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인그레스(Ingress)를 설치하고 게임에 접속하면 영어로된 메뉴와 처음 접해보는 게임 방식에 당황할 수밖에 없다. 이런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마련된 것이 인그레스의 튜토리얼 '트레이닝(Training)'이다.

트레이닝은 최초 접촉을 시작으로 6개의 행동 미션으로 나누어져 있다. 6개 행동 미션은 XM 찾기와 포탈 해킹, XMP 발사, 래저네이터 설치, 링크, 필드로 나누어져 있으며, 하나씩 해결해 나가다 보면 인그레스에 대한 전체적인 게임 방법을 쉽게 배울 수 있다.

▲ 트레이닝은 우측 상단 OPS를 누른 후 상단 트레이닝 메뉴에서 진입할 수 있다.


◇ 트레이닝 - 첫 번째

XM 찾기

Step 1. XM이 있는 곳으로 걸어가기
Step 2. 1,000XM 수집

첫 번째 트레이닝의 목표는 XM(Exotic Matter)을 1,000 포인트 획득이다. XM은 일종의 행동 에너지로 스캐너 작동 등 게임 내에서 무언가를 조작하거나 행동할 때 소모되는 자원이다.

XM은 지도에서 반짝이는 빛무리로 표현되는데 포탈에서 흘러나온 에너지라는 설정인 만큼 포탈 주위에서 다량의 XM을 발견할 수 있다. XM의 획득은 유저를 중심으로 40m 반경 안으로 XM이 들어오면 흡수되어 XM 클러스터에 누적된다.

▲ 노란 원 안으로 XM이 들어오면 자동으로 XM이 회복된다.

▲ XM은 지도에 빛무리로 표현된다.

▲ XM 1,000 포인트를 모으면 트레이닝 클리어!


◇ 트레이닝 - 두 번째

포탈 해킹

Step 1. 지도를 탭하여 포탈 배치하기
Step 2. 배치한 포탈로 걸어가 포탈 선택하기
Step 3. 포탈 메뉴에서 해킹을 눌러 해킹 완료하기

두 번째 트레이닝의 목표는 포탈 해킹이다. 해킹은 인그레스를 플레이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행동으로 AP(경험치)와 각종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다. 해킹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일단 포탈로 이동해야 한다. 걸음을 옮겨 목표로 했던 포탈이 40m 안으로 들어오면 해당 포탈을 눌러 해킹을 진행할 수 있다.

해킹은 크게 일반 해킹과 글리프 해킹으로 나누어진다. 두 해킹 모두 포탈을 눌러 해킹 메뉴를 이용한다는 점은 같지만 주어지는 아이템의 양과 질이 다르다. 일반 해킹의 경우 해킹 메뉴를 터치하면 진행되며 해킹 메뉴를 길게 누르고 있으면 글리프 해킹으로 전환된다.

▲ 근처 포탈을 누르고

▲ 해킹을 누르면 트레이닝 클리어!


◇ 트레이닝 - 세 번째

XMP 발사

Step 1. 지도를 길게 눌러 XMP 선택
Step 2. XMP 메뉴에서 발사 선택

세 번째 트레이닝 목표는 XMP 발사다. XMP는 인그레스의 기본적인 공격 방법으로 XMP 버스터를 이용해 포탈에 장착된 레저네이터와 모드를 파괴할 수 있다. XMP 버스터는 레벨에 따라 피해량과 사정거리가 정해진다. 레벨이 가장 낮은 1레벨 XMP 버스터의 경우 반경 42m 안의 레저네이터나 모드에 150의 피해를 준다.

XMP 버스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보유하고 있는 XMP 버스터의 사정거리 안에 적 포탈이 있어야 한다. 사용은 인벤토리에서 XMP 버스터를 선택하고 발사를 누르거나 지도를 길게 눌러 XMP 버스터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 공격시 FIRE버튼을 오래 누르면 에너지가 집중되는 이펙트가 발생하는데 이 이펙트가 한가운데 모였을 때 버튼을 때면 최대 20%의 추가 대미지가 들어간다.

▲ XMP 사거리 안에 적 포탈이 들어오면

▲ 지도를 길게 눌러 XMP를 활성화시키고

▲ 발사 버튼을 누르면 트레이닝 완료!


◇ 트레이닝 - 네 번째

레저네이터 설치

Step 1. 근처의 포탈 해킹
Step 2. 레저네이터 설치
Step 3. 레저네이터 충전

네 번째 트레이닝 목표는 레저네이터 설치다. 레저네이터는 포탈 점령을 위한 작업이다. 포탈의 8개 칸을 같은 진영의 레저네이터로 설치하면 점령할 수 있다. 레저네이터는 포탈 해킹을 통해 획득할 수 있으며 유저의 레벨에 따라 획득할 수 있는 레저네이터의 레벨이 달라진다.

해킹을 통해 레저네이터를 획득했다면 포탈로 이동해 레저네이터를 설치할 수 있다. 레저네이터 메뉴를 누르면 포탈 기준으로 8개의 레저네이터 필드가 생성되는데 원하는 레저네이터 필드를 선택해 완료를 누르면 레저네이터가 설치된다.

▲ 해킹을 통해 레저네이터를 획득하고

▲ 포탈 메뉴에서 설치를 눌러 레저네이터를 설치

▲ 포탈 메뉴에서 충전을 눌러 레저네이터를 회복 시키면 트레이닝 완료


◇ 트레이닝 - 다섯 번째

링크

Step 1. 포탈을 해킹하여 키 획득
Step 2. 다른 포탈을 해킹하여 레저네이터 획득
Step 3. 포탈 두 곳에 레저네이터 모두 설치
Step 4. 두 번째 해킹했던 포탈을 눌러 링크 연결

다섯 번째 트레이닝 목표는 링크 설치다. 링크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포탈 두 개에 8개의 레저네이터가 모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이때 설치된 레저네이터의 진영은 모두 같아야 하며 링크가 도착할 포탈의 포탈 키가 필요하다. 포탈 키는 해당 포탈을 해킹하면 일정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두 포탈의 레저네이터가 한 진영의 레저네이터로 가득차있고 링크가 도착할 포탈의 포탈 키까지 모두 갖추었다면 시작 포탈을 눌러 링크를 이을 수 있다. 링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팀의 우세에 기여하는 MU를 획득하는 방법! 링크와 필드 가이드'의 '링크란 무엇인가?' 참조


▲ 해킹을 통해 레저네이터와 도착 지점의 링크 포탈 키 획득!

▲ 출발 포탈과 도착 포탈의 레저네이터를 모두 설치

▲ 출발 포탈을 눌러 도착 포탈로 링크를 이으면 트레이닝 완료!


◇ 트레이닝 - 여섯 번째

필드

Step 1. 포탈을 해킹하여 포탈 키 획득
Step 2. 다른 포탈로 이동하여 해킹 후 레저네이터 획득
Step 3. 모든 포탈에 레저네이터 설치
Step 4. 두 번째 포탈에서 첫 번째 포탈로 링크 연결
Step 5. 다른 포탈을 해킹하여 포탈 키와 레저네이터 획득
Step 6. 포탈에 레저네이터 설치
Step 7. 레저네이터가 설치된 포탈을 링크로 이어 필드 완성

마지막 트레이닝 목표는 필드 설치다. 필드는 세 개의 링크를 이어 만든 삼각형 지형으로 MU 점수를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MU는 Mind Unit의 약자로 일종의 팀 점수이다. 팀에 속한 에이전트들이 모은 MU을 합산하여 계몽군과 저항군중 어떤 팀이 우세한지 정해진다.

필드는 지금까지 트레이닝한 포탈과 링크를 3개씩 이용한다. 포탈 세 개에 레제네이터를 8개씩 설치하고 링크를 삼각형으로 이으면 필드가 완성되는 간단한 방식이다. 하지만 상대 진형의 방해가 있거나 링크를 이으려는 방향에 다른 링크가 가로막고 있다면 필드 설치 난이도가 크게 올라가게 된다. 다행히 트레이닝에서는 상대방의 방해 없이 레저네이터를 설치하고 링크만 이으면 트레이닝이 완료된다.

필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필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팀의 우세에 기여하는 MU를 획득하는 방법! 링크와 필드 가이드'의 '필드란 무엇인가?' 참조


▲ 해킹을 통해 레저네이너와 포탈 키를 획득한 후

▲ 세 개의 포탈에 레저네이터를 8개씩 설치한다.

▲ 레제네이터가 설치된 포탈을 삼각형 모양으로 링크를 연결하면 트레이닝 완료!
삼각형 외에 다른 도형은 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