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제스티아 정보


0. 게임 기본 설명

마제스티아는 티노게임즈가 개발, 컴투스가 서비스하는 실시간 전략 대전 게임이다. 모바일 플랫폼에 맞춰 제작한 신선한 그래픽과 직관적인 조작 방식으로 누구나 쉽게 플레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 게임이다. 또한 창병, 궁병, 기병으로 구성된 병사와 영웅과 합쳐졌을 시 병과가 활성화되는 것, 다양한 효과의 전술 카드로 전략적 요소가 다채롭다.

기본적으로 전투는 5 X 3 사이즈의 타일 위에서 진행된다. 적과 아군은 턴에 맞춰 자신의 카드를 소환, 보강하고 전술 카드를 사용한다. 상대의 덱에 있는 카드를 전멸시키거나 본진에 유닛을 넣는 것, 자원 타일이나 거점 타일을 제압하는 방식으로 승리할 수 있다. 때문에 플레이어는 전황에따라 다양한 전술을 사용해야 한다.

마제스티아에는 PVE, PVP 콘텐츠가 있다. PVE 콘텐츠인 싱글 플레이에선 AI와 상대하며 게임 기본 조작법을 배울 수 있다. 이후 챌린지 모드로 넘어가면 주어진 덱을 활용해 승리 목표를 달성, 클리어 시 영웅과 전술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초반에 획득한 카드들로 덱을 꾸린 후 대전으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한다. 일반 대전인 랭크게임에서는 점수대가 맞는 유저와 실시간 전투를 벌일 수 있다. 또한 하루에 입장 시간이 정해진 투기장에선 7장의 카드로 덱을 구성, 다른 플레이어와 자웅을 겨룰 수도 있다.



1. 인터페이스

마제스티아는 동양, 서양, 판타지 등 온갖 세계의 영웅들이 패권을 겨루는 턴제 전략 게임이다. 마제스티아를 처음 시작한다면 다양한 종류의 카드와 규칙 때문에 헤맬 확률이 높다. 습득해야 할 자료가 방대하므로 튜토리얼의 규모가 다른 게임보다 상당히 크고 규칙을 익히는 데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튜토리얼이나 규칙을 파악하는 과정이 번거롭다고 바로 게임에 뛰어들면 패배를 맛보기 십상이다. 성급히 대전을 반복하기보다는 자신이 할 수 있는 것들을 파악하며 서서히 게임의 규칙에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하다. 튜토리얼의 내용을 숙지하고 각 메뉴의 역할을 하나씩 익히면 게임에 대한 이해가 수월해진다.



▲ 플레이어 레벨, 보유 재화, 콘텐츠와 인벤토리를 볼 수 있는 메인화면


▲ 전투 화면에선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다양한 화면과 게임 룰이 복잡하다면 도움말을 참고하자




2. 전투 기본 가이드


마제스티아의 전투는 게임 내에서 만난 2명의 이용자가 턴을 주고받으면서 진행된다. 클로즈 베타 때 미리 즐겨본 유저가 아니라면, 복잡한 게임의 룰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마제스티아에서 가장 기초인 전투에 대한 가이드를 준비했다.




▲ 전술/영웅/병사로 나뉘는 카드


▲ 소환한 병사 혹은 영웅이 한 턴동안 가능한 행동들


▶ 카드 규칙 기본

1. 1 ~ 7턴은 기본 자원으로 5가 수급된다. 8턴이 되면 자원 수급량이 10으로 늘어난다.
2. 카드는 총 전술, 영웅, 병과로 나누어진다.
3. 각 카드를 소환하려면 일정량의 자원이 소모된다.
4.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랜덤으로 6장의 카드가 선택되고, 교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
5. 상대방보다 점수가 낮으면 선공, 높으면 후공이 된다.
6. 핸드에 6장을 보유하고 있다면 드로우가 되지 않는다.
7. 드로우는 핸드에 6장 이하 시 자동으로 진행된다.
8. 병과는 총 궁병, 창병, 기병 세 종류로 나누어진다.
9. 기본적으로 마제스티아에서 교전은 '동시에' 일어난다.
10. 마제스티아에서 턴은 아군 1턴, 적군 1턴을 따로 적용한다.






▶ 병과 개념 이해하기

1. 병사 카드는 동일한 병과의 영웅과 합쳐 병과를 활성화할 수 있다.
2. 병과 활성 시 병과가 지닌 특수 능력이 개방된다.
3. 궁수는 대각선 공격이 가능하다. 병과 활성 시 직선 사거리가 1칸씩 늘어난다.
4. 기병은 대각선 이동이 가능하다. 병과 활성 시 직선 이동 거리가 1칸씩 늘어나며, 아군 병력을 통과할 수 있다.
5. 창병은 방어력과 반격 시 공격력이 높다. 병과 활성 시 턴이 시작될 때마다 병력의 10%를 회복한다.


▲ 본진, 거점 기지, 자원 기지로 나뉘는 타일


▶ 필드 기본 정보

1. 전투 필드는 세로 3, 가로 5의 셀로 구성되어 있다.
2. 전진 거점과 자원 기지 두 종류의 특수 셀이 존재한다.
3. 전진 거점을 차지할 경우 자신의 턴마다 승점이 1씩 추가된다.
4. 자원 기지를 차지할 경우 매 턴마다 자원이 1씩 추가되고 자신의 턴마다 승점이 1씩 추가된다.


▲ 혼란 디버프에 걸린 병사의 모습


▶ 마제스티아의 버프와 디버프

1. 전술 카드 및 영웅 카드는 특수한 버프 혹은 디버프를 지니고 있다.
2. 버프 효과는 특정 턴 혹은 영구적으로 지속되는 형태 두 종류다.
3. 버프 효과는 가장 강한 효과 하나만 적용되고, 능력이 다를 경우 모두 적용된다.
4. 디버프 효과는 '해로운 빛', '진지 구축' 등 카드를 사용하거나, 거점지에 머무를경우 해제된다.
5. 같은 디버프 효과에 걸릴경우 가장 마지막에 걸린 효과로 갱신된다.
6. 디버프 효과 중 혼란은 해당 병과에 영웅을 합체할 시 해제된다.
7. 영웅이 혼란일 경우 병과를 합치더라도 혼란은 해제되지 않는다.


▲ 점령 승리


▲ 승점 승리


▲ 섬멸 승리


▶ 승리 조건 요약

1. 전투 승리 조건은 총 3 종류다.
2. 상대방의 유닛 카드를 모두 섬멸하면 승리한다.
3. 상대방 보다 먼저 승점 30에 도달하면 승리한다.
4. 상대방의 본진에 아군의 유닛이 도달하면 승리한다.


▶ 기타 전투 용어

1. 교전 : 교전은 병과 혹은 영웅이 공격했을 때, 반격자도 동시에 타격하는 것을 말한다. 선 공격 후 반격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꼭 적을 공격할 때는 자신의 병력 숫자를 확인하는 습관을 두거나, 공격 전술 카드를 먼저 사용해 적의 병력 숫자를 줄여두는 것이 좋다.
2. 공격 : 말 그대로 자신의 턴에 상대편 대상을 공격하는 것을 뜻한다.
3. 반격 : 상대의 공격에 의한 교전에서 '동시에' 적을 타격하는 것을 뜻한다.
4. 전투력 : 전장에서 각 병력에 표시되는 수치로서 공격력, 방어력, 체력을 종합해 둔 수치다.
5. 주위 : 카드 효과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는 단어로 대상을 중심에 두고, 둘러싼 8칸과 그 8칸에 있는 대상을 말한다.
6. 주변 : 주위와 비슷하나, 대상을 중심에 두고 둘러싼 십자형 4칸과 그 4칸에 있는 대상을 뜻한다.
7. 치명타 : 일반 공격력에서 2배 강화된 공격이다.





3. 마제스티아 인게임 정보 모음




'마제스티아'는 동양, 서양, 올림푸스, 판타지, 암흑 등 5개의 연합으로 구성된 영웅들을 활용한 다양한 스킬과 병과 조합 등 폭넓은 전략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다. 쉬운 전투 방식을 기반으로 전략적 요소들을 활용해 불리한 상황에서도 한 번의 움직임으로 역전 플레이를 이끌어 내는 등 치밀한 전략 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하지만 게임 내 카드, 룰 등이 복잡하기 때문에 처음 게임을 시작하며 적응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플레이어들이 보다 쉽게 게임에 접근할 수 있도록 다양한 게임 내 정보를 추려보았다.



■ 1. 병과

마제스티아의 모든 병력 카드는 기병, 궁병, 창병 중 하나의 병과를 가지고 있다. 각 병과는 주어진 조건에 따라 이동이나 공격 능력이 추가되거나 감소된다. 영웅이든 병사 카드이든 병과별 특성을 자세히 파악해 두어야 전장에서 효율적으로 병력을 운용할 수 있다.

마제스티아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영웅의 높은 능력치나 화려한 스킬 등을 활용해 전투의 주도권을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병과별 특성을 살릴 때 이동이나 공격 능력치가 큰 폭으로 상승한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병과별 특성과 영웅의 스킬이 조합될 경우 효과가 더욱 커지기 때문에 병과의 특성을 잘 파악해 두면 게임의 주도권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 마제스티아 전투의 A to Z '병과 활성'


▲ 병사와 영웅을 합치면 병과별 특성을 지닐 수 있다






■ 2. 영웅 카드

동, 서양 판타지 세계에서 이름을 떨쳤던 영웅들이 등장하는 마제스티아. 영웅별로 소환 비용, 병력, 사용 스킬, 장착 가능한 장비가 모두 다르다. 때문에 어떤 영웅을 사용하는가에 따라 전투에서 이변을 만들어내고 결과를 바꿀 수도 있다.

영웅은 기본적으로 소울로 소환하는 형식이다. 싱글 모드인 챌린지 모드에서 초반에 사용할 수 있는 영웅을 보상으로 지급하니 우선적으로 플레이할 것을 권장한다. 이 밖에도 신전에서 12시간마다 초기화되는 3명의 영웅의 소울을 구입할 수 있다. 소울 골드가 필요하기 때문에 초반에 획득한 골드로 신전에서 영웅을 구매, 덱을 갖추는 것이 좋다.



▲ 영웅의 운용법에 다라 전황이 뒤바뀔 수 있다


▲ 영웅 육성 요소 ① 훈련 및 승급


▲ ② 스킬 레벨업. 스킬 조각이 충분해야 한다


▲ ③ 장비 레벨업. 영웅이 2등급이 되면 조각을 사용해 장비 레벨업을 할 수 있다






■ 3. 전술 카드

마제스티아에는 전장에서 직접 전투를 벌이는 병력 카드 외에도 각종 전술 카드가 등장한다. 전술 카드는 전장에 소환된 병력에게 각종 효과를 부여하는 카드로 일정량의 자원을 소모하여 발동된다. 하나의 전술 카드가 덱에 포함되면 전투에서 두 번 활용할 수 있다. 전술 카드는 병력과 함께 활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신이 보유한 총 자원을 고려해 운용 방침을 정해야 한다.

전술 카드는 전장에서 여러 가지 역할을 한다. 아군 병력을 회복하거나 이로운 효과를 주는 카드가 있는가 하면, 상대 병력에게 직접 피해를 주거나 해로운 효과를 부여하는 카드도 있다. 혹은 타일에 구조물을 설치해 타일을 밟은 병력에게 일정한 효과를 발휘하기도 한다. 또한 지속 기간에 따라 즉시 시전형, 턴 지속형, 영구 지속형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사용하기 전에 자원뿐만 아니라 효과가 적용되는 턴 수도 계산해 두는 것이 좋다.



▲ 전술 카드의 선택에따라 다른 전략을 펼칠 수 있다


▲ 많은 유저들이 사용하는 피해형 전술 카드


▲ 전술 카드는 싱글 모드의 챌린지를 클리어해서 획득 가능






■ 4. 전장 정보

마제스티아에는 상대방과 자웅을 겨루는 다양한 전장들이 존재한다. 각 전장에는 거점 기지, 자원 기지, 본진 기지의 위치 및 개수가 다르다. 이를 모르고 게임을 진행하게 되면 적의 전략에 말려 쉽게 패배 화면을 보게 된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 전장이 있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다.



▲ 기병과 궁병이 강력한 맵 '고궁의 봄'


▲ 핵심은 기병을 통한 거점 점령! '동방의 안개'


▲ 중앙 자원 기지에서의 접전! '암흑의 불길'






■ 5. 버프와 디버프

마제스티아에는 다양한 전술 카드가 존재한다. 이를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강력한 적도 쉽게 제압할 수 있으며, 전술 카드로 발동되는 버프와 디버프 하나로 승부가 뒤집어지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전술 카드의 설명만으로는 어떤 효과를 지니고 있는지, 어떤 아이콘으로 표시되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그래서 현재 존재하는 버프와 디버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간단하게 정리해보았다.



▲ 아군에게 이로운 효과를! 마제스티아 버프 목록


▲ 적에게 해로운 효과를 주는 디버프 목록





4. 재화와 상점





■ 1. 마제스티아의 재화

병사, 영웅, 전술. 3가지 유형의 카드를 조합하여 자신만의 덱을 꾸리고 상대를 제압하는 게임 마제스티아. 사용하는 영웅의 특성이 다른 것을 제외하면 모든 유저가 같은 병사, 전술 카드를 사용하는 게임이다. 때문에 상점에서 희귀하고 강력한 카드를 획득하기 위해 재화를 소모하는 부담이 적은 편이다.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재화는 6가지. 재화별로 주 획득처와 사용처가 다르다. 또한 영웅 육성을 위해 소모되는 재화가 많은 편이다. 자신의 덱을 강화시키기 위해 어떤 재화가 소비되는지, 어떻게 획득하는지 알고 게임을 플레이한다면 보다 빠르게 게임에 적응할 수 있다.



▲ 게임 내 시간이 소모되는 모든 콘텐츠에 사용 가능한 소울 타임


▲ 상점, 신전 등 필수 콘텐츠에 소모되는 소울 골드


▲ 유료 재화 소울 스톤. 낭비는 금물이다






■ 2. 마제스티아의 상점

마제스티아에는 소울 골드, 스톤을 사용해 장비, 스킬, 영웅 소울을 구매할 수 있는 상점이 있다. 또한 업적 보상으로 획득한 성배를 사용, 희소한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특수 상점도 있다. 이들 상점의 공통점은 12시간마다 판매 물품이 갱신되는 것이다.

특수 상점을 제외하고 잡화상점, 신전에서는 일정 횟수 무료로 소울과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신전에서는 보유한 영웅의 소울 1개를, 잡화상점에서는 제일 왼쪽에 노출되는 아이템 2개를 최초 1회씩 무료로 지급한다. 때문에 상점 물품이 갱신되는 시간에 맞춰 아이템을 구매하는 것이 덱 성장에 도움이 된다.



▲ 상점 물품은 12시간마다 갱신된다


▲ 잡화 상점에서 특수 아이템도 구매할 수 있다


▲ 캐시 상점에서 부족한 골드를 소울 스톤으로 구매할 수 있다


▲ 영웅이나 영웅의 소울을 구매할 수 있는 '신전'





5. 콘텐츠 정보





■ 1. 대전 및 육성 콘텐츠

마제스티아는 전장에 병력을 소환하고 전술을 활용해 상대를 제압하는 전략 게임이다. 장기나 체스가 연상되지만, 대전을 무한히 반복하는 것이 마제스티아가 가진 콘텐츠의 전부는 아니다. 카드를 활용해 실력을 겨루는 게임이기에 덱을 준비할 뿐만 아니라 영웅의 성장을 위해 훈련과 장비에도 신경써야 한다.

이처럼 다양한 콘텐츠는 플레이어가 대전 외에도 여러 가지 요소에 신경쓰도록 유도한다. 메인 화면에서 볼 수 있는 전장의 장벽, 영웅의 대지, 관계의 봉우리는 플레이어가 즐길 수 있는 전투, 영웅 육성, 소셜 콘텐츠를 모아 둔 곳이다. 하나하나 터치해 보면 게임 내에 다양한 콘텐츠가 숨어 있음을 알 수 있다.



▲ 싱글 모드 챌린지에선 영웅, 전술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 덱은 편집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고민하고 전투에 임하자


▲ 제작소에선 새로운 아이템을 강화하는데 필요한 정수를 추출 가능


▲ 훈련을 완료하면 영웅의 능력치가 향상






■ 2. 투기장

마제스티아에는 특정 카드를 랜덤으로 뽑아 덱을 구성해 즐길 수 있는 '투기장' 모드가 있다. 총 7번의 카드 뽑기를 진행하고, 게임에서 제공되는 카드로 덱을 구성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대전보다 까다롭다. 일반 대전은 14 종류의 카드가 필요하지만, 투기장은 7 종류의 카드만 사용된다. 일반 게임과는 다르게 승점 20만 취득해도 승리로 인정된다.

먼저 투기장에 접속하게 되면 총 7개의 카드를 고르게 된다. 한번 만들어진 덱은 소정의 소울 스톤을 사용해 다시 뽑거나, 12시간마다 변경이 가능하다. 카드를 뽑게되면 화면 하단에 4장의 카드가 등장하며, 이 카드들 중 하나를 선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처음 뽑는 카드는 '최고 등급'무작위 영웅을 고르게 되며, 이후 남은 2 ~ 6번째 카드는 현재 보유하고 있는 영웅, 병사, 전술 카드 중 하나, 마지막 카드는 무작위 전술 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된다.



▲ 총 7 종류의 카드를 선택해 덱을 완성할 수 있다


▲ 전투는 일반 대전과 동일하나 보유 카드 개수가 적다


▲ 지정된 시간에 즐길 수 있는 투기장


▲ 승수에 따라 특별보상도 얻을 수 있다


▶ 투기장 룰 요약

1. 일반 대전과는 다르게 7개의 카드로 경기를 진행한다.
2. 투기장은 특정 시간에만 플레이할 수 있다.
3. 처음 뽑는 카드는 최고 등급 영웅을, 마지막 카드는 전술 카드를 고르게 된다.
4. 2 ~ 6번째 뽑는 카드는 자신이 보유한 카드 중 하나를 고른다.
5. 투기장 접속 시간은 오전 4시 30분 ~ 6시, 10시 30분 ~ 12시, 오후 7시 30분 ~ 9시다.
6. 최대 5 소울 스톤과 5 소울 성배를 추가로 얻을 수 있다.





6. 친구와 클랜


마제스티아에는 소셜 서비스로 친구와 클랜 시스템을 지원한다. 해당 시스템은 관계의 봉우리 지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른 게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기능과 매우 유사한 콘텐츠로, 마음이 맞는 사람이 있다면 같은 클랜에 들거나 혹은 친구 시스템을 통해 친밀감 있는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도와준다.



▲ 친구 및 클랜 시스템은 관계의 봉우리에서 볼 수 있다


▲ 친구 목록을 통해 친선전도 가능


▲ 클랜 카드는 3장이며,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갱신


▲ 클랜전으로 승리할 경우 일반 승리 보상을 두배로 받는다





7. 초심자를 위한 실전 가이드


쉽고 간단한 조작이긴 하지만 다양한 룰이 중첩되어 있어 자칫하면 헷갈리는 게임이다. 때문에 기초부터 차근차근 배우는데 시간도 많이 걸린다. 그렇다고 무작정 실전에 뛰어들기는 초심자의 진입 장벽이 높은 편이다. 때문에 실전에 입장하기 전, 초반에 활용하면 유용한 정보를 한 곳에 모아봤다.




■ 1. 최초 덱 선정

마제스티아를 시작하면 튜토리얼을 통해 전투의 기본을 배우게 된다. 튜토리얼을 마치고나면 '판타지의 영웅들', '올림푸스의 신들', '암흑의 제왕들'이라는 이름의 3가지 덱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각 덱은 수비형, 밸런스형, 공격형이라는 특성에 맞게 영웅, 병사, 전술 카드가 포함되어 있어 자신의 플레이 성향에 맞는 덱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 수비적인 포지션의 '판타지의 영웅들' 덱 리스트


▲ 원거리 공격 특화! '올림푸스의 신들'


▲ 속전속결 기병, '암흑의 제왕들' 덱






■ 2. 초반 영웅 추천

마제스티아에선 최초덱을 선택하여 기본적인 영웅과 병사 카드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싱글 모드의 챌린지를 통해 영웅 카드와 전술 카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초반 덱 구성의 부담이 적은 편이다. 또한 최초로 지급되는 영웅도 다른 영웅과 비교했을 시 스킬의 구성이나 능력치가 떨어지진 않는다.

싱글 모드의 경우 플레이어는 지정된 카드를 사용해 승리를 쟁취해야 한다. 때문에 게임 초반, 마땅한 덱이 구성되지 않았을 때는 싱글 모드를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한다. 챕터별로 레벨 제한이 걸려있지만 5레벨에 해금되는 15챕터까지 클리어하고 나면 대전에서 쓸 덱을 만들만큼의 영웅과 전술 카드를 획득할 수 있다.



▲ 싱글 모드에서 획득할 수 있는 영웅, 전술 카드. 클릭 시 커진다


▲ 징기스칸은 저 코스트 기병을 운용하기 좋고 적 기병에게 강력하다


▲ 임파이어는 확률 발동하는 반격으로 전황을 뒤바꿀 수 있다






■ 3. 초보자를 위한 FAQ

마제스티아는 동양, 서양, 올림푸스, 판타지, 암흑 등 5개의 세력에 속한 영웅들을 활용해 상대와 겨루는 실시간 전략 대전 게임이다. 마치 장기를 두는 것처럼 자신의 거점에서 영웅과 병사들을 소환하고 정해진 룰에 따라 이동 및 전투를 통해 승리를 쟁취하는 것이 목표. 이렇듯 기존의 모바일 게임에서 찾아보기 어려운 독특함을 지니고 있어 신선한 느낌을 준다.

다만, 그만큼 생소하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는 데다가 다양한 종류의 카드와 규칙을 모두 익히기까지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게다가 튜토리얼만으로는 배우기 어려운 응용 전략들까지 존재하니 무작정 전투에 뛰어들었다가는 패배하기 십상이다.

이에 이제 막 마제스티아를 시작하려는 초보 마스터들의 궁금증을 해결하고 게임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주요 질문들과 그 답변들을 모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