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서는 영웅마다 정해진 총 6종류의 역할이 존재한다. 돌격 / 전투 / 사격 / 타격 / 잠입 / 지원이 바로 그것인데 사격같은 경우에는 멀리서 쏘는 위주의 스타일이라는 것을 짐작할 수 있으나, 나머지 역할군에 대해서는 단어만으로는 모호한 감이 있다.

특히 유저마다 본인 성향에 맞는 스타일이 있을텐데, 게임에 표기되어 있는 역할군에 따른 영웅별 기본 특색을 알아둔다면 좀 더 쉽게 게임을 풀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 내 손맛에 맞는 역할군은 누구?




■ 강력한 군중제압기로 무장한 팀의 선봉대장! - 돌격

돌격 역할군에 포함된 영웅은 그루트, 비전, 울트론, 캡틴 마블, 캡틴 아메리카, 토르, 고스트 라이더, 헐크와 같이 외모에서부터 느껴지는 든든한 영웅들이다.

돌격군은 전투의 선봉으로 돌격하여 적의 공격을 받아내며 적 진영을 파괴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공식 설명에서는 대부분 스킬들의 공격력이 낮은편이기 때문에 1:1 교전에서는 효율이 좋지 않다고 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아이템 세팅에 따라 1:1에서도 매우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편이다.

이들의 가장 큰 특징은 대부분 스킬이 군중 제어기(C.C)에 특화되어 있고, 방어나 생존에 유리한 스킬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다.

순수 돌격군인 헐크(모던)를 살펴보면 잘 드러나 있는데, 적 한 명을 뒤로 잡아 넘기는 뒤로 넘기기, 적들 사이로 파고 들 수 있는 헐크 도약 및 광란의 돌진을 보유하고 있다.

적에게 둘러쌓이더라도 기본적으로 튼튼한 스탯과 격노의 함성과 같은 탈출 스킬로 적들의 집중포화를 버텨낼 수 있다.

기본적으로 탱커에 어울리는 역할군이지만 비전이나 캡틴 마블, 울트론처럼 원거리 공격을 지니고 있는 영웅들은 딜러로도 충분히 활약할 수 있다.


◆ 돌격군은 이런분들에게 추천!

1. 나는 팀을 위해 적이 뭉쳐 있는 곳으로 돌격할 준비가 되어 있다!

2. 탱커류를 즐겨하거나 이니시에이팅을 즐겨하는 분!

3. 잘 크면 한타의 제왕! 딜탱을 겸한 캐리력을 원하시는 분



▲ 탱커 역할이라 할 수 있는 돌격군




■ 근접 딜러이자 상황에 따라서는 탱커 역할도 거뜬하다! - 전투

전투 역할군은 가장 많은 영웅이 몰려 있는 역할군으로 기본적으로 '근접 딜러'를 생각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적의 방해나 제압과 같은 유틸성능보다는 적을 빠르게 공격해서 제압하는 구성을 지니고 있다.

돌격군에 비해서는 방어적인 측면이 다소 떨어지기 때문에 무작정 적진으로 돌격할 것이 아니라 적의 진영을 살펴보고 돌격군이 돌입한 후, 따라 들어가 상대의 메인 딜러를 제압하는 것이 주 역할이다.

또한, 딜러에 가깝지만 '근접'영웅이기 때문에 최소한의 방어 및 생존 아이템을 갖춰야 한다. 극단적으로 공격 아이템만 구입하거나 방어 아이템만 구입해서는 제 역할을 수행할 수 없을 확률이 높기 때문에 공/수 밸런스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초반부터 상대와 적극적으로 치고 받을 수 있는데다, 돌격군 못지 않게 공격과 수비 양쪽에서 대활약을 펼칠 수 있다. 생존에 능한 유저라면 자신의 콘트롤 솜씨를 맘껏 뽐낼 수 있는 역할군이다.


◆ 전투군은 이런분들에게 추천!

1. 사나이는 역시 붙어서 화끈하게 때려야 한다! 근접 딜러를 선호하는 분

2. 화려한 무빙과 스킬 콤보로 매서운 콘트롤을 뽐내고 싶으신 분

3. 게임의 초, 중반은 내가 캐리한다! 팀의 사기를 끌어올릴 수 있으신 분



▲ 근접 딜러 영웅들이 다수 포진된 전투 역할군




■ 팀의 후반 캐리력을 담당한다! - 사격

사격은 다른 AOS 장르의 '원딜' 포지션에 해당하는 특성군이다. 호크아이를 비롯한 로켓 라쿤, 스타로드 등 척 보기에도 총 좀 다뤄본다는 영웅들이 포진되어 있으며 실제 플레이도 원딜의 정석에 가까운 스킬을 지니고 있다.

사격군의 핵심은 초반에는 다소 약하고 무기력할 수 있으나, 핵심 딜링 아이템이 하나씩 나올수록 일반 공격의 강력함과 적과의 거리를 벌리는 스킬을 활용하여 상대를 제압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어느정도 아이템이 갖춰지면 스킬 대미지보다 일반 공격 한 발의 대미지가 더 아프게 들어가며, 이때부터는 어떤 상대라도 단 몇초만에 녹일 수 있는 강력한 화력을 지니게 된다.

단점이라면 일반적으로 공격에 치중된 아이템으로 가기 때문에 적에게 노출되면 한 번에 사망할 수 있다는 점과 상대와의 거리 조절을 힘들어하는 유저라면 다루기 까다롭다는 것이다.

경기가 후반으로 흐를수록 팀의 핵심 화력을 담당하기 때문에 자나깨나 자신의 생존에 신경을 써야할 것이다.


◆ 사격군은 이런분들에게 추천!

1. 침착함과 신중한 무빙으로 어떤 상황에서도 항상 냉정 침착한 분

2. 베어 그릴스 못지 않게 생존에 자신있으신 분

3. 게임의 주인공은 나! 후반에 킬을 쓸어담으신 분


▲ 후반 캐리력이 돋보이는 원딜 역할을 담당하는 사격군





■ 스킬쿨이 돌기전에 너를 쓰러뜨리겠다! - 타격

타격은 스킬 중심의 원거리 화력 영웅들이 다수 포진한 역할군이다. 로키나 아이언맨, 울트론, 그린 고블린 등 스킬의 사거리가 길며 화력 또한 높은 편이다.

이들의 특징은 특별히 상대에 접근해서 일반 공격을 주고 받을 필요없이 멀리서 원거리 스킬 콤보만으로도 삭제할 수 있는 고화력을 지니고 있다.

단점으로는 스킬이 모두 빠지고 나면 화력이 급감하며 다시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올때까지 몸을 사려야한다는 것이다.

다행히 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서의 마법사형 영웅들은 대부분 방어 스킬이나 회피 스킬이 출중하기 때문에 스킬 콤보를 쓸 수 있는 빠른 손놀림과 상황 판단 능력만 지니고 있다면 충분히 팀을 캐리할 수 있다.


◆ 타격군은 이런분들에게 추천!

1. 나는 한 방에 적을 녹이는 쾌감을 알고 있다!

2. 스킬은 콤보로 써야 제맛이지! 콤보형 영웅을 잘 다루시는 분

3. 스킬의 딜계산을 잘하여 킬각을 잘 보시는 분


▲ 원거리 메이지를 담당하고 있는 타격 역할군




■ 존재를 알고 나면 이미 숨져있다! - 잠입

잠입 역할군은 마블 내에서 가장 개성있는 직업군이라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하자면 '은신'을 활용한 암살자 직업군으로 볼 수 있으며, 상대에게 모습을 드러내지 않고 전장을 종횡무진 누빌 수 있다.

장점으로는 역시 자신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을 이용하여 적에게 선공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어느 게임에서도 그렇지만 AOS는 특히 선공권이 중요한데, 먼저 공격을 넣는다면 그만큼 체력적, 심리적으로 우위를 가지게 되고 이후 성장력에 따른 차이는 있겠으나 대개 먼저 공격을 시작한쪽의 승리로 끝난다.

더군다나 잠입 역할군은 모습마저 보이지 않으니 이런 선공권에 대한 우위는 말할 것도 없을 것이다.

다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압도적인 선공권을 지니고 있는만큼 반대로 상대에게 자신의 모습이 노출되거나 먼저 공격당한다면 아무것도 못하고 죽을 확률이 높다. 또한, 광역 공격에 특화된 역할군이 아니기 때문에 1:1 상황에서는 매우 강력하지만 5:5로 뭉쳐있는 진형에는 함부로 공격할 수 없기도 하다.

이래저래 양날의 검과 같은 역할군으로 본인이 은신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선공으로 적을 암살할 확률이 높다면 이만큼 무서운 역할군이 없으나, 대처를 잘하거나 먼저 공격해도 상대를 죽이지 못한다면 그만큼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콘트롤과 운영 그리고 팀적 운영 능력까지 곁들여져야 활약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역할군을 플레이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연습이 필요하다.


◆ 잠입군은 이런분들에게 추천!

1. 한국인은 역시 은신이지!

2. 암살에 특화된 영웅을 좋아하시는 분

3. 상대의 심리를 잘 꿰뚫으며, 한끗 차이의 승부를 즐겨하시는 분


▲ 초보들에게는 다소 악몽같은 은신 영웅들이 몰려있다




■ 팀을 위한 헌신! - 지원

지원은 이름에서도 느껴지듯이 뒤에서 아군 영웅들을 적극적으로 서포트하는 역할군이다. 체력 회복은 물론 보호막을 씌워 보호하거나 체력을 늘려주는 등 지속적인 전투에서 아군이 유리함을 가져오는데 일조하는 스킬로 이뤄져 있다.

보호류 스킬이 많기 때문에 전투에는 부적합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군이 죽을 위기 상황을 뒤집거나 상대의 발을 묶어 저지하는 등 한타에서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단순히 후방 지원 영웅이라 보기는 힘들다.

특히 아이템 세팅에 따라 언제든지 전면에 나서서 적극적으로 전투에 참여할 수 있고, 압도적인 탱킹으로 적의 전의를 끊기도 한다.

싸움의 주인공이 되기는 힘들지라도 전투에서는 승리할 수 있는 보증수표와도 같은 역할군이기 때문에 팀 파이팅에서 좋은 평가를 받으며, 조합을 짤 때 한 명정도 지원가를 넣는다면 팀 전체의 안정성이 크게 증가한다.


◆ 지원군은 이런분들에게 추천!

1. 아군을 정성껏 돌보면서 전투에서 승리하기를 갈망하는 분

2. 아군 딜러를 극적인 상황에서 구출하는 상황을 즐기는 분

3. 엄마와도 같이 팀원을 지극정성 보살피는 것을 좋아하는 분


▲ 팀의 체력을 책임진다! 힐러들이 포진된 지원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