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팀입니다.

장대비와 함께 무더운 여름을 알리는 6월이 찾아왔습니다. 지포스 GTX1030과 라데온 RX560이 출시된 반면, 가상화폐가 뜨면서 RX570, RX580, GTX1060 대부분 제품을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안타까운 일도 생겼네요. 이번 달에도 새로운 부품들을 사용한 견적들을 확인할 수 있는 'Skywalkers'님의 'IT 인벤 6월 추천 견적&부품'을 제공해 드리게 되었습니다.

Skywalkers님은 오랜 기간 동안 IT 인벤 견적 게시판에서 견적 문의에 대한 답변을 보내주신 경력이 있으며, 추가적인 질문에 대한 부분에 있어서도 상세한 답변을 작성해주신 점, 블로그를 별도로 운용한 경력이 있어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점 등을 고려해 추천 견적 작성자로 선출되었습니다.

컴퓨터에 대한 해박한 지식과 관심을 바탕으로 작성된 추천 견적 및 부품을 통해 보다 많은 회원분들이 컴퓨터를 새로 구입하는데 있어 도움을 받으시길 기대합니다.

추가로, PC구성에 사용한 조합, 선호하는 부품 제조사, 새로운 세대의 제품의 가격대비 활용성 등에 대한 부분은 사용자별로 의견이 다소 갈릴 수 있으며 정답이 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하여 의견을 표하실 수는 있겠지만, 공격적인 발언이나 인신 공격 등으로 작성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은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Skywalkers입니다.

벌써 더위가 찾아온 6월입니다. 전국이 때아닌 조류독감으로 어수선하네요.

이번 달엔 큰 이슈가 없습니다. 소리소문없이 엔트리급인 지포스 GTX1030과 라데온 RX560이 출시되었습니다. 베가는 또 연기가 되었다는 소식이 들려와서 게임용으로는 8월이 되어야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을 합니다.

하지만 이번 달의 가장 큰 문제는 다른곳에서 터졌네요. 갑자기 비트코인 이더리움등 가상화폐가 뜨면서 시중에 유통되던 퍼포먼스급 그래픽카드인 RX 570, RX580, GTX1060 3GB, 6GB 대부분 제품이 자취를 감춰버렸습니다.

가상화폐 작업장 때문에 일반유저들이 견적구성을 못하게 되는 경우는 제가 알기로는 처음인 것 같네요. 퍼포먼스급 그래픽카드를 구성하고자 하는 유저분들께선 구매 전에 필히 업체에 재고 유무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라이젠 가격 인하 소식도 있었습니다. R7 1700X의 경우 최대 50달러까지 인하를 해서 상당한 메리트가 있을 것 같습니다. 국내에도 빨리 인하된 가격이 적용되었으면 좋겠네요.


[ 6월 추천견적 ]

1. 사무용 구성



일반사무용 구성입니다. 지난달과 같습니다. AMD의 R3라인업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당분간 이 구성으로 될 겁니다.

7세대 팬티엄 최저가 라인에 포진된 G3930을 기반한 구성입니다. 메인보드의 경우 보급형 라인 7세대 칩셋이 B250밖에 없는지라 호환이 되는 6세대 H110칩셋으로 구성해서 가성비를 높였습니다. HDD 대신 SSD로 구성해서 사무용으로는 능률을 향상할 수 있는 구성입니다. 내장그래픽을 사용하는 구성이라 HDMI 포트까지 장착된 보드로 구성해서 모니터 선택지도 넓혔습니다.



고급사무용 구성입니다. 7세대 팬티엄 G4560 이상급에서는 i3급 2코어 4쓰레드가 적용되었습니다. i3와 성능 차이도 크지 않아서 가성비가 아주 좋습니다. i3가 들어가 있던 대부분의 구성이 팬티엄 G4560이상급으로 대체가 됩니다.

내장그래픽 성능이 좋은 G4600을 기반으로 하는 구성으로 HD630 내장그래픽이지만 GT740에 근접하는지라 그래픽성능을 요구하는 간단한 그래픽작업은 무난한 환경을 만들어 줄 겁니다.

내장그래픽을 사용할 때는 특히나 HD630처럼 성능이 좋을 때는 메모리를 듀얼채널로 구성을 해야 병목현상이 발생하지 않아서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오게 됩니다. G4560이하의 CPU에는 HD610 내장그래픽이 장착되어 있고 단순출력용이라 메모리 듀얼채널 구성은 무의미합니다.


2. 게임용 구성

인텔과 AMD 라이젠으로 구분했습니다. 게임성능은 인텔이 좋긴 하지만 라이젠과의 차이가 크지 않고 코어와 쓰레드수가 많아서 활용도는 라이젠이 더 좋습니다.

오로지 게임만 한다면 인텔로 구성하시면 되고 게임뿐만 아니라 다른 활용도 함께 한다면 라이젠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인텔 일반 게임용 구성입니다. 여태껏 i3로 구성되었던 일반 게임용 구성이 2코어 4쓰레드가 적용된 7세대 팬티엄 G456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게임성능에서는 차이가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4쓰레드 팬티엄이라 멀티태스킹에도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줄 거고 그래픽카드를 GTX1050으로 구성해서 롤 피파 서든 던파 사이퍼즈와 같은 게임은 풀옵션이 가능하고 고사양게임은 중옵이상 가능한 수준의 성능입니다.



AMD 라이젠 일반 게임용 구성입니다. 4코어 8쓰레드 R5 1400을 기반으로 한 구성입니다. 인텔 i5 7400금액과 비슷하면서 i7와 동일한 4코어 8쓰레드를 가지는 CPU로 게임뿐만 아니라 멀티태스킹에도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그래픽카드는 GTX1050으로 구성해서 웬만한 게임도 대부분 소화가 가능한 수준의 구성입니다.



인텔 고급게임용 구성입니다. 인텔 i5 7500과 GTX1060 3GB 그리고 250GB SSD를 기반한 구성입니다. 고사양게임의 경우 상옵이상 풀옵션까지도 노려볼만한 구성입니다.

그래픽카드인 1060은 앞서 언급한 바와같이 정상적인 유통이 안 되는 상황입니다. 언제까지일지는 모르겠지만 가상화폐 가치가 떨어지기 전까지는 일반유저들은 구매가 어려울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불길한 예상을 해 봅니다.



AMD 라이젠 고급게임용 구성입니다. 6코어 12쓰레드 R5 1600을 기반으로 한 구성입니다. 마찬가지 i5 7600 금액과 비슷하면서 쓰레드와 코어 수는 훨씬 많아서 활용도는 아주 높습니다. 인텔 i7 7700과 비교해도 종합성능에서는 더 좋은 벤치 결과가 있었고요.

게임성능도 인텔과 체감이 될 정도로 차이가 나지 않는 수준이라 8세대 인텔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이 구성이 당분간 주로 추천을 하는 시스템이 될 것 같습니다.



인텔 최상급게임용 구성입니다. 인텔 i7 7700과 16기가 메모리 그리고 지포스 GTX1070과 250GB SSD를 기반한 구성입니다. 고사양게임은 QHD해상도까지는 풀옵션을 노려볼만할 정도로 좋은 성능입니다. 8쓰레드 CPU라 멀티태스킹에도 좋은 퍼포먼스를 보여줄 거고 그래픽작업이나 영상편집 등에서도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AMD 라이젠 최상급게임용 구성입니다. 8코어 16쓰레드 R7 1700을 기반으로 하는 구성입니다. 출시될 때 인텔 6900K과 비교되던 제품이죠. 작업능력에서는 거의 맞먹는 수준의 벤치 결과가 있었습니다. 현재 라이젠 최상위 라인업인 R7에서 진정한 승자로 평가되는 제품입니다. 오버클럭을 해서 성능을 높여준다면 더할 나위 없는 시스템이 될 겁니다.


3. 인텔오버클럭 구성



인텔 오버클럭 구성입니다. 게임용으로만 따진다면 현존하는 최상위 성능의 시스템입니다. i7 7700K의 경우 웬만하면 5.0 오버클럭이 가능해서 실사용 5.0 시대를 열었다는 평가가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도 현존 최상위 제품인 1080Ti 비래퍼로 구성해서 4K해상도까지도 커버가 가능합니다. 게임만큼은 쾌적하게 즐기겠다면 이 구성으로 하는 게 맞습니다.


4. 워크스테이션급 작업용 구성



워크스테이션에서는 라이젠 R7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전 워크스테이션급 구성에서는 인텔 하이엔드라인인 6900K 시스템이었습니다. 120만원이 넘는 금액대에 메인보드도 상당히 고가였는데요. 라이젠은 비슷한 급의 작업 성능에 견적금액은 절반 수준인 점, 각종 벤치마크에서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는 점 때문에 굳이 인텔 2011-E 라인업을 고집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그래픽카드와 SSD 역시 최상위 제품으로 구성해서 더욱 더 빠르고 쾌적한 작업 환경을 만들어 줄 것입니다.

12코어 24쓰레드를 가지는 쓰레드리퍼 출시예정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루머이긴 하지만 500달러부터 시작을 한다고 하죠. 이것 때문에 앞서 언급한 R7 라인업 가격 인하를 단행했다고 하더군요. 정확한 건 나와봐야 알겠지만, 앞으로의 작업용 구성은 쓰레드리퍼가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6월 추천부품 ]

1. 그래픽카드



10만원대 그래픽카드입니다. 이 금액대에서 구성할 수 있는 제품들은 라데온 RX460 RX550 RX560과 지포스 GTX1050 1050Ti제품군입니다. 1050Ti의 경우 어중간한 성능과 가격대로 추천하기가 애매해서 추천목록에서 제외했습니다.

플루이드모션과 가성비를 생각한다면 RX460과 RX550도 괜찮은 선택이 될 거고 게임성능 위주라면 GTX1050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10만원이하로 원하신다면 최근 출시된 GT1030으로 구성하면 됩니다. 8-9만원 금액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20만원과 30만원 구성대에서는 가상화폐 작업장 대란으로 인해서 보시는 바와 같이 거의 전멸 분위기입니다. 사실상 판매되고 있는 게 없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의 상황입니다.

구매 전 필히 재고확인을 하셔야 하고 구매가 불가능하면 어쩔 수 없이 970, 980, 980Ti 등 이전세대 하이엔드 제품 중고로 살펴보셔야 할 겁니다.



40만원 이상대 그래픽카드입니다. 이 금액대에서는 라데온은 아직 제품들을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라데온 베가는 계속 연기가 되는 상황이네요. 빨리 출시가 되어서 지포스와 경쟁을 했으면 했는데 8월 이후로 넘어갈 듯 보입니다. 지포스 GTX1070 1080 1080Ti 중에서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2. SSD



SSD는 지난달과 동일합니다. 점점 TLC메모리가 대부분의 제품에 적용이 되는 상황입니다. 고급형일부이 아니면 MLC메모리 제품을 찾기가 어려운 수준까지 왔네요.


3. 케이스



3만원이하 보급형 제품들입니다. 가성비가 좋다고 평가되는 제품들로 모두 하단파워장착형 제품들로만 구성했습니다. 저렴한 가격대에서는 이중 어떤 걸 선택하셔도 가성비만큼은 보장되는 제품들입니다.



10만원이하 중상급 라인의 제품들입니다. 강화유리나 풀 아크릴 제품들이 많아 튜닝을 고려하더라도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겁니다. 저소음컨셉에 RGB LED가 부착된 3RSYS L1100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10만원이상 고급형 라인의 제품들입니다. 빅타워들이 많고 빅타워급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오버클럭용이나 온도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내부가 넓고 통풍구가 많고 팬 장착옵션도 다양한 이 정도 금액대 케이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4. 파워서플라이



500W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이 정도 용량에서 대부분 컴퓨터가 구성되는지라 가성비가 좋은 제품들 위주로 구성했습니다. 브론즈인증 프리볼트를 채용한 높은 가성비의 스파클텍 GPK500S 80PLUS BRONZE 프리볼트 제품을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600W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고급시스템 구성이나 오버클럭용으로 많이 선택하는 용량이라 보급형부터 고급형제품까지 구성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스파클텍 GPK600S 80PLUS BRONZE 프리볼트 제품 추가했습니다.



700W이상급 파워서플라이입니다. 요즘 나오는 시스템들이 대부분 저전력이라 700W이상급 파워는 감성 영역이라고 판단되네요. 듀얼GPU 구성이 아니면 700W이상 사용하는 시스템은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안정적이고 고급제품을 사용하는 유저들을 위한 추천파워입니다.


5. 스피커



스피커는 5월과 동일합니다. 따로 언급할 게 없네요. 보급형 중급형 고급형정도로 나누어서 구성을 해 봤습니다.


6. 마우스



마우스도 가장 많이 선택되는 1만원대부터 4만원대까지 보급형 라인 위주로 구성을 했습니다.


7. 키보드



멤브레인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타건 음이 조용하고 보편적인 접점방식입니다. 요즘 출시되는 대부분의 키보드는 LED를 장착하고 나와서 어두운 곳에서도 타건을 하기가 용이합니다. LED를 싫어하는 분들은 OFF 기능까지 포함한 제품들이 많아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플런져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저렴한 가격대에 기계식 느낌을 원한다면 딱 좋은 제품군이죠. 마찬가지로 LED를 장착한 제품들이 대부분입니다.



기계식 방식의 키보드입니다. 저렴한 오테뮤축 카일축부터 체리축까지 다양하게 구성했습니다. 보통은 적축 청축 갈축 함께 출시하는 경우가 많은데 저가형 제품들의 경우는 대부분 청축만 출시를 한 경우가 많으니 축 선택을 해야 한다면 출시정보를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8. 모니터



24인치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저렴한 제품부터 요즘 오버워치 때문에 가장 화젯거리인 144Hz 제품군까지 다양하게 구성을 했습니다.



27인치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24인치와 마찬가지로 무난하게 사용가능한 제품들과 144Hz 제품들로 구성했습니다.



32인치 이상 모니터 제품군입니다. 32인치는 144Hz 주사율 제품을 제외하고는 FHD해상도 추천은 하지 않습니다. QHD해상도 제품들과 34인치 WFHD, WQHD제품들로 구성을 했고 4K 제품들도 구성했습니다.


이상으로 6월 추천 견적 및 추천부품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가상화폐 작업장의 여파가 생각외로 심각한 수준까지 왔습니다. 가장 많이 선택하는 퍼포먼스 라인의 그래픽카드 구매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아마 새로 그래픽카드가 입고된다고 하더라도 작업장으로 다 빠져나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유저들에겐 아주 큰 시련이 되는 거죠. 새로 구매를 할 수 없다면 차선책으로는 이전세대 970, 980, 980Ti 중고로 눈을 돌려보거나 아니면 아예 1070이상급으로 구성을 하는 방법 말고는 뾰족한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빨리 정상적으로 유통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 달에 또 찾아뵙겠습니다. 부족하지만 이 글을 보는 인벤 유저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