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를 시작하는 유저를 위한 가이드

※ 목록을 클릭하면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1. 클라이언트 접속 후 게임을 시작하기까지
2. 시작 지점에서 수송기를 탄 뒤 원하는 지역에 내려보자
3. 기본적인 단축키를 숙지하고 각종 무기와 아이템을 주워 전투를 준비하자
4. 화이트존, 블루존, 레드존을 알아야 마지막까지 살아남을 수 있다
5. 체력이 떨어졌을 때는 각종 의료용 아이템을 사용하자


최근 인터넷 방송이나 영상 등으로 배틀그라운드(PUBG)를 접한 뒤 직접 구매하여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게임에 입장하고 나면 미리 구비된 총기로 적을 사살하는 기존 FPS와는 달리, 고유의 인터페이스와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플레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처음 하는 유저의 경우 게임이 시작된 후 사람들이 몰려있는 것을 멍하니 구경하다가 갑자기 수송기가 이동하는 화면으로 넘어가면 대부분 당황하게 된다. 어쩌다보니 자동으로 내리게 되고 집에 들어가 총기를 휴대하게 되었지만, 주변에 다른 사람이 있을까 마음을 졸이며 방 구석에 숨어있었는데 자동으로 체력이 깎이며 이유도 모른 채 죽기도 한다.

이때문에 '진입 장벽'을 느낄 수 있지만 시스템을 조금만 알고 나면 다른 FPS와 크게 다를 것이 없다. 게임에 접속하여 수송기를 타고 원하는 지역으로 이동한 뒤, 무기를 얻어 간간히 전투를 벌이며 생존을 목표로 하면 배틀그라운드를 제대로 즐길 수 있게 된다.


▲ 갑작스레 수송기에 실려 이동해도 당황하지 말자!



■ 클라이언트 접속 후 게임을 시작하기까지

스팀에서 배틀그라운드 플레이 버튼을 누르고 조금 기다리면 대기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만약 처음 실행하는 유저라면 닉네임과 캐릭터 설정을 거치게 되는데, 한 번 설정한 내용은 수정하려면 게임 내 화폐가 필요하므로 신중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대기화면 중앙에는 내 캐릭터가 서있고 위쪽과 왼쪽 아래에서 여러 메뉴를 볼 수 있다. 곧바로 게임을 시작하고 싶다면 왼쪽 위 PLAY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올려보자. 이후 서버와 SOLO(모든 팀이 1인으로 구성), DUO(모든 팀이 1~2인으로 구성), SQUAD(모든 팀이 3~4인으로 구성) 등의 목록이 보이는데, 현재 한국에서 접속하고 있다면 AS(아시아) 서버를 택하고, 혼자일 경우 SOLO 모드로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우측 위에 있는 HOME 메뉴를 누르면 최초 접속 시 대기화면으로 이동하게 되고, CHARACTER에서는 자신의 캐릭터의 복장을 교체하며 꾸밀 수 있다. REWARDS에서는 복장을 무작위로 뽑을 수 있는 상자를 구매할 수 있고, STATISTICS에서는 지역과 팀(SOLO, DUO, SQUAD) 별로 플레이시간이나 순위, 점수, 승률 등 여러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친구와 함께하고 싶다면 왼쪽 아래에 있는 STEAM FRIEND에 커서를 올린 뒤, 친구의 아이디에 커서를 올려 INVITE를 누르면 해당 유저의 화면에 초대 메시지가 뜨게 된다. 수락하여 팀이 된 이후 2명이면 DUO, 3~4명이면 SQUAD를 신청하여 함께 즐길 수 있다. 만약 친구가 접속중이 아니라고 뜬다면 Refresh 버튼을 눌러보고, 혹시 STEAM FRIEND 오른쪽에 있는 노란색 버튼(RECIVE INVITE)이 비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자.







■ 시작 지점에서 수송기를 탄 뒤 원하는 지역에 내려보자

게임에 접속하고 나면 시작 지점에서 다른 유저들을 볼 수 있다. 이곳에는 여러 지형지물이 있으며, 탁자가 여러 개 있는 곳으로 가보면, 그 위에서 총기와 총알을 얻고 사격을 해볼 수 있다. 이곳에서 어느 정도 기다리다보면 게임 시작까지 1분 남았다는 메시지가 뜨며, 시간이 모두 지나면 수송기가 이동하는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수송기가 이동하는 중에 아래를 보면 어느 지역을 지나가고 있는지 볼 수 있고, M키를 눌러 지도와 현재 위치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수송기가 육지로 진입하게 되어 원하는 지역에 가까워지면 F키를 눌러 뛰어내린 뒤 낙하할 수 있다. 낙하할 때는 A, D키를 사용해 좌우 방향을 조정하고, 마우스 이동으로 바라보는 방향을 정한 뒤 W키로 낙하 속도와 방향을 조정하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마우스를 이동하여 땅을 정면으로 바라보며 W키를 누르면 최대 속도로 수직 낙하하게 되며, 조금 멀지만 가고 싶은 지점을 바라보면 그 방향을 향해 약간 느린 속도로 낙하할 수 있다.

일정 고도에 다다르면 자동으로 낙하산이 펴지게 되며, 수직 낙하가 되지 않는다는 점을 제외하면 펴지기 전과 비슷한 조작법을 가진다. 또한 이때는 S키를 눌러 낙하 속도를 늦추는 것도 가능하다. 낙하산이 펴지는 고도는 화면의 왼쪽 아래를 보면 알 수 있으며, 그 전에 F키를 눌러 일찍 펴는 것도 가능하다. 낙하산을 일찍 펴게 되면 속도는 느리지만 조금 더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







■ 기본적인 단축키를 숙지하고 각종 무기와 아이템을 주워 전투를 준비하자

땅에 떨어지고 나면 본격적으로 게임이 시작되며, 생존을 위해 여러 행동을 해야한다. 이때 기본적인 단축키를 모두 숙지하여 원하는 대로 움직이고 행동하는 것이 좋다.

기본 단축키는 다른 FPS 게임과 비슷하다. W, A, S, D키로는 전후좌우 이동이 가능하고, 왼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총을 쏘거나 무기 사용,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정조준을 할 수 있다. R키를 누르면 재장전이 되며, F키를 누르면 아이템을 줍거나 사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또한 왼쪽 Ctrl 키나 왼쪽 Shift 키를 눌러 걷거나 뛸 수 있고, C키와 Z키를 눌러 쭈그려 앉거나 엎드려 엄폐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외에도 시점 변경이나 무기 바꾸기 등 여러 기능을 알아두면 도움이 된다.

만약 단축키를 바꾸고 싶다면 게임 내에서 ESC를 눌러 환경 설정 메뉴에 들어가거나 대기화면 오른쪽 위에 있는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누른 뒤 '컨트롤' 메뉴로 가보자. 이곳에서 단축키를 바꾸는 것은 물론, 마우스 감도나 운전, 스코프 감도 등도 조절할 수 있다.

◆ 배틀그라운드에서 자주 사용되는 기본적인 단축키

W, A, S, D 키: 전, 후, 좌, 우 이동
왼쪽 Ctrl: 걷기
왼쪽 Shift: 전력질주(달리기)
왼쪽 마우스 버튼: 총을 쏘거나 무기 사용
오른쪽 마우스 버튼: 정조준 / 길게 누르고 있을 경우 3인칭으로 조준
스페이스 바: 점프
F 키: 사물과 상호작용 (아이템 줍기, 문 열기, 자동차에 타기 등)
C 키: 쭈그려 앉기
Z 키: 엎드리기
R 키: 재장전
G 키: 다음 무기
마우스 휠 아래로: 이전 무기
1~5 숫자키: 1~5번 무기로 변경
B 키: 발사 모드 변경 (예를 들면 소총인 M16A4의 경우 단발/점사로 변경)
Page UP / Down: 영점 증가 / 감소
= 키: 자동 달리기
왼쪽 Ctrl+아이템 클릭 후 드래그 앤 드롭: 옮길 아이템 수량 조절
Q 키: 왼쪽으로 기울이기
E 키: 오른쪽으로 기울이기
왼쪽 Shift: 숨 참기 (정확한 조준을 위해 사용)
V 키: 시점 변경 (1인칭/3인칭)




전투나 생존에 필요한 무기나 총알, 가방 등의 아이템은 보통 건물 안이나 상자 위에 있으며, 노란색으로 반짝여 찾기 쉬운 편이다. 또한 다른 유저가 죽은 뒤 그 자리에 생기는 상자 안에서도 그 사람이 착용하고 있던 아이템을 주을 수 있다.

따라서 땅에 착지한 뒤에는 곧바로 건물 안이나 주변 상자 위를 탐색하여 무기와 아이템을 획득하고, 다른 유저와 전투를 벌이거나 주변에 시체가 있을 경우 조심히 다가가서 상대가 어떤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 화이트존, 블루존, 레드존을 알아야 마지막까지 살아남을 수 있다

게임 시작 직후 지도에 보이는 모든 지역은 안전한 지역인데, 약 2분 후부터 '몇 분 후 경기 구역이 제한됩니다'라는 경고 메시지가 출력된다. 이때 지도를 보면 하얀 원이 고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오른쪽 아래에 있는 미니맵 위쪽에 시간이 흘러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시간이 모두 흘러가게 되면 맵 바깥으로부터 일명 '가스', '방사능', '자기장' 등으로 불리는 파란 원이 좁아지게 된다.

하얀 원 안(화이트존)이 다음 안전 지역이며, 좁아지는 파란 원 바깥(블루존)에 있을 경우 체력이 깎이게 된다. 이때 파란 원은 하얀 원에 겹칠 때까지 줄어들게 되므로 시간 내에 하얀 원 안으로 들어가는 것이 좋다.

파란 원이 하얀 원에 겹치면 하얀 원이 약 1/4 크기로 줄어들게 되고, 몇 분 동안 두 원의 크기가 유지된다. 이후 경기 구역이 제한되며 다시 파란 원이 줄어드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따라서 최종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하얀 원 내에 들어가야 하며, 이동할 때 만나는 적을 모두 제거하고 생존해야만 한다.

이외에도 경기 중 '레드존이 활성화됩니다' 라는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이 때 지도를 보면 빨간 원으로 뒤덮인 지역을 볼 수 있다. 해당 지역에서는 무작위 위치에 폭발이 일어나며, 폭발에 맞게 되면 빈사 상태에 빠지거나 즉사하게 된다. 만약 레드존 안에 있다면 최대한 바깥으로 벗어나거나 건물 안으로 대피해야만 생존을 보장할 수 있다.







■ 체력이 떨어졌을 때는 각종 의료용 아이템을 사용하자

게임 도중에는 다른 유저와 전투를 하던 중 피해를 입거나, 높은 곳에서 추락, 블루존 바깥에 있는 등의 이유로 체력이 떨어질 수 있다. 이렇게 떨어진 체력은 의료용 아이템으로 다시 복구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의료용 아이템으로는 '의료용 키트', '구급 상자', '붕대', '진통제', '에너지 드링크'가 있다. 다섯 종류의 아이템은 회복량과 회복하는 방법, 시전 시간이 모두 다르며, 많은 양의 회복량을 가질 수록 긴 시전 시간을 가지고 있다.

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현재 떨어진 체력의 양과 주어진 시간 등을 보고 판단해보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체력이 많이 떨어졌지만, 오랫동안 안전하게 있을 수 있다면 붕대를 감은 뒤 진통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당장 일정 체력 이상 채워야만 한다면 구급 상자나 의료용 키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체력이 꽤 많이 달았을 경우에는 구급상자를 사용한 뒤 나머지 체력을 진통제나 에너지 드링크를 복용하여 채우는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 의료용 아이템의 회복량과 회복 방법, 시전 시간 정리

의료용 키트: 시전 시간 10초, 모든 체력을 즉시 회복
구급 상자: 시전 시간 7.5초, 75%의 체력을 즉시 회복하지만 현재 체력이 총 체력의 75%를 넘었을 경우 더 이상 회복 불가, 75%보다 높은 체력을 보유 시 아이템 사용 불가
붕대: 시전 시간 4초, 10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 현재 체력이 총 체력의 75%를 넘었을 경우 더 이상 회복 불가, 75%보다 높은 체력을 보유 시 아이템 사용 불가
진통제: 시전 시간 7.5초, 60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
에너지 드링크: 시전 시간 4초, 40의 체력을 지속적으로 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