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6-19 12:37
댓글 :
32

[인터뷰] 넥슨M 글로벌 PM, "듀랑고는 문화에 구애받지 않고 전 세계에 통할 게임"

이현수(Valp@inven.co.kr)
E3 2017이 열리는 LA 컨벤션 센터는 피난길을 연상시킬 정도로 엄청난 인파를 자랑했다. 그중에서도 액티비전, 베데스다, 캡콤,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유비소프트, MS, WB가 있던 사우스홀은 중간 통로를 사용하지 못할 만큼 사람이 많았다. 인파에 지친 사람들이 통로에서 조금 떨어져 쉬는 곳에는 모바일 게임 파빌리온이 자리했다. 지친이들은 쇼파에 앉아 편하게 게임을 시연하기도 했는데 그 중 가장 많은 관심을 모은 게임은 넥슨이 출품한 '듀랑고: 야생의 땅(이하, 듀랑고)'였다. 한국 사람이어서가 아니라 정말 '듀랑고'만 파빌리온에서 사람이 모여있었다.

키오스크 형태로 '듀랑고'를 준비한 넥슨M은 미국 캘리포니아, 앨러미다카운티에 위치한 넥슨 컴퍼니의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법인으로, 글로벌 모바일 게임 서비스 및 퍼블리싱을 담당하고 있다. 넥슨M의 글로벌 PM, 마이크 태클(Mike Tekle)에게 E3 2017 참전 목적과 분위기 등을 물었다.

▲ 넥슨M 마이크 태클(Mike Tekle) 글로벌 PM


E3에 참가한 관객들이 '듀랑고'에 어떤 반응을 보였는지 궁금하다.

= '듀랑고'를 기다렸던 팬들의 목소리를 직접 듣기 위해 공간을 마련했다.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확인해 보니 역시 '듀랑고'의 E3 출품에 대해 매우 긍정적이었다. 특히 보도자료를 시작으로, 페이스북 팬페이지, 유튜브 등을 통해 공개한 영상과 포스팅에는 긍정적인 코멘트들과 관심을 엿볼 수 있었다.

전세계 다양한 팬들의 애정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였다. 아직 듀랑고는 북미 시장을 준비하는 단계로서 E3를 통해 '듀랑고'에 대해 궁금해하고 기다리는 팬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E3라고 하면 흔히 AAA급 콘솔 게임들의 전쟁터인데, 모바일 게임을 가지고 나온 이유가 궁금하다.

= 지난 몇 년간 E3는 AAA급 모바일 게임을 소개하는 방향으로 점차 변화해 왔다. 또한, 일반 대중에게 문호가 열리면서 더욱 많은 사용자가 직접 E3에 참여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이번 '듀랑고'의 E3 참가로 북미 사용자들에게 개발사 '왓스튜디오'가 지난 몇 년간 세심하게 개발해온 혁신적인 플레이를 선보이는 특별한 기회가 되어 기쁘다.

왓스튜디오는 사용자들이 공룡 사이에서 개척자가 되어 새로운 세계, 이벤트, 그리고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아주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이번 E3를 통해 살짝이나마 공개 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 E3도 모바일 게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문화가 전혀 다른 국가의 게임을 가지고 세계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데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 현재 우리의 가장 큰 고민은 규모에 따른 소비자들의 기대를 어떻게 올바른 시기에 부응하느냐다. 다양한 시장의 사용자들은 각자 게임 기능과 서비스에 대해 다른 기대치를 품고 있으며, 우리는 이를 얼마나 만족하게 할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 한다. 이 고민이야말로 성공의 열쇠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왓스튜디오가 '듀랑고'를 통해 문화와 지역의 다양성을 초월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덕분에 기존 글로벌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었던 게임들의 한계 또한 극복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듀랑고'는 플레이어가 어느 문화권에 있는지 상관없이 매우 개인적인 경험을 제공하면서도, 동시에 매 순간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상호작용하며 세계를 개척해나갈 수 있다. 이런 점에서 '듀랑고'는 굉장히 사회적인 면모를 보인다고 할 수 있다.

▲ 시네마틱과 같은 느낌이랄까.


소위 '무거운 RPG'들은 상대적으로 서구 시장에서 맥을 못 추고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이라 생각하나.

= 현재 북미 시장에서 많은 하드코어 RPG들이 고전하는 주된 원인은 모바일 기기 자체가 가지고 있는 한계에 대한 최적화가 조금 미진하기 때문으로 생각한다. 마우스나 키보드, 컨트롤러 등 주변 기기 없이 모바일의 한정된 화면에서 게임을 하는 것은 PC나 콘솔 환경에 익숙해진 사용자들에게는 꽤 어려울 수 있다.

지난 몇 년간 액션 RPG가 많이 출시되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실제 북미 모바일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사례도 있다. 성공한 게임의 특징으로는 게임 플레이 환경을 모바일 UI에 최적화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간소한 UI는 수많은 모바일 게임 사용자들의 입맛에 맞게 게임 환경을 지원하며, 북미 시장에서 최고 매출 순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우리는 '듀랑고'가 북미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둘 수 있는 모바일 MMORPG의 선구자가 될 것으로 믿는다. 사용자가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재미와 발전을 느낄 수 있도록 게임을 설계했고, 모바일 인터페이스를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신중히 개발했다.

그 덕에 사용자를 게임에 묶어두는 '끈끈함'은 밀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생각하며, 지난 수년에 거쳐 진행해 온 몇번의 베타 테스트를 통해 얻은 긍정적인 반응들은 2017년 4분기에 실제 글로벌 런칭이 진행된 그 이후에도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른 문화권의 게임이 서구 시장 사용자들의 구미를 자극할 수 있을가?

= '듀랑고'는 특정 지역에 구애받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통할 수 있는 게임 플레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어느 지역의 사용자라도 자신의 문화와 맞게 만들어진 게임이라는 느낌을 받기 기대한다. 그러나 게임, 특히 모바일 MMORPG에서는 이러한 느낌은 찾기 어려운 아주 특별한 부분이다. 왓스튜디오는 늘 전 세계의 모든 사용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아주 독특한 게임을 만들기 위해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게임뉴스

뉴스 50개 등록됨

[인터뷰] 넥슨M 글로벌 PM, "듀랑고는 문화에 구애받지 않고 전 세계에 통할 게임" 인기기사 [32]
인터뷰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6-19 12:37
E3 2017이 열리는 LA 컨벤션 센터는 피난길을 연상시킬 정도로 엄청난 인파를 자랑했다. 그중에서도 액티비전, 베데스다, 캡콤, 반다이남코엔터테인먼트, 유비소프트, MS, WB가 있던 사우스홀은 중간 통.....
[인터뷰] 푸른 눈의 기자가 처음 본 듀랑고, 그는 어떤 점이 궁금했을까? 인기기사 [38]
인터뷰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6-16 17:48
'듀랑고: 야생의 땅 (이하 듀랑고)'이 E3 2017을 통해 서구 시장에 처음으로 발을 내딛었다. 국내 기준으로 2015년 지스타 빌드를 가지고 나왔다. 넥슨은 사우스홀에 작지만 편안한 구성의 '듀랑고' 시연.....
[인터뷰] E3에서 만난 이은석 디렉터 "티라노사우르스에 깃털을 다는 것 만큼은..." [49]
인터뷰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06-16 17:48
만나보기 힘든 사람이다. 그런데 E3 현장에서는 뭔가 편하게 말을 걸 수 있었다. 바쁜 와중에도 시연 현장에 몇 번 나오는 모습을 봤다. 모바일 게임 중에서 독보적인 관심을 끌었다고 들었는데, E3 201.....
[뉴스] 애들아 티라노 잡으러 가자! '듀랑고', E3 2017서 공식 트레일러 공개 인기기사 [64]
동영상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06-15 11:08
넥슨이 왓 스튜디오(What! Studio)에서 개발 중인 신작 모바일 게임 '야생의 땅: 듀랑고(Durango)'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이 6월 13일부터 15일(현지시간 기준)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 컨벤션센터에서 열.....
[뉴스] 연내 출시 예정! '야생의 땅: 듀랑고' E3 2017 참가 인기기사 [57]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06-09 10:49
넥슨이 신작 모바일 게임 '야생의 땅: 듀랑고(이하 듀랑고)'의 'E3 2017' 참가를 밝히며, 신규 트레일러를 공개했다. 넥슨의 미국 현지법인인 넥슨M은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 3일간 미국 로스앤...
[취재] 평범한 학생에서 '듀랑고' 개발자로! 초보 개발자의 2년 돌아보기 [30]
게임뉴스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04-26 23:41
NDC2017 두번째 날, '야생의 땅: 듀랑고'를 개발하고 있는 왓스튜디오의 손채원 프로그래머는 '어쩌다 신입: 초보 개발자의 2년 간의 포스트모템'이라는 제목으로 강단에 섰다. 손채원 프로그래머가 신입.....
[뉴스] 화면 2.2억개 분량의 섬 생성! 듀랑고, 3차 리미티드 베타 인포그래픽 공개 인기기사 [39]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01-25 14:31
왓스튜디오가 개발중인 개척형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가 지난 12월 7일부터 1월 16일까지 진행된 3차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의 다양한 기록들을 인포그래픽으로 공개했다. 글로벌(중국, .....
[기획] Man vs Durango, 먹이사슬의 최상층 카본 그릴스의 듀랑고 도전기! 인기기사 [16]
카드뉴스 | 이수종 (cabon@inven.co.kr) | 2016-12-15 11:31
카본그릴스와 촬영팀은 생명을 위협받는 상황에서는 안전 규정에 따라 지원을 받습니다. 생존 기술을 보여주기 위해 재연된 장면도 일부 있습니다. 위험한 지역에 들어갈때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받으십시.....
[뉴스] 다시 가자 야생의 땅! '듀랑고', 3차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 돌입 인기기사 [46]
게임뉴스 | 정재훈 (Laffa@inven.co.kr) | 2016-12-07 16:23
넥슨(대표 박지원)은 왓 스튜디오(What! Studio)에서 개발 중인 개척형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Durango)’의 3차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를 7일부터 실시한다. 3차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는 .....
[뉴스] 공룡 테이밍과 염색 등장! 야생의 땅 듀랑고 2016 G-STAR Preview 영상 공개 인기기사 [55]
동영상 | 이인규 (Tauu@inven.co.kr) | 2016-11-16 13:20
넥슨 '왓 스튜디오' 자사가 개발한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의 2016 G-STAR Preview 영상을 공개했다. 야생의 땅: 듀랑고는 지난 2015년 12월과 2016년 4월 경 두 번의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
[뉴스] 넥슨, ‘야생의 땅: 듀랑고’ 3차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 12월 실시 인기기사 [40]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6-11-03 15:22
㈜넥슨(대표 박지원)은 3일 왓 스튜디오(What! Studio)에서 개발 중인 개척형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Durango)’의 3차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를 오는 12월 실시한다고 밝혔다. 3차 리미티.....
[NDC2016] 폴아웃4, 듀랑고 작곡가가 말하는 독창성을 결정하는 '20%의 법칙' 인기기사 [8]
게임뉴스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04-29 02:59
게임 작곡가 이논 주르(Inon Zur)는 드래곤에이지 시리즈, 폴아웃 시리즈, 소울칼리버 시리즈, 사이베리아 등 셀 수 없이 많은 게임의 음악을 만들어온 게임 음악계의 거장이다. 지난해 발매한 '폴아웃4.....
[NDC2016] 듀랑고에서 본능과 욕구에 따라 활동하는 동물 AI 구현하기 인기기사 [20]
게임뉴스 | 이동연 (Rakii@inven.co.kr) | 2016-04-27 20:54
대학교 3학년 때, 전공 필수 과목인 인공지능 프로그래밍 강의를 수강한 적이 있다. 졸업하기 위해서는 꼭 들어야 하는 강의였는데 첫 번째 강의에서 교수님이 해주신 말이 아직도 기억이 난다. "프로그.....
[NDC2016] 넥슨 최은영 책임 연구원의 듀랑고 애니메이션 제작에 대한 모든것 인기기사 [15]
게임뉴스 | 이인규,김강욱 (tauu@inven.co.kr) | 2016-04-27 12:31
"이 강연은 어떤 굉장한 비기라던지 외계인 고문 기술이라던지 그런 건 담겨 있지는 않아요. 한 발짝씩 각 기로에 섰을 때마다 어떤 결정을 했는지. 어떤 고민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듀랑고의 애.....
[뉴스] ‘듀랑고’ 2차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 타임랩스 영상 및 인포그래픽 공개 [8]
동영상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6-04-15 17:04
넥슨(대표 박지원)은 금일(15일) 왓 스튜디오(What! Studio)에서 개발 중인 개척형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Durango)’의 2차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 기록을 담은 타임랩스 영상과 인포그래.....
[리뷰] "육성과 성장에서 조금 더 의미를 찾을 수 있었으면" 듀랑고 2차 LBT 리뷰 [120]
리뷰 | 김강욱 (Piino@inven.co.kr) | 2016-04-14 14:39
야생의 땅: 듀랑고의 2차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이하 테스트)가 지난주 금요일 오전 10시에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지난번과 마찬가지로 이번 테스트에서도 많은 분이 풀을 베고 나뭇가지를 꺾고 공.....
[뉴스] 야생의 땅 : 듀랑고 2차 LBT 14:00 시작! 듀랑고행 열차에 탑승하라! 인기기사 [44]
게임뉴스 | 이인규 (Tauu@inven.co.kr) | 2016-04-01 12:36
야생의 땅 : 듀랑고(이하, 듀랑고)의 두 번째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가 4월 1일 14:00시부터 시작된다. 해당 소식은 공식 페이스북 그룹을 통해 알려졌으며, 테스트 일정은 4월 1일부터 4월 7일까지로 일.....
[영상] 유저들의 야생 체험! '듀랑고' 리미티드 베타 플래시백 영상 공개 인기기사 [19]
동영상 | 윤홍만 (Nowl@inven.co.kr) | 2016-03-16 14:51
넥슨(대표 박지원)은 16일 왓 스튜디오(What! Studio)에서 개발 중인 개척형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Durango)’의 ‘리미티드 베타 플래시백’ 영상을 공개했다. 이번 영상은 지난해 12월.....
[뉴스] 3월 30일 시작! '야생의 땅: 듀랑고' 2차 리미티드 베타 일정 공개 인기기사 [19]
게임뉴스 | 이명규 (Sawual@inven.co.kr) | 2016-02-17 16:01
넥슨(대표 박지원)은 17일 왓 스튜디오(What! Studio)에서 개발 중인 개척형 오픈월드 MMORPG ‘야생의 땅: 듀랑고(Durango)’의 2차 리미티드 베타 테스트를 3월 30일부터 4월 5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
이전 1 | 2 | 3 다음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