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0일(목) 마비노기 영웅전에 린: 블뤼테 업데이트가 진행됐다. 업데이트로 인한 변경점은 크게 린의 2차 무기 '블뤼테'의 추가와 전 캐릭터에 보조 장비 추가, 용사의 인장 상점과 길드 캠프파이어 개편, 아이템 드랍율 변경으로 압축된다.

린의 2차 무기 블뤼테는 우산의 형태를 띈 무기다. 접고 펼치는 것이 가능하여 상황에 따른 다양한 공격을 선보일 수 있다. 배틀글레이브에 비해 기본 공격 속도가 빠르며, 다수의 회피 스킬을 지니고 있어 호쾌한 전투가 가능하다.

블뤼테의 가장 큰 특징은 기를 운용하여 전투를 펼친다는 것이다. 기는 외화와 내화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블뤼테만의 고유 자원이다. 외화와 내화는 특정 공격의 공격력을 강화시키거나 생명력과 스태미나를 회복시켜줘 전투 지속력을 올려주는 등 다양한 도움을 준다.

▶ 내화와 외화로 이루어지는 조화로운 전투! 린 2차 무기 '블뤼테' 전투 매커니즘 [바로가기]

▲ 우산의 외형을 띈 린의 2차 무기, 블뤼테가 추가됐다


현재 도입된 블뤼테 관련 스킬은 총 22종으로, 모든 스킬 습득에 18,800AP가 필요하다. 함께 업데이트될 예정이었던 블뤼테만의 제압기인 '액티브: 운심월성'은 완성도의 문제로 추후에 도입될 예정이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운심월성은 블뤼테 플레이 영상에서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블뤼테의 또 다른 특징은 마을 모션이다. 마을에서 Tab키를 누르면 블뤼테를 펼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시 한번 Tab키를 누르면 블뤼테를 접는다. 블뤼테만의 전용 춤 모션도 추가됐다.

블뤼테의 제작은 무기 제작이 아닌 세공으로 이루어지므로 제작 시 유의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린만의 전용 장비인 댄싱 블로썸 세트가 추가됐다.

◆ 제압기 모션 확인 가능! 린 블뤼테 공식 플레이 영상



방패나 캐스틀릿 등 특정 캐릭터만 사용할 수 있던 보조 장비를 전 캐릭터가 착용할 수 있게 됐다. 신규 보조 장비는 '수호부'로 이비와 헤기가 착용할 수 있었던 마법서가 변경된 형태다. 기존의 마법서는 모두 수호부로 변경되며 힘 능력치가 추가됐다. 수호부는 피오나와 아리샤를 제외한 전 캐릭터가 착용할 수 있다.

수호부는 기존 마법서에 사용되었던 인챈트인 현자의와 장대비를 그대로 사용한다. 다만 현자의에는 힘 15가, 장대비에는 마법 공격력 외에 공격력 상승 효과가 추가됐다. 산뜻한 등의 방패 전용 인챈트는 사용할 수 없다.

기존 마법서가 수호부로 변경된 것 외에 신규 장비도 있다. 95제 장비인 '전승의 서'로 '크리티컬 3, 방어력 40, 힘 60, 지능80, 크리티컬 저항 1'의 능력치를 지닌다. 영혼의 부재 전투를 완수하고 레시피를 획득할 수 있으며 제작에는 고대의 전승 5개와 낙원의 오브 100개, 35만 골드가 필요하다.

전승의 서의 주요 제작 재료인 고대의 전승은 95레벨 레이드 전투에서 낮은 확률로 획득할 수 있다. 또한 95레벨 레어 등급의 '봉인된 힘: 방패', '봉인된 힘: 대형 방패'를 조합 소재 분해 기능으로 분해하는 방식으로도 획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크리티컬을 상승시켜 주어 필수 장비로 뽑혔던 마족의서는 더이상 제작이 불가능해졌다. 다만, 기존에 제작했거나 사용 중이었던 마족의서는 계속 사용할 수 있다.

▲ 크리티컬을 3 올려주는 신규 보조 장비인 전승의 서


용사의 인장 상점이 개편되어 신규 아이템이 추가됐다. 추가된 아이템은 불안정한 강화의 룬과 불안정한 인챈트의 룬, 게브네의 강화석, +11강 100% 고정 강화석, +12강 100% 고정 강화석, +13강 부활 강화의 룬까지 총 6종이다.

불안정한 강화의 룬은 용사의 인장 100개로 교환할 수 있다. 일반 강화의 룬과 달리 강화에 성공하더라도 아이템이 사라진다. 불안정한 인챈트의 룬은 용사의 인장 235개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인챈트에 성공하더라도 아이템이 사라진다. 게브네의 강화석은 용사의 인장 90개가 필요하며, 기존과 동일한 효과를 지닌다.

+11강 100% 고정 강화석과 +12강 100% 고정 강화석, +13강 부활 강화의 룬은 90레벨 무기에만 사용할 수 있다는 조건이 붙는다. +11강 100% 고정 강화석은 10강화 아이템을 11강화로 만들어주며, 용사의 인장 120개가 필요하다. +12강 100% 고정 강화석은 11강화 아이템을 12강화로 만들어주며, 용사의 인장 150개가 필요하다.

+13강 부활 강화의 룬은 12강화 아이템을 13강화로 100% 성공시킨다. 다만 그 대가로 해당 아이템은 '영혼을 되살린 아이템'이 되어 더이상 강화할 수 없게 된다.

▲ 용사의 인장만으로 90레벨 13강 무기를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게 됐다


상점에서 길드 캠프파이어는 더이상 판매하지 않으며, 대신 길드 캠프파이어 고급 키트가 추가된다. 길드 캠프파이어 고급 키트는 상점에서 65,000골드로 구매할 수 있으며, 헌신의 인장 상점에서 헌신의 인장 80개로도 교환 가능하다.

길드 캠프파이어 고급 키트를 설치한 캐릭터는 전투 1회 동안 '행운 +5, 공격력 제한 해제 +100, 추가피해 +100, 보스 보상 +1' 효과를 받게 된다. 해당 효과는 아인라허, 기사단, PVP, 투쟁의 탑, 알반 페스타, 결사대에서는 적용되지 않는다.

또한 길드 캠프파이어 고급 키트 주변에 앉아 E키를 누르면 캠프파이어 상점을 이용할 수 있다. 캠프파이어 상점에서는 설치한 캐릭터와 같은 효과들을 구매할 수 있다. 해당 효과 역시 전투 1회 동안만 유지되며, 설치한 캐릭터는 추가 구매가 불가능하다.

▲ 길드 캠프파이어 고급 키트는 65,000골드에 판매된다

▲ 보스 보상 +1을 포함해 다양한 효과를 받을 수 있다


전반적인 아이템 드랍율이 변경됐다. '듀라한의 봉인된 힘' 중 무기, 가슴 방어구, 다리 방어구의 드랍율이 상향되었으며, 머리, 손, 발 방어구의 드랍율은 하향됐다. 또한 방패와 대형 방패의 드랍율은 크게 하락했다. 흩어진 봉인된 힘 상자에서 획득할 수 있었던 획득 확률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예리한과 가벼운, 안정된, 오롯한 전승석 조각 드랍율이 상향됐다. 또한 도네갈 지역 중간 보스로 등장하는 마네스가 모든 종류의 전승석 조각을 드랍하도록 변경됐다.

이외에도 각종 버그가 수정되는 등 다양한 변경점이 이루어졌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아이텝 드랍율 변경으로 듀라한 무기의 접근성이 조금 더 좋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