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코믹스의 대표적인 빌런 조커는 지난 8월 1일에 펜타스톰으로 합류한 신규 영웅이다. 포지션은 물리 공격을 활용하는 원거리, 저격 딜러 아처로 패시브 '강화탄'과 스킬 '공포의 축포'를 활용해 상당히 먼 거리에서 상대를 공격할 수 있다. 스킬 연계를 바탕으로 강력한 공격을 순간적으로 가할 수 있으며 도주하거나 방어탑 안쪽으로 빠져나간 적을 먼 거리에서 축포로 잡아내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대신 최대 체력과 각종 방어 능력치가 상당히 낮은 데다가, 아이템 역시 공격을 극대화하기 위한 세팅을 주로 하기에 홀로 움직이거나 적에게 포커싱을 당할 경우 살아남기가 힘들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마스터 스펠을 순간 이동이나 치유로 고르는 경우가 많지만, 도주 성공은 쉽지 않다. 간단히 말해 숙련도가 높고 조작에 자신이 있을수록 강력하다는 말. 영웅 설명란의 조작 난이도가 이를 뒷받침한다.

▲ DC 코믹스의 대표적인 빌런, 조커.



■ 강화탄과 축포, 그리고 웃음 가스의 연계가 중요! 조커의 스킬

조커의 패시브 스킬 '강화탄'은 조커의 기본 공격에 적용되는 기술로, 전투 이탈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충전되는 방식이다. 쉽게 말해 상대를 공격하지 않거나 상대에게 공격받지 않은 상태에서 약 5초가 지나면 충전되어 이후 일반 공격을 사용하면 강화탄이 적용된 일반 공격이 나간다.

강화탄이 적용 중이라면 스펠이 표시되는 공간의 위쪽에 표시가 등장하므로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강화탄이 적용되면 일반 공격의 사거리가 강화되며, 강력한 물리 피해와 함께 맞은 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강화탄 효과는 1회만 적용된다.

▲ 패시브 스킬 강화탄 효과.

▲ 강화탄의 적용 범위. 매우 넓다.


스킬 '공포의 축포'는 긴 일직선 사거리에 로켓을 발사해 경로상의 적에게 물리 피해를 주며 적을 명중할 때마다 피해량이 10%씩 감소해 최대 60%까지 떨어진다. 스킬 설명에는 등장하지 않지만, 방향을 지정해 스킬을 사용한 뒤에 스킬이 직접적으로 날아가기까지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다. 흔히 말해 '선딜'이 있다는 말. 또한, 적은 가만히 있지 않고 계속 움직이므로 맞추기가 그렇게 쉽진 않다.

▲ 공포의 축포 효과.


스킬 '비장의 카드'는 일종의 생존 및 탈출용 기술이다. 사용 시 자신의 감속 효과를 해제하고 이동 속도를 상승시키며, 동시에 물리 피해에 2초간 면역된다. 체력을 비롯한 탱킹 능력이 상당히 낮은 조커의 생존을 보조하기 위한 기술로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조커의 생존이 좌우된다.

▲ 비장의 카드 효과.


궁극기 '웃음 가스'는 타켓을 지정해 공격하는 타겟팅 스킬이다. 적에게 강력한 피해를 가하며 강화탄에 감속 효과를 가한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타겟으로 접근해 공격하며, 다시 제자리로 돌아오는 모션을 볼 수 있다. 또한, 궁극기를 사용하는 과정에선 적에게 타겟팅을 당하지 않는다는 추가 효과도 있다.

▲ 궁극기 웃음 가스 효과.


스킬 설명을 살펴보면 자연스럽게 스킬 연계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다. 축포 스킬의 경우 사용한 뒤 로켓이 날아가기까지 약간의 시간이 필요하므로 맞추기가 간단하지 않은데, 패시브 강화탄을 활용해 타겟의 이동 속도를 낮추면 비교적 맞추기가 쉬워진다.

또한, 기본적으로 패시브 강화탄이 적용된 일반 공격과 스킬 공포의 축포는 사거리가 매우 길기에 아군 병사나 영웅 뒤, 혹은 수풀에 숨어서 적을 공격하기에 수월하다. 스킬을 연계해 체력이 많이 낮아진 적은 자신의 방어탑 근처나 뒤쪽으로 향해 귀환 혹은 회복을 노릴 텐데, 공포의 축포를 활용하면 그렇게 도주한 적도 원거리에서 맞춰 처치할 수 있다.

▲ 다른 딜러도 그렇겠지만, 조커 역시 죽지 않으면서 피해를 많이 주는 것이 좋다.




■ 끊임없이 움직이며 적의 의표를 찔러 저격하라! 조커의 운영 팁

조커의 운영은 스킬 연계를 바탕으로 한 원거리 공격이 핵심이다. 사거리가 긴 패시브 강화탄과 공포의 축포를 활용해 상대를 원거리에서 공격하며, 동시에 자유로운 움직임도 제한한다. 강화탄을 빠르게 충전하기 위해서는 전투 이탈의 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쉴새 없이 움직이며, 상대를 공격하지 말고 상대에게 공격받지 않으면서 강화탄을 충전하자.

스킬 사용의 선딜이 있는 축포를 활용할 때는 꼭 적을 정확히 맞춘다기보단, 적의 움직임을 예측해서 쏘는 플레이가 유효하다. 물론 강화탄을 맞추면 적의 이동 속도가 낮아져 축포를 맞추기 쉬워지지만 언제나 그런 연계 플레이가 가능한 것이 아니므로 예측 샷을 연습해두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종종 축포를 맞추기 쉬워지는 경우가 있는데, 바로 아군을 추격해 들어오는 적에게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한 순간에서 적들은 대부분 최단거리인 일직선으로 아군을 향해 들이닥치는 경우가 많으므로 축포를 맞춘 뒤 강력한 공격을 가해 역으로 상대를 잘라버릴 수 있다.

또한, 큰 피해를 받아 자신의 방어탑 범위 안이나 수풀로 피신한 적을 저격하기에도 탁월하다. 조커에 익숙하지 않은 상대라면 먼 공격 사거리에 대한 주의가 부족하므로, 일반적으로 원거리 공격을 당하지 않을 만한 범위에서 귀환이나 회복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 먼 사거리의 축포나 강화탄으로 상대를 저격해 처치하는 맛도 쏠쏠하다.

조커는 일정 범위 내의 적을 한 번에 공격하는 스킬이 없어 적을 시원하게 쓸어 담는 플레이는 불가능하지만, 하나의 적을 집중 공격해 빠르게 쓰러트려 가는 집중 포커싱에 특화되어 있다. 따라서 다른 아군과 연계해 제어기나 감속 효과에 당한 적을 차례차례 녹여가는 식으로 플레이하자.

▲ 도망가는 적을 원거리 스킬로 저격하자.


조커는 최대한 아군과 함께 움직이는 것이 좋다. 체력이 매우 낮으며 생존기가 있다곤 하지만 제어 면역 효과가 없기에 제어기에 매우 취약하다. 레벨이 오르고 아이템을 갖추기 시작하는 중후반부에는 혼자 다니다가 몸도 튼튼하고 제어기를 보유한 조운이나 아서왕, 혹은 암살에 특화된 영웅에게 물려 죽는 경우를 심심찮게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최대한 아군과 함께 움직이는 것을 추천한다. 마스터 스펠도 생존을 보완하기 위한 순간 이동이나 치유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생존기로 주로 활용하는 비장의 카드 효과는 물리 피해 면역이지, 마법 피해 면역이 아니라는 점도 명심해야 한다. 생존기를 과신해 무리하게 들어갔다가 마법 공격에 허무하게 녹아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상대의 딜러를 저격하기 위해 돌입했다가 크릭시의 제어기에 저지당하고 이어 연계되는 마법 공격에 맞아 죽으면 정신이 멍해진다.

기본적으로는 앞에 나서서 적을 공격하는 플레이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물론 조커 플레이에 숙달되어 있고 확실히 적을 처치할 자신이 있다면 과감히 들어가 적을 처치하거나, 주의를 놓치기 쉬운 적의 후방에서 저격하는 식의 플레이로 상대의 의표를 찌를 수 있다.

소규모 교전의 경우는 여러 변수가 나올 수 있으나, 대규모 한타 싸움이라면 공격을 받아도 충분히 살아날 수 있다는 판단이 서는 거리를 잡자. 적이 다른 아군을 공격하는 타이밍에 원거리에서 적을 공격하는 식으로 안정적으로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다. 자연스럽게 상대의 주의를 분산시킴과 동시에 상대의 공격을 잘 버틸 수 있는 탱커와의 조합이 좋다. 최근 사랑받는 탱커인 슈그나, 타라, 크레스트가 등장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므로 이들과 잘 연계하는 플레이가 중요하다.

만약 둘 이상의 적에게 추격을 당하는 상황에서 생존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선다면, 차라리 안심하고 뒤쪽에서 조커를 추격하는 적의 원거리 딜러나 서포터를 과감히 노려 함께 폭사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궁극기를 사용하면 순간적으로 적에게 타겟팅을 당하지 않으므로 그동안 적에게 강력한 공격을 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탱킹 능력이 뛰어난 적을 잡기는 어렵지만, 체력이 낮은 원거리 딜러나 서포터는 공격을 집중해 잡아낼 수도 있다.

▲ 혼자인 상황에서 적에게 물렸다면,

▲ 오히려 적을 공격해 함께 폭사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이다.




■ 공격력 극대화! 물리 공격 및 쿨타임 감소에 집중된 조커의 추천 장비

지금 시점에서 자주 활용되는 조커의 장비는 파괴의 창, 방랑자의 신발, 권능의 무기, 혼마검, 제왕의 검, 사신의 낫이다. 승리 점수가 1천이 넘어가는 5위까지의 추천 장비 중에서 4위까지의 장비가 앞서 설명한 6개로 같으며 순서만 다르다. 5위의 경우 방랑자의 신발이 빠지고 수호의 신발을, 혼마검 대신 돌풍의 검이 들어가는 정도다. 물리 공격을 사용하는 원거리 아처인 만큼 물리 공격과 쿨타임 감소에 집중된 세팅이다.

▲ 승리 점수가 높은 5위까지의 장비. 1~4위를 보면 장비 종류는 같고 순서만 다르다.



▲ 추천 장비 1~4위에 등록된 장비의 상세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