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어비스(대표 정경인)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각자대표 남궁훈, 조계현)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검은사막'은 지난 2015년 7월 23일 오픈한 이후, 2017년 7월 현재까지 누적 가입자 수는 200만 명 이상을 기록하는 성과를 올렸다. 또한, 이용자들이 생성한 캐릭터 수는 500만 개를 넘어서기도 했다.

'검은사막'은 오픈 이후 꾸준히 업데이트를 실시해, 새로운 즐길 거리를 추가하고 불편 사항을 개선함으로써 게임 전반의 완성도를 끌어올렸다. 또한 올 4월 마련한 ‘오아시스 페스티벌’과 같은 간담회를 통해 이용자들을 직접 만나서 소통하는 기회를 가지기도 했다.

지난 2년간 꾸준히 성과를 낸 '검은사막'의 주요 업데이트와 그 자취는 다음과 같다.



■ '검은사막'의 첫 대규모 업데이트, ‘발렌시아’



<검은사막>의 첫 번째 대규모 업데이트로 볼 수 있는 ‘발렌시아’ 업데이트는 파트1, 파트2로 나뉘어 2015년 7월과 2015년 12월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먼저, ‘오픈’과 동시에 실시된 파트1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대륙 ‘발렌시아’가 모습을 드러냈다. 사막이 중심이 된 거대한 대륙 ‘발렌시아’는 ‘발레노스’, ‘세렌디아’, ‘칼페온’, ‘메디아’에 이어 다섯 번째로 등장한 신규 영지다. 이 곳은 사막 지역의 특성 상 숨이 막힐 듯한 더위와 매서운 모래 폭풍, 낮과 밤에 따라 급격히 변하는 환경 등 플레이하기 까다로운 조건을 갖췄지만, 그만큼 막대한 보상이 주어지는 곳이기도 하다.

2015년 12월 실시된 파트2 업데이트에서는 발렌시아’ 대륙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여러 변화가 이뤄졌다. 특히, ‘발렌시아’ 영지 내에서의 PK 시스템이 재정립돼, ‘발렌시아’ 내에서 다른 이용자를 공격하고 받는 불이익이 크게 줄었기 때문에 치열한 PK의 장이자 무법지대로 탈바꿈했다.

이와 함께, 캐릭터가 안심하고 머무를 수 있는 '무이쿤 마을'과 여러 채집물을 구해 새로운 요리를 만들 수 있는 ‘아레하자 마을', 특별한 아이템을 구할 수 있는 던전 ‘아크만 사원’과 ‘히스트리아 폐허’ 등 새로운 지역도 다수 선보였다.



■ 14종의 캐릭터 그리고 ‘각성 무기’



<검은사막>은 오픈’ 당시 10종의 개성 넘치는 캐릭터를 선보였다. 이후, 업데이트를 통해 4종의 신규 캐릭터 ‘쿠노이치’, ‘닌자’, ‘다크나이트’, ‘격투가’ 등을 출시했다.

56레벨 달성 후 총 7개의 각성 의뢰를 모두 완료함으로써 가질 수 있는 ‘각성무기’는 일종의 캐릭터 전직의 개념으로, 캐릭터가 기본으로 사용하던 무기가 아닌 새로운 무기를 지급 받고, 그 무기를 이용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2015년 10월 ‘워리어’ 캐릭터를 시작으로 현재는 2017년 5월 최신 캐릭터 ‘격투가’의 각성 무기 업데이트까지 마친 상태다.

최근 15번째 캐릭터 ‘미스틱’의 사전 생성 이벤트가 진행중이며, '미스틱'은 올 여름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 꾸준히 업데이트해온 '점령전'



‘점령전’은 거대한 대륙(영지)의 통치권을 놓고 겨루는 길드 대항전이다.

2016년 4월 업데이트된 ‘점령전 시즌 4’에서는 갖가지 부속 건물이 추가돼 전략의 다양성을 갖추게 됐다. 지휘소를 짓고, 그걸 보호하기 위한 목책과 목책문을 두르고, 그 안에 적을 공격하는 공성 병기인 화염탑과 신기전 등을 활용해 전략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각 건물과 이용자들의 역할을 분명히 나누고 상성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전략적인 재미 요소를 더욱 강화했다.

올 6월에는 ‘민병대’를 선보였다. ‘민병대’는 '점령전'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길드에 소속된 이용자들도 ‘점령전’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더 많은 유저의 ‘점령전’ 참여를 유도했다. '검은사막'은 ‘민병대’ 업데이트 이후, 공성 시작 시 ‘민병대’로 참여한 이용자들에게 ‘모여라’ 아이콘이 뜨고 이를 클릭할 경우 민병대 부활 위치로 이동 시켜 주는 기능을 추가 하는 등 계속해서 개선해나가고 있다.

이 밖에도, '검은사막'은 신규 공성 무기 ‘트리나 화승총’과 ‘트리나 납탄환’, 이를 간단하게 제작할 수 있는 ‘공작’ 기능을 추가하는 등 ‘점령전’을 한층 더 재미 있게 만들어 줄 여러 요소들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다.



■ 드넓은 대양에서 펼치는 해상 전투! ‘마고리아 해전’



'검은사막'은 오픈 1주년을 맞은 2016년 7월, 드넓은 바다에서 다양한 모험을 펼칠 수 있는 ‘항해의 서막: 마고리아 해전’ 업데이트를 실시했다.

이용자들은 이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인 기존 영토에 맞먹는 넓이의 광활한 ‘마고리아 해’에서 집채만한 크기의 거대 해양 몬스터 ‘칸디둠’, 길게 찢어진 입으로 무엇이든 집어삼키는 ‘카루’, 무시무시한 턱을 가진 ‘검은무쇠이빨’, 공포스런 외형의 ‘나인샤크’, 미지의 몬스터인 ‘표류 추적자’를 사냥할 수 있게 됐다. 또, 기존 대륙에서 대양을 넘어 가면 만날 수 있는 동양풍 콘셉트의 도시 ‘하서국’에서의 무역도 가능해졌다. 그리고 거대 선박 ‘갤리선’도 선보였다. 또한 이용자들은 선박을 길드 단위로 운용해, 짜릿한 해상 전투를 펼칠 수 있게 됐다.

이 뿐만 아니라, 거대한 파도를 만날 경우 선박이 심하게 흔들리는 등 '검은사막' 특유의 현실성이 돋보이도록 해양 전반의 디테일이 살림으로써 몰입감을 더했다.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 개인용 선박 ‘에페리아 호위선’도 추가됐다. 에페리아 항구 마을에서 건조할 수 있는 ‘에페리아 호위선’은 전투와 낚시 등 여러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함선이다. 특히, 양측에 장착된 총 4문의 함포를 활용해 한층 더 유리하게 해상전을 펼칠 수 있다.



■ 자연이 지키는 천연의 요새 ‘카마실비아’



2016년 겨울, ‘카마실비아 1장-수련의 시작’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영지 ‘카마실비아’가 마침내 모습을 드러냈다. ‘카마실비아’는 ‘자연이 지키는 천연의 요새’라 불리는 영지로, 거대한 숲과 초원, 폭포 등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이 영지에서는 ‘카마실비아’ 동부를 주시하는 '레모리아 감시대'가 ‘카마실비아’의 평화를 위협하는 '아히브' 세력을 경계하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한편, 이 업데이트를 통해, 환상의 말 ‘아두아나트’도 추가됐다. 날개를 이용해 활강과 이중 점프가 가능한 ‘아두아나트’는 특정 스킬을 보유하고 있는 8세대 30레벨 말을 훈련시킨 뒤 각성시켜 얻을 수 있다.

지난 6월 29일, 대망의 ‘카마실비아 파트2: 치유의 빛’ 업데이트가 실시됐다. 이 업데이트를 통해, ‘카마실비아’ 영지의 수도 ‘그라나’를 비롯한 여러 지역과 함께, 힘을 잃은 영험한 신단수 ‘카마실브’를 치유하는 이야기를 선보였다. 특히 50레벨 중반부터 고레벨 이용자들까지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사냥터가 다수 추가됐으며, 그 중 대표적인 곳은 ‘폴리 숲(적정 레벨 53~55)’, ‘고리나무 숲(적정 레벨 55~57)’, ‘가이핀라시아 사원(적정 레벨 60)’ 등이다. 세 곳은 기존 인기 사냥터인 ‘갈기족 소굴’, ‘소산 주둔지’, ‘히스트리아 폐허’과 각각 비슷한 레벨대로 준비돼, 해당 레벨 이용자들이 보다 폭 넓게 사냥터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이중 ‘가이핀라시아 사원’은 파티 사냥터로, 몬스터 한 마리를 처리할 경우, 최대 5명이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신규 방어구 ‘레모리아’도 추가됐다. ‘레모리아’ 방어구는 투구, 갑옷, 장갑, 신발 등 4종으로, 보유 캐릭터에 장착함으로써, 최대 생명력, 정신력, 적중력, 회피력 등의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세트로 장착할 경우, 추가 효과도 발동한다.

뿐만 아니라, 신규 전설 등급 말 ‘디네’와 거주지 ‘그라나 하우스’도 공개됐다. ‘디네’는 30레벨 8세대 준마를 각성시켜 얻을 수 있는 말로, 주변 아군들에게 생명력 회복, 방어력 증가 등의 이로운 효과를 부여한다. 그리고 ‘카마실비아’ 고유의 건축 양식으로 지어진 ‘그라나 하우스’는 기존 거주지보다 넓은 면적과 높은 천장을 갖췄으며, 자연과 아름답게 어울리는 점이 특징이다.



■ 2017년 여름의 ‘어메이징 어드벤처’



'검은사막'은 올 6월 초 티저 영상을 통해 여름 맞이 대규모 업데이트 ‘어메이징 어드벤처’를 예고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이 즐거운 여름을 보낼 수 있도록, 약 두 달 간에 걸쳐 규모 있는 신규 콘텐츠를 연이어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혀 큰 기대를 모았다.

‘어메이징 어드벤처’를 통해 7월 현재까지, ▲새로운 사냥터 ‘슐츠 근위대 주둔지’, ▲일반 모험가들이 ‘점령전’에서 막강한 길드에 맞서 활약할 수 있는 ‘민병대, ▲자연이 지키는 천연의 요새 ‘그라나’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모험 ‘카마실비아 파트2’, ▲기존 ‘흑정령의 모험’을 보드 게임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한 ‘흑정령의 모험 파트2’, ▲신규 전설 등급 말 ‘디네’ 등이 업데이트됐다.

이중, 6월 15일 업데이트된 ‘슐츠 근위대 주둔지’는 ‘메디아’ 서북부, 바다가 내려다보이는 언덕 위에 세워진 요새다. 50레벨 이후 만나볼 수 있는 이곳에서는 소산족의 영웅이자 최강의 검투사였던 대장 ‘슐츠’의 죽음 이후 ‘메디아’를 떠났던 ‘근위대’가 다시 돌아오고, 원한과 광기가 모여 만들어진 ‘검붉은 수정’을 모아 ‘슐츠’ 대장을 부활시키고자 하는 이야기가 펼쳐진다.

7월 6일에는 '테르미안 워터파크'와 '야만의 균열'이 추가됐다. ‘테르미안 워터파크’는 게임 내 마련된 여름 특별 이벤트 존으로, 이용자들은 이곳에서 NPC를 도와주고 모은 ‘테르미안 주화’를 사용해 ‘커다란 조개 터트리기’, ‘코코넛 폭탄 날리기’, ‘다이빙’, ‘풍선 맞추기’ 등의 미니 게임에 참여함으로써 각종 유용한 아이템을 구할 수 있다.

‘야만의 균열’은 최대 10명의 이용자들이 힘을 합쳐 끝없이 몰려드는 몬스터들로부터 ‘결계탑’을 지켜내는 일종의 ‘디펜스 게임’이다. 총 25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돼있으며, 5개 스테이지를 클리어 할 때 마다 등장하는 우두머리 몬스터 공략에 성공하면 희귀 아이템 등을 얻을 수 있다.

'검은사막'은 초대형 대양 몬스터 ‘벨’을 비롯한 즐길 거리를 계속해서 추가해 나갈 예정이며, 15번째 캐릭터 ‘미스틱’의 업데이트도 준비 중이다.



■ 지속적인 편의성 개선


'검은사막'은 기존의 ‘어렵다’는 편견을 깨고 진입장벽을 낮추고자 노력해왔다. 우선 신규 이용자들이 더 많은 재화를 모을 수 있도록, 더 좋은 아이템을 얻을 수 있도록, 더 쉽고 재미있게 사냥을 할 수 있도록, 더 빨리 성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장치를 마련했다. 또한 게임에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각종 UI를 편리하고 보기 좋게 개편했고, 콘텐츠와 빨리 친해질 수 있도록 웹/게임 가이드를 신설하기도 했다.

또, 어떤 콘텐츠라도 버려지지 않도록 개선해왔다. 사냥터 부족 현상을 보완하기 위해 이용자들이 애용하는 특정 사냥터 영역을 확장했으며, 일부 사냥터는 대대적으로 리뉴얼하기도 했다. 이 뿐만 아니라, 생활 콘텐츠 쪽도 꾸준히 발전시켰고, 아이템들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작업도 진행했다.

이외에도 자잘한 업데이트를 통해, '검은사막'은 2년간 유저가 느낄 수 있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꾸준히 게임을 개선해왔다.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