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타스톰에는 다양한 효과를 발휘하는 총 10종의 '마스터 스펠'이 존재합니다. 마스터 스펠은 캐릭터들이 보유한 고유 스킬들과는 달리, 레벨 조건만 갖춰진다면 누구나 선택하여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일종의 추가 스킬과 같은 역할을 수행하죠.

마스터 스펠은 저마다 다른 강력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요. 사용하기에 따라선 불리했던 전황을 뒤집고 역전을 만들어내기도 하죠. 또, 모든 영웅들이 한 개의 마스터 스펠을 선택해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 영웅의 기본 스킬 외에도 어떤 스펠을 사용하고 있는지도 염두해 두어야합니다.

강력한 효과를 가진 펜타스톰의 마스터 스펠! 어떻게 습득하고 사용하며, 어떻게 활용하는게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마스터 스펠의 기본 및 사용 방법

펜타스톰을 처음 플레이하는 유저라면 누구나 간단한 튜토리얼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튜토리얼을 클리어하면 드디어 '마스터 스펠'이 해금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마스터 스펠은 '질주'입니다만, 튜토리얼을 클리어하면 대체로 레벨 3을 달성하고, '처단' 스펠도 함께 획득하게 됩니다.

▲ 기본 튜토리얼을 클리어하면 '마스터 스펠'이 열린다


펜타스톰의 '마스터 스펠'은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질주'를 시작으로, '순간이동'까지 총 10종의 마스터 스펠이 존재합니다. 각 마스터 스펠은 플레이어 레벨을 올리면 19레벨까지 순서대로 해금됩니다. 따라서, 상황이나 영웅에 딱 맞는 마스터 스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플레이어 레벨을 최소 19레벨까지는 빠르게 육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총 10종, 19레벨까지 차례로 활성화되는 '마스터 스펠'


펜타스톰에서는 게임에서 한 종류의 마스터 스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시작 전, 영웅 선택 단계에서 '변경' 버튼을 눌러 보유한 스펠 중, 원하는 스펠을 선택할 수 있죠. 또, 화면 우측에서 아군이 선택한 영웅과 스펠 조합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활용할 스펠만 확인할 것이 아니라, 아군이 선택할 스펠에 따라 최적의 조합을 완성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만약 아군을 회복하는 '치유'가 필요하더라도, 다른 아군이 '치유' 스펠을 선택했다면 다른 스펠을 가져가는 것이 상황에 따라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한 번 선택한 마스터 스펠은 해당 영웅에 기억됩니다. 만약 '조운' 영웅으로 '징벌' 스펠을 선택해서 게임을 플레이했다면, 다음 게임에서 '조운'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징벌' 스펠이 선택됩니다. 물론, 다른 스펠로 변경도 가능하고요.

▲ 게임 시작 전, 하나의 스펠을 선택한다

▲ 스펠 버튼을 눌러 사용


■ 10종의 마스터 스펠 활성화 및 활용법

1. 질주
활성 조건: 기본 스펠 / 쿨타임: 100초

10초 동안 이동속가 30% 증가하는 스펠입니다. 마스터 스펠 중 가장 긴 지속 시간을 제공하는 스펠로, 전투에서 오래 살아 남으면서 카이팅이 필요한 영웅이나 추적 능력 보강이 필요한 영웅들에게 유용합니다.



2. 처단
활성 조건: 플레이어 레벨 3 / 쿨타임: 90초

주변 적 영웅에게 감소된 HP의 16%만큼의 고정피해를 입히는 스펠입니다. 상대 영웅의 HP가 낮을수록 효율이 증가하며, 방어력을 무시하는 고정피해를 광역으로 입히므로 사용하기에 따라선 많은 적에게 큰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암살자로 분류되는 '버터플라이', '나크로스', '배트맨' 등이 마무리 용도로 사용하기 좋으며, 돌진 스킬을 갖춘 '조운' 등의 전사 영웅들도 잘 활용할 수 있는 스펠입니다. '크레스트' 등, 탱커나 딜탱 역할을 수행하는 영웅들도 폭넓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징벌
활성 조건: 플레이어 레벨 5 / 쿨타임: 30초

주변 몬스터와 병사에게 고정피해를 입히고 1초간 기절 시키는 스펠입니다. 피해량은 영웅 레벨에 따라 상승합니다. '징벌'은 필드 몬스터를 사냥하는 정글러 포지션을 위한 스펠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조운'과 같이 초반 필드 사냥이 어려운 영웅으로 정글러를 하겠다면 반드시 '징벌'을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피닉'과 같이 '징벌' 스펠에 의존하지 않고도 필드 사냥이 손쉬운 영웅으로 정글 포지션을 가더라도, '드래곤' 및 '다크슬레이어'와 같은 중요 몬스터의 막타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라도 팀 내 '징벌' 스펠 하나쯤은 보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몬스터를 대상으로 피해를 높여주고, 성장 보너스를 제공하는 '사냥' 탭의 아이템은 '징벌' 스펠을 가지고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해 두어야합니다.

▶ [가이드] 다른 유저의 추천 장비도 쉽게 확인 가능! 펜타스톰의 장비 시스템



4. 포효
활성 조건: 플레이어 레벨 7 / 쿨타임: 60초

5초 동안 공격속도가 60% 증가하고, 물리공격이 10% 증가합니다. 한 순간 1740골드(공격속도 10%, 290골드 '단도' 기준)만큼의 공격속도 증가율을 보여줍니다. 물리 공격 기반의 '아처' 분류의 영웅들과 궁합이 좋은 스펠인데요. 특히 일반 공격을 많이 하면 이득을 볼 수 있는 '반헬싱', '바이올렛'과 같은 영웅들과 잘 맞습니다.

스펠 쿨타임이 60초로 짧은 편이기 때문에 물리 공격 위주로 아이템을 세팅하고, 한타에서 '포효'를 활용해 공격속도를 확보하는 극대화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5. 치유
활성 조건: 플레이어 레벨 9 / 쿨타임: 120초

120초라는 긴 쿨타임을 가지는 '치유' 스펠은 자신과 주변 아군의 HP를 15% 회복하고, 2초간 이동속도를 15% 늘리는 스펠입니다.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만큼 마법사, 아처, 탱커, 서포터 등 여러 분류의 영웅들이 선택할만한 스펠입니다.



6. 방해
활성 조건: 플레이어 레벨 11 / 쿨타임: 60초

5초간 방어탑의 공격을 봉인하는 스펠입니다. 펜타스톰은 아차하는 사이 방어탑이 파괴될 정도로 경기 템포가 빠르기에 철거 전략도 굉장히 중요한데요. 강력한 방어탑의 공격 능력을 봉인할 수 있기 때문에 테러 전략에 유용한 스펠입니다. 특히 스킬 공격이 건물에 적용되는 '오메가' 영웅과 자주 사용되곤합니다.



7. 기절
활성 조건: 플레이어 레벨 13 / 쿨타임: 90초

'기절' 스펠은 주변의 모든 적을 0.5초 동안 기절시키고, 1초 동안 이동속도를 저하시킵니다. 아군에게 하드 CC 능력이 부족하여 적의 공격을 끊어주기 어렵다고 판단될 때에도 좋은 선택이 됩니다. 기본 스킬 외에 추가로 광역 제어기를 확보할 수 있는 스펠입니다.



8. 정화
활성 조건: 플레이어 레벨 15 / 쿨타임: 120초

자신의 모든 디버프, 제어효과를 해제하고 1.5초 동안 제어 면역 상태로 만드는 스펠입니다. 캐리형 영웅들이 선택하면 적의 주요 제어기를 무효화하고 공격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제피스'의 '유성난타' 스킬처럼, 제어기로 끊길 수 있는 채널링 스킬을 사용할 때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9. 수호
활성 조건: 플레이어 레벨 17 / 쿨타임: 120초

1.5초 동안 무적이 되는 스펠입니다. 다만, 지속 시간동안 아무런 행동도 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 타이밍에 주의해야 하는데요. 공격 지원이 필요한 순간 '수호'를 사용하면 곤란할 수도 있습니다. 주로 암살에 취약한 마법사 분류 등의 영웅들이 선택할만 하며, 적의 암살자 영웅이 침입해 왔을 때 사용하면 역공 타이밍을 잡을 수 있습니다.



10. 순간이동
활성 조건: 플레이어 레벨 19 / 쿨타임: 120초

지정 방향으로 일정거리를 순간이동합니다. 추적, 도주, 전투 개시 등 여러 방면으로 활용 가능한 스펠로, '질주' 등의 이동 스킬과는 달리, 벽을 넘을 수 있는 스펠입니다.

생존기로 자주 사용되는 '치유'는 자신과 아군의 HP를 회복하지만 공격이 집중되거나 제어기로 무력화 되는 경우 다소 취약할 수도 있는데요. '순간이동'은 수치가 증가하는 이득은 없지만, 스킬을 피하거나 포지션을 정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순간이동'은 공격적으로도 자주 활용되는데요. 거리를 유지하고 있던 적들에게 깜짝 '순간이동+스킬' 콤보를 활용하면 큰 이득을 챙길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메이나'의 '순간이동+영혼 약탈' 콤보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