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나 했더니 역시나였다. 이번 신규 던전 '홍련의 힘' 역시 지난 영혼 요새처럼 특정 용사 조합을 갖춘 뒤 던전에 진입하면 히든 엔딩을 맞이할 수 있다. 아직 업데이트가 진행된 지 하루가 되지 않았고, 히든 엔딩이라는 특성상 조건을 여럿 실험해볼 수 없었기에 기자가 달성한 조건과 히든 엔딩, 그리고 보상을 소개한다.

※ 해당 기사는 '홍련의 힘' 시나리오와 히든 엔딩에 대한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히든 엔딩의 조건은?

'홍련의 힘' 던전의 히든 엔딩 용사 조합은 지난 영혼 요새에 비해 명확하게 드러난 편이다. 우선 북미 간담회에서 공개되었던 슬라이드를 보면 스토리의 주인공으로 사이가와 히미코, 그리고 챔피언 쿠레나이가 언급되어 있다. 여기에 홍련의 힘 시나리오의 초입부터 진행되는 내내 등장하는 스사노오까지 유력한 용사 조합 후보군에 속한다.

홍련의 힘 던전은 영혼 요새와 마찬가지로, 최종 보스를 클리어하면 시나리오의 진행과 함께 의미심장한 영상이 흐른다. 영상에 따르면 '본인의 반지를 가진 자'와 '본인의 피를 이은 자', 그리고 '충심의 조언자들'이라는 문구가 등장하는데, 이들 역시 히미코와 쿠레나이, 사이가와 스사노오에 대응한다는 것을 유추해볼 수 있다.

또한, 중요한 아이템으로 '반지'가 언급된다. 이 반지는 바로 '초대 신녀의 유품'이란 이름으로, 반지 정보에서 확인해보면 다른 신규 반지와 달리 유일하게 5성만이 존재한다. 초대 신녀의 유품은 홍련의 힘 던전을 클리어하다 보면 획득할 수 있으며 반지의 배경 설정에도 의미심장한 문구가 쓰여 있다.


▲ 스사노오는 홍련의 힘 시나리오에서 꾸준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유일하게 5성밖에 없는 초대 신녀의 유품.

▲ 배경 설정 역시 의미심장하다.

▲ 북미 간담회에서 언급되었던 용사와 용사 이야기.


추가로 지난 영혼 요새의 경우에서 비추어 볼 때, 용사 이야기까지 조건에 포함될 수도 있다. 홍련의 힘 시나리오와 관련된 내용이 등장하는 '동방정상회담'과 '움파우파아파파파!!!'가 유력한데, 이 용사 이야기는 북미 간담회에서도 언급되었다. 따라서 해당 용사 이야기까지 모두 확인하는 것도 조건에 속할 수 있다.

기자의 경우, 앞서 언급한 조건을 달성한 뒤 다시 홍련의 힘 던전을 선택하니 기존과 다른 새로운 시나리오 영상이 등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래는 기자가 히든 엔딩을 확인했을 시점의 조건들을 나열한 것이다. 해당 조건들은 100% 확실한 정보가 아니라, 기자가 히든 엔딩을 달성했을 때의 조건이므로 실제 달성 조건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히든 엔딩을 확인하기 위해 참고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 히든 엔딩 클리어 시 기자가 달성했던 조건. 확실하진 않으니 참고용으로 확인하자.

조건 1. 홍련의 힘 던전을 클리어한 뒤 홍련의 힘 시나리오를 끝까지 볼 것
조건 2. 챔피언 쿠레나이와 용사 히미코, 사이가, 스사노오의 조합을 갖출 것
조건 3. 신규 반지 '초대 신녀의 유품' 획득
조건 4. 용사 이야기 '동방정상회담'과 '움파우파아파파파!!!' 확인


▲ 히든 엔딩에 사용한 조합. 모두 6성을 달성한 뒤 쿠레나이와 함께 홍련 던전 마지막 층에 진입.

▲ 쿠레나이는 7레벨까지 달성했다. 쿠레나이의 레벨 여부는 불확실.

▲ 히미코에게는 초대 신녀의 유품을 착용시켰다.

▲ 용사 이야기는 모두 관람 완료. 해당 조건의 달성 여부는 불확실.




▣ 히든 엔딩의 진행과 보상

이후 새로운 시나리오 영상에서 확인한 정보를 바탕으로, 히미코에게 '초대 신녀의 유품'을 착용시킨 뒤 히미코 + 스사노오 + 사이가의 조합에 쿠레나이를 더해 마지막 스테이지에 다시 진입하면 히든 엔딩이 시작된다. 아무래도 히미코와 사이가는 계약 젼용 용사다 보니 획득하기가 쉽지 않기에, 조건을 달성하기 힘든 유저들을 위해 시나리오 영상을 담았다.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아래의 시나리오 영상을 확인하자.

히든 엔딩의 보상은 총 4가지다. 우선 기념물 '쿠레나이의 비망록'을 획득할 수 있으며, 명성 200이 추가된다. 이후 3성 이벤트 용사인 '츠키노 쿠레나이'와 랭크 변환에 쓰이는 홍련의 정수 10개, 그리고 홍련의 반지 상자 1개가 지급된다. 홍련의 반지 상자에서는 홍련의 힘 던전에서 획득 가능한 반지가 무작위로 등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 히든 엔딩 보상 기념품.

▲ 히든 엔딩 보상 3종.

▲ 이벤트 3성 용사인 '츠키노 쿠레나이'

▲ '츠키노 쿠레나이'의 성능.

▲ '츠키노 쿠레나이'의 일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