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0일(목)에 진행된 하이퍼유니버스 업데이트로 모든 하이퍼의 능력치가 재설정되었고 일부 스킬에도 변화가 생겼다. 특히, 상태 이상 효과를 가진 스킬들이 전반적으로 하향된 모습이다. 이는 하이퍼 스킬 뿐만 아니라 일부 아이템에도 적용되어, 상태 이상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전용 아이템에도 변화가 발생했다.

먼저, 모든 하이퍼의 기본 능력치에 변동이 생겼다. 공통적으로 최대 생명력이 150 증가했고 성장 공격력의 상승폭은 다소 감소했다. 이 외, 하이퍼 종류와 타입에 따라 추가적인 조정이 진행되었다. 탱커 타입에서는 굴룬바의 기본 방어력이 3 올랐고 아테나의 생명력 재생이 75로 증가했다. 그린핏불, 아테나, 훌라훌라는 성장 생명력이 소폭 상승한 모습이다.

테크니션 타입의 성장 공격력은 2.5로 변경되었다. 레드의 경우, 기본 방어력이 기존 44에서 41로 변경되어 다른 테크니션과 동일한 수치로 조정되었다. 레드를 포함해 아이샤, 올가는 생명력 재생이 다소 감소했고 알렌은 55에서 60으로 상승했다. 테크니션 타입의 하이퍼들은 성장 생명령이 98로 일괄 조정된 것이 특징이다.

▲ 레드는 기본 방어력이 44에서 41로 하향되었다


다음으로, 스토커 타입에 해당하는 모든 하이퍼는 성장 공격력이 기존 3에서 2.5로, 성장 생명력이 89에서 98로 조정되었다. 스트라이커 타입에서는 리타와 미셸의 능력치 변화가 눈에 띈다. 리타와 미셸은 기본 방어력이 44로 바뀌었고 생명력 재생도 60으로 상향되었다. 또한, 성장 방어력 수치도 기존 1에서 1.6으로 조정된 모습이다. 성장 생명력과 성장 생명력 재생도 다른 스트라이커 타입에 비해 높게 설정되어, 생존성 측면에서 보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브루져 타입은 공격력이 하향된 모습이다. 기존에는 기본 공격력이 58이었으나 56으로 조정되었다. 브루져 타입의 성장 생명력은 102로 변경되었는데, 홍두깨는 기존에 103의 성장 생명력을 가지고 있었기에 그 수치가 하락했다고 볼 수 있다. 서포터 타입에서는 엘렌디스와 카인의 기본 공격력이 56으로 상향되었으며 슈미트 박사, 카밀라는 성장 생명력 재생 수치가 10으로 올랐다.

▲ 미셸은 기본 방어력, 생명력 재생이 상향되었다


하이퍼 밸런스 조정도 진행되었다. 전체적으로 행동 방해 상태 이상의 영향력이 감소했다. 특히, 루이스는 스킬에 행동 방해 효과가 깊게 관여되어 대대적인 매커니즘 변동이 적용되었다. 더킹 어퍼 스킬은 더킹 중 적의 공격 100% 회피 옵션이 방해 효과 면역, 피해 감소 40%로 변경되었고 어퍼의 떠오름 지속 시간은 기존 1.2초에서 1초로 감소했다.

스웨잉 스트레이트도 기절 지속시간이 1초로 감소했으며, 공격 회피 옵션도 방해 효과 면역, 피해 감소 40%로 변경되었다. 두 스킬 모두 퀵 스탭으로 강화 형태로 발동하면 공격 회피 효과를 받을 수 있다. 뎀프시 롤 콤비네이션은 연타 공격이 12회에서 8회로 조정되었고 마무리 공격의 넘어짐 지속 시간이 기존 1.5초에서 1초로 0.5초 줄었다.

▲ 루이스는 스킬 효과에 많은 변화가 적용되었다


군중 제어 기술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소냐도 변화를 맞이했다. 힙 스로우 스킬의 넘어짐 지속 시간이 1초로 변경되었고 테이크다운/파운딩의 넘어짐 지속 시간도 1초가 되었다. 훌라훌라의 흔들어 따봉 스킬, 리우의 눈차크 스윕 스킬의 군중 제어 지속 시간도 1초로 줄었다.

사피텔부브, 손오공, 홍두깨, 제니퍼, 겔리메르, 트론, 태극이 보유하고 있는 기절, 넘어짐, 띄워짐 지속 시간도 1초 내외로 변경되었다. 사피텔부브는 들이받는다! 스킬과 난타한다 스킬이 가지고 있는 기절, 넘어짐 지속 시간이 1초로 감소했다. 손오공의 봉신추 스킬도 기절 효과가 1초 적용으로 바뀌었고 홍두깨의 뽑아 메치기, 요지경 스킬도 마찬가지로 수정되었다.

겔리메르의 경우, 일렉트릭 코어가 가하는 기절 지속시간은 기존 0.5초에서 0.4초로 줄었다. 또한, 주요 공격 스킬인 올려치고! 내려치고! 스킬의 띄어짐, 넘어짐 효과의 지속 시간도 1초로 감소했다. 겔리메르는 군중 제어 기술을 바탕으로 전장에서 활약하던 하이퍼이기에 차후 활용도에 변화가 발생할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트론은 뇌전쇄도 스킬의 기절 시간 시간이 기존 1초에서 0.6초로, 뛰어짐 지속 시간이 1초로 변경되었고, 태극은 건-하늘의 분노 스킬과 곤-땅의 숨결 스킬의 띄어짐 시간이 1.2초에서 1초로 줄었다.

▲ 겔리메르, 트론, 태극, 윌리엄 제독 등도 군중 제어 기술이 하향되었다


아이템에도 큰 변화가 찾아왔다. 공용 아이템에서는 특무대 방패, 충격 너클, 악마의 주술서가 변경되었다. 특무대 방패는 전용 효과가 발생하기 위한 조건이 상승했는데, 기존에는 최대 생명력 3,500 이상일 때 방어력 15 증가, 4,000이상일 때 방어력 30 증가였으나 3,500 이상일 때 방어력 15 증가, 4,250일 때 방어력 30 증가로 수정되었다. 전반적인 하이퍼의 생명력이 증가했기에 옵션 발동 조건도 상승된 것으로 보인다. 충격 너클도 마찬가지로 옵션 발동 조건이 기존 최대 생명력 3,850 이상에서 4,000 이상으로 수정되었다.

악마의 주술서는 44초마다 계약의 증표 효과 발생(최대 4번), 계약의 증표가 4개일 때 악마의 계약 성립 옵션이 44초마다 계약의 증표 효과 발생 (최대 6번), 계약의 증표가 6개일 때 악마의 계약 성립으로 바뀌었다. 악마의 계약이 성립되는 조건이 이전보다 다소 까다로워졌기에 활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악마의 계약에 성공하면 최대 생명력이 444, 마나 재생이 44 증가한다.

☞ 8월 10일(목) 하이퍼유니버스 패치노트 [바로가기]

▲ 특무대 방패, 충격 너클, 악마의 주술서 옵션도 조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