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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13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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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레고 퀘스트앤콜렉트, "LEGO 그룹 3대 원칙 적용해 만들었다"

박광석, 이두현(desk@inven.co.kr)

지난 11월, 넥슨이 레고 게임 전문 개발사인 TT 게임즈, 그리고 레고 그룹(LEGO Group)과 협력하여 신작 모바일 RPG를 개발한다는 소식이 공개됐다. 해당 소식이 공개된 후, 국내의 유저들은 '레고와 넥슨의 조합이 과연 어울릴 수 있을까?'라는 걱정을 가지면서도 무한히 펼쳐질 수 있는 레고의 상상력을 모바일 게임으로도 만날 수 있다는 사실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금일(13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넥슨의 신작 '레고 퀘스트앤콜렉트'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용 게임으로는 최초로 ‘레고 닌자고’, ‘레고 시티’, ‘레고 넥소 나이츠’ 등 인기 레고 시리즈에 등장하는 레고 미니 피규어와 세트들을 활용해 자신만의 디오라마 콜렉션을 제작할 수 있는 모바일 RPG다.

인벤에서는 '레고 퀘스트앤콜렉트'에서 보여줄 '레고'와 '모바일 RPG'의 조합은 어떤 모습인지 미리 확인하기 위해 개발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 참석한 넥슨 송근욱 디렉터와 나승균 사업실장은 레고의 장점들을 게임 속에 충분히 녹였으며, 개발 과정을 함께한 레고 그룹의 철저한 검수로 '정통 레고 게임'의 재미를 담아냈다며, "레고 퀘스트앤콜렉트는 진짜 레고다운 게임"이라고 소개했다.




▲ 왼쪽부터 나승균 사업실장, 송근욱 디렉터


이두현 기자(이하 이두현) - '레고 퀘스트앤콜렉트', 어떤 게임인지 간단하게 소개한다면?

송근욱 디렉터(이하 송근욱) - 가장 중요한 것은, '레고' 게임이라는 점이다. 평소 레고를 좋아했던 사람들은 레고 특유의 색감과 브릭으로 이루어진 세상을 게임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일반 RPG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면 레고만의 독창적인 세계관 속에서 나만의 조합을 만드는 RPG 특유의 재미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이두현 -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레고 IP로 게임을 만든다는 것이 쉽지 않았을 거 같은데.

송근욱 - 물론이다. 레고 그룹은 '어린이 보호(Child safety)' 규정을 매우 중요시한다. 어린이가 게임 내에서 어떤 식으로든 악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예로, 늑대를 잡는 퀘스트가 있다면, 죽이면 안 되고 기절시키거나 쫓아내는 식으로 풀어내야 했다. 액션 RPG의 불가피한 특성과 '어린이 보호'를 지키는 점, 둘 사이를 조율하는 일이 까다로웠다.

아이들을 위한 고려가 필요하다 보니 개발 과정에도 어려움이 많았다. 단순 액션 RPG를 만드는 게 아닌 레고의 독특한 철학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했다. 때문에, 개발진도 레고를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로 구성했다.

레고의 세계관 역시 민감한 부분이었다. '닌자고', '넥소 나이츠' 등 특정 세계관의 캐릭터를 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세계관마다 선을 지켜야 했다. 하지만 특정 세계관에서는 악당이 없는 경우도 있고 또 악당만 있는 세계관이 있다. 레고 세계관의 특성을 지키면서 ‘레고 퀘스트앤콜렉트’만의 세계관을 구축하는 작업이 쉽지 않았다.


이두현 - 개발 단계에서 특별히 신경 쓴 부분이 있는지?

송근욱 - 스토리에 특히 공들였다. 레고 그룹은 스토리에 많은 관심을 가졌는데, 재밌는 이야기를 원하고 검수도 까다로웠다.

세계관은 재밌으면서도 간단하다. 레고로 만들어진 '브릭 월드'에는 어떤 건물이든 지어주는 '마스터 브릭'이 있다. 어느 날 악당 '매드 크리에이터'가 ‘마스터 브릭’을 빼앗아 가고, 주인공 '스칼렛'이 친구들과 함께 되찾는 여정을 그린다.

'스칼렛'과 '매드 크리에이터'는 '레고 퀘스트앤콜렉트'에서만 볼 수 있는 캐릭터다. 따라서 유저는 어디서도 즐기지 못했던 레고 이야기를 즐길 수 있다.

▲ 오리지널 캐릭터인 스칼렛(좌), 매드 크리에이터(우)


이두현 - 다른 레고 게임이나 수집형 게임과 비교해 '레고 퀘스트앤콜렉트'만의 매력을 소개한다면?

송근욱 - 겉으로 보기에는 "그냥 수집형 RPG에 스킨만 레고로 바뀌었네?"라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게임을 한다면 다르다. 단순 확률형 시스템, 일명 '뽑기' 게임이 아닌 레고의 상징과 같은 '브릭'을 통해 성장하는 시스템이다. 전투에 돌입해서도 '매직 오브젝트', 가령 대포가 필요한 경우 특정 브릭들을 조합해 대포를 만들어 플레이하는 형식이다.

또한, 다른 게임처럼 캐릭터 수집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디오라마'라 불리는 '레고 퀘스트앤콜렉트'만의 독특한 시스템이 기다리고 있다. 레고의 철학, 레고의 재미를 게임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도록 콘텐츠 하나하나 신경을 많이 썼다.

▲ 영웅 도감

▲ 보스전 '히드라'


이두현 - 앞서 말한 '디오라마'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덧붙여달라.

송근욱 - '디오라마'는 레고에서 중요한 재미 요소인 수집을 게임에 적용한 시스템이다. 가령, '닌자고' 시리즈에 나온 영웅이나 건물을 모아 나만의 '디오라마'를 꾸밀 수 있다. 또한, 수집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디오라마' 별로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다. PVP 버프, 생산 시스템 효율성 증가, 레이드에서의 도움 등 다양한 '디오라마'와 함께 보상이 준비되어 있다.

▲ 해적 보물섬

▲ 우주센터

이두현 - 정식출시 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는 얼마나 되나?

송근욱 - 정식 서비스 때는 7개의 에피소드와 105개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다. 또한, PVP 및 생산 시스템과 함께 '매드 타워'도 나온다. '매드 타워'는 영웅을 최대한 활용해 최종 보스인 '매드 크리에이터'를 공략하는 콘텐츠로, 25개 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저는 다양한 조합으로 전투를 치러 타워 꼭대기를 공략해나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다.


이두현 - 지난 6월 15일부터 '레고 퀘스트앤콜렉트'의 사전예약이 진행됐다.

나승균 사업실장(이하 나승균) - 사전예약의 자세한 수치를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만족할 만한 수치가 나왔다. 특히, 레고 IP다 보니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았고, 그중에서도 동아시아에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정식 출시 기념으로 12월 31일까지 '닌자고' 시리즈의 3성 영웅 '쟌'을 제공한다. 또한, 레고 그룹과 협의를 통해 실물 장난감과 연계한 이벤트도 준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쉽게 만나기 어려웠던 제품들도 이벤트 상품으로 준비할 예정이니 많은 기대 부탁한다.

▲ 12월 31일까지 접속하면 '쟌'을 만날 수 있다!


이두현 - 레고 장난감에는 제2대 고트프레드 회장의 10대 원칙이 반영되어 있다. 게임에서도 볼 수 있을까?

송근욱 - 물론이다. 그보다 먼저, 레고 그룹과 협업하면서 제시받은 3대 원칙이 있다. 첫 번째는 '어린이 보호', 두 번째로 '속이지 말 것'. 마지막은 '평등'이다.

먼저 말한 어린이 보호를 위해 COPPA 규정을 철저하게 따랐다. 이것은 레고 그룹에서도 가장 신경 쓴 부분이다. 때문에, 세계 어디에서 출시하더라도 안심하고 내놓을 수 있다.

두 번째 원칙인 '속이지 말 것'은 게임 내 뽑기 시스템에 적용됐다. 시기적으로 한국게임산업협회의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와 맞물렸지만, 레고 그룹에서도 중요하게 제시한 사항이다. 쉽게 설명하자면 과금 아이템에 관해서는 "모든 정보를 세세하게 알려주고 팔아라"라는 식이다.

세 번째인 '평등'은 게임 내 다양한 부분이 적용되는데, 그 일례로 '성별의 평등'이 있다. 개발 초기에 만들어진 게임 캐릭터의 이미지를 레고 그룹에 보여준 적이 있었는데, 우연히도 모두 남자 캐릭터였던 적이 있다. 이때 레고 그룹은 여자 캐릭터 이미지도 함께 추가해달라고 요구했다. 어찌보면 '그렇게까지?' 싶을 수도 있지만 게임 내 다양한 부분에서 평등함을 많이 추구했다. 이처럼 레고 장난감에서 볼 수 있던 레고만의 철학을 게임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다.

◆고트프레드의 레고 10대 원칙

1. 무한한 가능성을 가질 것 2. 성별에 초월할 것 3. 나이를 초월할 것 4. 일 년 내내 질리지 않을 것 5. 활기차고 흡입력을 가질 것 6. 세대를 초월할 것 7. 상상력, 창조력, 발전성 지향 8. 놀수록 가치가 높아질 것 9. 늘 아이들의 화제가 될 것 10. 안전성이 높고 품질이 좋을 것

◆ COPPA 규정

Children's Online Privacy Protection Act의 줄임말로, 온라인상 어린이 개인정보 보호 및 서비스 제공에 관한 미국 법.


이두현 - 지난 지스타 이후로 새롭게 추가된 콘텐츠가 있다면 함께 소개 부탁한다.

송근욱 - 먼저 말했던 스토리에 관한 부분을 조금 더 다듬었다. 아이부터 어른까지 누구나 다 즐길 수 있도록 많은 고민을 하며 준비했다. 정식 서비스 이후 준비 중인 것은 RPG로서 더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다. 대표적으로 '레고 넥소 나이츠'가 있다.

▲ 현재 개발 중인 '레고 넥소 나이츠' 장난감 이미지. 출처: 레고


이두현 - 끝으로 '레고 퀘스트앤콜렉트'를 기대하는 유저분들께 한마디.

송근욱 - 레고 퀘스트앤콜렉트는 '진짜 레고' 게임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게임, 레고를 좋아하시는 분과 RPG를 좋아하시는 분들 모두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니, 많은 기대 부탁드리고 재밌게 즐겨주시길 바란다.

나승균 - 과금 없이도 재밌게 즐길 수 있는 착한 게임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어린이 유저가 하루 한 시간 재밌게 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무과금 유저도 과금 유저와 큰 격차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레고 그룹과 협의하며 제대로 만들었다. 레고, RPG 팬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으니 유저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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