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6-03 00:50
댓글 :
0

[BVR #13] 유저 '감정분석'을 통한 VR의 인터랙션 - 스타트업 '룩시드랩스'

양영석(Lavii@inven.co.kr)
룩시드랩스의 남재현 전략이사

VR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몰입감'이다. 가상현실세계에 사용자가 들어가서 체험을 하는 만큼, 이질적이거나 거부감을 느끼면 애초에 VR에 매력을 느낄 수 없기 때문에 콘텐츠에 유저가 몰입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장치가 중요하다.

현재 VR은 저퀄리티의 그래픽이나 멀미 현상, 그리고 하드웨어의 장착의 피로도 등 몰입감을 해치는 요소들은 아직도 많은 편이다. 이 중에 또 다른 문제점은 바로 '유저와 컴퓨터 간의 인터렉션'이다. '인터렉션'을 간단히 말하면, 유저가 컴퓨터에 어떤 '입력'을 주면 컴퓨터가 '출력'을 해주는 과정을 말한다.

그동안 우리는 평면이라는 제한된 디스플레이에서 보는 '관찰자'의 시점이었지만, VR은 직접 콘텐츠로 들어가서 경험하는 '참여자'의 시점이라고도 할 수 있다. 그동안의 입출력 시스템들은 시스템과 머신 러닝이 발전하면서 개인화된 정보들을 개인에게 제공하는 방식으로 발전을 했다.

PC에서 모바일로 환경이 변화하면서 입출력 과정이 변화한 것처럼, VR 역시 '입출력'의 인터랙션이 변화해야 한다. VR은 우리가 '가상현실'이라는 공간으로 들어간 만큼, 현실과 똑같은 인터랙션을 하고 있어야 정말로 더 현실같이 느껴질 수도 있다.


현재 이 부분에서도 많은 업체들이 연구가 이뤄지고 있지만, '부산 VR페스티벌 컨퍼런스'에 참여한 룩시드랩스는 가상현실의 콘텐츠에 주목을 하고 있었다. 바로 '캐릭터'와 감정적 공감대를 이루며 유저들이 더욱 몰입하게 할 수 있는 방안이다. 이런 '감정적 연결', 이모셔널 커넥션이 새롭게 VR 시장에서 연구되고 있다.

남재현 이사는 앞서 언급한 '감정적 몰입'의 예시로 드림웍스에서 제작한 애니메이션을 예시로 들었다. 화면에 나타난 토끼가 유저를 바라보고, 유저들은 이에 친근감을 느끼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토끼의 시선과 관심을 따라간다. 캐릭터와 공감대를 이루게 되면서 가상현실세계에 몰입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룩시드랩스는 감정 분석 방법 중 '뇌파'를 이용한 방법과 '시선정보'를 분석하는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 중이다. 사용자의 생체 신호를 분석하는 게 유저의 감정을 파악할 가장 정확하고 좋은 방법이라고 판단하고, 이를 분석할 뇌파 센서와 아이트래킹 카메라를 내장하여 감정 분석 API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목표로 한 것이다.


이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감정 분석을 정확하게 해내는 것'. 룩시드랩스는 이를 위해서 선택한 매개체가 바로 뇌파다. 기존의 다른 아이트래킹이나 표정인식보다, '뇌파'에서 직접 정보를 끌어옴으로써 감정 분석의 정확도를 올릴 수 있다고 판단했다.

그러나 룩시드랩스는 이런 시스템을 장착한 HMD를 직접 개발하지 않고 있다. 룩시드랩스는 HTC Vive나 오큘러스 리프트, 모바일 VR기기등에 '뇌파 센서'와 '아이트래킹 카메라'를 내장하는 방식으로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남재현 이사는 "사용자의 감정을 통한 VR 콘텐츠의 인터랙션을 궁극적인 목표로 잡고 개발하고 있다. 현재는 사용자 시선과 뇌파 정보를 통해서 VR에 최적화된 감정 분석을 제공하고, 더 몰입감이 느껴질 수 있는 원천기술로 발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단계다"라고 전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90개 등록됨 (2017-08-20 ~ 2017-02-19)

[IGC2017] 친구들과 함께 강연을 듣고 싶다면? IGC 2017 단체 참가신청 모집 인기기사 [3]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08-18 18:00
게임 개발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이하 IGC 2017 in 성남)'의 단체참가신청 모집이 금일(18일)부터 시작됐다. 게임산업을 주도하는 현업 실무자들을 초빙, 게임 개...
[BIC 출품작 #9] VR에 맞게 싹! 바꾸고 돌아온 '로스트 케이브' 인기기사 [4]
동영상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8-18 11:05
1인 개발사 산배(대표 오범수)의 ‘로스트 케이브’가 올해 BIC에서 모습을 보인다. ‘로스트 케이브’는 점차 참가 경쟁률이 높아가는 BIC에 3년 연속 모습을 보이며 개선된 모습을 보여 왔다. 특히 이.....
[IGC2017] 게임의 '가치'를 공유합니다! IGC 2017 전체 강연 시간표 공개 [15]
게임뉴스 | 박태학 (Karp@inven.co.kr) | 2017-08-17 11:44
현시대 게임 개발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는 제3회 '인벤 게임 컨퍼런스(IGC 2017 Seongnam, 이하 IGC 2017 in 성남)가 3일간의 전체 강연 일정을 공개했다. 첫날에는 나이언틱에서 포켓몬GO를 제.....
[뉴스] SBS VR콘텐츠, 몬스터VR 통해 대중들에게 다가가다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16 11:28
최근 (주)GPM은 PC방 , 숙박시설 , 일반상가 , VR테마파크 등 VR콘텐츠가 서비스 될 수 있는 VR B2B 서비스 플랫폼을 개발하여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SBS는 그동안 막강한 방송 프로그램 및 IP를 통해.....
[인터뷰] "개발자도 재밌어야 게임이죠", 킹스랜딩에서 온 안테PD 인터뷰 인기기사 [4]
인터뷰 | 허재민 (desk@inven.co.kr) | 2017-08-15 12:22
한국은 작은 나라다. 그만큼 게임 개발 환경, 시장도 작고 척박하다. 특히 VR 게임은 더욱 그렇다. 지난 10일 개최된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에서도 강연자들은 어려운 VR 시장에 대해서 이야기했다. 크.....
[위클리 VR 뉴스] 애플이 만드는 AR 안경, 다시금 불어온 'AR'의 바람 [2]
기획기사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08-14 18:24
한여름 무더위가 한풀 꺾인 8월, 업계의 최신 VR 소식들과 함께 찾아온 '위클리 VR 뉴스' 시간입니다. 지난 주에는 각계의 전문 VR 개발자들이 참여한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와 락 음악과 VR 콘텐츠를.....
[성남VR커넥트] 피드백을 준다면 적용을 해야지! 안테PD의 '작은 나라에서 VR개발기' 인기기사 [1]
게임뉴스 | 허재민 (Litte@inven.co.kr) | 2017-08-14 16:41
지난 10일 정자역 킨스타워에서는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VR 게임의 개발, 마케팅 사례'를 주제로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 행사가 개최됐다.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VR 개발자들이 말하는 개발과정에.....
[뉴스] 워게이밍, 러시아 개발사 VR테크와 VR 콘텐츠 개발 파트너십 체결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08-14 10:51
워게이밍(대표: 빅터 키슬리)은 러시아 모스크바에 본사를 둔 가상현실 기술 업체 ‘VR테크’와 VR 콘텐츠 개발을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VR테크의 가상현실 솔루션과.....
[취재] 락과 VR의 만남!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에서 만난 ‘몬스터 VR’ 풍경기 인기기사 [1]
게임뉴스 | 김규만, 허재민 (desk@inven.co.kr) | 2017-08-11 22:30
GPM(Game Play Mate)은 금일(11일), 인천 송도 달빛축제공원에서 진행중인 ‘2017 펜타포트 락 페스티벌’에 몬스터 VR 부스를 설치하고, 페스티벌이 진행되는 3일간 관객들에게 VR 체험 기회를 제공할 .....
[인터뷰] 누믹스미디어웍스, "퀀텀 VR 트레드밀, 사실적인 FPS의 미래 만든다" [22]
인터뷰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08-11 18:55
실감형 콘텐츠 기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누믹스미디어웍스가 세계 최초로 4D형 가상현실 무한보행 시스템 '퀀텀 VR 트레드밀'의 국내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퀀텀 VR 트레...
[뉴스] 부산 VR 업체 앱노리, 대만 HTC ‘바이브랜드’ 진출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11 12:48
부산 VR 콘텐츠 기업 ‘앱노리(Appnori)’가 국내 최초로 타이페이 시내에 위치한 대만 HTC사의 VR체험존 ‘바이브랜드(VIVELAND)’에 진출, VR야구게임 <베이스볼 킹즈>를 오는 8월 15일 선보인다. ◦ .....
[취재] '건쉽 배틀2 VR'이 보여준 성공 가능성, VR 개발의 핵심을 말하다 인기기사 [1]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08-11 10:51
성남산업진흥재단은 금일(10일), 정자역 킨스타워에서 '성남 VR 커넥트 세미나' 행사를 개최했다. '상업적으로 성공을 거둔 VR 게임의 개발, 마케팅 사례'를 주제로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척박한 VR 업계.....
[성남VR커넥트] VR 게임 만들지 마? ‘프레타’가 걸었던 착오의 길 인기기사 [20]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8-10 19:24
본래 넥슨에서 진행하던 모바일 프로젝트였다. 3년간 개발 중 비슷한 포지션의 ’히트’가 성공함에 따라 출시를 못 하게 됐다. 일리언게임즈는 그간 만들어놓은 리소스가 아까웠다. 그래서 넥슨과 협의.....
[BIC 출품작 #4] 보이지 않는다는 공포, 소리만으로 탈출할 수 있을까? '스타이플' 인기기사 [5]
동영상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8-09 12:36
갓타이 게임즈(Gattai Games)의 '스타이플'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부산 인디 커넥트(BIC 2017)에 참가한다. 갓타이 게임즈는 싱가포르에서 활동하는 인디게임개발팀으로, 작년 스팀 그린라이트에 선정.....
[기획] e스포츠를 즐기는 가장 완벽한 방법, 'DOTA2' 챔피언쉽 VR 스트리밍 인기기사 [21]
기획기사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08 18:27
큰 규모의 e스포츠 대회는 언제나 클래식한 채널을 통해 생중계를 해왔다. 그러나 이 전통을 깨고, 올해 DOTA2는 VR 스트리밍을 시작한다. 전 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e스포츠 게임 중 하나인 DOTA2(.....
[뉴스] 언리얼 하나로 ‘애플 AR’, ‘구글 탱고 AR’, ‘엑스박스 원 엑스’ 모두 즐긴다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08 13:00
언리얼 엔진이 ‘애플/구글의 AR’, ‘엑스박스 원 엑스’까지 지원하며 다시 한번 앞선 기술력을 자랑했다. 세계적인 게임개발사이자 게임엔진 개발사인 에픽게임즈의 한국법인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뉴스] 누믹스미디어웍스, VR 무한보행 플랫폼 ‘퀀텀 VR 트레드밀’ 특허 취득
게임뉴스 | 원동현 (wony@inven.co.kr) | 2017-08-08 12:25
실감형 콘텐츠(VR,AR,MR) 기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인 ㈜누믹스미디어웍스(대표이사 최재희)는 세계 최초로 개발한 4D형 가상현실 무한보행 시스템인 “퀀텀 VR 트레드밀”의 국내 특허를 .....
[인터뷰] GPM 박성준 대표 "함께 즐기는 VR, 답은 공간에 있다" 인기기사 [3]
인터뷰 | 박광석, 원동현 (desk@inven.co.kr) | 2017-08-05 15:31
요즘은 같이 놀기 참 어려운 시대입니다. 왜 그럴까요. 비단 친구들뿐만 아니라 가족들과도 함께 어울리기 힘듭니다. 시간이 부족한 경우도 많지만, 시간이 나도 굳이 함께 놀 필요성을 못 느낍니다. 옛.....
[취재] 꿀잼 한가득! 도심 속 놀이공원, VR 테마파크 '몬스터 VR' 개장 [10]
게임뉴스 | 박광석, 원동현 (desk@inven.co.kr) | 2017-08-04 19:00
GPM(Game play mate)은 금일(4일), 인천 송도의 복합몰 트리플 스트리트에서 다양한 VR 콘텐츠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VR 테마파크 ‘몬스터 VR’의 오픈식을 진행했습니다. '도심 속 어드벤처형 .....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6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디자인·키감·내구성 3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STORMX TITAN SE 게이밍 키보드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