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18일(목), 하이퍼유니버스의 정식 서비스 오픈과 함께 하이퍼 타입 보너스와 하이퍼 밸런스 조정이 진행되었다. 하이퍼 타입 보너스는 게임성 변경에 따른 수정으로 서포터와 스트라이커를 제외한 모든 타입에 변동이 발생했다. 특히, 탱커와 브루저, 테크니션은 적용되는 타입 보너스 능력 종류가 수정되었다.

이와 함께, 전반적으로 OBT에 비해 하이퍼가 하향 조정되었다. 공격력, 방어력 등 기본 능력치뿐만 아니라 스킬의 성능에도 변화가 생겼다. 다만, 스킬 자체의 사용 방법이나 군중 제어 기술 지속 시간에서 변화는 없는 것으로 확인된다. 또한, OBT에서 약세를 보였던 일부 하이퍼는 하향 조정의 폭이 다른 하이퍼에 비해 크지 않은 모습을 보인다.

▲ 타입 보너스 개편과 함께 생명력 흡수 등 공통 변경점이 적용되었다


먼저, 하이퍼 타입 보너스가 조정되었다. 탱커는 기존에 적에게 받는 피해 10% 감소였으나 정식 서비스에 돌입하며 최종 방어력 10% 증가로 변경되었다. 브루저는 최대 생명력의 10%만큼 생명력 재생 증가에서 최종 공격력, 방어력 5% 증가로, 테크니션은 피해 분산 효과 절반 적용에서 최종 공격력 10% 증가로 바뀌었다.

스토커의 타입 보너스 효과는 방어력 관통으로 기존과 동일하다. 다만, 그 수치가 기존 +20에서 +15로 다소 하락했다. 이 외에 서포터와 스트라이커는 변동이 없다. 서포터의 타입 보너스는 최대 마나 +30, 마나 재생 +30이고 스트라이커는 방어력 무시 +10%다. 타입 보너스 효과 개편은 타입별로 전장에서 담당하는 역할에 따라 필요한 옵션으로 개선된 모양세다. 예를 들어 브루저의 경우 '딜탱' 형식으로 운용되는 경우가 많기에 이번 타입 보너스 종류 변경은 적절한 조치라 볼 수 있다. 다만, 그 성능에 대해서는 추후 검증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으로 전반적인 하이퍼의 성능에도 변화가 생겼다. 미리 예고되었던 것처럼 전반적으로 하향 조정되었다. 하이퍼의 공격력, 방어력, 최대 생명력 등 기본적인 능력치뿐 아니라 스킬의 계수 등에도 변동이 적용되었다. 다만, 군중 제어 기술의 지속 시간이나 자원 소비량, 재사용 대기시간 등은 OBT와 동일하다.

하이퍼와 관련하여 공통적으로 적용된 변화도 있다. 생명력 흡수 상한선은 기존 40%에서 25%로 하락했다. 하이퍼 기본 이동속도는 500에서 550으로 상승해 보다 빠른 이동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최대 이동 속도의 상한은 750으로 OBT와 동일하다.

▲ 하이퍼의 기본 이동속도는 500에서 550으로 상향되었다


각 하이퍼도 변화를 맞이했다. 먼저, 탱커 타입의 인기 하이퍼 아테나는 공격력, 방어력, 최대 생명력, 생명력 재생 등이 하락했다. 기본 능력치에서는 공통적으로 상승한 이동속도를 제외하면 모두가 하향되었다. 스킬에서는 응징, 발목 자르기, 승리의 돌격, 여신의 분노 등 대미지를 가할 수 있는 스킬들의 공격력 계수가 감소했다.

꾸준히 활용되어 온 발터는 방어력 강화 스킬의 하향이 눈에 띈다. 패시브 빛의 갑옷은 방어력 증가 효과가 기존 20%에서 15%로 조정되었고 황혼의 방패를 활성화 했을 때의 받는 피해량 감소 효과도 40%에서 30%로 줄었다. 빛의 분노, 신성 강타, 여명은 피해량만 다소 감소했다. 궁극기 빛의 화신의 지속 시간 및 방해 효과 무시, 받는 피해량 1로 고정 효과에는 변화가 없다.

▲ 발터의 황혼의 방패 스킬의 피해량 감소 효과가 너프되었다


브루저 타입에서는 미겐하르트의 변화가 크다. 우선 기본 능력치에서는 최대 생명력이 기존 1,600에서 1,480으로 감소했다. 또한, 공격력과 방어력도 각각 65에서 58, 50에서 44로 하향되었다. 생명 갈취, 혈편복, 피의 속박은 대미지 하향과 함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기존 3초, 10초, 15초에서 5초, 12초, 18초로 늘어났다.

미겐하르트를 대표하는 부정한 그릇 스킬은 강화 효과가 변경되었다. 기존에는 몸을 숨기는 동안 생명력을 회복했지만, 해당 효과가 삭제되고 관의 지속시간 1.5초 증가, 내구력이 2배 증가하게 된다. 일반 상태에서 부정한 그릇은 피해와 무관하게 네 번 공격받으면 파괴된다. 궁극기 구속 해제도 생명력 회복 능력이 감소했다. 구속 해제 영역에 있는 적이 받는 피해의 10%만큼 생명력을 회복하던 OBT와 달리, 정식 서비스에서는 5%만큼 생명력 회복이 가능하다.

▲ 미겐하르트의 대표 스킬 부정한 그릇의 강화 효과도 변경되었다


테크니션 타입 하이퍼들은 대부분 최대 생명력이 상승했고 마나 재생은 감소한 모습을 보인다. 아이샤는 최대 생명력과 방어력이 상승했다. 기존에는 각각 40, 1,400이었으나 각각 41, 1,420으로 다소 증가했다. 레벨당 최대 생명력은 기존 130에서 89로 하향 조정되었지만, 샤샤를 제외한 테크니션 타입 하이퍼와 같은 값이기에 큰 너프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다. 이 외 스킬의 대미지는 대부분 감소했으며, 특이사항으로 눈꽃 망토 스킬의 피해 반사량이 20 + (적에게 받는 피해의 10%)에서 10 + (적에게 받는 피해의 10%)로 조정되었다.

다음으로, 이그니시아는 패시브에 변동이 있다. 기존에는 세 번째 기본 공격 명중 시, 스킬 명중 시 5초 동안 지속되는 화상 효과를 적에게 남길 수 있었다. 그러나, 변경된 이그니시아는 스킬 명중 시에만 4초 동안 유지되는 화상 효과를 새기게 된다. 이그니시아도 방어력과 생명력은 소폭으로 상승했다.

▲ 이그니시아 패시브 방화 충동은 화상 발동 조건이 스킬 명중 시로 변경되었다


스토커 타입 쿠레나이는 다른 하이퍼에 비해 하향 조정 폭이 덜 하다는 평가다. 공격력과 최대 생명력, 생명력 재생 등은 줄었지만 레벨 당 방어 1.6이 생겼다. 쿠레나이는 기존에는 스토커 타입 하이퍼 중 유일하게 별도의 레벨 당 방어력 수치가 없었다. 다른 하이퍼와 마찬가지로 스킬의 위력은 감소했지만 그를 보완할 만한 효과도 생겼다. 패시브 은살은 적을 고립 상태에 빠트리면 아군에게 받는 피해 10% 증가 옵션이 추가되었고 와풍 스킬은 기존에 수리검 피해를 두 번 입혔으나, 이번 조정으로 공격을 세번 가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다.

출시 이후로 꾸준히 사랑받아 온 루이스는 패시브와 궁극기에 변동이 생겼다. 휴식을 취하며 생명력 회복과 각성 상태에 돌입할 수 있는 패시브 브레이크 타임은 혜택 수치가 너프되었다. 생명력 회복은 기존 15%에서 10%로 조정되었고, 각성 상태의 효과도 공격력 15% 증가, 이동속도 15% 증가에서 공격력 15% 증가, 이동속도 10% 증가로 수정되었다. 궁극기 뎀프시 롤 콤비네이션은 OBT에서 연타 도중 기본 공격 키 입력을 통해 피해량 증가가 가능했으나 해당 내용은 삭제되었다.

▲ 쿠레나이는 은살 스킬에 아군에게 받는 피해 10% 증가 효과가 추가되었다


서포터 타입에서는 카밀라의 하향 조정이 눈에 띈다. 공격력, 방어력, 최대 생명력 등 기본 능력치는 다른 서포터 타입 하이퍼와 비슷한 수준이나, 스킬 성능에서 장점이 줄어들었다. 패시브 몽마는 적용 범위가 800에서 550으로 감소했고, 영역 내 적 하이퍼의 마나 감소 수치가 초당 4에서 초당 3으로 하향 조정되었다. 적 하이퍼 마나 감소 시 상승하는 카밀라의 생명력 재생 능력은 기존 5초간 20%에서 4초간 150%로 변경되었다.

이외 스킬들은 적에게 가하는 추가 효과가 사라졌다. 기존에는 조련의 채찍과 쾌락의 채찍을 적에게 사용하면 각각 이동속도 감소, 공격력 감소 효과를 줄 수 있었으나 해당 효과들은 모두 삭제되었다.

쾌락의 채찍은 아군 버프 효과가 기존 3초 동안 공격력 15% 증가에서 3초 동안 공격력 및 방어력 10% 증가로 수정되었다. 달콤한 입맞춤의 마나 감소 효과는 기존 총 25에서 15로 하락했다. 카밀라는 OBT에서 아군 버프와 함께 상대를 괴롭힐 수 있는 만능 서포터라는 평가가 많았지만, 이번 조정으로 적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다소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 카밀라의 조련의 채찍, 쾌락의 채찍 스킬에 있던 적을 향한 추가 효과는 삭제되었다


스트라이커 타입 리타는 이전과 마찬가지로 동일 타입 다른 하이퍼에 비해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을 가지는 방향으로 조정되었다. 대부분의 공격 스킬의 대미지가 하향된 가운데, 홀츠만 쉴드 스킬은 지속시간이 기존 5초에서 7초로 상향되었다. 궁극기 파워드 수트는 활성화 효과에도 변동이 있는데, 공격속도 증가치가 기존 50%에서 35%로, 이동속도 및 치명타 확률 증가율은 15%에서 10%로 조정되었다.

한의 스킬에도 변화가 있다. 한의 패시브 요괴 스킬은 적에게 피해를 줄 때마다 현재 생명력의 1%만큼 추가 피해를 줄 수 있었는데 정식 서비스에서는 피해량이 현재 생명력의 0.5%로 줄었다. 최대 중첩 수에는 변동이 없다. 여우불 스킬은 이동 거리가 1,000에서 900으로 감소했다. 또한, 궁극기 진신은 활성화 효과가 최대 생명력, 생명력 흡수, 이동속도 20% 증가에서 최대 생명력 20% 증가, 생명력 흡수 및 이동속도 10% 증가로 변경되었다.

▲ 피해를 흡수하는 리타의 홀츠만 쉴드는 지속 시간이 7초로 상향 조정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