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6-04 22:48
댓글 :
7

[기자수첩] "VR의 또 다른 가능성을 알리다" - 부산 VR페스티벌 후기

양영석(Lavii@inven.co.kr)

올해 들어서 VR에 대해서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는, 'VR의 원년'이라는 말이다. 2016년까지는 준비기간이었고, 이제 VR이 보급되고 콘텐츠들이 늘어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된다는 말이다. 그런데 이 말, 예전에도 많이 들었다. 다름이 아니라 2016년이었다.

2015년부터 '폭발적'으로 성장하리라 예측했던 VR은, 지금에 와선 그저 허무맹랑한 이야기라고 치부해도 될 정도다. VR도 사실 다를 바 없다. 기술은 꾸준히 발전하고 있고 소프트웨어도 등장하고 있다. 다른 '붐'을 일으킨 최첨단 기기들의 보급 과정과 다를 바 없다. 컬러 TV가 그랬고, 개인용 컴퓨터(PC)와 VCR도 똑같은 전철을 밟았다.

이런 최첨단 기술이 적용된 기기들은, '기폭제'가 있어야 폭발적인 보급이 가능했다. 컬러 TV와 VCR, PC 역시 마찬가지였고, VR도 예외는 아니다. VR에서 기폭제가 될 수 있을만한 '콘텐츠'가 필요하다. 그러나 아직 VR은 해결해야 하는 과제가 많다.

VR의 성장이 예상보다 '폭발적'이는 않지만, 느린 건 아니다.

새로운 플랫폼, 새로운 세계를 만들어내는 '가상현실'은 응용 분야가 많은 만큼 이것저것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산더미다. 정말 현실과 거의 차이가 없을 정도로 가상세계를 볼 수 있게 만드는 렌더링과 프레임을 소화할 수 있는 PC는 보급량이 매우 낮다. 멀미 현상은 많이 개선됐지만 여전히 잊을만하면 갑자기 튀어나오는 골칫거리다. VR 기기 자체의 가격도 소비자가 선뜻 지갑을 열 수 없는 가격이다. 벗고 쓰는 과정은 귀찮은데 오래 쓰고 있으면 땀이 차서 15분 이상 플레이하기 어렵다. 하, 정말 진퇴양난이다.

일찍이 VR을 빠르게 접하고 연구하는 사람들도 다 알고 있고 개선하려고 한 문제다. 당시에 제1순위 해결 과제들은 거부감을 느끼지 않을 수 있는 프레임과 기기의 소형화(경량화), 멀미 현상이었다. 실제로 이 부분은 많은 연구가 이뤄졌고 어느 정도 해결도 됐다. 이제는 또 다른 부분을 함께 신경 써야 할 때다. 바로 킬러 콘텐츠, '소프트웨어'다. VR의 '기폭제'가 되어줄 콘텐츠는 소프트웨어밖에 없다. 하드웨어의 발전 속도는 상상 이상으로 빠른 편이니, 이제 확실히 남은 건 '소프트웨어'다.


그런 생각을 하면서 이번 '부산 VR페스티벌'에 참여했다. 1, 2일차는 평일이라서 관람객이 많이 부족할 줄 알았는데 그렇지 않았다. 토요일은 앞선 두 날보다 더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했다. 아직도 VR은 '생소하고 신기한' 콘텐츠이며, 관심을 받기에 전혀 부족하지 않다.

앞서 언급한 '알리는' 의미에서 '부산 VR페스티벌'은 충분한 역할을 수행했다. 더 많은 체험 콘텐츠들을 공개하고 전시하며 일반인들에게 알리는 '기능' 자체는 충실했다. VR 시장을 저해하는 가장 큰 요소라고 꼽히는 '인지도'를 높이는 행사로서는 오히려 좋은 평가를 받아 마땅하다.

참여 업체들이 다양했던 점 역시 좋았다. 물론 VR에서 가장 강렬한 경험을 줄 수 있는 건 게임과 어트랙션임에는 부정할 수 없다. '엔터테인먼트'는 강렬하고 즐거운 인상을 줄 수 있는 최고의 선택지다. 그래서 대부분의 VR 행사들이 이를 위주로 부스를 꾸리는 편이었다.


'부산 VR페스티벌'은 게임 외에도 의료, 교육, 건축 등 여러 분야의 부스들이 참여했다. 음성인식이나 시뮬레이터 등의 분야도 있었다. 가장 인상적으로 본 것은 재활 치료용 VR과 치매예방용 VR, 그리고 지진 안전교육 VR이었다. 실제로 지진 안전교육 VR 부스에는 가족단위의 관람객이나 저연령층 유저들이 체험하는 모습을 자주 발견했다.

그렇다고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관련 분야를 소홀히 한 건 아니었다. 홍빈네트워크 특유의 돔 형 부스는 많은 관심을 끌었고 체험자들도 만족스럽게 '재미있는' VR을 즐겼다. 캠프VR이 선보인 서바이벌 형태의 VR은 이번 행사의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KOCCA의 지역 경제 활성 프로젝트의 일환이었던 '거제도'는 높은 퀄리티로 '체험할만한 가치'를 보여줬다.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부스가 가장 눈에 띄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다양성과 '인지도를 높이는 부분에서는 좋은 행사였다. 미래부는 이번 행사를 '철저하게 VR 시장과 VR 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B2B 시장 활성화'와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아울러 VR 산업의 저변 확대를 위해 '동남권 중견기업'이 컨퍼런스 등에 대거 참여하여 VR 기업과 동남권 기점 산업과의 협업 시스템 구축을 촉진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완벽히 소화하지 못했던 것 같다.

실리콘밸리 가상현실 모임인 SVVR과의 협업과 한국 지사의 설립은 정말 좋았다. 해외 연사들을 초대하여 강연을 진행하고, 이를 통해 의견을 나누고 비전을 공유하자는 취지 자체는 좋다. 앞으로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국내 개발자들과 해외 개발자의 정보 교류가 더욱 활발해질 수 있으니까. 그러나 행사의 '하이라이트'라던 전문 컨퍼런스는 쉬는 시간이나 브레이크 타임조차 없이 빽빽하게 시간표가 채워진 탓에 청중과 연사의 '교류'가 없었던 점이 아쉽다.

컨퍼런스는 정말 '진행'이 아쉬웠다.

물론 첫 술에 배부를 순 없다. 이번 '부산 VR페스티벌'은 막 1회를 시작한 행사다. 취지는 좋았고, 실제로 VR에서 어떤 분야를 연구하고 시선을 공유해야 할지 모색하는 '비전' 자체는 옳았다고 생각한다. 향후 VR의 미래를 이끌어갈 '소프트웨어'들의 다양한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알릴 수 있었던 행사였다. 함께 마련된 컨퍼런스는 진행이 아쉽더라도 강연의 스펙트럼을 다양한 분야로 마련한 점 자체는 좋은 평가를 내릴 수 있었다.

VR은 가능성이 정말 높은 분야다. 지금은 게임과 엔터테인먼트 분야가 발전을 주도하고 있을지 몰라도, '킬러 콘텐츠'라고 부를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게임에서만 나오리란 법은 없다. 게임 외의 다른 분야에서 활용된 콘텐츠가 게임으로 접목될 수도 있다.

첫 번째 행사였던 만큼, 피드백이 중요하다. 앞으로도 국내외적으로 VR 관련 행사들은 더욱 많아지고, 시장은 꾸준히 성장한다. 이 과정에서 '부산 VR페스티벌'도 선두주자적인 역할을 할 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본다. 다음 회차의 행사에서는 이번 행사의 아쉬웠던 점들을 보완해서, 업계인과 관람객 모두 만족스러운 행사로 거듭나길 바란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99개 등록됨 (2017-10-21 ~ 2017-04-20)

[뉴스] 서울VR스타트업, ‘2017 AR/VR 크리에이터 콘테스트' 멘토링데이 개최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20 14:07
지난 19일 '서울VR스타트업(Seoul VR Startups, 이하 SVS)'과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가 공동 주최하는 '2017 AR/VR 크리에이터 콘테스트'에서 제1차 멘토링데이가 개최됐다. 맘모식스를 비롯한 서류 심사.....
[뉴스] 누믹스미디어웍스, VR 무한보행 플랫폼 ‘퀀텀 VR트레드밀’ 공개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20 11:29
㈜누믹스미디어웍스(이하 누믹스)는 10월 23일(월)부터 10월 24일(화)까지 이틀간 서울 코엑스 4층에서 개최되는 NEXT Content Conference 2017(이하 NCC 2017)에 참가하여 최초로 '퀀텀 VR 트레드밀'을.....
[인터뷰] '건그레이브3' 준비하는 이기몹,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게임의 완성도" [9]
인터뷰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0-20 11:21
하드 보일드 느와르 그리고 스타일리쉬. '건그레이브'를 기억하는 사람들에게 있어, 시리즈의 특징은 다른 게임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것들이었다. 게임으로 처음 출시한 건그레이브는 무한탄창을 사용.....
[뉴스] “VR콘텐츠 미래전망을 한눈에” 한국VR협회, VR콘텐츠 산업 포럼 개최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20 10:50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원장 직무대행 강만석)과 한국가상증강현실산업협회(한국VRAR산업협회·회장 윤경림)가 공동 주관하는 ‘가상현실콘텐츠산업 미래전망 포럼’이 오는 24일 코엑스 콘퍼런스룸에.....
[뉴스] VR FPS '오버턴', 국내 게임 최초로 ‘스팀VR 콜렉터블’ 선정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8 14:47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가 퍼블리싱하고 스튜디오HG과 원이멀스가 공동개발 VR게임 ‘오버턴’이 출시 직후 스팀 VR차트 톱 셀러 1위를 달성한데 이어 국내 VR게임 중 최초로 ‘스팀VR 콜렉터블’.....
[뉴스] 아이지에스, 오버턴 등 VR 게임에 QA 솔루션 서비스 지원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8 12:20
자료제공 - 아이지에스 아이지에스(IGS, 대표 양유진)는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와의 전략적 제휴를 바탕으로 VR FPS ‘오버턴’의 완성도를 높여 글로벌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오.....
[뉴스] 게임 개발 노하우 공유의 장, '2017 한국게임개발자서밋' 개최
게임뉴스 | 2017-10-18 11:27
한국게임개발자협회는 오는 28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2017 한국게임개발자서밋 (Korea Game Developers Summit. KGDS)을 개최한다. 한국게임개발자서밋은 2004년부터 정기적으로 개최해왔으며, .....
[영상] 한국어 더빙으로 즐기는 명작 퍼즐 게임, '탈로스 법칙 VR' 18일 출시 인기기사 [2]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8 11:20
시리어스 샘 시리즈의 개발사 크로팀(Croteam)이 금일(18일), 스팀을 통해 새로운 VR 퍼즐 액션 게임 '탈로스 법칙 VR(The Talos Principle VR)'을 출시한다.'탈로스의 법칙 VR'은 지난 2014년에 발매된.....
[취재] 스튜디오HG 신작 '오버턴', 출시 직후 스팀 인기 VR 게임 1위 달성 인기기사 [15]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7 22:14
스튜디오 HG의 한대훈 대표가 개발하고 와이제이앰게임즈가 퍼블리싱을 맡은 VR 신작 '오버턴'이 금일(17일), 스팀을 통해 정식 출시됐다. '오버턴(OVERTURN)'은 스튜디오 HG의 전작 '스매싱 더 배틀'과.....
[위클리 VR 뉴스] 신형 VR HMD 춘추전국시대 태동, 승자는 과연? [18]
기획기사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6 18:06
최근 VR·AR 업계에 심상치 않은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11일에 개최된 '오큘러스 커넥트4' 행사에 참여한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CEO가 신규 VR 헤드셋 '오큘러스 Go'를 공개하며 "전 세계.....
[뉴스] 와이제이엠게임즈, VR 어드벤처 FPS '오버턴' 시네마틱 트레일러 공개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6 15:02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VR게임 ‘오버턴’10월 17일 출시를 앞두고 트레일러 영상을 최초 공개했다. 40초 분량의 영상에서는 주인공이 다수의 적을 무기로 제압하는 활약과, 신비로운 소녀 ‘.....
[뉴스] 2049년의 디스토피아를 체험하라, '블레이드러너 2049: 메모리 랩' 19일 출시 인기기사 [7]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3 16:13
영화 '블레이드러너 2049'를 기반으로 한 VR 콘텐츠 '블레이드러너 2049: 메모리 랩'이 19일 오큘러스 스토어에 출시될 예정이다. 오큘러스는 지난 10월 11일 열린 오큘러스 커넥트4 무대에서 '블레이드.....
[뉴스] VR로 마블 히어로 체험을?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VR' 오큘러스로 출시 인기기사 [11]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3 15:01
마블 히어로 VR 액션 게임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VR'이 오큘러스 스토어에 출시될 예정이다. 마블은 지난 7월 15일, 유튜브에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VR' 트레일러를 공개하면서 '마블 파워스 유나이.....
[뉴스] 아티스트와 개발자의 도구! 유니티 엔진 최신 버전 'Unity 2017.2' 출시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3 11:01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아티스트와 개발자의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도입된 ‘Unity 2017.2’를 공개했다. 게임 엔진을 넘어 다양한 ‘리얼 타임 엔터테인먼트’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
[뉴스] VR 네트워크 카지노 게임 ‘카지노피아: 더 블랙잭’ 13일 스팀 출시
출시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3 10:34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VR게임 개발 및 콘텐츠 공급사인 원이멀스에서 개발한 VR 네트워크 카지노 게임 ‘카지노피아: 더 블랙잭(Casinopia: The Blackjack)’의 바이브(VIVE)버전을 글로벌 게.....
[뉴스] 세계 최대 VR 커뮤니티 축제 ‘오큘러스 커넥트 4’ 주요 정보 공개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2 16:41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가 미국 현지시각 10월 11일 미국 산호세에 위치한 맥에너리 컨벤션 센터(San Jose McEnery Convention Center)에서 가상현실(VR) 커뮤니티의 최대 축제인 ‘오큘러스 커넥트...
[영상] 추가 장치 없이 간편하게, 독립형 VR 헤드셋 '오큘러스 Go' 공개 인기기사 [19]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2 12:22
페이스북이 스마트폰과 같은 별도의 연결 장치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독립형 VR 헤드셋'을 통해 다시 한번 VR 보급화에 나선다.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는 지난 11일(현지시각) 미국.....
[뉴스] 문화체육관광부, 사드보복 피해 기업 위해 추가 대책 추진한다 인기기사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0-12 12:00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중국 진출 콘텐츠 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고, 우리 콘텐츠의 세계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6일, 문체부는 콘텐츠 제.....
[뉴스] PS VR 'V!용사 주제에 건방지다R' 한국어 버전 14일 발매 [1]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1 17:36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VR(이하 PS VR)전용 타이틀 ‘V!용사 주제에 건방지다R’의 한국어 버전을 2017년 10월 14일(토)...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6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