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7일(목), 피파 온라인3가 업데이트를 통해 선수 레벨 제한 상향(23레벨), 선수 체감 개선, 클럽 시설 보상 개편, 신규 선수인 '얼티밋 베스트' 시즌을 공개했다.

'폭풍성장' 이라는 업데이트 슬로건에 맞춰 내역 선공개 이후 23레벨까지 과연 어느 정도의 경험치 누적이 필요할지, 한층 빨라진 선수들의 움직임을 볼 수 있을지 등 많은 이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다. 핵심적인 변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만레벨 23은 '20Lv 경험치 획득권' 3장이면 충분, 능력치는 동일하게 올라
.
가장 화제가 되는 패치 내역은 역시 레벨 상향과 체감 개선과 관련된 내용이었다. 기존보다 성장이 뎌딜까라는 우려도 있었지만 1레벨부터 23레벨까지 도달되는 데는 '20Lv 경험치 획득권' 3장이면 충분했다. 능력치는 동일하게 레벨 당 전체 능력치 +1이된다.

20Lv 경험치 획득권 아이템은 이미 기존 이벤트 등을 통해 많이 보급이 된 바 있으며, 8월 31일까지 경기 10판을 플레이하면 판당 2장씩, 총 22장의 경험치 획득권이 이벤트로 함께 지급될 예정이다. 이미 20레벨인 상태라면 경험치 획득권 20Lv 2장 // 20Lv 1장 + 17Lv 2장 + 12Lv 1장 // 20Lv 1장 + 15Lv 4장 +7Lv 1장 등 다양한 경험치 획득권 조합으로 만레벨 달성이 가능하다. 모바일 피파 온라인 3M에선 보다 수월하게 경험치 획득권을 먹일 수 있다.

모바일 버전인 피파 온라인3M으로 경험치권 사용 시엔 여러 선수에게 동시에 경험치권 사용이 가능해 레벨 업이 보다 수월할 것이다.

▲ 3M에선 경험치권을 10장씩, 여러명에게 사용도 가능하다



■ 선수 체감 개선, 불편한 점 해소는 OK! 성장 곡선 변화 체감은 지켜봐야...

선수 체감 개선 관련해선 능력치의 성장 곡선이 변경된 것이 가장 큰 이슈다. (로그 함수 형태 → 직선 형태로 변경) 이로 인해, 선수 간 능력치 체감 차이가 이전보다 분명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어디까지나 체감과 관련된 부분이라 어느 정도 게임 플레이가 누적되어야 유저들의 반응과 의견이 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달리던 선수가 쓰루패스를 받을 때 불리한 상황에서 공을 점프하는 현상, 패스를 받는 상황에서 선수 발 뒤꿈치에 공이 맞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선되었으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 클럽 활동 조각 시스템 추가, 조각 교환해서 월드 베스트팩, 수수료 할인받자

클럽 시스템은 시설 보상 개편 및 개인 활동 점수 보상 상향, '클럽 교환 조각' 아이템이 추가되었다.

클럽 시설의 경우 ① 클럽 선수 영입 센터: 시설 레벨 별 클럽 스태프, 이용료, 소요 시간, 획득 가능 시즌, ② 개인 선수 훈련장: 이용료, 소요 시간, 훈련가능 선수 수, 훈련 성과(EXP), ③ 팬 샵: 이용료, 획득 가능 아이템, ④ 클럽 선수 훈련장: 훈련 효율 상승/ 조건 / 보상 확대 등이 주요 업데이트 내용이다.

새롭게 추가된 클럽 활동 조각 시스템은 클럽 활동과 클럽시설(팬샵)을 통해 받은 '클럽 교환조각'을 아이템 교환 메뉴에서 원하는 아이템으로 교환하는 방식이다. 보상으로 조각 15개 - 선수 경험치 이전권(100%) 1개, 30개 - WORLD BEST 1개, 45개 - 모든 시즌 수수료 30% 할인쿠폰 1개로 교환이 가능하다.

▲ 클럽 교환 조각 모아서 월드 베스트팩을 얻을 수 있다!


▲ 클럽활동/개인활동 보상도 업그레이드 되었다



■ 보급형 호나우두 될 수 있을까?! 레전드보다 오버롤 -4떨어진 버전, '얼티밋 베스트' 시즌 출시

'얼티밋 베스트' 시즌은 최근 출시된 '얼티밋 레전드'의 하위호환 버전이라 볼 수 있다.

레전드와 동일하게 호나우두, 마라도나, 앙리가 구성원이며, 능력치가 오버롤 -4 정도로 다운 그레이드 되었다. 하지만 레전드 시즌의 경우 몇백 억대를 호가하여 진입 장벽이 높았던 터라 가격도 함께 다운된 베스트 버전에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마라도나는 레전드에 비해 오버롤이 -4, 특성에서 개인 플레이 선호, 인기인이 제외되었다. 가속력 94, 속력 93으로 -3 하락했으며, 몸싸움은 -1 만큼만 하락했다. 높았던 반응속도도 -7 정도로 급감했다.

호나우두는 오버롤이 -5, 강력한 헤딩 특성이 제외되었다. 몸싸움 -4, 가속력 -4, 속력 -5, 골결정력이 -4 만큼 하락했다. 마지막으로 앙리는 오버롤 -4, 아웃사이드 슈팅 특성이 사라졌다. 몸싸움 -4, 골 결정력 -3, 점프 -6, 커브 -6 정도의 능력치가 하락된 버전으로 선보이게 되었다. 페이스온이나 피지컬적인 데이터는 동일하다.

▲ 얼티밋 베스트 마라도나


▲ 얼티밋 베스트 호나우두


▲ 얼티밋 베스트 앙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