선정됐다. TOP 10 선정작은 한국 구글플레이 스토어의 '인디 게임 콜렉션'에 소개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되며, 개발팀에게는 '플레이타임 2017' 행사 참가권 2매가 제공된다.

최종 프레젠테이션 심사 결과, 유닛파이브의 '큐비 어드벤처', 릴라소프트의 '비트레이서', 아크 게임 스튜디오의 '좀비 스위퍼'가 TOP 3 게임에 선정됐다.

이들 작품은 유명 유튜브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지원, 개별로 한국 구글플레이 스토어 내 최상단 배너에 소개되는 등 다양한 혜택이 부여된다. 또한, 개발팀은 최신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1대 및 20,000달러 상당의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크레딧을 제공받게 된다.

아울러 '큐비 어드벤처' 개발사 유닛파이브는 유니티에서 선정한 '유니티 프라이즈'에도 선정되며, TOP 3에 이어 2관왕을 달성했다.

이날 심사위원으로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김병관 의원은 "국내 모바일 게임업계가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외국에서 성공을 거두는 게임이 더 많이 나와야 한다. 이런 창의력과 기술력을 갖춘 인디 게임사들에게 더 많은 지원이 이루어지길 바란다"며, "구글플레이 코리아가 그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해주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이어서 "게임 산업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정부가 지원은 하되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 그런 문화가 자리잡을 수 있도록 나도 더 노력하겠다"며 축사를 마쳤다.

[취재] 구글이 인정했다! 출시 예정 국산 인디 게임 6선

■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 2017 'TOP 3' 선정작








■ 구글플레이 인디게임 페스티벌 2017 'TOP 10' 선정작


갤럭시 볼링 - 이매지니어스 스튜디오
우주 공간에서 끝없이 펼쳐지는 갤럭시 레일을 달리며 볼링핀 몬스터를 격파하는 게임. '볼링'과 '레이싱'을 결합한 게임플레이가 특징이다.


던전을 찾아서 - moontm
'던전 999F'에서 탈출한 잭과 로즈가 주인공으로, 동료들과 함께 전설의 던전을 찾기 위한 여정을 그렸다. 고전 방식의 오픈월드형 RPG를 재현함으로써 유저들에게 옛 추억의 향수를 떠올리게 한다.



마녀의 샘3 - 키위웍스
순수 스토리형 육성 RPG로, 마녀의 은신처에서 훈련, 채집 등 육성 플레이를 하고 필드에서는 용사들과 싸우며 이야기를 펼쳐 나가는 거점형 모바일 게임이다. 거점에서 생존을 위한 아이템과 마법을 만들고 수련에 열중하는 등, 성장 방향과 유저의 선택에 따라 마녀의 운명이 달라진다.



비트레이서 - 릴라소프트
스테이지별로 적용된 음악에 맞춰 나오는 비트들을 먹으며 달리는 리듬액션 기반의 런 게임. 다양한 음악 속 공간을 달리는 런 게임과 리듬게임, 그리고 슈팅이 결합된 독특한 게임플레이가 특징이다.



인간 혹은 뱀파이어(Man or Vampire) - 하이디어
'로그라이프' 개발사 하이디어의 신작으로, 로그라이크 장르에 시뮬레이션 RPG를 결합한 작품이다. 다양한 직업의 동료들을 육성하여 넓은 필드에서 펼쳐지는 전략적인 전투를 경험할 수 있다.



좀비 스위퍼 - 아크 게임 스튜디오
USTF의 지휘관이 되어 임무를 완수하고 세상을 구원하는 게임. 액션과 퍼즐이 결합된 퓨전 장르로 지뢰찾기 메커니즘을 이용해 친근하면서도 기존 퍼즐게임에서 느껴보지 못했던 신선한 재미를 선사한다.



컬러팝! - 플레이그라운드
컬러를 이용한 두뇌 퍼즐 게임으로, 직접 만든 퍼즐을 다른 유저들과 공유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베스트 에디터에도 선정될 수 있다. 명예의 전당에 입성한 베스트 에디터의 퍼즐은 심사 후 정규 스테이지로 편성된다.



큐비 어드벤처 - 유닛파이브
타이밍을 요하는 콤보 시스템을 통해 공략하는 스테이지 모드, 다른 유저들과 실력을 겨루는 레이스 모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는 3D 플랫포머 게임. 최소한의 조작으로 콘솔 게임의 재미를 느낄 수 있다.


페르몬 - 꿀게임즈
누군가의 페르소나 속을 모험하는 캐주얼 액션 게임으로, 아기자기한 핵사곤 월드 위에서 탭&드래그 컨트롤 기반의 밀치기 액션을 경험할 수 있다.



포켓월드: 탐험의 섬 - 듀엣 엔터테인먼트
모바일 RPG에서는 보기 드물었던 '자유도'를 제공하는 게임. 월드의 모든 것이 콘텐츠가 되어 나만의 캐릭터를 꾸미고 육성시킬 수 있으며, 나만의 무기를 제작해 필드 몬스터를 무찌를 수 있다.


■ 현장 풍경 사진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