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양사의 '어혼'은 식신에게 장착시키는 장비의 개념이다. 어혼은 한자로 1부터 6까지 숫자로 쓰여 있는 자리를 기준으로 총 6개의 종류로 나뉘며, 해당하는 자리에 맞는 어혼만 착용시킬 수 있다. 식신이 어혼을 착용하면 식신에게 해당 어혼의 능력치가 부여된다. 또한, 같은 어혼을 2개, 4개 착용시키면 각각의 2세트 옵션과 4세트 옵션이 함께 발휘된다.

어혼의 착용은 '식신록'에서 식신을 선택한 뒤, 상세 메뉴의 '어혼' 탭에서 진행할 수 있다. 해당 식신이 착용한 어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아래의 속성 보너스에선 어혼으로 상승한 능력치가 표시된다. 어혼은 총 6개의 종류가 있으며 종류마다 상승하는 옵션이 다르다. 1(一)은 공격, 2(二)는 공격 증가, 방어 증가, HP증가, 속도, 3(三)은 방어, 4(四)는 공격 증가, 방어 증가, HP 증가, 효과 적중, 효과 저항, 5(五)는 HP, 6(六)은 공격 증가, 방어 증가, HP 증가, 치명타, 치명타 피해가 상승한다. 주요 속성은 앞서 나열한 효과 중 하나만 적용되니 참고하자.

또한, 같은 종류의 어혼을 2개, 4개 착용하면 각각의 세트 효과가 발현된다. 단순한 추가 능력치 증가부터 HP 회복, 피해 반사, 처치 시 도깨비불 획득, 대상 빙결 등 다양한 추가 효과가 주어지므로 가능한 같은 어혼을 착용시켜 세트 효과까지 받는 것이 좋다. 어혼은 6개의 종류가 있으므로 3종류의 어혼을 2개씩 착용시켜 2세트 옵션을 3개 받거나, 2종류의 어혼을 2개와 4개로 나눠 2세트 옵션과 4세트 옵션을 하나씩 받는 것도 가능하다.

▲ 어혼을 착용하거나 변경, 강화할 수 있는 화면. 속성 보너스는 착용한 어혼의 능력치 종합.

▲ 1부터 6까지 한자로 쓰인 자리에 맞는 어혼만 착용시킬 수 있다.

▲ 부위마다 각각 다른 능력치가 상승한다.

▲ 같은 종류의 어혼을 2개, 4개 착용시키면 각각의 세트 옵션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어혼의 등급은 곡옥의 갯수로 나뉜다. 곡옥의 갯수가 많을수록 보다 높은 능력치를 발휘하며, 어혼을 강화하더라도 등급 자체를 상승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곡옥의 수가 많은 어혼을 모아 착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곡옥의 수가 같더라도 부옵션의 수가 적은 경우가 있으니 유의하자. 같은 등급이라도 부옵션이 최대한 많은 것을 착용시키거나 강화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어혼은 다른 어혼을 사용해 강화할 수 있다. 어혼 강화에는 꼭 같은 자리의 어혼만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다른 자리의 어혼도 사용 가능하다. 금화를 소모해 어혼을 강화하면 능력치를 더욱 상승시킬 수 있다. 어혼의 레벨이 상승할수록 어혼의 주요 속성 능력치가 증가하며 3, 6, 9, 12, 15레벨을 달성하면 새로운 부가 속성을 획득하거나 기존 속성을 올릴 수 있다.

▲ 곡옥의 수가 늘어날수록 상승하는 수치가 높아진다.

▲ 곡옥의 수가 같더라도 부옵션의 수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 같은 어혼을 사용해 강화할 수 있다. 이 경우 어혼의 종류는 관계없다.

▲ 3, 6, 9, 12, 15레벨을 달성하면 새로운 부가 속성을 얻거나 기존 속성을 올릴 수 있다.


어혼은 음양사의 수호신을 강화하는데도 쓰인다. 수호신을 강화하면 음양사의 능력치가 추가로 상승하므로, 남는 어혼이 있다면 수호신 강화에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수호신 강화는 음양사 레벨과 달리 다른 음양사들과 공유되지 않는다. 카구라의 수호신을 강화하더라도, 세이메이나 히로마사의 수호신까지 함께 강화되는 것은 아니라는 말.

어혼은 다양한 곳에서 획득할 수 있다. 스토리를 진행하면서 상대하는 적을 처치해도 획득할 수 있으며, 탐색을 통해서도 획득 가능하다. 하지만 높은 등급의 어혼을 주로 획득할 수 있는 곳은 바로 어혼 던전이다. '탐험'의 '어혼'을 통해 입장할 수 있는 어혼 던전은 총 10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높은 층일수록 높은 등급의 어혼을 획득할 확률이 상승한다. 요일마다 획득할 수 있는 어혼의 종류가 달라지지만,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모든 종류의 어혼을 획득할 수 있다.

▲ 수호신 강화는 음양사의 레벨과 달리

▲ 공유되지 않는다.

▲ 어혼은 음양사의 수호신을 강화하는데도 쓰인다.

▲ 어혼을 획득하는 주요 장소인 어혼 던전.

▲ 4층을 클리어하면 엽원화 던전이 개방된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