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7-04 20:00
댓글 :
21

[기획] 밸브의 새로운 VR 콘트롤러 '너클즈', 생각보다 더 대박이다

원동현(wony@inven.co.kr)
아마 밸브가 새로 내놓은 VR 컨트롤러 '너클즈(Knuckles)'에 대해선 다들 한 번씩은 들어봤을 겁니다. 그런데 이건 대체 어떤 물건일까요? 오늘 저희랑 같이 살펴보시죠.


지난 6월 20일, 스팀 데이터베이스에 새로운 소식이 올라왔습니다. 바로 스팀의 새로운 VR 컨트롤러 '너클즈'에 관한 소식이었는데요. 이 소식이 알려진 뒤, 전 세계 VR 매체는 뜨거운 관심을 보였습니다.

꽤 많은 분이 이미 작년 10월 스팀 개발자의 날 행사에서 밸브 공식 VR 컨트롤러 관련 소식을 들으셨을 겁니다. 사실 공개된 정보라고는 몇몇 현장 소식과 화질이 떨어지는 몇몇 사진 정도밖에 없었지만, 확실하게 받은 인상은 '오큘러스 터치(Oculus Touch)'의 라이벌이라는 점이었죠. 그렇게 8달의 시간이 조용히 지나가고, 드디어 이 제품에 대한 정보가 공개됐습니다.

밸브의 '너클즈', 과연 어떤 물건일까요?





Q : 작년 말에, 오큘러스는 '오큘러스 터치'를 출시하며 큰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번 밸브의 '너클즈'는 어떤 상품인가요?

A : '너클즈'는 '제품의 형태로 나온 업데이트'란 표현이 어울리는 것 같습니다. 바이브가 정식 출시되기 전에, 공식 광고 자료에 있었던 '마누스 VR(Manus VR)'이란 물건을 기억하시나요? 바이브는 당시 최고로 혁신적인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물론, '바이브 완드(Vive wands)'가 완벽하다고 하기엔 좀 문제가 있었지만, 오히려 그렇기에 '너클즈' 같은 상품이 출시될 거라는 걸 예측할 수 있었죠.

▲ Manus VR

Q : 아 생각났습니다. '마누스 VR'은 그 디지털 장갑이었죠. 왜 밸브는 이러한 형태의 제품을 선택하지 않았나요?

A : '마누스 VR' 같은 디지털 장갑은 몇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사이즈, 위생, 착용감 등이 대표적인 문제죠. 이 문제를 제외하고도, 이론상으로는 착용자의 손가락 움직임을 정밀하게 잡아낼 수 있다고 하지만 현재의 기술력으로는 아직 부족한 게 현실입니다. '너클즈'의 경우, 터치패드와 센서가 사용자의 습관과 손의 감각에 맞춰 작동할뿐더러 버튼의 위치 역시 '바이브 완드'와 비슷하면서도 한층 더 편안합니다. 전체적으로 완성도가 높죠.

▲ '무언가를 잡는다'는 감각은 중요하다

Q : 사실 아직도 '너클즈'가 '오큘러스 터치'와 무슨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어요... 버튼이 조금 다른 걸 제외하고, 대체 어떤 컨트롤러가 더 우수한가요?

A : 딱 봤을 때 구성상의 차이는 사실 없습니다. 하지만 '오큘러스 터치'는 근본적으로 '수지식'(손으로 쥐는 형식)이고, '너클즈'는 '착용식'입니다. 이게 가장 큰 차이겠죠. 물론 둘 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도구지만, 터치는 결국 '손안에 쥔 조이스틱'이란 느낌을 줍니다. 이에 비해, '너클즈'는 사용자로 하여금 완전히 VR 세계에 몰입한 느낌을 받게 하죠. 몰입감이라는 측면에서 봤을 때, 밸브가 아무래도 좀 더 우세하다 생각합니다.

Q : 손이 자유로워진다는 게 참 멋진데요. 이런 장점 외에 실질적인 기능은 어떤가요?

A : 가장 직관적으로 와닿는 기능은 아무래도 VR 환경 속에서 문자를 입력할 수 있다는 점이죠. 아마 '바이브 완드'를 체험해 본 분들이면 다들 아실 텐데, 좀비 때려잡는 사격 게임 같은 거 하다 보시면 손잡이가 다소 헐렁거리는 걸 느끼실 겁니다. 이런 두 막대기를 가지고 가상 키보드 상에서 타자를 한다는 건 마치 도끼 들고 외과수술 하겠다는 말이나 다름없죠.

▲ 너클즈의 구조

일단 '너클즈'의 손가락 추적 기능이 퍼즐과 샌드박스 게임 플레이에 얼마나 큰 도움을 주는지는 제쳐두더라도, 이 'VR 내의 글자 입력법'이라는 난제를 해결하는데 공헌한 것만으로도 박수를 받을 만 합니다. VR 교육, VR 디자인, 더 나아가 VR 커뮤니티와 WebVR 등 '입력'이란 조작이 필요한 모든 것들은 '너클즈'의 기능이 큰 도움을 줄테니까요.

Q : 흠 분명 좋은 건 알겠는데, 그럼 너클즈는 단점이 없다는 건가요?

A : 당연히 있습니다. 이번 프로토타입은 배터리 시간이 고작 3시간밖에 안 되었습니다. 당연히 많은 사람이 불만을 표했죠. '바이브 완드'의 경우 8시간 동안 플레이 가능한 배터리 용량을 지녔음에도 꽤나 비판을 받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너클즈'는 이런 점에선 시대를 역행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오큘러스 터치'가 전반적으로 기술적인 측면이 다소 뒤떨어지는 것처럼 보이지만 배터리 하나로 30시간이나 플레이 가능하다는 점은 정말 전무후무한 기록입니다. 밸브는 아무래도 좀 더 노력해야겠네요.

그리고 좀 다소 특이한 소식이지만, 많은 사람이 이 '너클즈'를 VR 환경 외에서도 컨트롤러로 사용하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스팀 컨트롤러 같은 전통적인 컨트롤러와 비교했을 때, '너클즈'의 전반적인 디자인이나 기능은 아무래도 개발자 쪽에 더 초점이 맞춰져 있는 거로 보입니다. 물론, 지금 이런 현상은 새로운 상품이 출시되면서 생기는 '반짝 현상'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또 어쩌면 하나의 새로운 흐름일지도 모르죠.

뭐 어차피 모든건 시간이 답을 알려줄 겁니다.


※ 중국의 VR 전문 미디어 87870.com과의 제휴로, 인벤에서 독점으로 번역 제공하는 기사(원문 링크)입니다. 앞으로 중국의 VR 관련 주요 뉴스를 꾸준히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많은 구독 바랍니다.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307개 등록됨 (2018-01-20 ~ 2017-07-19)

[영상] '블레이드 러너' 시리즈의 팬이라면? VR 게임 3종으로 덕력충전 하자!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8-01-19 17:38
소설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를 원작으로 만들어진 영화 '블레이드 러너'는 1982년 개봉 당시 흥행에는 실패했지만, 디스토피아의 모습을 탁월한 비주얼로 묘사했다는 평가를 얻으며 많은.....
[뉴스] 명지전문대학, '(주)바른손'과 산학협력협약 체결…VR콘텐츠 개발 나선다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8-01-19 16:57
명지전문대학은 지난 17일 문화 콘텐츠 전문기업 ㈜바른손과 산학협력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행사를 통해 국내최초 VR 테마파크를 구축한 바른손과 국내 전문대학 최초로 VR 특성화 학과(소프트웨어.....
[뉴스] 야광봉만 흔드는 라이브는 그만! '하츠네 미쿠 VR' 2018년 봄 스팀 출시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8-01-19 15:52
크립톤 퓨처 미디어와 주식회사 데지카(Degica)는 금일(19일), 보컬로이드 '하츠네 미쿠'를 테마로 한 VR 리듬 액션 게임 '하츠네 미쿠 VR'의 공식 프로모션 페이지를 열고 스팀 플랫폼을 통한 게임 출시.....
[뉴스] 「신차원게임 넵튠 VIIR」콜라보레이션 이벤트 카페 개시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8-01-18 16:12
CFK에서는, 현재 인기리에 예약 판매 중인 PlayStation®4, PlayStation®VR 대응 한글화 소프트웨어 「신차원게임 넵튠 VIIR」의 발매를 맞아, M&H BOOKS와의 협력을 통해 「신차원게임 넵튠 VII...
[취재] VR로 보는 웹툰은 어떤 느낌일까? '스피어툰' 윈도우 MR 버전 출시 [6]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8-01-17 18:27
VR로 보는 웹툰 플랫폼 ‘스피어툰(SphereToon)'에 윈도우 MR 헤드셋으로 웹툰을 감상할 수 있는 'MR 버전'이 새롭게 출시됐다. 삼성의 'HMD 오디세이', '레노버 MR' 등 윈도우 MR 플랫폼의 하이엔드 HM.....
[뉴스] 스코넥, '모탈블리츠 워킹어트랙션' 등 VR 콘텐츠로 중국 시장 진출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8-01-17 17:33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모탈블리츠 워킹어트랙션' 및 스퀘어 제품 서비스를 한국, 일본에 이어 중국에서도 개시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게임 콘텐츠 외에도 의료, 교육, 건축 등 주요 산업분야와의.....
[뉴스] 이키나게임즈, VR 리듬퍼즐 게임 '큐비언즈 : 레스큐 프린세스’ 글로벌 출시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8-01-17 16:44
‘큐비언즈VR’(CubiansVR)의 개발사 이키나게임즈(대표 배준호)는 스팀(STEAM)을 통해 가상현실(VR) 리듬 퍼즐 게임 ‘큐비언즈 : 레스큐 프린세스’(Cubians : Rescue Princess)를 20...
[취재] 한콘진 김영준 원장 "신한류 이끄는 게임분야, 공정과 상생으로 키우겠다" [10]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8-01-17 15:28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한콘진)의 4대 원장으로 부임한 김영준 신임 원장이 금일(17일), 서울 광화문 콘텐츠코리아 랩(CKL)에서 개최된 취임기념 기자 간담회를 통해 게임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과 .....
[뉴스] 유니티, ‘Unity 2018’의 신기능 활용 인터렉티브 콘텐츠 '사자의 서' 공개 [6]
동영상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8-01-17 11:07
유니티 테크놀로지스가 유니티 엔진의 강력한 실시간 렌더링 기술로 제작한 인터랙티브 콘텐츠 ‘사자의 서(Book of the Dead)’를 공개했다. 사자의 서는 곧 정식 버전이 공개될 예정인 차세대 엔진 ‘.....
[뉴스] AR 카트 레이싱 토너먼트전! 소셜네트워크, AR '하도카트 챔피언십' 개최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8-01-17 10:52
국내 최초 AR 카트 레이스 어트랙션을 오픈해 운영중인 (주)소셜네트워크(대표 박수왕)가 AR 카트 레이싱의 활성화를 위해 오는 2월 4일 'AR 하도카트 챔피언십'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소셜네트워크는 국.....
[취재] CS:GO 개발사의 신작, VR RTS '브래스 택틱스' 2월 23일 출시 [4]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8-01-16 13:58
'카운터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의 개발사 히든패스 엔터테인먼트가 신작 VR 게임 '브래스 택틱스(Brass Tactics)'를 오는 2월 23일에 출시한다. '브래스 택틱스'는 VR로 즐기는 실시간 전략 시뮬레.....
[취재] '무패 복서' 메이웨더의 노하우를 배우는 VR 복싱 프로그램 공개 [17]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8-01-15 16:32
50전 50승, 단 한 번의 패배 없이 WBC 5체급을 석권한 플로이드 메이웨더 주니어(Floyd Mayweather Jr. 이하 메이웨더)의 훈련 비법이 VR을 통해 공개된다. HTC 바이브 플랫폼으로 출시될 예정인 '메이웨.....
[취재] 레노버, 독립형 데이드림 VR HMD '미라지 솔로' 공개 [2]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8-01-15 14:17
레노버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를 통해 독립형 데이드림 VR 헤드셋 '레노버 미라지 솔로(Lenovo Mirage Solo, 이하 미라지 솔로)'를 발표했다. '미라지 솔로'는 기존 데.....
[뉴스] 서울VR스타트업, ‘Global VR Startups’ 프로그램 참가사 최종 확정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8-01-15 11:09
[ 자료제공 - 와이제이엠게임즈 ]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 193250)자회사 '서울VR스타트업(Seoul VR Startups, 이하 SVS)'은 ‘Global VR Startups’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될 멤버사를 선발, 최종.....
[뉴스] 예쉬컴퍼니, 브이알존 인기작 '헌티드 에피소드3' 출시
게임뉴스 | 김수진 (Eonn@inven.co.kr) | 2018-01-12 14:42
VR(가상현실) 선도기업 예쉬컴퍼니(YESH Company, 대표 황의석)는 자사의 VR 체험 브랜드 ‘브이알존 시네마(VRZONE CINEMA)의 인기 호러 액션 타이틀 ‘헌티드(Hunted) 에피소드3’를 출시했다고 12일 .....
[취재] 한콘진 VR 산업 지원 예산 68억 원…'청중 평가'로 엄선된 VR 게임 만든다 [2]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8-01-12 12:20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지난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8 콘텐츠 지원사업 설명회'를 통해 VR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 방향과 예산 집행 공정성 확보를 위한 세부방안을 공개했다. 한국콘텐츠.....
[뉴스] VR 액션 RPG ‘인페르노: 데스필드’, 스팀 출시 예정 등록
게임뉴스 | 김수진 (Eonn@inven.co.kr) | 2018-01-11 12:03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당사가 퍼블리싱하는 VR게임, ‘INFERNO: Deathfield(인페르노: 데스필드, 이하 인페르노)’를 온라인 플랫폼 ‘스팀(Steam)’에 ‘출시 예정(Upcoming)’으로 등록했다.....
[뉴스] 2018 플레이엑스포, 인디게임 육성을 위한 '인디게임 오락실' 조성 [1]
게임뉴스 | 김수진 (Eonn@inven.co.kr) | 2018-01-10 16:45
(주)킨텍스(이하 '킨텍스')와 인디게임 개발자 쉼터(이하 '인디터')는 '2018 플레이엑스포'를 통해 인디게임 육성 및 진흥을 위한 '인디게임 오락실'을 공동으로 조성한다고 밝혔다. 경기도가 주최하고 .....
[취재] 가상현실콘텐츠산업협회 "동대문, 패션과 VR 결합된 4차산업의 메카로"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8-01-10 16:36
판타VR은 금일(10일). 가상현실콘텐츠산업과 관광산업을 연계하여 동대문 지역을 패션과 VR이 결합한 4차 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한 '판타VR 동대문 MOU'를 체결했다. 가상현실콘텐츠산업협회(VRCIA).....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7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전세계를 놀라게 한 비공식 작전 실화 12솔져스 영화 예매권 (1인 2매)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