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포탈 사용법을 익혔다면 링크(Link)를 설치하고 필드(Field)를 전개할 수 있다. 필드 전개를 통해 MU를 획득하고 획득한 MU로 팀의 우세가 달라지는 만큼 링크와 필드 설치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특히 필드의 경우 전개 방법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MU의 양이 크게 차이 나므로 필드에 대한 내용은 숙지해두도록 하자.

MU는 Mind Unit의 약자로 일종의 팀 점수이다. 팀에 속한 에이전트들이 모은 MU을 합산하여 계몽군과 저항군중 어떤 팀이 우세한지 정해진다.

◇ 링크(Link)란 무엇인가?

링크(Link) - 포탈과 포탈을 잇는 선

인그레스 지도의 각 요소는 점, 선, 면에 비유된다. '포탈'은 점, 포탈과 포탈을 이은 '링크'가 선, 3개의 링크가 만나 만들어지는 삼각형 '필드'가 면이다. 포탈을 점령하고 링크를 연결해 상대 진영보다 더 많은 필드를 만드는 것이 인그레스의 궁극적인 목표이다. 학창시절 연습장에 여러 개의 점을 찍어두고 선을 하나씩 그어가며 삼각형을 그렸던 '땅따먹기'를 떠올리면 쉽다

링크는 아군이 점령한 포탈 두개를 이어 설치할 수 있다. 링크 연결 시 포탈은 보내는 포탈과 받는 포탈로 구분할 수 있다. 보내는 포탈은 링크의 시작점이다. 보내는 포탈에 설치된 레저네이터의 평균 레벨에 따라 링크를 뻗을 수 있는 거리가 달라지고, 이 거리를 RNG라 부른다. RNG를 구하는 공식은 160m x 레저네이터 평균 레벨 ^ 4다. 예를 들어 보내는 포탈에 설치된 레저네이터의 평균 레벨이 5라면 160m 곱하기 5의 4승으로 100Km가 된다.

보내는 포탈에서 내보낼 수 있는 링크의 수는 최소 4개에서 최대 8개 까지다. 아이템인 'SoftBank Ultra Link'를 사용하면 내보낼 수 있는 링크의 숫자와 RNG를 늘릴 수 있다.

받는 포탈은 링크의 종착지라 할 수 있다. 받는 포탈에 설치된 레저네이터는 보내는 포탈의 레저네이터와 달리 링크에 영향을 주진 않는다. 하지만 이후 필드 구성 시 보내는 포탈 역할을 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높은 등급으로 꾸려두어야 방어하기 수월하다. 받는 포탈에서 링크 설치에 필요한 재화는 해당 포탈의 포탈키다. 포탈키는 포탈 해킹 시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포탈키를 획득하면 해당 포탈의 이미지가 포탈키에 새겨진다.

링크 설치에 필요한 모든 준비가 끝났다면 보내는 포탈을 선택하여 링크를 생성할 수 있다. 링크 생성은 XM(스캐너를 작동시키거나 게임과 관련된 행동을 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이 사용되며 방법은 아래와 같다.

Step 1. 보내는 포탈 선택

▲ 범위 내 레저네이터가 8개 설치된 포탈 선택

▲ 포탈 메뉴에서 Link 터치


Step 2. 받는 포탈 선택

▲ 보내는 포탈에서 Link 선택 후 최종 확인


Step 3. 링크를 설치하지 못하는 상황

▲ 보내는 포탈과 받는 포탈 사이에 다른 링크나 필드가 존재하는 경우

▲ 레저네이터의 레벨이 낮아 RNG가 부족한 경우

▲ 받는 포탈의 포탈키가 없는 경우


◇ 필드(Field)란 무엇인가?

필드(Field) - 세 개의 링크를 이어 만든 삼각형 지형

필드는 링크 세개를 이어 만든 삼각형을 말한다. 필드를 생성함으로써 성장에 필요한 AP(경험치)가 주어지며 필드안의 아군 숫자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MU가 달라진다.

인그레스의 지도 자체가 지구의 지도를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보니 필드를 전개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적이다. 그 때문에 최소한의 포탈을 이용하여 최대의 MU를 획득하기 위한 필드 생성법이 필요하다. 이런 필드 전개 방법을 겹필드라 부르며 겹필드 여부에 따라 같은 크기의 필드라 하더라도 MU 획득량이 2배 이상 차이가 나게 된다. 특히 MU의 경우 겹필드는 물론 필드 내 인구 밀도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양이 달라진다.

겹필드는 작은 필드와 큰 필드가 겹쳐있는 모양새다. 일반적으로 필드 내에서는 링크를 잇지 못하지만 Y Field라 불리는 특수한 포탈 배치에서는 작은 필드 생성 후 큰 필드를 생성하여 다시 작은 필드를 나누는 방법으로 겹필드를 생성할 수 있다.

겹필드를 전개하기 위해서는 링크 생성 순서가 중요하다. 겹필드의 기본적인 모양은 작은 필드 세 개가 모여있는 모양으로 보기에는 기본 필드와 큰 차이가 없다. 실제로는 작은 세 개의 필드를 감싸는 큰 필드를 포함하여 동일한 구역에 4개의 필드가 생성되어 있다.

기본적인 겹필드 생성 순서는 작은 필드 전개 후 그 작은 필드를 감싸는 큰 필드를 생성한다. 그 후 큰 필드와 작은 필드의 꼭짓점을 이어 큰 필드를 작은 필드 2개로 나누면서 작은 필드 3개와 작은 필드를 감싸는 큰 필드 1개 총 4개의 필드가 만들어진다.

Step 1. 필드의 생성

▲ 필드 전개는 링크 3개를 이어 삼각형을 만들면 된다.
삼각형 외에 다른 도형은 No!


Step 2. 겹필드 전개 순서

▲ 겹필드 전개 시 Y Field부터 찾아야 한다.

▲ 가장 먼저 작은 필드 부터 전개

▲ 작은 필드를 감싸는 큰 필드 전개

▲ 큰 필드의 꼭짓점에서 시작하여 작은 필드의 꼭지점을 이으면 작은 필드 2개가 완성된다.


Step 3. 일반 필드와 겹필드의 차이

▲ 겹필드에는 일반 필드 크기만큼의 필드가 하나 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