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의 배틀넷에서는 간단한 명령어 사용을 통해 귓속말, 전적 검색, 채널 이동 등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친구 추가, 등록된 친구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등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기능도 준비되어 있어 이를 통해 간편하게 친구들과 소통을 할 수도 있다.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것은 귓속말 명령어인 '/w', 답변 명령어 '/r'가 있다. 답변 명령어의 경우, 명령어 뒤에 메시지를 작성하고 엔터를 입력하면 본인에게 귓속말을 보낸 대상에게 문구를 전송할 수 있다. 귓속말이나 전적 검색과 같이 같이 특정 대상을 목표로 하는 명령어 뒤에는 해당 플레이어의 ID를 입력해야 한다.

▲ 배틀넷에서는 귓속말 등 다양한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다


◆ 귓속말부터 전적 확인까지! 활용도 만점의 기본 명령어

알고 있으면 편하다! 주요 기본 명령어 총정리

- 귓속말 보내기 : /w ID
- 귓속말 답장하기 : /r
- 부재중 설정하기 : /away
- 부재중 메시지 설정하기 : /away 메시지
- 전적 확인하기 : /stats ID
- 플레이어 차단하기 : /ignore ID
- 모든 귓속말 차단하기 : /dnd
- 배틀넷 유저 수, 채널 정보 확인 : /users
- 서버 시간 확인하기 : /time
- 채널 이동하기 : /join 채널명
- 플레이어 채널 확인하기 : /whois ID

먼저, 두 플레이어가 서로 주고받는 귓속말과 답변의 명령어는 각각 '/w ID 메시지'와 '/r 메시지'다. 귓속말을 보낼 때는 /w 뒤에 유저의 ID를 입력하고 그 뒤에 메시지를 적으면 된다. 친구 등록 여부와 상관없이 개인 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귓속말을 받은 유저는 /r 명령어를 통해 간편하게 답변을 할 수 있다. 이때는 직전에 귓속말을 보낸 플레이어가 답변 대상으로 자동 설정되기에 별도로 ID를 입력할 필요가 없다. /r 뒤에 필요한 문구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면 메시지가 전달된다.

▲ /w 명령어를 통해 특정 유저에게 귓속말을 보낼 수 있다


자리를 비웠을 때 전해지는 귓속말을 대비해 부재중 메시지를 설정할 수도 있다. 명렁어는 '/away'로, 타인이 부재중 명령어를 설정해 둔 플레이어에게 귓속말을 보내면 'ID님은 다른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잠시 부재중입니다.)'라는 문구가 자동으로 전달된다. 물론, 전달받은 귓속말은 채널 채팅창에 그대로 노출되기에 추후 확인이 가능하다.

'/away' 명령어를 사용할 때 뒤에 특정 문구를 덧붙이면 부재중 메시지가 해당 문구로 변경된다. 예를 들어, '/away 휴식'로 설정하면 부재중 메시지는 'ID님은 다른 일을 하고 있습니다. (휴식)'이 된다. 부재중 설정을 해제하고 싶다면, 다시 '/away'를 입력하면 된다.

명령어를 통해 간단한 전적 검색도 가능하다. 채팅창에 '/stats ID'를 입력하면 플레이어의 승리, 패배 수치가 제공된다. 본인 아이디를 검색하고자 할 때는 ID를 제외하고 '/stats'만 적어도 된다.

▲ /stats 명령어로 전적을 확인할 수 있다


특정 플레이어의 메시지를 보고 싶지 않다면 '/ignore ID' 명령어를 활용하면 된다. 차단을 진행한 이후로는 해당 유저의 귓속말 메시지가 전달되지 않는다. 차단을 당한 플레이어에게는 별도의 안내가 주어지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차단 해제 명령어는 '/unignore ID'다. 특정 플레이어 차단이 아닌 모든 귓속말을 막고 싶다면 '/dnd'를 입력하면 된다.

배틀넷과 관련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users'는 현재 서버에 로그인한 유저 수와 채널 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time'은 서버 시간 정보을 제공한다. '/join 채널명'은 채널 이동 명령어로, 가고자 하는 채널의 이름을 알고 있다면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는 명령어다. 이 밖에, '/whois ID'를 입력하면 해당 플레이어 채널 위치 등을 파악할 수 있다.

▲ /users 입력 시 현재 배틀넷 이용자 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 등록 친구 전체 메시지 가능! 친구 시스템 명령어

지인과 함께 즐기는 배틀넷, 친구 시스템 명령어

- 친구 추가하기 : /f a ID
- 등록 친구 전체 메시지 : /f m 메시지
- 등록 친구 위치 확인하기 : /f l
- 친구 삭제하기 /f r ID

지인들과 사용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기능도 있다. 먼저, 친구 추가 명령어는 '/f a ID'다. 친구로 추가된 플레이어는 배틀넷 채널 로비 화면 우측, 'Friends'를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특이점으로, 1.18 버전에서는 양 플레이어가 모두 친구 추가가 완료되어야 정상적으로 온/오프라인 정보가 노출되고 친구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다. 만약, 한쪽만 친구 추가를 할 경우 상대방은 항상 오프라인 상태로 표기된다. 정상적으로 친구 등록이 완료되면 친구가 게임에 입장 시 해당 방의 제목 등도 채팅창에 노출된다.

'/f m'은 등록된 전체 친구를 대상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명령어다. '/f m 문구' 형태로 활용하면 된다. 등록된 친구가 10명이라면, 10명 모두에게 동일한 메시지가 전송된다. '/f l'은 등록된 친구들의 현재 채널 위치를 알 수 있는 명령어다. 등록된 친구를 친구 목록에서 제거하고 싶다면 '/f r ID'를 입력하면 된다.

▲ /f a 명령어를 통해 특정 플레이어를 친구로 등록할 수 있다


▲ 친구 목록에 등록된 친구를 삭제하려면 /f r 명령어를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