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서 대전을 시작하면 양자 제어기나 폭격 제어 장치 등 다른 게임에서 보기 힘든 건물들이 눈에 띈다. 이처럼 전장에 등장하는 구조물, 전투병중립 전사를 통틀어 오브젝트라고 한다.

여타 AOS(MOBA) 장르의 게임과 같이, 마블 아레나를 시작할 때 전장 내 오브젝트를 파악하는 것은 필수이다. 전장 오브젝트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면 게임의 진행방식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효율적인 진행 전략을 짜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게임에서 제공되는 와칸다와 맨해튼 전장의 오브젝트들은 다른 특징을 가지므로 구분해서 숙지할 필요가 있다. 전장별 오브젝트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를 잘 활용하면 대전에서 승리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와칸다, 맨해튼 전장에 모두 등장하는 오브젝트

와칸다, 맨해튼 전장에 공통으로 자리잡고 있는 오브젝트들은 양자 제어기, 포탑, 각종 전투병들이다. 포탑과 전투병들을 활용해 상대의 라인을 무력화하고, 상대 진영의 양자 제어기를 파괴하는 것이 게임의 목표이다. 게임을 시작할 때 게임의 목표와 관련된 오브젝트들을 우선적으로 숙지할 필요가 있다.


▷ 본진

본진은 양 진영의 영웅들이 게임을 시작하는 장소이며, 영웅이 스크린샷에 표시된 선 밖으로 나가지 않는 한 체력과 에너지가 회복된다. 귀환[B] 기능을 사용해 위급할 때 본진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와칸다의 본진에서는 노란 선 안의 구역에서 회복할 수 있다.



▲ 맨해튼의 본진에서는 푸른 기운이 둘러싸고 있는 범위 안에서 회복할 수 있다.



▷ 양자 제어기

양자 제어기는 양 측의 거점이자, 전투병을 생성하는 장소이다. 이 시설이 파괴되면 대전에서 패배한다.

맨해튼의 양자 제어기는 기본 에너지 외에 흰색 막대로 표시된 실드 에너지를 추가로 보유하고 있다. 실드 에너지가 모두 소진되면 기본 에너지가 줄어든다. 실드 에너지는 실드 충전기를 점령할 경우 회복 효과를 받을 수 있다.


▲ 와칸다의 양자 제어기(왼쪽)와 맨해튼의 양자 제어기(오른쪽).



▷ 포탑

포탑은 본진 부근과 라인에 배치되어 있으며, 근처를 지나는 상대편 병력에게 피해를 준다. 와칸다에 총 18개(진영당 본진 입구 3개, 라인 부근 6개)가 배치되어 있다. 맨해튼에는 10개(진영당 본진 입구 2개, 라인 부근 3개)가 배치되어 있다.

다른 AOS 게임들과 달리, 순서에 관계없이 어떤 포탑이든 타격할 수 있다. 퍼니셔의 미사일 런처 등 극소수의 스킬을 제외하면, 스킬 공격으로는 포탑에 대미지를 줄 수 없다.

상대편 포탑을 파괴하면 점수를 얻을 수 있지만, 영웅이 포탑의 공격에 노출될 경우 큰 데미지를 입는다. 제아무리 레벨 15의 헐크라도 포탑 공격 7-8대면 사망한다. 그러므로 상대의 포탑을 공략할 때는 아군 전투병이나 공성 전투병이 포탑에 접근해 대신 피해를 입는 순간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특이사항으로, 맨해튼 본진 입구에 위치한 2개의 포탑은 방어막을 형성하여 상대 병력의 접근을 막는다. 포탑이 하나라도 부서지면 방어막은 해체된다.


▲ 왼쪽부터 와칸다 본진, 와칸다 라인, 맨해튼 라인의 포탑.


▲ 맨해튼 본진의 포탑은 방어막을 형성하고 있다.



▷ 각종 전투병

전투병은 게임 시작 1분 후 각 진영의 양자 제어기에서 최초로 생성되며, 이후 30초마다 지속적으로 생성되어 상대의 본진을 향해 전진한다. 전투병의 종류는 근접 공격을 하는 쪽과 원거리 공격을 하는 쪽으로 나뉜다.


▲ 와칸다에서 등장하는 전투병들.



▲ 맨해튼에서 등장하는 전투병들.



공성전투병은 양쪽 전장에 모두 등장하지만, 전장마다 외형, 생성 방식 및 공격 방식이 다르다.

와칸다 전장에서는 '중립 공성전투병'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다. 지정된 세 장소에 게임 시작 5분 후에 생성되며, 처치된 이후에는 3분마다 생성된다. 공성 전투병을 둘러싸고 있는 3대의 중립 전사들을 마지막으로 처치한 영웅의 팀이 된다.

공성전투병은 상대편의 포탑이나 구조물을 향해 전진하며 근접 공격을 한다. 체력이 상당하고 포탑 근처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중립 공성전투병을 먼저 깨운 쪽이 라인전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맨해튼 전장에서는 각 진영의 양자 제어기를 통해 1분마다 생성된다. 가운데 라인을 따라 전진하며 상대편 병력에 무작위로 공격을 가한다.


▲ 와칸다의 공성전투병(왼쪽)과 맨해튼의 공성전투병(오른쪽).




■ 전장 와칸다


와칸다 전장에는 곳곳에 아이템, 이동 장치 및 중립 전사들이 자리잡고 있다. 처치할 경우 아군 영웅 전체의 능력치를 상승시키는 중립 전사들이 있기에, 적절한 시기에 처치하면 전세를 유리하게 이끌 수 있다. 단 능력치 상승 효과를 부여하는 중립 전사들은 상당히 강력하므로 영웅의 레벨이 충분히 상승한 뒤에 도전하는 것을 추천한다.


▷ 기적팩

기적팩은 전장 곳곳에 4개가 분포되어 있다. 획득할 경우 약 5초간 이동 속도가 증가하며 시야 범위가 넓어진다.

▲ 기적팩은 짧은 시간이지만 시야를 확보하고 이동 속도를 높여 준다.



▷ 수풀

수풀은 영웅들이 은신 가능한 장소로, 타겟팅이 필요한 스킬을 피할 수 있기에 교전 중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오브젝트이다.

▲ 잘 숨는 것도 전략이다.



▷ 시야 거점

시야 거점은 전장 전체에 걸쳐 2곳에 분포되어 있다. 영웅이 시야 거점 위로 올라가서 3초 정도 기다리면 효과가 나타나며, 2분간 거점 주변의 시야를 밝힌다. 아군 영웅이 거점 위에 올라서면 적군이 점령할 수 없다.

▲ 시야 거점은 먼저 올라선 편의 것이다.



▷ 순간 이동 장치

순간 이동 장치는 전장 전체에 걸쳐 4곳에 분포되어 있다. 올라가서 3초 정도 기다리면 전장 지도 상 대각선 방향에 위치한 다른 순간 이동 장치로 이동한다. 이동 방향은 아래 스크린샷을 참고하면 된다. 아군과 적군이 동시에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므로 적 영웅을 마주칠 때를 대비하는 것이 좋다.

▲ 이동 장치를 통해 순식간에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 맨 에이프, 블랙 드워프

맨 에이프블랙 드워프는 게임 시작 후 6분이 지나면 등장하며, 처치 이후에는 5분마다 등장하는 중립 전사들이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강하며 모든 방해 효과에 면역 상태이므로 영웅의 레벨이 충분히 오르기 전에는 상대하기가 쉽지 않다. 이들을 처치하면 ISO-8 조각을 얻을 수 있다.

▲ 강력한 중립 전사들이므로 충분히 레벨을 올린 후에 도전하자.



▷ 사자신 관련 오브젝트

사자신 처치는 와칸다 전장의 최대 도전과제이다. 사자신 신전 이동 장치를 통해 사자신이 있는 장소로 갈 수 있다. 보상이 큰 만큼 매우 강력한 중립 전사들이므로 영웅의 레벨을 충분히 높인 상태에서 도전하는 것이 좋다.

사자신 신전 이동 장치는 게임 시작 후 15분이 경과하면 개방된다. 이동 장치 위에 올라서서 약 3초간 기다리면 사자신이 있는 곳으로 이동할 수 있다.


▲ 이동 장치가 활성화되면 오른쪽과 같이 자줏빛 오라를 내뿜는다.



사자신 신전 이동 장치에 올라서면 사자신과 추종자 넷을 만날 수 있다. 사자신은 모든 방해 효과에 면역 상태이고 매우 강하니 만반의 준비를 하고 전투에 임하는 것이 좋다.

처치할 경우 아군 모두의 물리 공격력, 에너지 공격력, 체력, 체력 회복력, 에너지/기력 회복력, 이동 속도가 대폭 향상된다. 그리고 일정 시간마다 ISO-8 조각을 추가로 획득한다. 이에 더하여 아군 본진에서 사자신 추종자가 등장하여 전투병과 함께 공격로를 따라 이동한다.

▲ "이 곳에 들어온 자, 모든 희망을 버려라."



▲ 사자신을 처치하면 사자신 추종자가 함께한다.




■ 전장 맨해튼


맨해튼 전장에서는 실드 충전기, 미사일 제어장치, 폭격 제어장치를 점령하여 활용할 수 있다. 미사일과 폭격 제어장치를 점령하면 일정 시간마다 상대편의 포탑과 양자 제어기를 공격한다. 실드 충전기를 점령하면 포탑의 체력과 양자 제어기의 실드 에너지가 회복된다. 아울러, 이 전장의 유일한 중립 전사인 핀-팽-품을 사냥하면 아군들의 능력치가 상승한다.


▷ 실드 충전기

실드 충전기는 아군 양자 제어기의 실드 에너지와 포탑의 체력을 회복하는 시설이다. 전장의 중앙 상단에 위치해 있다. 충전 대기 시간은 1분 20초이며, 시간이 지날수록 실드 에너지의 회복량이 증가한다.

영웅 레벨이 3 이상일 때 접근하여 8초간 대기하면 점령할 수 있다. 영웅이 장치에 접근하여 점령하는 동안 장치의 대기 시간은 멈추며, 영웅이 점령을 완료하면 대기 시간이 다시 흐른다. 일례로 작동까지 2초 남은 아군의 실드 충전기를 적 영웅이 점령하는 중에는 대기 시간이 멈추고, 점령을 완료하면 다시 시간이 흐르는 방식이다.


▲ 이 장치와 함께라면 포탑이 얻어맞아도 두렵지 않다.



▷ 폭격 제어장치

폭격 제어장치를 점령하면 상대편의 양자 제어기에 폭격을 가한다. 전장의 5시 방향에 위치하며, 공격 대기 시간은 1분 40초이다.

실드 충전기와 마찬가지로 영웅 레벨이 3 이상일 때 접근하여 8초간 대기하면 점령할 수 있다. 영웅이 장치에 접근하여 점령하는 동안 장치의 대기 시간은 멈추며, 영웅이 점령을 완료하면 대기 시간이 다시 흐른다.


▲ 이 장치를 점령하면 상대편의 본진을 뒤흔들 수 있다.



▷ 미사일 제어장치

미사일 제어장치를 점령하면 상대편 포탑을 우선적으로 타격한다. 상대편 포탑이 모두 파괴될 경우, 양자 제어기에 미사일 공격을 가한다. 전장의 11시 방향에 위치해 있으며, 공격 대기 시간은 2분이다.

다른 장치들과 같이, 영웅 레벨이 3 이상일 때 접근하여 8초간 대기하면 점령할 수 있다. 영웅이 장치에 접근하여 점령하는 동안 장치의 대기 시간은 멈추며, 영웅이 점령을 완료하면 대기 시간이 다시 흐른다.


▲ 이 장치는 상대편 포탑을 칠 때 유용하게 쓰인다.



▷ 핀-팽-품

핀-팽-품은 대전 시작 3분 후 전장의 중앙 하단에서 등장한다. 처치된 후에는 4분마다 등장하며, 다시 등장할 때마다 3단계에 걸쳐 강화된다.

처치하면 핀-팽-품의 기운을 받아 2분간 모든 아군의 각종 능력치가 단계에 따라 상승된다. 1단계에서는 물리 공격력, 에너지 공격력, 체력이 상승한다. 2단계에서 체력 회복력, 에너지/기력 회복력이 추가로 상승하며, 3단계에서는 이동 속도가 추가된다.


▲ 핀-팽-품을 처치하면 보상이 쏠쏠하다.



▲ 핀-팽-품은 죽어서 버프를 남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