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변화하는 메타와 패치를 통해, 대회뿐만 아니라 랭크에서도 여러 챔피언들이 피고 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한 판 한 판이 중요한 프로 리그 경기보다는, 랭크에서 한발 빠르게 새로운 연구가 시도되기 마련인데요, 여기서 특별한 활약을 펼쳐 가능성을 확인한 챔피언들이 리그의 핵심으로 부각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만큼 랭크에서 유행, 활약하는 챔피언들의 동향 파악도 중요합니다. 리그의 핵심 챔피언을 미리 보는 것뿐 아니라, 실제로 현재 독특한 동향을 보이는 챔피언을 알아두면 소환사 여러분들의 경기 진행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주간 통계의 주인공은 메타, 아이템 등의 변화와 완벽히 맞물린 챔피언 '잔나'입니다.

▲ 원딜 보조 능력이 탁월한 '잔나'!


서포터 챔피언 '잔나'가 랭크에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잔나는 최근 랭크 전체 픽률 4.8%, 승률 54.3%(전체 1위)를 기록하며 활약하고 있습니다. 잔나는 랭크 고 티어 구간으로 갈수록 픽률이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픽률 전체 4.8%, 플레티넘 8.1%, 다이아 12%) 다이아 구간에서는 12%라는 높은 픽률과 함께 고승률을 유지하면서 티어를 가리지 않는 상승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 랭크 승률 1위에 올라선 '잔나' (통계 출처: fow.kr, 랭크 전체)


그렇다면 대체 왜 갑자기 잔나는 높은 승률을 자랑하고 있는 걸까요? 최근 잔나가 활약하고 있는 이유는 메타의 변화, '불타는 향로'를 비롯한 아이템 빌드, 이와 잘 맞는 핵심 특성의 조화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먼저 최근 메타의 변화에 대해 짚고 넘어가야 겠죠. 과거, 원거리 딜러들의 역할이 상대적으로 약화되었던 시기를 지나, 다시금 '케이틀린-코그모-칼리스타'와 같은 캐리형 원딜을 중심으로한 '원딜 메타'가 도래했는데요. 스킬 능력이 아군 보호에 특화된 '잔나'는 지금이야 말로 자신의 능력을 120% 활용할 수 있는 상황인 셈이죠.

▲ 최근 힘을 발휘하는 캐리형 원딜을 잘 보좌하는 '잔나'


다음으로 잔나와 관련된 아이템의 변화도 중요한데요. '잔나-소라카' 등의 보조형 서포터를 위한 아이템 '고대 주화'는 애매한 능력과 초반 낮은 영향력으로 썩 좋은 평가를 받지 못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7.9 패치에서는 '고대 주화' 계열이 재설계 되고, 새롭게 '퀘스트' 보상이 추가되었습니다.

▲ 7.9 패치로 개편된 '고대 주화'


이후에도 '고대 주화' 계열 아이템은 지속적인 버프를 받았습니다. 뿐만아니라, 얼마전 적용된 7.14 패치에서는 '스킬 레벨 +1'이라는 애매한 옵션을 가지고 있던 퀘스트 보상도 '자신을 향하는 아군의 이동속도 증가'로 바뀌어 효용성이 개선되었습니다.

이렇게 '고대 주화' 계열이 개편&상향되면서 이를 활용하는 서포터들의 입지가 강화되었는데요. 잔나의 경우에는 '고대 주화' 계열의 퀘스트 보상 옵션과 챔피언 기본 패시브 '순풍'의 이동 속도 증가 옵션이 함께 작용하면 아군에게 상당한 이동 속도 보너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죠.

▲ 7.14 패치로 퀘스트 보상까지 개선!


'고대 주화' 뿐만아니라, 최근 뛰어난 효율로 고평가를 받고 있는 아이템 '불타는 향로'도 잔나와 아주 잘 맞는 아이템인데요. 빠른 타이밍에 '불타는 향로'를 완성, 원딜에게 강화된 실드와 함께 공격 속도 및 생명력 흡수 효과를 부여하는 것이 최근 잔나의 떠오르는 플레이 방식입니다.

서포터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꼽히는 '시야석'보다도 빠르게 '불타는 향로'를 완성하는 잔나 빌드는 상당히 흥미로운데요. 빡빡하게 운영되는 대회에서는 다소 부적합한 면이 있지만, 랭크에서만큼은 의외로 잘 먹히는 아이템 빌드라는 평가입니다.

▲ 원딜에게 종합 버프를 부여하는 강력한 아이템, '불타는 향로'


이는 대부분의 잔나 플레이어가 선택하는 핵심 특성, '바람술사의 축복'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고 있는데요. 회복, 보호막 스킬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바람술사의 축복' 특성은 '불타는 향로'의 강화 효과와 함께 캐리형 원딜을 지켜줄뿐만 아니라, 다양한 버프 효과를 중첩시켜 캐리 능력을 한 층 끌어올려 주고 있습니다.


▲ '레이스' 선수의 랭크 '잔나' 빌드. '불타는 향로'를 빠르게 완성한다.


메타, 아이템의 변화와 유용한 빌드의 발굴로 빠르게 고승률을 차지한 '잔나'. 한동안 캐리형 원딜 메타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를 보좌하는 능력이 특출난 잔나도 다시금 활약세를 이어 나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잔나뿐만 아니라, '불타는 향로'를 잘 활용할 수 있는 서포터 챔피언들도 좋은 활약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앞으로 강력한 원거리 딜러를 중심으로한 서포터 챔피언들이 대세가 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