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강남 넥슨 아레나에서 열린 2017 LoL 챔피언스 코리아 섬머 스플릿 20일 차 일정이 모두 마무리됐다. 1경기에 나선 삼성 갤럭시(이하 삼성)이 진에어 그린윙스(이하 진에어)를 2:1로 꺾고 1위에 올랐고, 2경기에선 롱주 게이밍(이하 롱주)이 아프리카 프릭스(이하 아프리카)를 제압하고 6번째 승리를 꿰찼다.

삼성과 진에어가 격돌한 1경기에서 먼저 웃은 쪽은 삼성이었다. 초반 흐름은 팽팽했다. 삼성이 라인 주도권을 바탕으로 먼저 킬을 만들어냈고, 진에어 역시 빈틈을 잘 노려 탑에서 2킬을 올리며 반격을 가했다. 하지만, 이후 인원 분배 운영에서 삼성의 집중력이 빛을 발했다. 순간적인 딜 집중으로 진에어의 주요 챔피언들을 잡아내고 전리품으로 오브젝트와 타워를 챙기며 격차를 급격하게 벌렸다. 엄청나게 성장한 케이틀린과 신드라가 전투마다 폭발적인 화력을 뽐내며 손쉽게 1세트를 가져갔다.

이어진 2세트, 교체 투입된 진에어의 탑 라이너 '익수' 전익수가 탑 아칼리라는 조커 카드를 꺼내들었다. 공식 대회에 아칼리가 등장한 건 약 2년 4개월 만이었다. '큐베' 이성진에게 선취점을 내주며 불안하게 출발하는 듯 싶었지만, 1대 1 전투에 강한 아칼리의 특성을 잘 살려 꿋꿋하게 성장한 아칼리가 결국 이번 세트의 주인공이 됐다. 사이드 라인 주도권을 꽉 쥔 채 팀의 운영을 이끈 전익수는 마지막 전투에서 섬머 스플릿 1호 펜타킬을 신고하며 세트 스코어를 1:1 동률로 맞췄다.

승부를 가를 마지막 3세트가 시작됐다. '앰비션' 강찬용이 날카로운 봇 기습으로 선취점을 만들어냈고, 이후에도 한 발 빠른 움직임으로 타워를 하나씩 철거하며 삼성이 격차를 벌려갔다. 진에어가 스플릿 푸시에 특화된 AD 케넨과 수성에 능한 오리아나를 필두로 끈질기게 시간을 벌긴 했지만, 조합의 밸런스가 더 좋았던 삼성은 끝까지 경기 주도권을 놓치지 않았다. 결국 삼성이 압도적인 화력을 뿜어내며 진에어의 진영으로 진격해 승부를 마무리했다.


2경기는 롱주와 아프리카의 대결이었다. '칸' 김동하의 모데카이저와 '고릴라' 강범현의 알리스타가 깜짝 등장한 1세트. 롱주는 갈리오-알리스타의 CC기를 바탕으로 교전에서 이득을 취했고, 아프리카는 레넥톤과 말자하를 앞세운 지속 전투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였다. 시간이 흐를수록 탱딜 밸런스가 더 좋은 아프리카가 유리해지는 듯 싶었지만, 승부는 단 한 번의 전투에서 갈렸다. 바론을 취한 아프리카가 알리스타까지 잡아내 추가 이득을 가져가려 했지만, 오히려 빨려들어가는 구도가 되면서 갈리오의 광역 도발에 발이 묶여버렸다. 덕분에 롱주의 딜러진들이 프리딜을 퍼부으며 전투를 대승했고, 그대로 롱주가 넥서스를 파괴했다.

2세트 출발은 아프리카가 좋았다. 아프리카는 '쿠로' 이서행의 카사딘과 '스피릿' 이다윤의 자크를 중심으로 탑-미드-정글 구도에서 킬을 추가하며 상체 주도권을 꽉 쥐었고, 이를 바탕으로 합류전을 계속 유도했다. 롱주도 합류 싸움에서 아슬아슬한 체력으로 살아남는 장면을 여러 차례 연출하며 상대의 스노우볼 속도을 잠시나마 늦췄지만, 이득을 취하는 쪽은 여전히 경기 주도권을 쥔 아프리카였다. 차근차근 1만 골드 이상 격차를 벌린 아프리카는 2세트 승리를 가져갔다.

오늘의 마지막 경기인 3세트. 양 팀은 번갈아 가며 이득을 취하며 팽팽한 혈전을 펼쳤다. 롱주는 갈리오-쓰레쉬가 앞 라인에서 시선을 끌면 3명의 딜러진이 폭발적인 화력을 퍼붓는 전투 구도에서 웃었고, 아프리카 역시 잘 성장한 애쉬를 탐 켄치가 엄호하며 어그로 핑퐁을 펼치는 구도의 싸움에서 승리를 가져갔다. 좀처럼 승부의 향방을 예측할 수 없는 치열한 접전이었다. 하지만, 후반으로 치닫은 경기서 롱주의 끊어먹는 플레이가 빛을 발했고 그대로 전투를 대승하며 승부를 마무리했다.


2017 LoL 챔피언스 코리아 섬머 스플릿 20일 차 결과

1경기 삼성 갤럭시 vs 진에어 그린윙스 - 삼성 갤럭시 2:1 승리

1세트 삼성 갤럭시 승 vs 패 진에어 그린윙스
2세트 삼성 갤럭시 패 vs 승 진에어 그린윙스
3세트 삼성 갤럭시 승 vs 패 진에어 그린윙스

2경기 롱주 게이밍 vs 아프리카 프릭스 - 롱주 게이밍 2:1 승리

1세트 롱주 게이밍 승 vs 패 아프리카 프릭스
2세트 롱주 게이밍 패 vs 승 아프리카 프릭스
3세트 롱주 게이밍 승 vs 패 아프리카 프릭스


2017 LoL 챔피언스 코리아 섬머 스플릿 순위 현황

1. 삼성 갤럭시 7승 1패 +10
2. SKT T1 7승 1패 +10
3. kt 롤스터 7승 1패 +9
4. 롱주 게이밍 6승 2패 +8
5. 아프리카 프릭스 4승 4패 +1
5. 진에어 그린윙스 4승 4패 +1
7. 락스 타이거즈 2승 6패 -5
8. 에버8 위너스 1승 7패 -10
9. bbq 올리버스 1승 7패 -11
10. MVP 1승 7패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