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신을 성장시키는 대표적 방법인 육성은 강화진화 두 가지로 나눠져있으며, 두 가지 모두 식신의 능력을 전체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필수 방법이다. 하단 메뉴의 식신록을 들어가면 등장하는 보유 식신의 목록 중 원하는 식신을 선택하여 육성할 수 있고, 이때 필요한 재료로 식신을 소모해야 한다.

식신이 최대 레벨에 도달하면 진화를 할 수 있고, 진화 시 다시 최대 레벨이 상승하므로 레벨업을 위한 강화와 등급을 올리기 위한 진화는 서로 뗄 수 없는 관계다. 따라서 자신의 주력 식신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강화와 진화를 반복하며 육성할 필요가 있다.


▲ 식신록에서 강화와 진화를 하는 육성 항목을 볼 수 있다.





■ 강화, 전투 없이 식신의 레벨을 높인다

식신 육성의 일환인 강화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식신을 재료로 소모하여 특정 식신의 레벨을 높일 수 있는데, 게임 내 전투를 치르지 않고 식신의 레벨을 향상시키는 방법이다. 메인 하단 메뉴의 식신록에서 확인되는 식신 목록 중 강화를 원하는 식신을 선택하여 육성을 클릭하면 실행할 수 있다.

강화 재료로 사용되는 식신은 한 번에 8명까지 지정할 수 있으며, 잠금 상태의 식신은 재료로 선정할 수 없다. 재료 식신과 함께 금화 역시 일정량이 소비되고, 재료로 사용된 식신은 소멸되므로 신중하게 선정할 필요가 있다.

이때 재료 식신의 레벨이 높으면 그만큼 많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지만, 희귀도는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하는 것이 특징. 예를 들면 SSR 1레벨 식신을 재료로 소모하는 것과 N급 1레벨 식신을 재료로 이용할 때 얻는 경험치가 동일하며, 20레벨 식신 소모 시 1레벨 식신보다 더 많은 경험치를 획득한다. 따라서 애써 희귀한 식신을 재료로 소비하기보단 비교적 구하기 쉬운 N급 식신을 재료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전문 재료 식신인 달마 중에서는 빨간달마파란달마가 강화를 위해 이용되는데, 재료로 사용 시 일반 식신에 비해 많은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특히 빨간 달마는 재료로 바로 소비하는 편이지만, 그보다 강화된 파란달마는 먼저 레벨을 높인 다음 재료로 이용하는 것이 더 좋은 효율을 보인다.


▲ 강화에는 식신이 재료로 소비된다.

▲ 빨간달마와 파란달마는 강화를 위한 재료다.





■ 진화, 등급 상승으로 최대 레벨이 향상된다

진화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미리 파악해둬야 할 것은 식신의 희귀도와 등급이다. 희귀도는 식신의 가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SSR, SR, R, N 4가지로 분류되고, 식신 아이콘 테두리에 보라색부터 흰색까지 색상으로 표시된다. 반면, 등급은 식신 아이콘 하단에 보이는 곡옥 모양을 가리키며, 2~6등급까지 구별되어 있다.

그중 진화는 바로 등급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이다. 진화를 할 때마다 식신의 곡옥이 하나씩 채워지면서 등급이 상승하는데, 등급이 오르면 식신의 능력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등급이 높을수록 최대 레벨 역시 높아지므로 그만큼 식신의 성장 기회가 더 주어지는데, 식신은 최대 6등급까지 진화 가능하다.

2등급 식신의 최대 레벨은 20지만, 등급이 상승할 때마다 최대 레벨이 5씩 증가하여 6등급에는 40레벨까지 성장하게 되는 셈. 전투를 통해서도 레벨업이 가능했던 강화와 달리 식신의 등급을 높이기 위해서는 진화를 이용할 수밖에 없으므로 강화보다 중요한 육성 시스템이라고 볼 수 있다.


▲ 식신 목록에서 테두리는 희귀도, 곡옥은 등급을 표시한다.



최대 레벨에 도달한 식신만 진화를 시도할 수 있고, 재료는 같은 등급의 식신과 금화가 소모된다. 예를 들면 2등급 식신을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재료로 2등급 식신 두 명이 필요하고, 5등급 식신 진화에는 재료 식신으로 5등급 식신이 5명 소비된다. 즉, 같은 등급 식신이 재료로 소비될 때 등급에 따라 필요한 재료의 수량도 차이를 보이는 것.

이때 재료 식신은 최대 레벨일 필요가 없으며, 강화와 마찬가지로 식신의 희귀도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따라서 진화 역시 수급이 쉬운 N급 식신을 재료로 소비하는 게 좋다. 단, 낮은 등급의 식신을 진화시킬 땐 재료 식신 역시 쉽게 구하겠지만, 높은 등급 식신 진화에 필요한 재료 식신은 낮은 등급부터 진화시켜 만들 필요가 있다.

즉, 5등급 식신 하나를 진화시키기 위해서는 재료 식신 5명을 5등급까지 진화시켜서 소비해야 하는데, 레벨업을 하고 진화시키는 방법을 반복하면서 어렵게 재료를 성장시킬 필요가 있는 셈이다. 등급이 높아질수록 재료 수급이 어려워서 오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는 방식이다.

하지만 이를 위해 준비된 전용 재료 식신인 하얀달마를 활용하면 좀 더 빠른 재료 수급이 가능하다. 하얀달마는 다른 식신에 비해 레벨업이 빠르기 때문에 쉽게 최대 레벨에 도달하고, 그만큼 상위 등급으로 진화가 편리한 게 특징. 따라서 높은 등급 식신의 진화 재료로 만들기 용이한 편이다.


● 등급에 따른 진화 재료 식신 요구 조건



▲ 진화 시 최대 레벨이 상승한다.

▲ 등급이 높아지면 더 많은 재료를 요구한다.

▲ 하얀달마는 진화를 위한 재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