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1일(수), 오버워치 본 서버에 신규 전장인 '호라이즌 달 기지'를 추가를 비롯한 여러 변경 사항을 담은 1.12 버전 패치가 업데이트되었다. 이번 패치는 지난 공개 테스트 서버(Public Test Realm, 이하 PTR 서버)에 적용되었던 사항들로, 신규 전장 추가와 프로필 개편, 영웅들의 밸런스 조정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새롭게 본 서버에 적용된 전장 '호라이즌 달 기지'는 '하나무라'와 '아누비스 신전'과 같은 2거점 점령 전장으로, 과거 오버워치의 영웅 '윈스턴'이 자라온 곳이라는 배경 설정을 가지고 있다. 달에 위치해 있다는 설정에 맞게 공격 팀 시작 지점에 상호작용 가능한 망원경으로 지구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으며, 기지 바깥으로 나가 저중력 상태를 체험하는 것도 가능하다.

신규 전장 호라이즌 달 기지는 별도의 비활성화 기간 없이 바로 경쟁전 맵 로테이션에 포함되어 모든 게임 모드에서 만나볼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사용자 지정 게임에서도 호라이즌 달 기지의 저중력 상태를 세부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되었다.

▲ 2거점 점령 전장이지만, 생각보다 기지 내부가 복잡해 적응이 필요하다


▲ 호라이즌 달 기지는 윈스턴의 유년 시절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전장이기도 하다


▲ 맵 외부로 나가면 점프가 높아지고 천천히 떨어지는 저중력 상태를 체험할 수 있다


영웅들의 밸런스 패치의 경우 지난 PTR 서버에서 적용되었던 내용이 변경 없이 그대로 적용되었다. 그간 지속적으로 유저들의 상향 요구가 있었던 리퍼의 경우 패시브 '영혼 수확' 스킬이 이제 영혼을 생성하지 않는 대신, 리퍼가 적에게 가한 피해의 20%를 그대로 생명력으로 흡수하는 방식으로 스킬 성능 자체가 바뀌었다. 이로 인해 리퍼의 교전 중 생존력이 오를 것으로 보이며, 특히 탱커들에 대해 강력한 면모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맥크리는 궁극기인 '황야의 무법자'를 사용할 때 조준을 시작하는 시간이 기존 0.8초에서 0.2초로 빨라졌으며, 첫 1초동안 축적되는 피해량이 20에서 80으로 증가하는 상향을 받았다. 맥크리의 경우 그간 궁극기로 킬을 따내는 것이 어려웠고, 적에게 피해를 주기도 전에 저지당하곤 했던 부분을 약간이나마 완화시키기 위한 변경으로 보인다.

로드호그는 헤드샷 타점이 20% 감소해 생존력 부분에서는 다소나마 상향을 받았다. 허나 기본 공격인 '고철총'의 대미지가 33%만큼 낮아지는 대신, 고철총의 탄환 장탄수가 1 늘어나고 발사 속도가 30% 증가하는 변경이 이루어져 로드호그의 공격력이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제 상대를 갈고리로 끌어왔을 때 살상력은 줄어들었지만, 원거리에서 오른클릭을 사용한 견제는 유연해지면서 로드호그의 플레이스타일 자체가 크게 바뀔 것으로 보인다.

▲ 리퍼와 맥크리 상향이 현 메타를 다시금 바꿔놓을 수 있을까?


▲ 이론상으로 공격력 하향이라는 평이 있던 로드호그 또한 그대로 본 서버에 적용되었다


유저 인터페이스 측면에서는 여러 변화가 있었다. 먼저 게임 중 P키를 눌러서 볼 수 있는 그룹 화면에서 각 플레이어들의 가장 많이 플레이한 영웅이 표시되는 변경이 있었다. 그룹 창에서 각 플레이어 항목에 마우스 커서를 갖다대면 모스트 5까지의 영웅들과 플레이 시간을 확인할 수 있어 아군과 적군의 플레이어 성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유저 프로필 화면 또한 많은 변경이 이루어졌다. 이제 통계에서 '모든 모드' 탭을 선택하면 빠른 대전과 지난 경쟁전 시즌, 현재 경쟁전 시즌을 모두 포함한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바뀌었다. 또한 그간 '가한 피해량'으로 표시되던 항목은 이제 '영웅에게 준 피해'와 '방벽에 준 피해'로 나뉘어 표시된다. 이로서 라인하르트의 방벽이나 메이의 얼음벽에 가한 피해를 제외한, 순수 적 영웅 피해량만을 확인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또한 기존에 모든 평균 관련 수치가 '경기당 평균' 수치를 보여줬던 반면, 패치 이후부터는 '10분당 평균'으로 표기되게 바뀌게 되었다. 이는 경기당 걸리는 시간이 매 라운드마다 제각각이었기 때문에, 경기당 평균 수치가 플레이어의 정확한 실력을 파악하는 수치가 되기 힘들다는 피드백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 이제 해당 유저의 모스트 5영웅은 물론, 플레이 시간까지 확인이 가능해졌다!


▲ 프로필 화면 또한 개편되어 더욱 정확한 플레이어 실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밖에도 기존에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프로모션을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오니 겐지' 스킨과 '경찰 D.Va' 스킨이 일반 전리품 상자에서 얻는것이 가능해지고, 여러 버그와 오류가 수정되는 변경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6월 21일 본 서버에 적용된 1.12 패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패치노트 전문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 1.12 패치 하이라이트- 2017년 6월 21일자

▶ 신규 점령 전장 : 호라이즌 달 기지

인류가 우주 탐험을 재개하기 위한 첫 발판으로써 건설한 호라이즌 달 기지는 인간과 유인원이 우주에서 장기간 생활했을 때 어떤 영향을 받는지 관찰하는 데 목적이 있었습니다. 과학자들의 연구 결과는 매우 희망적이었으며 전망도 밝았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갑자기 기지로 연결되는 모든 통신이 두절됐습니다.

▶ 새로운 전설 스킨

- 오니 겐지와 경찰 D.Va가 일반 전리품 상자에 추가되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및 게임 탐색기

- 플레이어의 중력과 투사체의 중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밀쳐내기 효과가 있는 모든 무기와 기술이 밀쳐내는 수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점프 높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영웅 업데이트

▶ 맥크리

- 황야의 무법자
조준을 시작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0.8초에서 0.2초로 감소했습니다.
첫 1.0초동안 축적되는 피해가 20에서 80으로 증가했습니다. 1.0초 후에 주는 피해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맥크리의 궁극기는 대상을 오래 조준하면 큰 피해를 줄 수 있으나, 약간의 피해도 주기 전에 저지당하거나 죽기 일쑤였습니다. 이번 변경으로 황야의 무법자가 더 유연하면서도 강력한 궁극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 리퍼

- 영혼 수확 (지속 능력)
생명력 구슬이 제거되었습니다.
이제 영웅에게 준 피해의 20%만큼 생명력을 회복합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리퍼의 예전 지속 능력은 여러 적들을 계속해서 처치했을 때는 꽤 유용했습니다. 하지만 적을 반드시 처치해야만 했기 때문에, 리퍼가 더 유리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거의 도움이 안 되는 지속 능력이었습니다. 새로운 지속 능력은 리퍼가 다양한 상황에서, 특히 상대가 크고 상대적으로 적은 피해를 주는 돌격 영웅일 경우, 바로바로 이득을 챙길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 로드호그

- 머리의 타점이 20% 감소했습니다.

- 고철총
탄환 공격력이 33% 감소했습니다.
발사 속도가 30% 증가했습니다.
탄창 크기가 4발에서 5발로 증가했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로드호그의 머리는 다른 비슷한 덩치의 캐릭터에 비해 유독 컸습니다. 그래서 로드호그의 생존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머리의 타점을 감소시켰습니다. 고철 총 변경 사항은 갈고리 사슬로 끌고온 후 발사하는 연계 기술과 보조 발사의 공격력은 감소시키면서 전체적인 공격력은 비슷하게 유지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소셜 메뉴의 그룹 항목에서 각 플레이어가 가장 많이 플레이한 영웅이 강조 표시됩니다. (통계 수치는 모드/규칙에 따라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 새로운 "모든 모드" 항목이 프로필에 추가되어 모든 게임 모드에서의 합산 통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든 경쟁전 시즌" 항목이 프로필에 추가되어 모든 경쟁전에서의 합산 통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많은 곳에서 "준 피해" 항목이 "영웅에게 준 피해" 항목으로 교체되었습니다.
- 프로필의 통계 메뉴에 "방벽에 준 피해" 항목이 추가되었으며, 방벽과 영웅에게 준 모든 피해를 합산한 "준 모든 피해" 항목도 추가되었습니다.
- "평균"이 "10분당 평균" 항목으로 변경되어 플레이한 전체 게임 수가 아닌 아닌 10분 단위로 계산됩니다.
- 경기가 끝난 후에 나타나던 "경기 평가" 항목이 삭제됐습니다.

※ 개발자의 코멘트: 새로운 "영웅에게 준 피해" 항목은 기존 "준 피해" 항목과 같습니다. 하지만 방벽에 준 피해는 포함되지 않으며, 영웅이나 직접 배치하는 개체(예: 토르비욘의 포탑)에 준 피해만 포함됩니다. 그 수치는 "방벽에 준 피해" 또는 "준 모든 피해" 항목에 포함됩니다. 단, "영웅에게 준 피해"와 "방벽에 준 피해"는 새롭게 추가된 통계 수치이므로, 통계 수치가 추가된 이후의 수치에 대해서만 평균이 계산됩니다.

또한 예전 통계에서는 준 모든 피해를 플레이한 게임 수로 나누어서 계산했었습니다. 이 수치는 경기당 걸리는 시간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력을 파악하는 수치로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지금부터 이런 항목들은 10분당 평균을 기준으로 계산될 것입니다.

■ 버그 수정

▶ 일반

- 폭주 막대가 완전히 차면, 그동안 누적된 폭주 막대 수치가 사라지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지연(랙) 현상을 겪으면 생명력 팩 재생성 타이머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케이드

- 아나운서의 "영웅을 선택하십시오." 음성 대사가 섬멸전 경기가 끝난 이후에 재생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섬멸전 게임 중에 잠든 적에게 Z 표시가 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경쟁전

- 프로필에서 첫 승리가 패배로 표시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게임 및 게임 탐색기

- 3대3 섬멸전 간편 설정에서 일부 설정이 제대로 저장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플레이어가 잘못된 설정을 조합하고 설정 페이지에서 나갔을 때 표시되던 오류 메시지가 더 명확해졌습니다.
- 생명력 팩이 비활성화되었을 때도 깃발 뺏기와 섬멸전 전장에서 생명력 팩의 광원 효과가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지정 설정에서 토르비욘의 방어구 팩 능력을 비활성화했는데도 활성화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영웅

- 영웅이 기절한 직후 궁극기를 시전하면 다른 플레이어들이 궁극기 음성 대사를 들을 수 없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D.Va가 로봇을 호출하다가 로봇이 폭발하면 D.Va가 끼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겐지가 질풍참 직후에 기본 발사를 사용하면 효과음이 재생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리사가 융합 기관포를 발사하는 중에 이동 속도가 감소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오리사의 초강력 증폭기가 화물 밑에 끼이면 폭발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라인하르트가 로켓 해머를 휘두를 때 반응이 늦게 느껴지던 애니메이션 속도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XB1/PS4] 메르시가 "편안하게" 감정 표현을 쓰면 치마가 발과 겹치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솜브라가 투명 상태일 때 적 플레이어들이 특정 거리에서 솜브라를 감지할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시메트라가 비슈카르 또는 광축가 스킨을 착용하면 머리카락이 부자연스럽게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위도우메이커의 갈고리 발사가 오아시스의 비행 드론에도 걸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전장

-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에서 플레이어가 떨어져 죽은 부위의 얼음이 깨지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누비스 신전에서 플레이어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아이헨발데에서 솜브라가 의도하지 않은 장소로 갈 수 있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 히어로즈 오브 더 스톰 프로모션 초상화를 획득했는데도 미획득 상태로 보이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이미 다른 플레이어를 관전하고 있는 상태에서 새로운 플레이어를 관전하려고 하면 오류 메시지가 뜨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주 메뉴에서 채팅창이 너무 높게 배치되어 메뉴를 가리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진검승부 모드에서 선택할 수 없는 영웅을 UI가 제대로 표시하지 않던 문제를 수정했습니다.
- [PC] 플레이어 신고 텍스트 상자의 줄 바꿈 문제를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