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9일 목요일 진행된 점검이 끝나고 새로운 이벤트 '푸거스는 배고파'가 시작되었다. 이전에 즐길 수 있었던 푸거스는 못 말려 이벤트에 신규 요소들이 대거 추가되어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자랑하는 이번 이벤트는, 과거 정체불명의 어떤 이에게서 우연히 접했던 요리를 다시 맛보기 위해 푸거스가 개최한 요리 대회에 참가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이벤트 방식 자체는 로봇을 부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지만, 점수를 매기는 방식이 조금 달라졌다.

이벤트에 참여한 뒤, 새로운 점수 계산법을 통해 나온 점수를 기준으로 티어를 나눠 마스터부터 브론즈까지 다양한 '리그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또한, 요리 대회에 최소 12회 이상 참가하면 '참여 보상'을, 이벤트 종료 후 1위의 이름으로 출석 보상이 지급되는 '명예 보상'도 여전하다. 이 명예 보상의 7일째 출석으로 한정 코스튬 '걸스카웃 멜리사'를 획득할 수 있다.

푸거스는 배고파 이벤트는 7월 6일 오전 8시 29분까지 진행되며, 리그 보상과 참여 보상은 해당 기간에 획득 가능하다. 이벤트 종료 후 7월 6일 오전 9시 이후부터 7월 16일 오전 9시까지는 명예 보상을 획득한다.

▶ [관련 공지 바로가기] 푸거스는 배고파! 이벤트 안내

▲ PV에 등장했던 그 장면이 그대로 나온다.

▲ 요리 대회가 끝나면 굉장한 센스의 맛 표현이 등장하는 게 이번 이벤트의 백미라고나 할까.




▣ 1. 푸거스는 배고파 던전 정보 및 바뀐 규칙

기본적인 이벤트의 진행 방식은 '푸거스는 못 말려'와 크게 다르지 않다. 메인 메뉴에서 요리사 푸거스 아이콘을 선택하면 요리 대회 이벤트의 메인 화면으로 이동하며, 이곳에서 자신의 최고 기록과 순위, 보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입장 재화는 푸거스 던전 전용 티켓으로 하루에 기본 4장이 지급되며 별도의 충전은 없고, 매일 09시마다 초기화되는 방식이다. 물론 보석 1개를 사용하면 즉시 입장 재화를 충전할 수도 있다.

입장 제한은 4월에 열렸던 푸거스 이벤트보다 완화된 느낌으로, 오히려 가장 처음 열렸던 3월의 푸거스 이벤트와 비슷하다. 요리 대회에서 사용할 수 없는 용사는 4~6성 데메테르, 독스, 아칸, 셸미와 모든 3성 이하 용사이며 여신은 사용할 수 없지만, 챔피언과 버프 우유는 사용 가능하다. 덕분에 이전 푸거스 이벤트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던 용사 조합들도 다시 활용할 수 있다.


▲ 메인 화면의 모습. 심사위원을 터치하면 감정 표현도 볼 수 있다.

▲ 보석을 사용하면 입장 재화를 초기화할 수 있다.


이번 이벤트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바로 점수의 계산 방식이 바뀌었다는 것이다. 스테이지에 진입해 눈앞의 재료를 공격하면서 들들 볶으면 상승하는 점수 '맛있점'을 기본으로 플레이팅, 신선함, 독창성, 조리기술, 느낌 등의 분야에서 배율을 곱해서 계산된다. 플레이해본 결과 '맛있점'이 조금 낮더라도 아래 배율에서 좋은 점수를 얻으면 결과적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할 수 있었다.

다만, 배율이 결정되는 기준이 어떻게 결정되는 것인지는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공지사항을 통해 '어려운 조건으로 도전할수록 높은 점수의 심사평을 받을 수 있다'는 힌트가 있긴 하지만, 여전히 모호한 느낌을 지울 수 없다. 다양한 조합을 시험해보면서 마스터 티어에 도전해보자.

또한, 이번 이벤트는 새롭게 '마스터 전당' 시스템이 추가되었다. 새로운 팀 조합으로 마스터 티어에 최초 돌입하면 순위 - 마스터 전당 탭에 해당 용사 조합이 등록된다. 한 번 등록된 용사 조합을 이용해 다른 유저가 마스터 티어에 오르는 것은 적용되지 않으며 전당에 조합이 올라가면 추가 보상이 지급된다. 마스터 티어에 오르는 것이 힘들다면, 마스터 전당을 참고해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 주요 규칙 정리
1. 4성, 5성, 6성 데메테르, 독스, 아칸, 셸미, 모든 3성 이하 용사 사용 불가
2. 셸미를 제외한 한정 용사, 로렐라이는 사용 가능
3. 챔피언, 과일 우유 사용 가능
4. 마스터 티어 컷은 80,000K
5. 새로운 팀 조합으로 마스터를 달성하면 마스터 전당에 등록 및 추가 보상 획득

▲ '맛있점'이 높더라도 배율이 낮은 경우가 있고,

▲ '맛있점'이 낮더라도 배율이 높은 경우가 있다. 배율의 적용 기준은 아직 불분명.

▲ 새롭게 등장한 마스터 전당.




▣ 2. 푸거스는 배고파 이벤트 보상

푸거스는 배고파 이벤트의 보상은 지난 못 말려 이벤트의 보상과 크게 다르지 않다. 자신이 기록한 최고 점수를 바탕으로 획득하는 리그 보상과 전체 참여 횟수에 따라 추가로 획득하는 참여 보상, 끝으로 이벤트가 종료된 뒤 출석을 통해 획득하는 명예 보상으로 나뉜다.

리그 보상은 마스터, 골드, 실버, 브론즈의 네 종류로 나뉘며, 그 안에서도 세부 점수에 따라 배틀로이드와 VIP 개조 이용권, 골드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다. 상위 리그 달성 시 하위 리그 보상도 함께 획득 가능하다. 가장 높은 리그인 마스터의 티어 컷은 80,000K로 상당히 높지만, 새롭게 추가된 점수 계산 방식에서 배율에 따른 곱셈이 추가되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다.

▲ 이번 이벤트의 마스터 티어.


참여 보상은 전체 인원이 이벤트에 참여한 횟수를 기준으로 보상을 획득하는 방식이다. 30만, 50만, 70만, 100만 달성 시마다 각각 용사의 만능 열매, 철, 골드, VIP 개조 이용권을 획득할 수 있다. 해당 보상은 푸거스는 배고파 이벤트에 최소 12회 이상 참석해야 획득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보석을 사용해 충전하는 것이 아니라면 일일 4회 도전할 수 있으므로 최소 3일은 꾸준히 입장해야 한다.

마지막은 이벤트 종료 후 1주일간 출석하면 획득할 수 있는 명예 보상이다. 전체 점수가 가장 높은 1위 유저의 이름으로 지급되며 고기와 던전키, 지도 조각 등을 획득하며 마지막 7일째 보상으로 한정 코스튬 '걸스카웃 멜리사'를 획득할 수 있다. 명예 보상 역시 최소 12회 참석해야 하므로 유의하자.

▲ 전체 유저의 참여 횟수에 따라 보상을 획득하는 참여 보상.

▲ 이벤트 종료 후 1주일간 받을 수 있는 명예 보상도 여전.




▣ 3. 푸거스는 배고파 던전의 고득점 조합 예시

이번 푸거스 던전은 사용 가능한 용사의 제한이 완화되어 그동안 사용했던 조합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이점이다. 실제로 마스터 전당에 올라가 있는 조합을 살펴보면 앞선 푸거스 던전에서 활약했던 조합들을 여럿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달라진 점수 계산법에서 배율이 어떤 기준으로 적용되는지 아직 모르는 상황이므로 이를 유의해야 한다. 배율 차이로 최종 점수가 크게 달라진 경우도 있었기에 배율의 기준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급선무. 다양한 조합을 실험해보면서 배율이 어떤 식으로 적용되는지 찾아보자.

아래는 기자가 이번 푸거스 던전에서 사용한 조합이다. 해당 조합으로 개인 최고 기록인 86,753,144를 달성했다. 챔피언은 7레벨 프란츠,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가 증가하는 과일 우유를 사용했다. 푸거스 던전 하면 먼저 떠오르는 조합인 만큼 마스터 전당에는 등록되지 못했다.

움파룸 우파 : 훈련, 열매 MAX, 특수 스킬 여신의 활력 초월, 울부짖는 기타 우파 코스튬.
- 초월 무기 6성 황금 액막이 : (공격) 용사 공격력 25%, (방어) 피해 감소량 17%
- 반지 6성 헤라의 염원 : (방어) 마법 저항력 164, (기능) 회피율 4.2%, (방어) 피해 감소량 2.5%, (방어) 피해 감소량 2.4%

사령관 스파이로 : 훈련, 열매 MAX, 특수 스킬 서부의 총잡이 4레벨, 소방관 스파이로 코스튬.
- 초월 무기 6성 가정파괴자 : (공격) 방어 관통력 517, (기능) 치명타 확률 20.125%%
- 반지 6성 하데스의 심판 : (기능) 치명타 확률 7.8%, (공격) 방어 관통력 147, (공격) 방어 관통력 157, (공격) 방어 관통력 164

탐구자 로렐라이 : 훈련, 열매 MAX, 특수 스킬 탄환 개조 초월
- 초월 무기 6성 스카이 드릴러 : (공격) 치명타 피해 86.25%, (공격) 치명타 피해 86.25%
- 반지 5성 아테나의 호법 : (방어) 물리 방어력 151, (공격) 방어 관통력 127, (공격) 방어 관통력 128, (공격) 방어 관통력 120

챔피언 프란츠 7레벨 + 과일 우유 : 치명타 확률 30%, 치명타 피해 50% 증가 사용




▲ '맛있점'은 그리 높지 않지만, 배율이 의외로 잘나와서 최고 점수를 기록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