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그레스(Ingress)는 유저가 인라이튼드(Enlightened, 계몽군)와 레지스탕스(Resistance, 저항군) 2개의 진영 중 하나를 선택해 자신이 속한 진영의 세력을 넓히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게임이다. 플레이 방식에 따라 혼자서도 즐길 수 있지만 같은 진영의 유저들과 협동하면 게임을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어느 때보다 다른 유저들과의 협동 플레이가 중요한 것인 바로 'XM 어노말리(XM Anomaly, 이하 '어노말리')'다.

어노말리는 개발사인 나이언틱(Niantic)이 개최하는 오프라인 공식 행사로 양 진영의 유저들이 자신의 진영을 위해 정해진 지역 내에서 경쟁하는 행사다. 국제적인 행사인 만큼 규모가 상당히 크고 세계 각지에서 많은 유저들이 모이며, 경쟁 콘텐츠 외에도 애프터 파티, 미션 데이 등의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 전 세계 요원들이 모이는 축제! XM 어노말리(XM Anomaly)

○ 프라이머리(Primary)

어노말리는 하나의 도시에서만이 아니라 여러 개의 도시에서 진행된다. 그 중에서 어노말리의 주된 개최지는 '프라이머리(Primary)', 그 외의 지역은 '새틀라이트(Satellite)'라고 부른다. 프라이머리에서 진행되는 어노말리는 나이언틱에서 직접 행사를 진행하며, 새틀라이트에서 열리는 것보다 규모가 크고 더 많은 콘텐츠가 준비되어 있다.

서울은 2016년 11월 12일에 열린 'Via Noir' 어노말리의 프라이머리로 선정된 바가 있고, 2017년 9월 23일 '13MAGNUS Reawakens' 어노말리의 프라이머리로도 예정되어 있다.

▲ 서울은 2016년 11월 12일 'Via Noir' 어노말리의 프라이머리였다.


1. 고럭(GORUCK)

'고럭'은 미국의 브랜드 회사인 고럭과 인그레스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진행되는 행사로 일종의 체력장이라고 할 수 있다. 행사 진행자의 지시에 따라 훈련을 받는 것이 주요 콘텐츠로 어노말리 전날 밤 시간에 진행하는 '스텔스(Stealth)', 어노말리 당일 낮 시간에 진행하는 '어반(Urban)'으로 나뉜다.

참여자에게는 게임 내 메달을 주기도 하며, 고럭에서 승리한 진영은 어노말리의 메인 행사인 '클러스터'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사전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다만, 어노말리 행사와는 별도로 고럭의 참가 신청을 따로 해야하고 참가비도 필요하다는 것을 알아두자.


▲ 본격적인 어노말리 행사 이전에 체력으로 승부를 겨루는 고럭
(출처 : GORUCK Youtube)


2. 클러스터(Cluster)

'클러스터'는 선정된 4개의 구역에서 진행되는 경쟁 콘텐츠로 정해진 구역 내에 있는 포탈을 점령해 점수를 획득하는 것이 목표다. 점령해야 할 포탈은 사전에 미리 공개가 되고 어노말리 당일 오후부터 4개의 구역을 1시간 단위로 이동하면서 전투가 시작된다.

다만, 무조건 포탈을 많이 점령했다고 승리하는 것은 아니다. 클러스터에서는 '볼 포탈(Volatile Portal)'이라고 하는 주요 포탈이 존재하는데 이 포탈은 일반 포탈보다 더 많은 점수를 주므로 가장 먼저 점령할 필요가 있다.

볼 포탈에 대한 정보는 고럭에서 승리하여 사전 정보를 획득하거나 어노말리가 개최되는 주요 도시의 포탈을 해킹하다보면 획득할 수 있는 'Dead drop'이라는 아이템의 암호를 해독해야 한다.

▲ 어노말리 시작 전에 어느 구역에서 클러스터가 진행될 지 미리 확인할 수 있다.


3. 샤드(Shard)

'샤드'는 특정 시간대, 특정 포탈에 나타나는 조각을 말한다. 이 샤드는 링크를 통해 다른 포탈로 이동할 수 있으며, 샤드를 골대 포탈까지 이동시키면 점수를 획득할 수 있다. 어노말리 행사에서 진행하는 샤드는 '플래시 샤드(Flash Shard)'라고 부르며, 어노말리 점수에 영향을 준다. 어노말리 기간 외에도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샤드(Global Shard)'라는 행사가 진행되기도 한다.

▲ 무작위 포탈에 등장하는 샤드를 링크를 이용해서 골대 포탈로 옮겨야 한다.


○ 새틀라이트(Satellite) / 커넥티드 셀(Connected Cell)

어노말리의 주된 개최지인 프라이머리가 아닌 작은 규모의 어노말리가 진행되는 지역을 '새틀라이트(Satellite)'라고 한다. 새틀라이트에서 진행되는 어노말리는 나이언틱의 지원이 적은 편이며, 고럭과 샤드를 제외하고 클러스터만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커넥티드 셀(Connected Cell)'은 어노말리 기간 중에 나이언틱에서 설정한 특정 지역에서 최대한 많은 MU(Mind Unit) 점수를 획득해 아군 진영을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어노말리의 최종 승패는 프라이머리, 새틀라이트, 커넥티드 셀의 점수를 합산하여 결정하므로 전 세계 각지에서 활동하는 모든 유저들이 지원이 필요하다.

▲ 2016년 11월 12일 'Via Noir' 어노말리의 새틀라이트였던 멜버른에서의 결과


○ 미션 데이(Mission Day)

'미션 데이'는 행사 기간 중에 공개되는 미션 데이용 미션을 달성하는 행사로 어노말리 이후에 개최되는 경우가 많다. 미션 데이에 참가한 유저에게는 바이오 카드, 코인, 티셔츠 등 소정의 상품이 지급되고, 게임 내 메달 중 하나인 'Mission Day'의 카운트가 올라간다.

현재는 인그레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신청서를 통해 자신의 지역구에서 미션 데이가 개최되도록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서가 통과되면 어노말리와는 별도로 미션 데이가 진행된다.

▲ 지난 6월 부산에서 열린 부산야행 행사에서도 미션 데이가 개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