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3일 일요일, 서울 OGN e스타디움 기가아레나에서 '펜타스톰 for kakao'의 펜타스톰 프리미어 리그 서머 2017(이하 PSPL 2017)의 8강 4일 차 경기가 진행되었다. 이번 경기는 지난 A조 최종전에 이어 B조의 최종전으로 TopTeaM과 X6-Gaming의 승자전, MVP와 NewMetA의 패자전이 진행된다.

승자전에 승리한 팀은 그대로 4강으로 직행, 승자전에서 패배한 팀과 패자전에서 승리한 팀이 맞붙어 4강의 마지막 자리를 가리는 최종전이 진행된다. 8월 12일 업데이트된 신규 영웅 손오공은 이번 경기에서 사용할 수 없으나 다음 경기부터는 공식 경기에서도 만나볼 수 있을 전망이다.

8강 4일 차의 두 번째 경기는 MVP와 NewMetA의 패자전으로 진행되었다. MVP는 앨리스, 말록, 조커, 지엘, 슈그나를 선택했다. NewMetA는 슈그나, 배트맨, 제피스, 말록, 바이올렛을 골랐다. MVP는 조커와 지엘을 함께 기용하면서 새로운 조합을 선보였고 NewMetA는 대회에서 수차례 검증된 조합으로 안정적인 운영을 예고했다.



1세트는 MVP가 블루 진영, NewMetA가 레드 진영에서 경기를 시작했다. 양 팀 모두 상대의 드래곤을 빼앗기 위한 눈치싸움을 벌였고, 결국 MVP가 물러나면서 NewMetA는 별다른 저항 없이 드래곤을 가져갔다. 소규모 교전만이 진행될 뿐 킬이 나거나 하는 싸움은 5분이 넘어가는 시점까지 진행되지 않았다.

5분 20초경 MVP가 NewMetA의 탑 라인 방어탑까지 들어가 바이올렛을 잡아내면서 퍼스트블러드를 기록했다. 대신 NewMetA는 드래곤을 처치하면서 균형을 맞췄다. 7분경에는 상대의 딜러를 처치하기 위한 양 팀의 눈치싸움이 탑과 봇 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되었다. 양 팀의 바이올렛과 조커는 각각 뒤로 물러나면서 살아남았으나 결국 각자의 방어탑을 하나씩 내주고 말았다.

중반에 접어들면서 조금씩 NewMetA의 분위기로 기우는 듯했다. NewMetA가 세 번째 드래곤까지 처치하면서 오브젝트 싸움에서 우위를 가져갔고, 바이올렛이 미드 라인으로 이동해 방어탑을 부순 것. 그러자 MVP는 봇 라인에서 상대의 말록을 잡아내면서 균형의 추를 맞추기 위해 노력했다.

다음 드래곤 타이밍, MVP가 먼저 드래곤을 노리는 가운데 NewMetA가 드래곤을 스틸하는 듯 했으나 결국 MVP가 드래곤을 가져가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이어 진행된 한타에서 MVP는 상대에게 영웅 다수를 내주면서 대패, NewMetA는 한타 승리를 바탕으로 봇 라인의 2차 방어탑까지 밀어내며 차이를 벌렸다.

다시 돌아온 드래곤 타이밍 역시 비슷하게 진행되었다. MVP가 드래곤을 잡아내고 물러나는 사이에 NewMetA가 치고 들어가 상대의 영웅을 셋 잡아냈고, 이어 수적 우세를 바탕으로 미드와 봇 라인의 모든 방어탑을 부쉈다. 글로벌 골드의 차이는 10K까지 벌어졌다.

NewMetA는 계속해서 이익을 가져갔다. 탑 방어탑에서 시선을 끄는 사이 다크 슬레이어를 처치했고, 양쪽 모두 NewMetA가 이익을 거두는 데 성공하면서 경기가 급격히 기울었다. NewMetA는 다크 슬레이어 버프를 바탕으로 상대의 모든 방어탑을 부순 뒤 거침없이 본진까지 진격했고 MVP는 별다른 반격조차 시도하지 못하고 세트를 내주고 말았다.

▲ NewMetA는 드래곤을 내준 뒤의 한타에서 모두 대승을 거두면서 계속 이득을 가져갔다.


이어진 2세트는 시작 이후 MVP 팀 선수의 장비에서 문제가 발생해 장시간 경기가 중단되었고, 결국 양 팀의 합의를 거쳐 장비 교체 후 재경기가 치러졌다. 재경기 픽은 재경기 이전 치러졌던 경기와 동일하게 MVP는 슈그나, 앨리스, 지엘, 말록, 조커를, NewMetA는 말록, 제피스, 배트맨, 슈그나, 바이올렛으로 진행되었다. 양 팀 모두 1세트와 같은 픽과 조합을 고른 상황에서 앞 선 세트를 다소 무력하게 내준 MVP가 2세트에서는 변수를 만들어 분위기를 바꿀 수 있을지에 이목이 집중되는 상황이었다.

2세트 재경기는 MVP가 레드 진영, NewMetA가 블루 진영에서 경기를 시작했다. 시작부터 양 팀의 모든 영웅이 모여 MVP의 진영에서 한타가 열렸고, MVP가 퍼스트블러드를 따냈으나 블루 버프를 내주고 말았다. 이를 만회하기 위해 MVP는 NewMetA 진영의 블루 골렘을 차지했다.



이어 가고일 지역에서 다시 한타가 시작되었으나 양 팀 모두 킬을 만들지는 못했다. 하지만 NewMetA는 상대 앨리스를 빈사로 만들어 퇴각하게 만든 사이 봇 라인에서 바이올렛이 상대의 타워를 밀어냈고, 드래곤까지 처치하면서 이득을 가져갔다. 다음 드래곤을 NewMetA가 가져가는 사이 MVP는 탑 라인에서 방어탑까지 진입하며 바이올렛을 잡아내려 했으나, 바이올렛이 아군이 올라올 때까지 버티면서 결국 MVP는 방어탑을 부수지도 못하고 영웅 다수를 내주고 말았다.

이어진 드래곤 역시 NewMetA가 가져갔다. 이후 드래곤 지역에서 벌어진 싸움에서도 배트맨과 제피스가 대활약하며 한타에서 대승을 거뒀다. 이후 서로의 배트맨과 앨리스가 각각 잡히면서 소규모 교전이 이어지는 가운데 NewMetA는 미드 라인의 방어탑까지 밀어내는 데 성공한다. MVP 진영 필드에서 벌어진 다음 한타에서도 NewMetA는 MVP 영웅 다수를 잡으며 승리, 우세를 굳혀갔다.

경기가 진행된 지 12분이 흐르는 시점, MVP는 본진 방어탑을 제외하고 남아있는 방어탑이 없었으며, 글로벌 골드 역시 10K 가량 차이가 났다. 이후 탑 라인에서 진행된 한타에서는 NewMetA의 바이올렛이 절묘한 플레이로 상대 영웅을 차례차례 처치하는 명장면을 연출했다. 이어 다크 슬레이어까지 차지한 NewMetA는 거침없이 MVP 진영까지 진출해 MVP를 전멸시킨 뒤 본진을 터트렸다. 재경기 끝에 NewMetA는 완승을 거두고 최종전에 진출한다.

▲ 그야말로 '슈퍼 플레이'를 보여준 NewMetA의 바이올렛 'Sun'.



■ 펜타스톰 프리미어 리그 8강 4일 차 B조 패자전 결과

1경기 MVP 0 VS 2 NewMetA - NewMetA 승
1세트 MVP 패 VS 승 NewMetA
2세트 MVP 패 VS 승 NewMetA