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킬은 단순히 적의 체력에 피해를 줄 뿐만아니라, 전황을 유리하게 만드는 속박, 이속감소, 밀치기 효과를 가지고 있는가하면, 이러한 스킬에 대항하는 보호막, 회복, 은신, 무적 기술들도 다양하게 있다.
만약 이러한 스킬들의 존재를 알지 못하고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를 플레이한다면 게임이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상대팀에 군중 제어기를 가진 영웅이 많은 걸 알지 못하고 섣불리 싸운다거나, 적이 회피기를 가진 것을 모르고 스킬을 남발한다면 유리한 상황을 만들기 쉽지 않다. 자신이 플레이하는 캐릭터의 스킬 뿐만 아니라 상대 플레이어의 스킬도 파악하는 것이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한 지름길이 될 것이다.
■ 기본 스킬 개요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서 히어로와 빌런들은 기본적으로 지속스킬 1개와 일반스킬 3개(Q,W,E)를 가지고 있고, 일정 레벨마다 추가로 특수스킬 1개(R), 궁극스킬 1개(T)를 습득한다.
지속스킬은 게임 내내 효과가 유지되는 스킬이다. 이 스킬로 인해 히어로나 빌런은 각각 본인의 특징이 짙게 나타나는 특성을 하나씩 지니게 된다. 그 외에 다른 스킬들은 Q, W, E, R, T를 직접 눌러 사용하는 스킬들이다.
특수스킬(R)과 궁극스킬(T)은 각각 레벨 5, 레벨 9를 달성하면 선택창이 열린다. 특수스킬, 궁극스킬은 영웅 별로 두 개씩 있으며, 그 중 하나를 선택하면 경기가 종료될 때까지 변경할 수 없다. 능력을 잘 읽어보고 상황에 맞는 스킬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레벨이 올라가면 지속스킬을 제외한 스킬을 1레벨 당 한 번씩 강화할 수 있다. 일반스킬은 각각 4번씩 강화할 수 있고, 모든 레벨구간에서 강화가 가능한 대신 한 스킬을 집중적으로 강화할 수는 없다. 특수스킬은 11레벨부터 한번 강화 가능하며, 궁극스킬은 13레벨부터 한번 강화 가능하다. 강화시 스킬에 따라 피해량, 지속 시간 등이 증가한다.
■ 주요 스킬 효과
▣ 보호막 : 일정량의 피해를 막는 효과
※ 대표적인 보호막 효과 보유 영웅 : 닥터 스트레인지, 타노스, 캡틴 마블, 노바
보호막은 받는 피해를 일정량 흡수하는 효과로, 대표적인 방어 스킬이다. 보호막은 원래 캐릭터의 체력과는 별개의 수치로 적용되어 체력 창에서 흰색 게이지로 나타난다. 보호막은 수치를 넘는 피해을 입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보호막은 순간적으로 높은 피해를 막아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타이밍이 적절하다면 상대의 공격을 무효화할 수 있다. 보호막 수치는 체력에 상관없이 적용되어, 사실상 최대 체력이 늘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영웅 닥터 스트레인지는 특이하게 보호막을 아군에게도 부여할 수 있다. 보호막 스킬에 특화된 영웅으로, 운용시 아군에게 보호막을 부여하는 순간 판단 능력이 중요하다.
※ 대표적인 보호막 효과 보유 영웅 : 닥터 스트레인지, 타노스, 캡틴 마블, 노바
보호막은 받는 피해를 일정량 흡수하는 효과로, 대표적인 방어 스킬이다. 보호막은 원래 캐릭터의 체력과는 별개의 수치로 적용되어 체력 창에서 흰색 게이지로 나타난다. 보호막은 수치를 넘는 피해을 입거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보호막은 순간적으로 높은 피해를 막아낼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는 타이밍이 적절하다면 상대의 공격을 무효화할 수 있다. 보호막 수치는 체력에 상관없이 적용되어, 사실상 최대 체력이 늘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영웅 닥터 스트레인지는 특이하게 보호막을 아군에게도 부여할 수 있다. 보호막 스킬에 특화된 영웅으로, 운용시 아군에게 보호막을 부여하는 순간 판단 능력이 중요하다.
▣ 회복 : 받은 피해를 복구하는 효과
※ 대표적인 회복 효과 보유 영웅 : 그루트, 닥터 스트레인지, 비전, 안티베놈
회복 효과 기술은 손상된 자신 또는 아군의 체력을 치료하는 스킬이다. 회복 기술은 자신 또는 아군의 지속적으로 체력을 회복하면서 생존력을 높이는 데에 목적이 있다. 다만 영웅별로 회복 기술의 성격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
그루트의 기술 '치유의 홀씨'는 주변 아군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시키는 스킬로, 5초간 조금씩 체력을 회복시킨다. 해당 기술에는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어, 아군들은 5초 주기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반면 안티 베놈의 기술 '육체 정화'는 자신 또는 끌어당긴 아군의 체력을 즉시 대량으로 회복시키는 스킬이다. 폭발적인 회복력으로 전투 중 본인 또는 아군에게 사용해 생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 대표적인 회복 효과 보유 영웅 : 그루트, 닥터 스트레인지, 비전, 안티베놈
회복 효과 기술은 손상된 자신 또는 아군의 체력을 치료하는 스킬이다. 회복 기술은 자신 또는 아군의 지속적으로 체력을 회복하면서 생존력을 높이는 데에 목적이 있다. 다만 영웅별로 회복 기술의 성격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난다.
그루트의 기술 '치유의 홀씨'는 주변 아군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시키는 스킬로, 5초간 조금씩 체력을 회복시킨다. 해당 기술에는 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어, 아군들은 5초 주기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반면 안티 베놈의 기술 '육체 정화'는 자신 또는 끌어당긴 아군의 체력을 즉시 대량으로 회복시키는 스킬이다. 폭발적인 회복력으로 전투 중 본인 또는 아군에게 사용해 생존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 속박 : 대상의 이동을 제한하는 효과
※ 대표적인 속박 효과 보유 영웅 : 앤트맨, 그루트, 스파이더맨
속박은 적의 이동을 완전히 멈추는 효과로, 근접 공격을 해야하는 영웅에게 특히 치명적이다. 만약 전투 중 속박에 걸렸다면 공격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렇게 효과가 강력한 대신, 속박 기술들은 대체로 약간의 지연 시간 후에 시전이 되고, 적의 이동 경로를 예측해서 기술을 적중시켜야 한다는 제한이 있다.
예외적으로 앤트맨은 대상 지정을 통해 속박 기술을 시전한다. 지정된 대상으로 개미를 보내어 적을 속박시키는 스킬로, 적의 동선 예측이 필요없는 대신 개미가 기어가는 시간이 존재하며, 개미가 죽으면 기술도 취소된다.
※ 대표적인 속박 효과 보유 영웅 : 앤트맨, 그루트, 스파이더맨
속박은 적의 이동을 완전히 멈추는 효과로, 근접 공격을 해야하는 영웅에게 특히 치명적이다. 만약 전투 중 속박에 걸렸다면 공격의 대상이 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렇게 효과가 강력한 대신, 속박 기술들은 대체로 약간의 지연 시간 후에 시전이 되고, 적의 이동 경로를 예측해서 기술을 적중시켜야 한다는 제한이 있다.
예외적으로 앤트맨은 대상 지정을 통해 속박 기술을 시전한다. 지정된 대상으로 개미를 보내어 적을 속박시키는 스킬로, 적의 동선 예측이 필요없는 대신 개미가 기어가는 시간이 존재하며, 개미가 죽으면 기술도 취소된다.
▣ 은신 : 플레이어의 모습을 감추는 효과
※ 대표적인 은신 효과 보유 영웅 : 로난, 블랙위도우, 엘렉트라
은신 상태가 되면 완벽하게 투명한 형태는 아니지만, 실루엣만 보이는 상태가 된다. 주변 상황에 집중하기 어려운 전투 도중에는 상대가 은신한 플레이어를 발견하지 못할 확률이 꽤 높아 활용할 여지가 많은 스킬 효과이다.
은신이 유지되는 동안 적 플레이어나 전투병에게 타겟팅이 되지 않고, 범위 지정 공격이나 포탑의 공격을 받으면 은신 상태가 풀리게 된다.
영웅 블랙 위도우는 '잠입'이라는 은신 지속 스킬이 있어 가장 적극적으로 은신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블랙 위도우는 무적 상태로 도망갈 수 있는 회피 기술을 활용해 전혀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나타났다가 쉽게 도망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대표적인 은신 효과 보유 영웅 : 로난, 블랙위도우, 엘렉트라
은신 상태가 되면 완벽하게 투명한 형태는 아니지만, 실루엣만 보이는 상태가 된다. 주변 상황에 집중하기 어려운 전투 도중에는 상대가 은신한 플레이어를 발견하지 못할 확률이 꽤 높아 활용할 여지가 많은 스킬 효과이다.
은신이 유지되는 동안 적 플레이어나 전투병에게 타겟팅이 되지 않고, 범위 지정 공격이나 포탑의 공격을 받으면 은신 상태가 풀리게 된다.
영웅 블랙 위도우는 '잠입'이라는 은신 지속 스킬이 있어 가장 적극적으로 은신 효과를 활용할 수 있다. 특히 블랙 위도우는 무적 상태로 도망갈 수 있는 회피 기술을 활용해 전혀 예상하지 못한 곳에서 나타났다가 쉽게 도망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 무적 : 모든 공격과 스킬의 대상에서 벗어나는 효과
※ 대표적인 회피 효과 보유 영웅 : 그린고블린, 로켓 라쿤, 블랙위도우
무적은 어떠한 공격에도 피해를 받지 않거나 아예 대상에서 제외 되는 효과를 의미한다.
해당 기술은 상대방 영웅이나 용병, 건물을 공략할 때 적절한 시기를 포착해 사용하면, 상대방 영웅들의 주요 기술 낭비를 유도하거나 피해를 최소화 시키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반대로 대처하는 입장에서는 무적 기술의 사용 유무를 잘 체크하고 주요 기술을 적절한 순간에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또, 무적 효과는 도주에서도 매우 유용한데, 로켓 라군의 경우 상당히 먼 거리를 한번에 뛰어 넘을 수 있어 왠만해서는 따라잡기 힘든 상황이 자주 나오는 편이다.
※ 대표적인 회피 효과 보유 영웅 : 그린고블린, 로켓 라쿤, 블랙위도우
무적은 어떠한 공격에도 피해를 받지 않거나 아예 대상에서 제외 되는 효과를 의미한다.
해당 기술은 상대방 영웅이나 용병, 건물을 공략할 때 적절한 시기를 포착해 사용하면, 상대방 영웅들의 주요 기술 낭비를 유도하거나 피해를 최소화 시키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반대로 대처하는 입장에서는 무적 기술의 사용 유무를 잘 체크하고 주요 기술을 적절한 순간에 사용해주는 것이 좋다.
또, 무적 효과는 도주에서도 매우 유용한데, 로켓 라군의 경우 상당히 먼 거리를 한번에 뛰어 넘을 수 있어 왠만해서는 따라잡기 힘든 상황이 자주 나오는 편이다.
▣ 밀침 : 대상의 위치를 정면으로 이동시키는 효과
※ 대표적인 밀침 효과 보유 영웅 : 헐크, 로켓 라쿤, 프록시마 미드나이트
밀침 효과는 적을 밀어내면서 적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전투 시 적 한 명을 아군 진영으로 밀쳐내 팀원들로부터 고립시키거나, 위험에 처한 아군을 보호하기 위해 적을 쫓아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영웅인 헐크는 밀치기 기술을 넓은 범위에 시전할 수 있어, 적을 밀어내는 데에 그치지 않고 적 진영 자체를 흔들어 큰 혼란을 주는 것이 가능하다.
밀침 효과는 적의 기술 시전을 도중에 끊을 수 있고, 밀쳐지는 동안에는 다른 행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군중 제어기로써 전략적인 사용도 생각해볼 수 있다.
※ 대표적인 밀침 효과 보유 영웅 : 헐크, 로켓 라쿤, 프록시마 미드나이트
밀침 효과는 적을 밀어내면서 적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전투 시 적 한 명을 아군 진영으로 밀쳐내 팀원들로부터 고립시키거나, 위험에 처한 아군을 보호하기 위해 적을 쫓아내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영웅인 헐크는 밀치기 기술을 넓은 범위에 시전할 수 있어, 적을 밀어내는 데에 그치지 않고 적 진영 자체를 흔들어 큰 혼란을 주는 것이 가능하다.
밀침 효과는 적의 기술 시전을 도중에 끊을 수 있고, 밀쳐지는 동안에는 다른 행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군중 제어기로써 전략적인 사용도 생각해볼 수 있다.
▣ 띄우기 : 대상을 공중에 띄워 잠시 행동을 제한하는 효과
※ 대표적인 띄우기 효과 보유 영웅 : 타노스, 토르, 블랙 팬서
띄우기는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효과를 가진 스킬이다. 공중에 뜬 적은 모든 행동이 봉쇄되며, 이는 떨어질 때까지 지속된다. 공중에 뜬 적은 시각적으로 강조되는 효과도 있어, 아군들의 화력 집중에 간접적으로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일반 스킬에 띄우기 효과를 가지고 있는 영웅은 타노스, 토르, 블랙 팬서 정도로 몇 안되지만, 특수 스킬이나 궁극 스킬에 띄우기 효과가 있는 영웅은 상당히 많다. 그만큼 띄우기 효과는 강력한 군중 제어기로, 한타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띄우기 또한 밀치기와 마찬가지로 적의 기술을 중간에 끊을 수 있어, 적절한 순간을 찾아 사용한다면 적의 공격을 봉쇄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
※ 대표적인 띄우기 효과 보유 영웅 : 타노스, 토르, 블랙 팬서
띄우기는 적을 공중으로 띄워 올리는 효과를 가진 스킬이다. 공중에 뜬 적은 모든 행동이 봉쇄되며, 이는 떨어질 때까지 지속된다. 공중에 뜬 적은 시각적으로 강조되는 효과도 있어, 아군들의 화력 집중에 간접적으로 도움을 주기도 한다.
일반 스킬에 띄우기 효과를 가지고 있는 영웅은 타노스, 토르, 블랙 팬서 정도로 몇 안되지만, 특수 스킬이나 궁극 스킬에 띄우기 효과가 있는 영웅은 상당히 많다. 그만큼 띄우기 효과는 강력한 군중 제어기로, 한타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스킬이라고 할 수 있다.
띄우기 또한 밀치기와 마찬가지로 적의 기술을 중간에 끊을 수 있어, 적절한 순간을 찾아 사용한다면 적의 공격을 봉쇄하는 역할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