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는 1.18버전부터 무료로 다운로드 및 플레이가 가능하다. 블리자드 샵 홈페이지에서 간단하게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PC에 스타크래프트를 설치할 수 있다. 이후 몇 가지 단계를 걸치면 배틀넷도 자유롭게 플레이할 수 있다.

게임을 실행한 뒤에는 싱글 플레이, 멀티 플레이 등을 선택해 게임을 진행하면 된다. 싱글 플레이에서는 테란, 프로토스, 저그 등 세 종족의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고 AI를 상대로 밀리 게임을 진행할 수도 있다. 싱글 플레이가 가능한 유즈맵도 플레이 가능하다.

'배틀넷'으로 대표되는 멀티 플레이는 타인들과 함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곳으로, 유저간 대결이 펼쳐지거나 함께 팀을 이뤄 게임을 즐기게 된다. 캠페인 에디터는 맵 제작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다.

▲ 무료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한 뒤 배틀넷에 접속할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는 1.18버전부터 블리자드 샵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블리자드 샵 홈페이지에 들어간 뒤, 좌측 게임 목록에서 '클래식 게임'을 선택하고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 항목으로 이동해 '무료로 플레이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 페이지에 진입할 수 있다.

이후 본인의 PC 운영 체제에 맞는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된다. 스타크래프트 엔솔로지 항목 하단에 있는 '스타크래프트 앤솔로지 공개 테스트 서버 클라이언트'는 테스트 서버 배틀넷으로 연결되는 클라이언트다. 라이브 서버의 배틀넷과는 연동이 불가능하다.

설치 파일의 명칭은 'StarCraft-Setup.exe'다. 이를 실행하면 사용 언어를 선택하는 창이 활성화된다. 사용 언어를 고르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설치 폴더 위치 설정과 필요한 용량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설치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Change'를 눌러 직접 지정하면 된다. 설치 위치와 용량 확인이 마무리되면 하단에 있는 'Continue'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가면 된다.

다음은 스타크래프트를 PC에 설치하는 과정이다. 사용자가 별도로 조정할 부분은 없으며, 설치가 완료될 때까지 잠시 기다려야 한다. 모든 설치가 완료되면 'Launch' 버튼을 클릭해 게임을 시작할 수 있다.

☞ 무료 다운로드 및 플레이 가능! 블리자드 샵 스타크래프트 다운로드 [바로가기]

▲ 블리자드 샵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몇 가지 단계를 거친 뒤 스타크래프트 설치를 진행할 수 있다


스타크래프트 플레이는 크게 싱글 플레이와 멀티 플레이로 구분된다. 싱글 플레이는 종족별 캠페인을 진행하거나, AI를 상대로 게임을 진행하게 된다. 게임 실행 후 모드 선택 화면에서 'Single Player'를 클릭하고, 브루드워 버전인 Expansion을 선택하면 입장할 수 있다.

싱글 플레이를 진행할 때도 ID 생성이 필요하다. 'New ID'를 클릭해 영문, 한글은 물론 특수 문자도 활용할 수 있다. ID를 만들고 'OK'를 클릭하면 싱글 플레이 화면에 진입한다. 테란, 프로토스, 저그를 선택하면 각 종족의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다. 밀리, 유즈 맵 등을 진행하고 싶다면 'Play Custom'을 선택한 뒤 맵을 고르고 게임 타입을 설정하고 진행하면 된다.

싱글 플레이에서는 밀리, 프리 포 올, 유즈 맵 세팅 세 가지 게임 타입만 설정이 가능하다. 유즈 맵의 경우, 싱글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제작된 맵만 실행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정상적인 진행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 싱글 플레이에서는 캠페인 및 AI와의 게임을 진행할 수 있다


멀티 플레이에서는 다른 플레이어와 함께 대전을 펼치거나, 팀을 이뤄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 모드 선택 화면에서 'Multiplayer'를 클릭한 뒤 'Expansion'을 클릭하면 입장할 수 있다. 멀티 플레이는 주로 배틀넷이 사용되는데, Local Area Network로 분류되어 있는 IPX와 UDP 등은 네트워크를 공유하는 상태에서만 다른 유저와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조건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1.18 버전에서 배틀넷은 'U.S West', 'U.S. East', 'Europe', 'Asia', '台灣', 'Fish' 서버가 존재한다. 대부분의 한국인들은 Asia 서버 혹은 Fish 서버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다. 각 서버는 통합 ID가 아닌 개별 ID를 생성하고 접속을 할 수 있다.

▲ 서버를 선택한 다음 계정을 생성하고 입장할 수 있다


각 서버의 이용 방법은 ID를 개별적으로 생성해야 하고 정보가 공유되지 않는 점을 제외하면 기본적으로 동일하다. 먼저, 접속하고자 하는 서버에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입장하고자 하는 서버를 고르고 Ok 버튼을 클릭하면 로그인 창이 활성화된다. 계정이 없는 상태에서는 'New Account' 항목을 선택한 뒤 ID와 비밀번호, 메일 등을 입력해 ID를 만들면 된다.

배틀넷에서는 직접 맵을 생성하거나, 타인이 만들어 둔 방에 입장하는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방을 만들 때는 채널 로비에서 'Create'를 선택한 뒤, 방 제목을 입력하고 맵을 고른 뒤 Game Type 등을 설정하면 된다. Speed의 경우, 게임 진행 속도를 의미하는 항목으로 보통 최대로 올려 플레이한다.

게임 참여는 채널 로비에서 'Join'을 눌러 진행할 수 있다. 참여 화면에 입장하면 제목 순으로 현재 설정되어 있는 게임이 노출된다. 기본 Game Type은 밀리로 설정되어 있으며, 게임 타입을 변경하면 해당 유형의 게임들만 목록에 나열된다.

게임 참여 화면에서 Open Games는 맵 종류와 상관없이 제목으로 방이 나열된다. Popular Games는 방의 제목 대신, 맵의 종류가 노출되는데, 원하는 맵을 클릭하면 우측에 방의 제목이 추가로 노출된다. 특정 맵을 찾고 있다면 Popular Games가 Open Games보다 간편할 수 있다.

▲ 방 생성 시에는 제목을 입력하고 맵을 고른 뒤 타입, 스피드 등의 설정을 해야 한다


▲ Popular Games는 맵 종류가 나열되, 특정 맵을 찾고 있다면 쉽게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