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블 엔드 타임 아레나에는 여러 타입의 영웅이 있다. 하지만 큰 분류로 나눈다면 물리 공격형 영웅과 에너지 공격형 영웅으로 나뉠 수 있다. 물리 공격형 영웅은 스킬들의 대미지 타입이 노란색으로 표기되며, 물리 공격력 아이템의 영향을 받는다. 에너지 공격은 반대로 대미지 타입이 푸른색으로 표시되며, 에너지 공격력이 붙어 있는 아이템의 영향을 받는다.

이는 방어 타입에서도 물리/에너지 타입으로 나눠지는데, 강철의 육체나 먹이사슬의 지배자의 경우 물리 방어력에 특화된 아이템으로 상대 조합에 물리 타입이 많으면 뛰어난 효율을 보일 수 있다. 반대로 저항력 극대화나 위기 관리 등의 아이템은 에너지 방어력만을 높은 수치로 올려주기도 한다.

만약 조합에 물리 또는 에너지쪽으로 대미지 타입이 쏠린다면 상대하는 입장에서 위와 같이 특정 타입에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아이템을 갈 수 있기에 너무 한쪽으로 몰리게 조합을 짠다면 쓴맛을 볼 수 있다.

그러나 모든 영웅이 한쪽으로만 스킬을 지니고 있지는 않다. 주력 스킬들이 물리/에너지 타입 양쪽으로 고루 분배되어 있거나, 혹은 상대 아이템 트리에 맞춰서 공격 타입을 고를 수 있는 '하이브리드' 타입의 영웅들이 존재한다.

자신의 아이템뿐만 아니라 상대의 아이템 트리도 고려해야하는 등 다소 운영상 난이도가 있는 영웅들이지만 그만큼 다방면에서 활약할 수 있고, 모든 조합에서 안정적으로 쓰일 수 있기 때문에 손에 익는다면 남들보다 더 뛰어난 전투능력을 뽐낼 수 있다.



탱커별 가이드 바로 가기! (각 항목을 선택하시면 해당 정보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토르 - 암살자 트리와 탱커 트리 모두 가능!

  노바 - 최강 공격력을 지닌 올라운더

  로난 - 최전선에서 싸우는 딜탱 끝판왕

  엔트맨 - 내게 불리한 거리는 없다! 최첨단 하이브리드 영웅





◎ 토르,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물리, 에너지 양면에 있어 뛰어난 토르


▶ 토르 기본 정보

토르는 하이브리드 영웅의 대표 주자로써 공격 타입의 선택이 가능할뿐만 아니라 아이템 트리에 따라 딜러와 탱커 역할도 겸할 수 있는 만능형 영웅이다.

[Q]묠니르의 일격과 [R]천둥 도약으로 이니시에이팅 및 암살이 가능하며, [R]연쇄 번개 스킬로 타격 클래스의 임무도 수행할 수 있다.

다만 천둥 도약이 없다면 돌진 스킬이 다소 부족하여 기동력이 느리고, 묠니르의 일격 역시 스킬 발동과 동시에 적을 띄우는 타입이 아니라 손을 많이 타는 편이다.

주요 플레이 방식으로는 물리 아이템 위주로 가서 근접 암살 영웅으로 플레이하는 방법이 있고, 또는 에너지 공격 위주 아이템을 가서 [W]번개 보호막과 [R2] 연쇄 번개로 딜탱 밸런스를 맞춘 뒤 궁극기로 일망 타진을 노리는 방법이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E - W - Q

▶ 번개강타(패시브)
조건부 기절


스킬을 사용한 뒤, 묠니르에 번개의 힘이 충전되며 이후 일반 공격으로 적을 기절시킬 수 있다. 간단하게 천둥 도약 - 묠니르의 일격 - 번개 보호막 혹은 묠니르 투척을 연계하면 손쉽게 기절을 넣게된다.


▶ [Q] 묠니르의 일격
이속증가 + 띄우기


토르가 묠니르를 휘두르는 모션을 취하며 일정 시간 동안 이속이 증가한다. 이후 일반 공격을 맞추면 대상과 주변의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며, 적중한 대상을 공중으로 띄우는 CC기가 발동된다.

스킬의 선딜레이가 꽤 있기 때문에 바짝 붙어서 사용하기보다는 접근하기 전에 미리 발동시킨 후에 뛰어드는 것이 좋다.


▶ [W] 번개 보호막
보호막 + 대미지 반사 + 이동속도 감소 디버프 시전


사용 즉시 체력 비례 보호막이 생성되며, 자신을 타격하는 적에게 대미지 반사와 동시에 이속 감소 디버프를 건다. 토르의 생존율을 크게 올려주는 스킬로 하이브리드 스킬의 총집합체기도 하다.

보호막의 수치는 토르의 체력을 따라가고 반사 피해의 대미지는 에너지 타입의 공격력을 따라간다. 물론 이런류의 스킬은 반사 대미지를 보고 쓰는 스킬은 아니지만, 보호막 생성 비율이나 이동 속도 감소 디버프는 유용하게 쓸 수 있다.


▶ [E] 묠니르 투척
이동속도 감소 + 밀치기


일반 스킬중에 최상급의 이동속도 감소 수치를 지니고 있어 추격이나 회피 상황에서 큰 도움이 되는 스킬이다. 묠니르의 일격을 발동시킨 상태에서 사용하면, 추가 피해와 함께 적을 뒤로 밀칠 수 있어 상대의 스킬 캔슬을 유도할도 수 있다.


▶ [R1] 천둥 도약
이동속도 감소 + 돌진


엄청난 거리를 일순간 점프하여 범위 내 적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피해 범위뿐만 아니라 도약 거리, 속도, 대미지 모든것이 완벽한 스킬로 이니시에이팅의 수단으로 쓰이거나 도주기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유일한 단점으로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15초로 상당히 길기 때문에 특별히 설계된 상황이 아니라면 상대 얼굴만 보고 섣불리 뛰는 행동은 자제하자.


▶ [R2] 연쇄 번개
이동속도 감소


첫 번째 적중한 적과 주변의 적에게 피해를 입히고 동시에 이동속도 감소 상태를 거는 원거리형 스킬이다. 에너지 공격력 계수가 무려 85%로 에너지 공격 트리를 탄 토르의 주력 스킬이라 할 수 있다.

재사용 대기감소 아이템과 에너지 공격력 아이템을 구입하고, 적절하게 뒤에서 번개만 쏴도 다수의 적들이 허우적대는 모습을 볼 수 있고, 가까이 붙더라도 충전된 일반 공격으로 기절을 먹이고 유유히 빠져나갈 수 있다.


▶ [T1] 천둥의 신
이동속도 감소


토르가 자신을 주변으로 강력한 피해와 이동속도 감소를 거는 번개를 내려친다. 범위가 꽤 넓고 한 번 적중당한 적은 이동속도가 100% 느려지기 때문에 빠져나갈 수 없다.


▶ [T2] 아스가르드의 권능
이동속도 감소


천둥의 신과 큰 차이는 없으나, 스킬 범위가 전방을 향해 길게 뻗어나가는 구조이며, 에너지 공격력 계수가 무려 150%나 되기 때문에 에너지 트리를 탄 토르라면 꼭 찍는것을 권하는 궁극 스킬이다. 단점이라면 천둥의 신에 비해 번개가 뻗어나가는 속도가 다소 느려 원거리의 적은 피할 여력이 생긴다는 것이다.

난전 상황에서 뿌리거나 다른 이동속도 감소 스킬로 적의 움직임을 막아놓고 시전하자.


▶ 스킬 콤보

[E] 묠니르 투척(이동속도 감소) - [R1] 천둥 도약(돌진) - [Q]묠니르의 일격(띄우기) - 평타(스턴)

기본적으로 사거리가 긴 묠니르 투척으로 적의 이동속도를 감소 시킨 뒤, 상대의 반응을 살피며 스킬 콤보를 넣는 타입이다. 콤보의 핵심은 근접 스킬인 묠니르의 일격을 어떻게 맞추느냐인데, 이를 묠니르 투척과 천둥 도약으로 거리를 좁힘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이후로는 천둥의 신이나 번개 보호막으로 자신을 보호하며 상대의 확실한 마무리를 노려보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집중 : 대부분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긴 편이므로 집중을 통해 좀 더 빠르게 폭딜을 넣을 수 있다.

침묵 : 조건부 CC기인 묠니르의 투척과 패시브 스킬 외에 이동속도 감소 밖에 없기 때문에 침묵을 넣어 상대의 반항을 억제한다.

점멸 : 하나밖에 없는 돌진기인 천둥 도약만 믿기에는 기동력이 부실하므로 점멸로 보충해주자.


▶ 추천 아이템

물리 방어 빌드 :
[먹이사슬의 지배자], [백병전의 대가], [생명의 근원], [생존 전문가], [에너지 방어기제], [분노의 폭풍]


에너지 공격 빌드 :
[자아 초월], [반물질 제어], [저항 무력화], [세포 교란], [화력 집중], [아드레날린 분출]


근접 물리 타입으로 세팅하는 것이 많으나, 토르는 탱커형 아이템을 껴도 좋은 효율이 나온다. 오히려 버티면서 패시브 스킬을 최대한 활용해준다면 평소보다 스킬 콤보가 원활히 들어갈 수 있으니, 팀의 조합에 따라 방어적인 아이템 세팅을 가는것도 좋다.

또한, 스킬들의 에너지 공격 계수가 무척 높다는 것을 이용하여 에너지 공격 트리의 빌드도 짤 수 있다. 특히 상대 탱커 영웅들이 물리 방어 위주로 올린다 싶으면, 과감하게 에너지 공격 빌드를 짜서 쓴맛을 보여줄 수 있다.


▶ 추천 플레이 방법

대부분 스킬에 이동속도 감소 효과가 달려 있기 때문에 거리를 유지하면서 기회를 노리는 플레이에 최적화 된 영웅이다. 묠니르 투척으로 광역 슬로우 후에 상대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유연하게 콤보를 가져갈 수 있다.

대부분 물리 빌드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 외에도 앞에서 적과 든든하게 대치해주는 탱커가 있다면 원거리 타격 능력을 살려 에너지 빌드로 가는 것이 좋다.

주의할점으로는 기동력이 느린축에 속하는 영웅이기 때문에 함부로 [Q]스킬을 소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W]스킬로 상대의 스킬을 최대한 흡수해보자.

[R1]천둥 도약과 [T1] 천둥의 신은 함께 연계하기에 좋은 스킬로 순간적인 폭딜뿐만 아니라 진형붕괴까지 노릴 수 있는 좋은 콤보다. 반대로 [R2]연쇄 번개와 [T2]아스가르드의 권능은 한타 시작 전 미리 깔아주면 좋은 스킬이다.


▲ 하이브리드답게 상황에 따라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는 점이 매력포인트









◎ 노바,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하이브리드 타입 영웅의 최선봉? 보기 힘든편인 노바!


▶ 노바 기본 정보

노바는 스킬이 물리/에너지 양쪽으로 확실히 나눠진 하이브리드 타입 영웅이다. 플레이 스타일도 원거리와 근접을 오고가기 때문에 상당히 트리키한 움직임이 요구되며, 상황 판단도 그에 맞춰 빠르게 이뤄져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Q]노바 광선으로 적을 견제하고 상대의 공격은 [W]노바 방벽으로 막으며 체력 상황에서 우위를 가져가고, 기회가 온다 싶으면 [E]광속 공격을 통해 적에게 접근하여 킬을 노릴 수 있다.

특수 스킬과 궁극기를 배우면 더욱 다양한 플레이를 할 수 있으며, 상대 조합에 따라 원거리 견제에 좀 더 힘을 싣던가 아니면 확실한 돌진기를 배워 인파이팅을 노릴 수 있다. 특히 궁극기는 순간적으로 엄청난 대미지를 원거리에서 뿜어낼 수 있는 스킬로 근접전, 중거리, 원거리 모든 상황에서 대응할 수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E - W - Q

▶ 은하의 힘(패시브)
공격력 증가


스킬을 사용할때마다 공격력이 5%씩 증가하며 최대 3중첩까지 쌓을 수 있다. 스킬을 사용하면 사용할수록 그만큼 다음 공격이 강해지는 셈이다.



▶ [Q] 노바 광선
이동속도 감소 + 지속피해


노바의 기본적인 원거리 견제 스킬로 일직선으로 광선을 발사하여 피해를 입힌다. 적중한 대상이 있는 경우 해당 위치에 지속 피해를 입히는 지역을 생성해 추가 피해를 입힐 수 있다. 추가 피해까지 모두 받는다면 동레벨대 스킬 중에서 가장 흉악한 대미지를 뽑아낼 수 있다.


▶ [W] 노바 방벽
보호막 + 아군 보호


노바의 가장 큰 특징적인 스킬 중 하나로 순간적으로 적의 모든 공격에 무적이 되면서, 이후 자신을 포함하여 주변의 아군들의 피해를 감소시키는 방벽을 설치한다. 방벽은 지속시간 동안 노바를 따라다니는데, 방벽내에 있는 아군 역시 해당 시간동안 피해 감소 효과를 받게 된다.

범위도 좁은편이 아니고 효율도 매우 높은 스킬로 긴 재사용 대기시간에 주의하며 한타시에 사용하도록 하자.


▶ [E] 광속 공격
돌진 + 기절


노바의 근접 타격 스킬로 대상을 지정하여 일정거리를 순식간에 돌진한 뒤, 기절과 함께 범위 피해를 입히는 스킬이다. 후방 타격 범위는 꽤 넓지만 노리고 쓸 정도는 아니며, 중요한 것은 돌진 스킬이면서 상대방에서 기절을 걸 수 있다는 점이다.

특징적인 점으로 타격 대상이 스킬 피해를 받고 사망하면, 즉시 쿨타임이 초기화되며, 공격력 상승 버프가 중첩된다.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미니언을 이용한다면 쿨타임 없이 재빠르게 라인 정리를 할 수 있고, 미니언 사이에서 도망가는 적을 손쉽게 추격할 수 있다.


▶ [R1] 낙하 광선
띄우기

원거리 저격 스킬로 사정거리가 길며 범위 또한 넓은 편이다. 다만 스킬을 사용하고 떨어지기까지 다소 딜레이가 길기 때문에 상대의 동선을 충분히 예측하고 사용해야 한다. 맞추기 힘들다는 점에서 [R2] 급강하에 비해 선호받지 못하는 스킬이지만, 에너지 타입 트리를 탔을 경우에는 궁극기에 준하는 대미지를 주기 때문에 필수 스킬이 된다.


▶ [R2] 급강하
띄우기


낙하 광선과 대비되는 물리 계수가 매우 뛰어난 스킬이다. 회피용으로 쓸 돌진기가 부족한 노바에게 가뭄의 단비같은 스킬이며, 이니시에이팅 용도로도 유용하다. 다만 공중으로 날아올라 한바퀴 회전하는 모션 덕에 추격용으로 쓰기에는 다소 어려운 편이다.


▶ [T1] 섬광폭발



특별한 효과 없이 순수 대미지로 상대를 녹여버리는 무시무시한 궁극 스킬이다. 아이언맨과 비슷한 느낌으로 쓸 수 있으며, 순간적인 버스트 대미지가 엄청나기 때문에 2~3명에게 제대로 맞춘다면 승리는 따놓은 당상이라 할 수 있다.


▶ [T2] 긴급 체포
띄우기


적 한 명에게 강력한 대미지를 넣는 물리계열 궁극 스킬로 역시 대미지가 무시무시한 편이다. 다만 섬광 폭발에 비해서 사거리가 많이 짧고, 본체 자체도 위험에 처할 수 있기 때문에 함부로 먼저 쓰기에는 위험부담이 크다.


▶ 스킬 콤보

[Q] 노바 광선(이동속도 감소) - [E] 광속 공격(돌진) - [W] 노바 방벽 - 평타

[E] 광속 공격(돌진) - [T2] 긴급 체포 - [Q] 노바 광선 - 평타

하이브리드 영웅이지만 스킬간의 연계는 그다지 뛰어난 편이 아니다. 멀리서 노바 광선을 맞춰 느리게 만든 적에게 광속 공격으로 돌진 후, 노바 방벽을 키고 평타 대미지를 넣는게 가장 베스트다. 자신은 방벽의 피해 감소 효과로 거의 피해를 받지 않고 상대에게는 불리한 딜교환을 거는 것이다.

만약 긴급 체포를 익혔다면 광속 공격 후, 긴급 체포 사용으로 순간 삭제가 가능하며, 이후 자신이 불리해진다면 노바 방벽을 키고 급강하를 통해 전장에서 탈출하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집중 : 에너지 소모가 심하고 스킬의 쿨타임이 긴 편이기 때문에 집중으로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다.

정신공격 : 스킬 콤보 연계가 힘든 편이므로 대미지가 필요할때는 정신공격으로 추가 피해를 노려보자.

점멸 : 에너지 트리를 간 노바에게는 필수라고 할 수 있는 권능이다. 꼭 선택하자.


▶ 추천 아이템

물리 공격 빌드 :
[백병전의 대가], [초감각증폭], [격투의 달인], [핵주먹], [전장 파괴자], [에너지 방어기제]


에너지 공격 빌드 :
[윤회의 블랙홀], [반물질 제어], [저항 무력화], [수호자의 신념], [침착한 위기대처], [에너지 순환]


하이브리드 영웅 답게 물리/에너지 양쪽 필드를 취사 선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스킬도 물리/에너지 양쪽으로 완벽하게 나눠지므로 상대 조합과 자신이 플레이하려는 스타일에 따라 맞춰가도록 하자.

다만 방어적인 아이템을 가기에는 노바의 스킬 기본 대미지가 낮고 반대로 계수가 높기 때문에 효율이 좋지 않다. 어차피 방어는 노바 방벽으로 어느정도 해결할 수 있으니, 빠르게 상대를 녹일 수 있는 아이템을 먼저 갖추도록 하자.


▶ 추천 플레이 방법

스킬의 콤보가 어렵지 않지만, 영웅 자체의 운영은 상당히 난이도가 있는 편이다. 스킬 사거리에 비해 기본 공격은 근접이기 때문에 거리 조절이 쉽지 않은데, 초반에는 먼저 적극적으로 나서기보다는 아군 탱커 및 다른 영웅들이 전장에 진입하면 같이 방벽을 키면서 따라간다는 느낌으로 플레이하자.

궁극기를 배운 시점이라면 먼저 공격에 나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패시브까지 겹쳐 공격력 하나만큼은 전 영웅 중에서 최상급에 속하기 때문에 궁극기 콤보로 적 한명을 확정적으로 암살할 수 있다.

물론 노바 본인은 방벽이 켜지지 않은 상황에서 별달리 탈출기도 없고 이동 스킬 역시 느린편이니 먼저 물리지 않도록 주의하자.


▲ 초반부터 후반까지 공격력 하나만큼은 최상급!









◎ 로난,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딜탱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영웅 로난


▶ 로난 기본 정보

로난은 노바와 마찬가지로 다소 독특한 위치에 있는 영웅이다. 기본적으로 딜러와 비슷한 느낌의 스킬셋을 지니고 있으며, 추가 효과를 이용하면 탱킹도 동시에 가능한 구조로 이뤄져 있다.

공격력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하지만 스킬의 쿨타임이 길어 전투의 지속능력은 다소 떨어지는 편이다. 기본적으로 딜러형 아이템 트리를 많이 타는 편이지만, 기절이나 이동속도 감소, 띄우기 등 CC기가 많기 때문에 탱커형 아이템으로도 많은 활약을 펼칠 수 있다.

궁극기는 에너지/물리 타입 2가지 종류가 있으며, 특히 에너지 타입인 [T1] 집행자의 뜻은 마블 아레나에 존재하는 모든 궁극기 중에서도 최상급의 대미지를 지니고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Q - W - E

▶ 전하 보호막(패시브)
보호막


스킬 5회 사용 시, 최대 체력의 15%만큼 보호막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딜탱 로난의 핵심 스킬 중 하나로 전투가 길어질수록 체력을 꾸준히 얻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Q] 휘두르기



자신의 주변에 피해를 입히는 기본적인 스킬이지만 대미지가 매우 강력한 편에 속한다. 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일 때 지면 충격과 분쇄 도약을 사용하면 휘두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어 순간적으로 폭딜을 넣을 수 있다.

로난 콤보의 핵심이자 익숙해져야 하는 스킬로 손 속도가 빠른 유저라면 평타까지 중간에 넣어 평캔 휘두르기를 시도해보자.


▶ [W] 지면 충격
이동속도 감소 + 보호막 + 피해흡수


공격과 동시에 방어를 할 수 있는 로난의 특징이 잘 살아있는 스킬로 주변에 피해를 입히면서 타격한 적의 수만큼 체력 비례 보호막을 생성한다. 적진에 진입했을때 핵심 스킬로 광역 이동속도 감소도 같이 시전하기 때문에 최대한 많은 적을 맞춰보자.


▶ [E] 분쇄 도약
기절


캡틴 아메리카의 방패 강타와 흡사한 스킬로 대상을 지정하면 짧은 거리를 도약하여 망치를 내려치고 기절과 함께 피해를 입힌다. 로난의 진입 스킬이라 할 수 있으며, 타격 후 일정 시간 동안 이동속도가 상승하는 효과가 있다.


▶ [R1] 전하 충전
공격속도 증가(패시브) + 기절


패시브 혹은 지면 충격으로 전하 보호막이 생성되었을때만 활성화되는 스킬이다. 조건부 스킬인만큼 원거리 기절이라는 좋은 성능을 지니고 있다. 사거리도 꽤 있으므로 에너지 트리 아이템을 탄 상황이라면 분쇄 도약이 아닌 전하 충전으로 전투를 시작해도 좋다.


▶ [R2] 숨통 끊기
은신 + 띄우기


로난을 상대하는 입장에서 가장 당혹스러울때가 바로 숨통 끊기 스킬일 것이다. 기본 스킬에는 은신이 없고 선택형 스킬이므로 좀처럼 로난을 상대하는 팀에서 은신에 대한 대비가 미흡한 경우가 많다. 물리 아이템 트리를 탄 경우 이를 이용하여 극딜 암살자 영웅으로 운영하자.

6초라는 짧지 않은 은신과 동시에 적 타격시 띄우기 판정이 발생하여 반격받을 여지 없이 일방적인 딜교환을 시도할 수 있다.


▶ [T1] 집행자의 뜻
당기기


사용 즉시 모든 방해 효과에 대해 면역이 되며, 주변에 엄청난 피해의 광역 공격을 퍼붓는다. 스킬을 시전하는 도중에는 면역 효과와 함께 받는 피해가 75% 감소되며, 주변의 적을 끌어들이는 효과가 발생한다.

에너지 공격 계수가 높은 편이므로 에너지 트리를 탄 경우 주력 궁극기로 활용되며, 주로 추천되는 콤보는 분쇄 도약 후 선궁극기 사용이다. 다만 마지막 터트리는 판정은 이동 스킬이 있는 영웅을 대상으로 맞추기 힘들다.


▶ [T2] 궁극의 무기
돌진


일정 시간 동안 자신의 평타를 강화시키는 타입은 궁극 스킬이다. 일반 공격이 어느정도 점프를 하여 내리치는 돌진기로 바뀌며, 타격할때마다 전하 보호막이 2회씩 충전되어 빠르게 보호막을 얻을 수 있다. 다만 한 방의 위력은 [T1] 집행자의 뜻에 비해 약하며, 탱커 아이템을 갖췄을때 추천되는 궁극기다.


▶ 스킬 콤보

[R2] 숨통 끊기(은신) - [Q] 휘두르기 - [T1] 집행자의 뜻
[E] 분쇄도약(돌진) - [Q] 휘두르기 - [W] 지면 충격 - [R1] 전하 충전

스킬 콤보가 중요한 영웅 중 한 명으로 최대한 휘두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계속 초기화시켜 대미지를 누적시키는 것과 동시에 자신은 보호막을 얻어 피해를 최소화하는 콤보를 써야한다.

특히 돌진 스킬이 타게팅형 스킬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뚜벅이 영웅인만큼 유일한 탈출 스킬인 숨통 끊기나 지면 충격은 상황을 보고서 쓰도록 하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집중 : 회복과 비슷한 수치를 채워주는 패시브를 얼마나 충전하느냐에 따라 생존이 갈리므로, 쿨타임을 초기화 시키고 패시브를 꾸준히 돌릴 수 있는 집중이 유용하다.

무효화 : 별다른 돌진기가 없고, 스킬을 꾸준히 돌려야 강해지는 영웅인만큼 상대 스킬의 영향을 최소화로 받기 위해 무효화가 유용하다.

점멸 : 역시 부족한 기동력을 채워주는 좋은 권능으로 배우지 못했다면 질풍이라도 들어주자.


▶ 추천 아이템

딜탱 빌드 :
[불굴의 투지], [백병전의 대가], [먹이사슬의 지배자], [불멸의 의지], [생존 전문가], [에너지 방어기재]


에너지 공격 빌드 :
[엔트로피 안정화], [침착한 위기대처], [에너지 순환], [맹렬한 반격], [저항 무력화], [불세출의 지휘관]


크게 물리 딜탱형 빌드와 에너지 공격형 빌드로 나눌 수 있다. 딜탱형 빌드는 안정적으로 적진에서 버티면서 꾸준히 패시브를 충전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며, 에너지 공격 빌드는 지면 충격과 전하 충전, 그리고 궁극 스킬인 집행자의 뜻의 효율을 높여 한 방을 노리는 빌드라 할 수 있다.

난이도가 높은 것은 딜탱 빌드인데, 사거리가 길지 않은 로난으로 어떤 타이밍에 진입해야하고 전하 보호막의 충전을 어떻게 채워야하는지 끊임없이 살펴야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숙련된 유저에게 추천한다.


▶ 추천 플레이 방법

보통 근접 딜러라고 인식되는 영웅이지만 아이템 빌드에 따라 중거리 마법 딜탱형 영웅으로 쓸 수 있다. 아이템 빌드에 따라 상대가 대처하기 힘든 상황을 만들 수 있으며, 궁극기의 한 방 대미지는 매우 강력하기 때문에 아군과 연계해서 전투를 펼쳐보자.

단점으로는 라인전이 매우 약한 편이므로 되도록 아군 원거리 영웅과 함께 다니도록 하며, 한타 교전시에는 앞에서 들어오는 적을 제지하면서 W 및 전하 보호막을 끊임없이 돌리면서 피해를 흡수해야 한다.

기절 스킬이 2개나 되기 때문에 아군을 지키는데도 좋은 편이며, 은신을 통해 예상치 못한곳에서의 기습도 매우 강력한 편이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모든 가능성이 열려있는만큼 본인에게 가장 맞는 아이템 트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 근접 암살자와 탱커 양면을 오고가는 하이브리드!









◎ 엔트맨, 한 눈에 보는 스킬 효과 및 추천 스킬 트리


▲ 하이브리드 영웅의 대표 선두주자라 할 수 있는 엔트맨!


▶ 엔트맨 기본 정보

엔트맨은 대부분 유저들이 하이브리드 영웅이라 생각할만큼 대표적인 하이브리드형 영웅이라 할 수 있다. 기본 공격은 근접 공격이지만 플레이 스타일은 원거리 영웅마냥 뒤에서 주로 스킬 난사를 하는 타입이고, 아이템 트리에 따라 물리/에너지 트리로 분류되기도 한다.

생존기도 있고, 돌진 스킬도 있고 원거리 견제 및 기절 등 게임에서 생각할 수 있는 모든 유형의 스킬을 엔트맨 하나에 몰아넣은 느낌이다. 그만큼 자신의 플레이에 따라 여러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으며, 모든 상황에서 뛰어난 활약을 펼칠 수 있다.

특히 라인전 단계가 강력하기 때문에 초반부터 상대를 몰아친다면 게임이 후반으로 가기전에 이미 끝날 수 있다.


▶ 스킬 마스터 순서 : T - R - Q - E - W

▶ 개미의 대장(패시브)
소환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공격을 보조하는 개미를 최대 4마리까지 소환한다. 기본적으로는 별 힘을 쓰지 못하지만 오브젝트 판정이기 때문에 상대의 투사체 스킬을 대신 막아주거나, 의외의 타게팅으로 이득을 볼 수 있다. 전투병을 상대로는 막강한 전투력을 과시하기도 한다.


▶ [Q] 날개미떼
이동속도 감소


상당한 사거리를 자랑하는 원거리 견제형 스킬로 한 번이라도 스치면 강력한 지속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라인전에서 큰 위력을 발휘한다. 재사용 대기시간도 짧고 이동속도 감소치도 상당한 수치기에 멀리서 쿨이 될때마다 날려주는 것을 잊지 말자.


▶ [W] 날개미 비행
피해 감소 + 이동속도 증가


엔트맨의 생존 스킬. 피해 감소 수치가 무려 75%에 달하며, 이동속도도 50% 증가하기 때문에 준무적기라 볼 수 있다. 쿨타임이 짧은 편이 아니므로 중요한 순간에만 사용하도록 하자.


▶ [E] 공격 지령
기절


소환된 개미에게 공격 명령을 내려 상대를 기절시키는 스킬이다. 스킬의 사거리가 길고 타게팅이기 때문에 어지간해서는 기절 상태를 만들 수 있다. 다만 상대가 원거리 공격으로 개미를 먼저 처리하는 경우 기절이 걸리지 않으니 주의하자.


▶ [R1] 초고속 강타
띄우기


무적 돌진기 판정을 지닌 스킬로 위기 회피 및 이니시에이팅 스킬로 쓸 수 있다. 쿨타임이 매우 길기 때문에 중요한 순간에만 사용하도록 하자. 적중한 대상은 1초동안 공중에 뜬다.


▶ [R2] 핌 입자
행동불능


대상에게 핌 입자를 날려 작아지게 만드는 스킬이다. 작아진 적은 일반 공격 및 스킬을 전혀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2초에 달하는 시간동안 기절과 비슷한 상태가 된다. 한타에서 접근하는 상대 딜러에게 사용하면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다.


▶ [T1] 개미 군단
당기기


일정 영역에 개미 군단을 소환하여 적을 가운데로 빨아들이며, 지속 피해를 입힌다. 스킬 범위 및 지속시간이 긴 편이므로 한타에서 상대방의 포지셔닝을 무너뜨릴 때 유효하다.


▶ [T2] 거인의 짓밟기
무적


엔트맨이 순간적으로 거대해지며 지정한 범위 안의 적에게 광역 피해를 입힌다. 스킬 발동이 빠르며 순식간에 피해를 입히기 때문에 콤보의 마무리로 좋으며, 상대 스킬을 흡수하고 사용하는 용도로도 좋다.


▶ 스킬 콤보

[R] 초고속 강타(띄우기) - [E] 공격 지령(기절) - [Q] 날개미떼(이동속도 감소) - 평타

엔트맨은 사실상 콤보보다는 적재적소에 상대를 기절시키고, 행동을 제약하는 것으로 팀 파이팅을 하는 영웅이다. 초고속 강타는 타겟팅형에 무적이 달린 좋은 돌진기이나, 엔트맨 자체의 화력이 강한편이 아니기 때문에 섣불리 들어갔다가는 적의 집중포화를 맞고 산화될 수 있다.

기본적으로 날개미떼를 앞세워 적의 체력을 깎아내고 '이때다!'싶은 타이밍에 진입하는 것을 연습하도록 하자.


▶ 추천하는 시간의 권능

침묵 : 지속 피해형 궁극 스킬인 개미 군단과 시너지가 좋은 권능이다. 제대로 사용한다면 상대에게 지옥을 보여줄 수 있다.

질풍 : 날개미 비행과 더불어 이단 부스터가 가능한 권능, 점멸이 없을떄는 물론 있더라도 함께 사용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추천 아이템

물리 방어 빌드 :
[격투의 달인], [만용의 응징], [전장 파괴자], [불멸의 의지], [생존 전문가], [저항력 극대화]


에너지 공격 빌드 :
[자아 초월], [반물질 제어], [저항 무력화], [세포 교란], [화력 집중], [아드레날린 분출]


여러가지 형태로 아이템 빌드를 짜는것이 가능하며, 암살 타입으로 가고 싶다면 물리 위주 아이템 트리를 올리고 자신은 한타를 좀 더 보겠다는 쪽이면 에너지 공격 빌드를 선택하자.

물리쪽에서는 아무래도 빠른 속도로 콤보를 넣는 영웅이 아니기 때문에 이동속도 감소 옵션과 생존과 관련된 옵션을 겸하면서 올리는 것이 좋다.

기본적으로 '극' 공격 아이템으로 구성하더라도 날개미 비행이라는 걸출한 탈출기와 각종 기절 및 상태이상 스킬을 지니고 있기에 도주가 어렵지는 않다. 공격력을 올리는데 주력하도록 하자.


▶ 추천 플레이 방법

라인전 단계에 있어서는 '최강자'라는 수식어가 아깝지 않은 전투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다만 강력한 한 방 스킬이 다소 부족하기에 아군과 스킬 연계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초고속 강타와 거인의 짓밟기 연계는 물리 아이템 트리에서 매우 빠르고 강력한 콤보이므로 암살자 스타일로 플레이할 수 있고, 지속적인 싸움과 한타 교전을 노린다면 날개미떼와 개미 군단에 힘을 실어주는 에너지 빌드를 짜보자.

상대와의 교전에서는 먼저 들어갈 필요는 없고, 멀리서 날개미떼와 개미 군단을 적절하게 깔아줘도 충분히 1인분을 할 수 있다.


▲ 다재다능 그 자체! 게임에서 할 수 있는 모든 스타일을 플레이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