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단축키 설정 기능이 다시 추가되었다. 이는 유닛 생산, 건물 건설, 업그레이드, 이동 및 공격 등의 명령에 사용되는 단축키를 플레이어가 자유롭게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다. 스타크래프트 실행 뒤 메인 메뉴 선택 화면에서 'Hotkeys'를 클릭하면 관련 창이 활성화되며, 종족 및 유닛, 건물에 따라 원하는 대로 수정할 수 있다.
1.19버전부터는 배틀넷을 이용하려면 블리자드 계정이 필요하다. 게이트웨이에 접속하려면 블리자드 계정을 로그인하고 이후 기존에 사용하던 ID를 입력하면 블리자드 계정에 해당 ID가 연동된다. 하나의 블리자드 계정으로는 각 게이트웨이에 최대 3개의 ID를 연동할 수 있다. 다만, Fish 서버는 아직 연동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된다.
관전자 모드도 변화를 맞이했다. 직접 플레이할 때와는 다른 화면 구성을 만나볼 수 있다. 우측 상단에 플레이어의 ID와 APM, 자원, 인구수 상황이 표기되고 하단에는 미니맵과 현재 클릭한 유닛이나 건물의 정보가 별도의 영역으로 노출된다. ID, APM, 자원 등을 보여주는 '통계 창은 'Alt+E'를 통해 활성화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미니맵과 우측 하단의 '유닛 창' 활성화 단축키는 각각 'Alt+U', 'Alt+I'다.
관전자가 특정 플레이어의 시점으로 게임을 볼 수도 있다. 통계 창의 ID를 마우스로 우클릭하면, 해당 플레이어의 시점이 화면에 노출된다. 마우스 포인트나 키 입력 정보는 별도로 제공되지 않는다. 특정 유닛을 마우스 우클릭할 시, 화면이 해당 유닛에게 고정된다. 이 밖에, 1.19 패치에서는 방 생성 및 참가 등 배틀넷 인터페이스도 일부 개선되었다.
◆ 스타크래프트 1.19 패치노트
오늘 1.19 패치가 적용되었습니다. 1.19 패치는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가 출시되기 전 마지막으로 적용되는 대규모 패치가 될 것입니다. 게임을 다듬고 업데이트해나갈 수 있도록 게임을 플레이하시고 저희와 함께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기능 및 개선 사항
일반 Battle.net
-이제 멀티플레이어 게이트웨이(서버)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Battle.net 계정이 필요합니다.
-이전 계정을 최신 Battle.net 계정에 연동하여 기존 프로필을 영구적으로 보존할 수 있습니다.
-각 게이트웨이당 최대 3개의 프로필을 생성 또는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친구 목록에서 최신 블리자드 게임을 플레이하는 친구들의 접속 상태를 확인하거나 귓속말을 보낼 수 있습니다.
-NumPad 0을 눌렀을 때 표시되는 전적이 플레이어 이름 순서로 정렬됩니다.
-인기 지도(Popular Maps) 폴더에 최근 24시간 동안 가장 많이 플레이된 지도가 표시됩니다.
-리플레이와 저장된 게임이 클라우드 기반으로 저장되며, 로그인한 이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화 패널
-대화 패널이 모든 멀티플레이어 화면에 추가되었습니다.
-대화창 입력줄의 채널 이름을 클릭하면 가장 최근 방문한 채널이 표시됩니다.
-/1, /2, 또는 /w (플레이어 이름) 명령어로 메시지를 보낼 대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게임 검색(Search Games) 화면
-열린 게임에 플레이어 정보와 남은 자리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게임 목록 자동 새로고침 기능이 새로고침 버튼으로 대체되었습니다.
-게임 이름, 게임 유형, 비공개 게임 표시, 최저 핑, 최소 플레이어 수 필터가 추가되었습니다.
관전자 모드
-플레이어 이름을 오른쪽 클릭하여 해당 플레이어의 카메라를 따라다닐 수 있습니다.
-유닛을 오른쪽 클릭하여 해당 유닛을 따라다닐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 이름을 왼쪽 클릭하여 해당 플레이어의 시야 영역을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Alt+U로 유닛 창을 표시하거나 감출 수 있습니다.
-Alt+E로 통계 창을 표시하거나 감출 수 있습니다.
-Alt+P로 연구 창을 표시하거나 감출 수 있습니다.
-Alt+I로 미니맵을 표시하거나 감출 수 있습니다.
-Alt+W로 버튼 메뉴를 표시하거나 감출 수 있습니다.
설정
-단축키 설정 기능이 다시 추가되었습니다.
-게임 생성(Create) 메뉴에 사용자 지정 단축키를 비활성화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메인 메뉴 화면에서 확장된 설정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그 수정
-관전자 칸에서 게임이 정상적으로 종료됩니다.
-지도 상세 정보의 줄바꿈이 유지됩니다.
알려진 문제
- 아시아 및 키릴 문자가 공개 테스트 서버의 기존 대화 채널에 지원되지 않는 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