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17-08-11 18:55
댓글 :
23

[인터뷰] 누믹스미디어웍스, "퀀텀 VR 트레드밀, 사실적인 FPS의 미래 만든다"

박광석(Robiin@inven.co.kr)
▲ 누믹스미디어웍스 손성현 본부장, 장진영 엔지니어, 김성훈 이사

실감형 콘텐츠 기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누믹스미디어웍스가 세계 최초로 4D형 가상현실 무한보행 시스템 '퀀텀 VR 트레드밀'의 국내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퀀텀 VR 트레드밀’은 VR 환경에서 360도 전 방향 무한 보행을 가능케 하는 하드웨어 플랫폼으로 유저의 이동과 보행을 제어하는 ‘레그 트래킹 슈즈’, 유저의 행동을 가상세계에 출력하는 ‘모션 트래킹 시스템’, 실제 총을 다루는 듯한 진동과 제어기능이 탑재된 ‘건 컨트롤러’ 등 누믹스미디어웍스가 직접 개발한 최신 VR 하드웨어 기술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퀀텀 VR 트레드밀'은 유저의 감각적 체험을 극대화하기 위해 가상세계 속 환경 변화와 유저의 상태에 맞춰 바람분사, 지면진동, 표면 각 변화 등의 4D 효과를 탑승 중인 유저에게 즉각적으로 전달하는 세계 최초의 ‘오감형 VR 트레드밀’로 알려졌습니다.

한정된 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사실적인 VR 체험을 구현하기 위해 그들이 퀀텀 VR 트레드밀에 담은 고집과 노하우는 무엇인지, 누믹스미디어웍스의 손성현 본부장, 김성훈 이사, 장진영 엔지니어를 만나 직접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퀀텀 VR 트레드밀'의 국내 특허 취득을 축하드립니다. 세계최초의 4D형 VR 트레드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됐는지 궁금합니다.

손성현 본부장 : VR 콘텐츠의 가장 큰 허들은 '멀미 현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일부는 '룸 스케일'이나 '워킹 어트랙션'처럼 사용자가 제한된 공간에서 직접 이동하는 방식을 택했는데요. 이 경우엔 움직임이 가능하다고 해도 자유롭게 어디든 움직일 수 있는 것이 아닌 정해진 시나리오와 경로를 그대로 따라가는 한정된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저희의 궁극적인 목표는 영화 '어쌔신 크리드'나 '아바타'처럼 유저가 가상현실에 완벽히 링크되어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VR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에요. 이러한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지난 2년 동안 다양한 하드웨어들을 접해봤는데, 대부분이 범용성을 중시하다 보니 저희들이 생각한 사실적인 표현들을 담기에는 무리가 있었어요. 결국 이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한 하드웨어를 직접 개발하기로 했고, 결국 특수한 신발과 건 컨트롤러가 포함된 '퀀텀 VR 트레드밀'을 개발하게 됐습니다.

저희는 '퀀텀 VR 트레드밀'을 통해 유저들이 좁은 공간에서도 물리적 공간의 제약 없이 무한 이동 보행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싶었어요. '퀀텀 VR 트레드밀'에 포함된 4D 시스템은 VR과 실제 환경의 이질감을 줄여 유저들이 멀미 현상 없는 유니크한 체험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바이브 컨트롤러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양손형 컨트롤러


자체 개발한 '레그 트래킹 슈즈'는 다른 트레드밀 신발과 비교했을 때 어떤 차이점이 있나요?

장진영 엔지니어 : 저희가 직접 개발한 ‘레그 트래킹 슈즈’는 사용자의 하반신 모션과 발의 하중압력수치를 정밀하게 연산하여 다양한 발동작을 트래킹하고 이동 보행을 정밀하게 표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는 현존하는 상용 제품들이 가지고 있는 단순 보행 트래킹 기술을 뛰어넘는 기술로, 단순히 잘 미끄러지게 하기 위한 덧신 개념이 아닌, 발의 하중압력을 바로 측정하기 때문에 실제로 걷는듯한 느낌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어떤 사이즈의 신발에도 간단하게 걸칠 수 있도록 편의성을 확보한 상태이며, 상용화 단계에 맞춰 더욱 세련된 디자인으로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 "추후에는 발목의 센서도 슈즈와 일체화 될 수 있도록 개선할 생각입니다"


트레드밀에서 걷는 것이 실제로 걷는 것보다 특히 힘들고 불편해보인다는 유저들의 의견이 있습니다.

손성현 본부장 : 트레드밀 특성상 유저의 허리가 기계에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실제 걷는 것과 완벽히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트레드밀에 직접 탑승해보면 유저가 걷는 동작에서 불편함을 느끼지 않도록 돕는 다양한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퀀텀 VR 트레드밀'에는 현재 이동 시 안정감을 주고 자연스러운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하복부 지지대와 특수 신발, 그리고 '모션 트래킹 개선'까지 세 가지 특징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걷는 것과 더욱 유사한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계속 개선을 함과 동시에 실제 걷는 것과는 다른 맛이 있는 트레드밀의 특성 자체를 더욱 즐겁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콘텐츠와 튜토리얼도 함께 개발해나갈 예정입니다.

▲ 상하 이동과 부드러운 360도 회전까지, 더 편안한 VR 체험을 위한 개선이 계속되고 있다


자체 개발 중인 VR 트레드밀 기반 FPS 게임 '퀀텀 배틀 아레나'는 어떤 게임인지 소개 부탁합니다.

손성현 본부장 :‘퀀텀 배틀 아레나’는 총 12명의 유저가 6대6으로 팀을 이루어 가상 전투가 가능하도록 개발 중인 멀티네트워크 VR FPS 게임입니다.

각 캐릭터는 점프 특화, 방어형, 보조형 등 고유의 능력을 갖추고 있고 유저는 가상현실 속 영웅이 된 것처럼 동작이나 모션을 통해 직접 기술을 발동해야 합니다. 현재는 'VR 게임 최초의 e스포츠 콘텐츠'가 될 수 있도록 사실감을 극대화하는 다양한 콘텐츠 개발이 계속 진행 중입니다.



'VR 게임 최초의 e스포츠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특별히 고려한 장치가 있다면?

손성현 본부장 : 좋은 e스포츠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잘 짜인 중계 시스템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퀀텀 VR 트레드밀'에는 상, 중단에 있는 카메라를 통해 트위치, 유튜브,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에 실시간으로 방송을 중계할 수 있는 시스템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또한 대부분의 FPS 게임은 관객들이 지켜볼 때 시합 도중의 기승전결을 파악하기가 힘들었습니다. e스포츠로 주목을 받는 RTS 장르나 AOS처럼 선수가 어떤 빌드를 준비하는 지 알 방법이 전혀 없기 때문인데요. ‘퀀텀 배틀 아레나’에서는 이러한 기승전결을 선수의 행동이나 움직임을 통해 전달할 수 있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선수들은 경기를 진행하며 실제로 뛰고 달리고 행동하는 혁신적인 플레이방식을 선보이게 되고, 관객들은 선수의 모습을 통해 실감형 콘텐츠의 재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VR 게임 화면과 유저의 모습을 동시에 송출할 수 있는 실시간 중계 시스템

▲ 단순히 앉아있는 것이 아닌, 직접 뛰는 선수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퀀텀 VR 트레드밀'을 사용하여 FPS 게임 이외에 다른 장르로의 확장도 가능한지 궁금합니다.

손성현 본부장 : '퀀텀 VR 트레드밀'은 유저가 가상현실 속에서 자유롭게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하드웨어 장치입니다. 때문에 현재도 재활 치료, 군용 훈련 시설, 산업 현장의 안전 교육, 관광지 등 현장 체험 등 다양한 분야로도 협업이 진행 중이죠. 추후에는 유저들이 꿈꾸는 다양한 장르의 게임들을 '퀀텀 VR 트레드밀'을 통해 더 사실적으로 체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누믹스미디어웍스의 앞으로의 목표, 포부가 있다면?

손성현 본부장 : VR 콘텐츠를 기획하고 만드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이지만, 호기심 가득했던 어린 시절의 마음을 가지고 즐겁게 작업하고 있습니다. VR 체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저가 가지고 있는 판타지를 얼마나 만족시킬 수 있느냐'라고 생각하는데요. 앞으로도 유저들의 판타지를 100% 충족시킬 수 있는 진짜 같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누믹스미디어웍스의 목표입니다.

'퀀텀 배틀 아레나'를 쉽게 즐길 수 있는 전용 매장 개점을 위해 오는 지스타 행사에서 '퀀텀 VR 트레드밀'과 '퀀텀 배틀 아레나'를 정식으로 선보일 예정인데요. 좀 더 사실적인 FPS 경험을 꿈꾸는 코어 유저들, 그리고 4D 기술이 적용된 트레드밀을 누구보다도 먼저 체험해보고 싶은 유저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누믹스미디어웍스의 '퀀텀 VR 트레드밀' 시연 영상
SNS 공유

코멘트

새로고침
새로고침

뉴스 296개 등록됨 (2017-10-18 ~ 2017-04-17)

[영상] 한국어 더빙으로 즐기는 명작 퍼즐 게임, '탈로스 법칙 VR' 18일 출시 인기기사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8 11:20
시리어스 샘 시리즈의 개발사 크로팀(Croteam)이 금일(18일), 스팀을 통해 새로운 VR 퍼즐 액션 게임 '탈로스 법칙 VR(The Talos Principle VR)'을 출시한다.'탈로스의 법칙 VR'은 지난 2014년에 발매된.....
[취재] 스튜디오HG 신작 '오버턴', 출시 직후 스팀 인기 VR 게임 1위 달성 인기기사 [8]
게임뉴스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7 22:14
스튜디오 HG의 한대훈 대표가 개발하고 와이제이앰게임즈가 퍼블리싱을 맡은 VR 신작 '오버턴'이 금일(17일), 스팀을 통해 정식 출시됐다. '오버턴(OVERTURN)'은 스튜디오 HG의 전작 '스매싱 더 배틀'과.....
[위클리 VR 뉴스] 신형 VR HMD 춘추전국시대 태동, 승자는 과연? [14]
기획기사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6 18:06
최근 VR·AR 업계에 심상치 않은 바람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지난 11일에 개최된 '오큘러스 커넥트4' 행사에 참여한 페이스북의 마크 저커버그 CEO가 신규 VR 헤드셋 '오큘러스 Go'를 공개하며 "전 세계.....
[뉴스] 와이제이엠게임즈, VR 어드벤처 FPS '오버턴' 시네마틱 트레일러 공개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6 15:02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VR게임 ‘오버턴’10월 17일 출시를 앞두고 트레일러 영상을 최초 공개했다. 40초 분량의 영상에서는 주인공이 다수의 적을 무기로 제압하는 활약과, 신비로운 소녀 ‘.....
[뉴스] 2049년의 디스토피아를 체험하라, '블레이드러너 2049: 메모리 랩' 19일 출시 인기기사 [7]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3 16:13
영화 '블레이드러너 2049'를 기반으로 한 VR 콘텐츠 '블레이드러너 2049: 메모리 랩'이 19일 오큘러스 스토어에 출시될 예정이다. 오큘러스는 지난 10월 11일 열린 오큘러스 커넥트4 무대에서 '블레이드.....
[뉴스] VR로 마블 히어로 체험을?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VR' 오큘러스로 출시 인기기사 [11]
게임뉴스 | 윤서호 (Ruudi@inven.co.kr) | 2017-10-13 15:01
마블 히어로 VR 액션 게임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VR'이 오큘러스 스토어에 출시될 예정이다. 마블은 지난 7월 15일, 유튜브에 '마블 파워스 유나이티드VR' 트레일러를 공개하면서 '마블 파워스 유나이.....
[뉴스] 아티스트와 개발자의 도구! 유니티 엔진 최신 버전 'Unity 2017.2' 출시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3 11:01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아티스트와 개발자의 창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도입된 ‘Unity 2017.2’를 공개했다. 게임 엔진을 넘어 다양한 ‘리얼 타임 엔터테인먼트’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
[뉴스] VR 네트워크 카지노 게임 ‘카지노피아: 더 블랙잭’ 13일 스팀 출시
출시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3 10:34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는 VR게임 개발 및 콘텐츠 공급사인 원이멀스에서 개발한 VR 네트워크 카지노 게임 ‘카지노피아: 더 블랙잭(Casinopia: The Blackjack)’의 바이브(VIVE)버전을 글로벌 게.....
[뉴스] 세계 최대 VR 커뮤니티 축제 ‘오큘러스 커넥트 4’ 주요 정보 공개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2 16:41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가 미국 현지시각 10월 11일 미국 산호세에 위치한 맥에너리 컨벤션 센터(San Jose McEnery Convention Center)에서 가상현실(VR) 커뮤니티의 최대 축제인 ‘오큘러스 커넥트...
[영상] 추가 장치 없이 간편하게, 독립형 VR 헤드셋 '오큘러스 Go' 공개 인기기사 [19]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2 12:22
페이스북이 스마트폰과 같은 별도의 연결 장치 없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독립형 VR 헤드셋'을 통해 다시 한번 VR 보급화에 나선다. 페이스북의 자회사 오큘러스는 지난 11일(현지시각) 미국.....
[뉴스] 문화체육관광부, 사드보복 피해 기업 위해 추가 대책 추진한다 인기기사
게임뉴스 | 정필권 (Pekke@inven.co.kr) | 2017-10-12 12:00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도종환, 이하 문체부)는 중국 진출 콘텐츠 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고, 우리 콘텐츠의 세계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추가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16일, 문체부는 콘텐츠 제.....
[뉴스] PS VR 'V!용사 주제에 건방지다R' 한국어 버전 14일 발매 [1]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1 17:36
소니인터랙티브엔터테인먼트코리아(이하 SIEK, 대표: 안도 테츠야)는 PlayStation®VR(이하 PS VR)전용 타이틀 ‘V!용사 주제에 건방지다R’의 한국어 버전을 2017년 10월 14일(토)...
[뉴스] AR/VR 스타트업 도약의 장! '2017 AR/VR Creator Contest' 개최
게임뉴스 | 이두현 (Biit@inven.co.kr) | 2017-10-11 15:52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와 서울VR스타트업(Seoul VR Startups, 이하 SVS)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2017 AR/VR Creator Contest 가 15일 마감된다. 현재 성황리에 모집 중인 2017 AR/VR Creato...
[영상] 최초 100만 달러 매출 달성한 VR 게임 명작, 'RAW DATA' 6일 정식 출시 [1]
동영상 | 박광석 (Robiin@inven.co.kr) | 2017-10-10 11:28
1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한 세계 최초의 상업적 VR 게임이자 스팀 판매 차트 1위 기록을 세운 첫 VR 타이틀 '로우 데이터(RAW DATA)'가 지난 6일, 스팀 플랫폼을 통해 정식으로 발매됐다....
[뉴스] 원이멀스, 글로벌 VR게임 개발사 'SURVIOS'와 파트너십 계약 체결
게임뉴스 | 양영석 (Lavii@inven.co.kr) | 2017-10-10 10:59
와이제이엠게임즈(대표 민용재, 193250)는 9월 27일 관계사인 VR게임 개발사 ‘oneIMMERS(이하 원이멀스)’가 글로벌 TOP VR 게임 개발사 ‘SURVIOS(이하 서비오스)’와 합작법인(JV)을 설립,...
[취재] 바오밥스튜디오가 '레인보우 크로우'를 영화제에 출품하기까지 [2]
게임뉴스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10-09 18:14
VR 콘텐츠의 인기는 여전하다. 국내에서는 어트렉션 VR 기구에 머물러있지만, 해외에서는 게임 콘텐츠와 더불어 서적 출판에 사용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물론 전통적인 출판업계에서는 VR/AR 책을 출.....
[인터뷰] "유니티 개발자는 곧 AR 개발자!" 유니티가 말하는 AR개발자 지원 전략 인기기사 [3]
인터뷰 | 김규만 (Frann@inven.co.kr) | 2017-10-05 17:22
최근 구글의 AR 코어 SDK, 애플의 AR 키트의 발표와 함께, 증강현실 콘텐츠에 대한 주목도가 다시금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니티 또한 오는 10월 중으로 발표될 2017.2 버전을 통해 구글과 애플의 .....
[취재] "이것이 일본의 VR입니까?" 시부야 'VR 테마파크' 탐방기 [9]
게임뉴스 | 지민호,박광석 (desk@inven.co.kr) | 2017-10-05 10:26
TGS2017이 개최되기 2일 전, 미리 일본에 도착한 인벤팀은 남은 시간 동안 자율 취재를 위해 도쿄 주변을 돌아다녔습니다. 해외라고는 단 한 번도 가본 적이 없는 기자에게는 모든 순간이 낯설면서도 신.....
[취재] 유니티가 선정한 2017년 최고의 게임은? '유니티 어워드' 결과 발표 인기기사 [12]
동영상 | 이현수 (Valp@inven.co.kr) | 2017-10-04 16:38
유니티는 3일(현지시각) 오스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유나이트 오스틴 2017' 키노트 말미에 '유니티 어워드' 수상작을 발표했다. 유니티 어워드는 유니티 엔진을 사용해 만든 게임만 후보작에 오를 수.....
다음 6개월   이전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16 다음   이전 6개월

VR용어 상식

ASTRO 시리즈의 숨은 진주 ASTRO A10 게이밍헤드셋
명칭: 주식회사 인벤 | 등록번호: 경기 아51514 | 등록연월일: 2009. 12. 14 | 제호: 인벤(INVEN)
발행인: 배혜농 | 편집인: 이동원 | 발행소: 경기 성남시 분당구 성남대로 331번길 8, 17층
발행연월일: 2004 11. 11 | 전화번호: 02 - 6393 - 7700 | E-mail: help@Inven.co.kr

인벤의 콘텐츠 및 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Inven.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