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보다 위대한 '팀 플레이'의 날이었다. 오버워치 월드컵 C, D조 조별 리그 직후 진행된 16강 경기에서는 스웨덴이 스페인을, 호주가 일본을 꺾고 본선 8강에 합류했다.

스웨덴은 Reinforce와 TviQ 등의 선수들이 돌진 조합의 정석을 보여주는 합으로 스페인을 대파하며 작년의 설욕에 성공했다. 단일 팀으로 국가 대표를 꾸린 호주는 Ta1yo의 트레이서, Aktm의 맥크리 등에 다소 고전했으나, 단단한 팀 플레이를 기반으로 빈틈없는 플레이를 펼치면서 일본에 신승을 거두었다.




16강에서 만난 스웨덴과 스페인의 첫 전장은 할리우드였다. 승패는 탱커 라인에서 갈렸다. Reinforce의 윈스턴이 Winghaven의 윈스턴보다 더 효과적으로 상대 진영을 붕괴시켰고, TviQ가 그 틈을 놓치지 않고 상대 핵심 영웅을 하나씩 끊으며 화물을 끝까지 밀었다. 반면 스페인은 공격에서 HarryHook의 솔저가 위력을 발휘했으나, 중요할 때마다 TviQ의 트레이서가 맹활약하며 스페인에게 마지막 거점을 허락하지 않고 첫 세트를 가져간다.

리장 타워에서 펼쳐진 2세트, 정원에서 열린 첫 게임에서는 스웨덴이 Toxiken의 파라에 다소 고전했으나, 결국 단단하게 조합을 지키며 승리를 따낸다. 스페인은 끈끈한 생존력의 NeptuNo과 HarryHook의 솔저로 2세트 반격에 성공했으나, 이어진 3세트에서 다시 Reinforce가 명품 윈스턴으로 승리를 책임지며 스웨덴에 승리를 안긴다.

마지막이 될 수 있는 3세트의 전장은 호라이즌 달 기지였다. 공격에 나선 스페인은 궁극기의 순차적인 분배로 상대와 기술 교환에서 우위를 점하며 B거점까지 점령하는 데 성공한다. 그러나 스웨덴은 디바를 잘 활용하지 않는 스페인의 약점을 집요하게 물고 늘어지면서 상대보다 3분가량 앞서는 기록으로 거점 돌파에 성공하고, 결국 재경기에서는 상대에게 A거점도 허락하지 않고 3연승으로 8강 본선 진출을 확정 짓는다.


▲ 승리를 확정짓고 포효하는 Reinforce



이어진 일본과 호주의 16강 1세트 경기는 왕의 길에서 진행되었다. 일본은 Ta1yo을 필두로 개인기와 피지컬 중심의 전술로 공격에 나섰으나, 홈팀 호주의 팀워크에 미치지 못했다. 특히 Trill의 윈스턴과 Kiki의 디바가 지킬 때와 추격할 때의 균형을 맞추면서 안정적으로 공수를 이끌었고, B거점까지 도달하지 못한 일본을 상대로 첫 세트를 선취한다.

리장 타워에서 진행된 2세트는 조합 대결 양상으로 진행되었다. 첫 전장인 정원에서는 솔저-트레이서를 뽑아든 호주가 겐지-트레이서를 선택한 일본을 압도했고, 두 번째 전장인 관제 센터에서는 아나-루시우 2지원가에 솔저-트레이서를 조합한 일본이 루시우-솜브라를 조합한 호주를 꺾었다. 그러나 마지막 야시장에서는 완전히 같은 형태의 조합으로 맞붙었고, Ta1yo의 트레이서가 적재적소에서 활약하며 일본에 승리를 안긴다.

1:1의 상황에서 맞이한 전장은 볼스카야 인더스트리였다. 3세트의 주인공은 호주 Gunba의 솜브라였다. Gunba는 빠르게 궁극기를 채우고 EMP를 활용하면서 상대 공세를 끊었고, 그 결과 일본에게 A거점까지만 허락하면서 승기를 잡는다. B거점 한 칸만 채우면 승리하는 호주는 침착하게 궁극기를 모아서 안전하게 상대를 밀어내는 전술로 3세트를 잡으며 본선까지 한 세트 만을 남겨놓게 된다.

마지막이 될 수 있는 4세트, 일본이 선택한 전장은 도라도였다. 이날 다소 부진했던 일본의 딜러 Aktm은 맥크리라는 승부수를 꺼내 들었고, 압도적인 에임으로 상대 모든 영웅들을 녹이면서 호주의 조합을 무너뜨렸다. 결국 4세트를 따낸 일본이 승부를 마지막 세트로 몰고 간다.

오아시스에서 진행된 마지막 경기는 양팀 딜러들의 기량 대결 양상으로 진행되었다. 일본의 Ta1yo는 신들린 '한탄창' 플레이를 선보이며 일본의 공세를 이끌었으나, Aetar 솔저의 안정적인 딜링과 ieatuup 트레이서의 순간 암살, 그리고 Trill의 윈스턴이 마무리하는 '팀 플레이'를 선보인 호주가 2:0으로 일본을 꺾으며 본선행을 확정 지었다.




2017 오버워치 월드컵 16강 C, D조 결과

1경기 스웨덴 3 vs 0 스페인
1세트 스웨덴 승 vs 패 스페인 할리우드
2세트 스웨덴 승 vs 패 스페인 리장 타워
3세트 스웨덴 승 vs 패 스페인 호라이즌 달 기지

2경기 일본 2 vs 3 호주
1세트 일본 패 vs 승 호주 왕의 길
2세트 일본 승 vs 패 호주 리장 타워
3세트 일본 패 vs 승 호주 볼스카야 인더스트리
4세트 일본 승 vs 패 호주 도라도
5세트 일본 패 vs 승 호주 오아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