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8일, 리그오브레전드 한국 서번에 7.13 패치가 적용되었다. 그동안 업데이트를 예고했던 '명예' 시스템이 이번 패치로 적용된다. 이번 패치에는 밸런스 패치에는 '갈리오' 등의 강력한 챔피언의 너프와 스킬 구성 변경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는 챔피언들의 상향이 포함되었다. 또, 탱커형 정글러들을 위한 '바미의 불씨' 변화도 눈에 띈다. 한편, 선수들의 귀환 모션과 싸인, '꼬마' 김정균 코치의 와드 스킨으로도 잘 알려진 SKT T1의 2016 롤드컵 우승 기념 스킨도 이번 패치 기간 중 출시될 예정이다.

새로운 '명예' 시스템 도입과 챔피언-아이템 밸런스 조절. 거기에 많은 유저들이 고대했던 SKT T1의 2016 롤드컵 우승 기념 스킨까지! 어떤점이 중요한지, 7.13 패치의 핵심을 살펴보자.

▲ 독보적인 퀄리티의 롤드컵 스킨이 온다!


■ 갈리오 너프, 나르 상향! 스킬 변경 챔피언들은 후속 상향 조치

최근 혜성 같이 등장한 '갈리오'의 대회 활약이 계속되고 있다. 특별히 어려울 것 없는 스킬 콤보 구성임에도 불구하고, 그 이상의 위력을 자랑하고 있는 갈리오는 높은 탱킹 능력과 변수 창출이 뛰어난 '듀란드의 방패(E)', '영웅출현(R)' 스킬을 갖추고 있다.

이번 7.13 패치를 통해 갈리오의 Q 스킬 2차 기본 피해량을 크게 줄여, 탱킹에만 투자한 갈리오의 라인 푸쉬 능력을 어느정도 제어한 것으로 보인다.

▲ 기본 피해량을 내리고 AP 계수를 증가시킨 갈리오


이와 반대로 대회와 랭크 게임에서 외면 받고 있던 챔피언, '나르'는 상향 패치가 적용되었다. '부메랑
던지기(Q)'의 기본 피해량 증가와, 메가 나르 상태에서 사용하는 '우지끈(E)'의 사거리가 상향되었다. 최근 나르는 탑 라인에 자주 등장하는 '레넥톤' 등의 상대로도 좋은 카드로 꼽히고 있는만큼 이번 상향이 나르 기용의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피해량, 스킬 사거리 버프를 받은 나르


한편, 지난 패치들로 스킬 구성에 변화가 생긴 챔피언들에게는 후속 상향 조치가 이어졌다. 특히 '킨드레드'의 경우, 스킬 구성 변경 이후 승률이 낮아졌음은 물론, 픽률까지 동반 하락하여 추가적인 조치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이번 패치를 통해 킨드레드는 피해량이 전체적으로 늘었고, 사거리를 더 쉽게 늘릴수 있게되었다.

▲ 낮아진 픽&승률을 보이고 있는 킨드레드. 상향이 시급했다.


'마오카이'와 '렉사이'도 이번 패치로 상향된다. 마오카이의 경우, 본래 탑 탱커로 쓰이다가 리워크 이후 서포터로 기용되는 등 달라진 모습을 보였었다. 한 때 좋은 승률을 기록하기도 했지만, 후속 너프로 전체적인 픽률이 낮아져 본래의 정체성을 찾을 필요가 있어 보인다. '렉사이'는 여러 방면으로 연구 중이며, 최근 스킬 반응성 등의 개선이 이뤄지고 있다. 이번에는 '공허의 돌진(R)'의 피해량이 160% → 185%로 증가했다.

▲ 너프 이후 애매해졌던 마오카이의 위치.


마지막으로 체력, 저항력 등의 세부 조정이 이뤄진 아이템 패치 부분을 살펴보면,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역시 '바미의 불씨'라고 할 수 있다. 바미의 불씨는 가격이 1100골드 → 900 골드로 싸졌을 뿐만 아니라, '불사르기' 피해량이 몬스터 대상으로 50% → 100% 추가 피해를 입히게 되면서 초반 탱킹형 정글러들의 정글 사냥 속도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지금까지 공격형 정글러들에 비해 '바미의 불씨', '잿불거인'을 기반으로하는 탱킹형 챔피언들은 사냥 속도나 아이템 효율면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오고 있었던만큼, 이번 패치로 굳어져 있던 정글 챔피언 생태 변화가 기대되는 상황이다.

▲ 상향된 바미의 불씨로 탱커형 정글 챔피언의 활약이 기대된다



■ 더 강화되고 새로워진 '명예' 시스템 업데이트

이번 7.13 패치로 기존 칭찬 시스템의 강화판인 '명예'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유저들은 게임이 끝나면 자동으로 떠오르는 투표 창에서 명예로운 플레이어를 투표할 수 있다. 명예는 0~5레벨까지 존재하며, 모든 유저는 처음 명예 레벨 2로 시작한다.

▲ 새롭게 강화, 도입되는 '명예' 시스템


이제 마법 공학 작업대에서 사용하는 '열쇠 조각'은 매일 로그인마다 자신의 명예 레벨에 따라 얻을 수 있게 변경된다. 명예 레벨이 높아지면 추가 보상을 획득하게 되지만, 레벨이 낮아지면 보상이 줄어들거나, 아에 없어진다.

명예 레벨이 3 이상부터는 '열쇠 조각'과 구매 불가능한 특수 스킨 등이 포함된 '명예의 캡슐'을 얻을 수 있으며, 현행 랭크 시스템처럼 시즌 종료 보상을 얻을 수 있다. 명예의 구체적인 시즌 보상 사항은 올해 안에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 '명예' 시스템은 실질적인 보상이 주어진다



■ 독보적인 퀄리티! 2016 LoL 월드 챔피언십 우승 기념 스킨 출시 예정

선수들의 의견이 잘 반영된 귀환 모션은 물론, 선수 싸인과 '꼬마' 김정균 코치의 와드 스킨으로 널리 알려진 SKT T1의 2016 LoL 월드 챔피언십 우승 기념 스킨이 이번 패치 기간 중 출시될 예정이다. 이번 우승 기념 스킨은 지금까지 유저들 사이에서 다소 아쉬운 퀄리티로 평가 받았던 SKT T1의 롤드컵 기념 스킨 중에서도 가장 독보적인 퀄리티를 자랑한다. 또, 1350RP로 출시되는 해당 스킨들은 원래 음향 효과 추가 계획은 없었지만, 과거 공지된 스킨 가이드라인에 따라 곧 새로운 음향효과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SKT T1 스플래시 아트

▲ SKT T1 에코 인게임 이미지

▲ SKT T1 자크 인게임 이미지

▲ SKT T1 올라프 인게임 이미지

▲ SKT T1 신드라 인게임 이미지

▲ SKT T1 진 인게임 이미지

▲ SKT T1 나미 인게임 이미지


■ 7.13 패치 노트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