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된 닉네임 뒤에 숫자만 추가된 작업장 캐릭터들


엔씨소프트가 리니지M의 작업장 계정 약 41만 개를 영구 제재했다.

지난 12일(수)과 13일(목), 리니지M 공식 홈페이지에 공지된 내용을 따르면 하나의 IP에서 비정상적으로 많은 계정이 접속한 것을 확인했다. 엔씨소프트는 면밀한 조사 끝에 정책 위반 부분을 확인, 게임 영구 이용 제한 조치가 이루어졌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먼저 12일에 364,065개 계정을 제재했고, 이어서 13일에 52,370개 계정을 제재했다. 영구제한 사유로는 ‘작업장’이라 덧붙였다. 지난 3일, 누적 가입자 700만 명 돌파를 발표한 것에 비추어 볼 때 전체 계정의 약 6%를 제재한 셈이다.

제재 사유인 작업장은 오픈 이후 리니지M의 골칫거리 중 하나였다. 작업장에서는 주로 아데나 벌이와 리세마라가 이루어진다. 일부 유저는 리니지M이 부분 유료화라는 점을 악용해 자동으로 새 계정을 만들고 초반에 빠르게 획득하는 아데나로 고급 변신 뽑기를 반복하는 매크로를 만들었다. 이를 막기 위해 엔씨소프트는 고급 변신 뽑기를 50레벨 이상으로 제한한 바 있다.

엔씨소프트는 "앞으로도 면밀한 조사를 통해 비정상 플레이 계정을 제재하고 시스템을 보완하는 등 비정상 플레이 계정에 대한 관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래는 리니지M 공식 홈페이지에 13일 올라온 공지사항 전문이다.

MMORPG의 시작 모바일RPG의 끝, 리니지M
안녕하세요. 리니지M입니다.

리니지M은 용사님들께 쾌적한 게임 환경을 제공해 드리고
건전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해 운영정책을 위반한 계정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면밀한 조사를 통해 확인된 비정상 플레이 계정을 제재하고 시스템을 보완하는 등 비정상 플레이 계정에 대한 관리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취지에 따라, 한 IP에서 비정상적으로 많은 계정을 접속한 계정에 대해 게임 서비스 이용을 영구 제한 하였으며, 영구 제재 일시/사유/계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 영구 제재 일시 : 2017년 7월 13일(목)
■ 영구 제재 계정수 : 52,370개
■ 영구 제한 사유: 운영정책 > 제재정책 > 작업장

용사님들께서도 즐거운 리니지M이 될 수 있도록 운영정책에 위반 되는 플레이는 삼가 해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제재 계정 중 운영정책을 위반한 사실이 없는 경우 1:1문의를 통해 문의를 주시길 부탁 드립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