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오버워치'와 '하스스톤',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의 중국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전리품 상자와 카드 팩에서 획득할 수 있는 등급별 아이템의 출현 확률을 공개했다.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오버워치'의 모든 전리품 상자에는 적어도 하나의 희귀 등급 아이템이 포함되어 있으며, 에픽 등급은 5.5개의 상자마다, 전설 등급은 13.5개의 상자마다 하나씩 등장한다.

또한, '하스스톤'의 카드 팩에는 적어도 하나의 희귀 카드가 포함되어 있고, 영웅 카드는 5팩당 1장, 전설 카드는 20팩당 1장이 포함된다.

그러나, 이번에 공개된 전리품 상자와 카드 팩의 확률이 중국 이외의 다른 지역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 중국 '오버워치'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전리품 상자 확률

- 모든 전리품 상자에는 적어도 하나의 희귀(파란색) 등급 아이템 포함

- 평균 5.5개의 전리품 상자마다 하나의 에픽(보라색) 등급 아이템 포함 (약 18.2% 확률)

- 평균 13.5개의 전리품 상자마다 하나의 전설(노란색) 등급 아이템 포함 (약 7.4% 확률)

▲ 중국 '오버워치' 공식 페이지를 통해 블리자드가 공개한 확률 정보



◇ 중국 '하스스톤'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카드 팩 확률

- 모든 카드 팩에 최소 1장의 희귀카드 포함

- 평균 5팩당 1장의 영웅 카드 포함

- 평균 20팩당 1장의 전설 카드 포함

※ 카드 팩을 열수록 높은 등급의 카드 등장 확률 증가 (영웅, 전설 등급 미획득 시)

▲ 중국 '하스스톤' 공식 페이지를 통해 블리자드가 공개한 확률 정보



◇ 중국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 전리품 상자 확률

- 평균 1개의 전리품 상자마다 하나의 희귀 등급 아이템 포함

- 평균 4.5개의 전리품 상자마다 하나의 영웅 등급 아이템 포함

- 평균 17.5개의 전리품 상자마다 하나의 전설 등급 아이템 포함

▲ 중국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공식 페이지를 통해 블리자드가 공개한 확률 정보

블리자드가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을 공개한 것은 지난해 12월, 중국 문화부가 공지한 '온라인 게임 운영 규제 고시' 속에 명시된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규제가 5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됐기 때문이다.

해당 고시의 6번과 7번의 항목은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범위와 내용 등을 정하고 있다. 해당 법안이 시행되면서 게임사들은 게임 내의 재화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상품들의 성능, 내용, 수량 및 개별 확률을 공지해야 하며, 유저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실적이고 효과적인' 정보들을 제공해야 하는 의무를 갖게 됐다.

■ 온라인 게임 운영 규제 및 사후 감독 강화에 관한 고시 중 일부

6 - 온라인게임 사업자는 게임의 공식 홈페이지 또는 임의의 웹사이트를 통해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는 모든 가상의 재화 및 부가가치 서비스의 이름과 성능, 내용, 수량 및 아이템별 확률을 공지해야 한다. 또한, 관련 정보에 대한 홍보는 사실적이며 효과적이어야 한다.

7 - 온라인게임 사업자는 사용자의 확률형 재화 사용 결과를 게임의 공식 홈페이지 또는 게임 내 눈에 잘 띄는 위치를 통해 공지하고, 공공기관의 조사에 대비해 관련 기록을 보관해야 한다. 관련 기록은 90일 이상 보관되어야 하며, 확률형 재화의 결과를 게시할 경우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일련의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와 같은 시행령에 대비하여 블리자드 이외에도 '리그 오브 레전드', '크로스파이어', '블레이드앤소울' 등 중국 내 서비스를 진행하는 게임들이 홈페이지의 공지사항을 통하여 상세 구성품 및 개별 아이템에 대한 개별 확률을 알리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